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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패치 예정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아이콘 Minno
조회: 756
2024-12-04 15:33:34

안녕하세요. 한국 슈퍼바이브팀입니다. 
 

저희는 내년 1월 시즌 0에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하기 앞서,

플레이어 여러분께 만족스러운 랭크 게임 경험을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OBT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주 진행된 마스터/레전드 티어 구간의 파티 제한 적용 후

확인된 지표 변화와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마스터/레전드 티어 파티 제한을 철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 주 랭크 시스템 변경의 목적은 저희가 일명 “상어 수조 효과(Shark Tank Effect)” 라고 부르는,

강력한 멤버로 구성된 팀이 전장을 매번 휩쓸어 버리는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마스터/레전드 티어의 파티 제한을 통해 대기열 시간을 개선하고,
상위 MMR에서 더 나은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공해 드리기 위함이기도 했죠. 

랭크 시스템 업데이트 후, 저희는 상위 3% 플레이어 분들의 지표의 변동을 유심히 살펴 보았습니다. 

 

  • 매치 내 MMR 범위 
    • 매치 내에서 플레이어들의 MMR 차이가 얼마나 큰지를 분석하였습니다. 
    • 마스터/레전드 티어 구간의 매칭 경험은 유의미한 개선이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압도적인 승리 
    • 저희는 매치에서 가장 많은 킬을 기록한 팀의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 패치 전/후의 평균 킬 수는 여전히 약 20킬로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 한 가지 재밌는 사실은 높은 MMR 매치가 낮은 MMR 매치 보다 처치 수가 훨씬 많다는 점입니다.
      티어가 높은 유저일수록 적을 빠르게 처치하거나 아군을 소생시킨 뒤,
      다음 목표로 향하는 냉철한 판단력과 예리한 교전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겠죠.

      이로 인해 높은 MMR 구간 플레이어들은 처치 수가 약 30~40% 높습니다. 
       
  • 팀 탈락 비중 
    • 매치 내에서 최소 한 팀을 탈락시킨 팀의 비중을 확인해보았습니다.  
    • 랭크 시스템 업데이트를 통해 매치 상위권 팀들이 나머지 팀들을 탈락시키는 비중을 줄이고자 하였으나,
      패치 적용 후에도 유의미한 변동은 없었습니다. 
       
  • 매칭 시간 
    • 대기 시간은 조금 개선되었지만 저희가 만족할만한 수준까지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드리자면, 
 

  • 마스터/레전드 파티 제한 철회 
    • 슈퍼바이브는 친구와 함께 플레이할 때 가장 재밌는 게임입니다!
      이번 변화가 의도했던 개선 효과를 가지고 오지 못하였기에 많은 플레이어 분들께서
      제안 주신 의견을 반영하여 최대한 빠르게 파티 제한을 철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이제 마스터/레전드 티어 구간에서도 친구들과 그 어떠한 제약 없이 자유롭게 파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상위 1% 플레이어들로 구성된 4인 사전 구성 파티는 동일한 실력의 팀과 겨룰 수 있도록 매칭 조정이 적용될 예정이며,
      그로 인해 대기 시간이 조금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 시즌 0 랭크 시스템 변화 
    • 2025년 1월에 시작될 시즌 0에는 추가적인 랭크 시스템 업데이트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반적인 보유 랭크 포인트 조정 
      • 자신과 상대의 티어에 따라 차감되는 랭킹 포인트 대규모 조정 
      • 지역별 리더보드 
      • 랭크 게임 보상 
      • 매칭 경험 개선을 위한 다양한 변화들 

 

저희가 상위 MMR에서 파티 제한과 같은 시도를 테스트하는 데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슈퍼바이브팀은 실험적인 개발을 선호하며 좋은 결과를 위해 여러 가지를 시도하려는 의지가 있지만,

여러분에게 잘 맞지 않는 방향이라고 판단되면 빠르게 되돌릴 준비도 되어 있습니다.

 

랭크 게임과 경쟁에 대한 경험은, 저희 슈퍼바이브팀도 경쟁을 좋아하는 게이머의 입장으로서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개선해 나가는 모습을 약속드릴 테니 기대해 주세요. 

 

 

P.S. 사실 저희는 OBT는 열려있는 테스트로서의 목적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서비스 목표 중 신규 유저 유입과 매치메이킹에 대한 부분은 1월에 예정된 시즌0를 목표로 맞춰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피드백을 보면서,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것이라면 그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다시 생각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유입과 매치메이킹에 대한 부분도 온도 높여 열심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건 안돼', '저건 안돼'가 아니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재미있게 슈퍼바이브를 즐기실 수 있는 매치메이킹 개선 방법을 고민하겠습니다. 

 

P.P.S. 이미 서비스되고 있는 멋진 게임들 사이에서 새로운 인디 게임이 주목받는 것이 쉽지 않음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미 그 멋진 게임을 만들었던 경험을 가지고 있어요.

저희 슈퍼바이브팀은 계속해서 문을 두드리고, 오랜 시간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달려나갈 것입니다.

슈퍼바이브가 조금씩 성장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많은 응원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P.P.P.S. 허드슨은 여전히 너무 강력해요! 곧 추가 너프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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