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소식] 쉬브, 오공 하향, 슈라이크 상향? 개발자 노트

아이콘 Narru
조회: 211
2025-08-19 10:30:32

안녕하세요 한국 슈퍼바이브팀입니다. 

 

더 재미있고 즐거운 슈퍼바이브를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전력 질주하듯 매주 패치를 이어오다 보니 정식 출시 후 벌써 3주가 훌쩍 지나갔네요!🏃‍♀️💨 


그리고 이제 다음 주면 드디어 출시 한 달!

오는 8월 21일(목) 패치에서는 예고해드렸던 신규 헌터도 합류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콘텐츠와 헌터를 선보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플레이어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특히 지난 주말 긴급히 진행된 설문조사에 응해주신 많은 플레이어님께 감사드립니다! 

 

짧은 설문 조사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훨씬 많은 플레이어님께서 의견을 주셨어요. 

소중한 설문 조사 결과는 저희가 엄청난 집중력으로! 반나절 만에 모두 정리해서 개발팀에 잘 전달하였으며,

특히 대장간에 대한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의견도 개발팀과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오늘 핫픽스와 다음 주에 있을 업데이트 패치에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의견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또한, 몇 가지 의견들은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즌1 기간 동안 빠르게 적용하기 위해 벌써 준비를 시작했어요. 

 

다시 한번 슈퍼바이브를 아껴주시는 한국 플레이어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이전 패치에서 적용된 사항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아쉽다고 느끼신 대장간, 스파이크 특화 스킬, 밸런스 조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해요. 📝 

 

그럼 8/14(목) 개발자 노트, 시작하겠습니다! 

 

대장간 

 

 

1.0 패치 개발자 노트에서 안내드렸던 것처럼, 대장간 시스템 개선 작업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 
특히,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의견을 주신 성장 과정에서의 과도한 랜덤성 완화와 선택 가능한 장비의 폭 확대에 집중하고 있어요. 

 

다만, 일부 변경 사항은 고민과 테스트가 필요한 만큼 적용까지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예정입니다.  
그래서 대규모 개편을 준비함과 동시에 플레이어 여러분이 불편함을 느끼셨던 부분들도 차근차근 손보고 있습니다. 
그 중 몇 가지 개선 사항은 오늘 핫픽스를 통해 먼저 적용되었습니다!  

 

 

대장간 성장도가 높은 플레이어분들 사이에서, 이미 3단계인 장비를 또 얻었을 때 프리즈마만 돌려받는 게 아쉽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그래서 이번 핫픽스에서 해당 부분을 손봤습니다!  

 

이제 일반 프리즈마 캡슐에서는 이미 3단계인 장비는 더 이상 나오지 않고, 보유하지 않았거나 강화 가능한 장비만 등장하도록 개선됩니다! 
또한 제작소 일일/주간 특별 제작 품목에서도 이미 3단계를 달성한 장비는 제외됩니다. 

 

8/14(목) 대장간 핫픽스 

  • 일반 프리즈마 캡슐에서 이미 3단계까지 강화된 장비가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 일일/주간 특별 제작 품목에 이미 3단계까지 강화된 장비가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추가로, 오는 8/21(목) 패치에서는 슈퍼바이브를 빛내주신 기존 플레이어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신규 플레이어분들께는 환영의 인사를 담아 모든 분들께 ‘미드 시즌 대장간 성장 키트’를 우편으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장비와 많은 프리즈마가 지급될 예정이니 잊지 말고 꼭 받아가세요!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 플레이어 여러분이 주신 대장간에 대한 의견에 대해 저희도 매우 공감하고 있으며, 

장비 단계에 따른 불합리성이나, 랜덤성을 완화하거나 삭제하는 부분,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입니다.

 

오늘 핫픽스와 다음 주 업데이트가 그 시작이 될 예정이에요! 
물론 이 모든 것들을 최대한 빠르게 적용하고 싶지만, 준비와 테스트가 선행되어야하는 만큼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스파이크 특화 스킬 

 

스파이크는 예전부터 높은 티어 구간에서 항상 핫 이슈였죠. 🔥 


심연 위에서 스파이크 특화 스킬이 주는 짜릿한 한 방과 역전은 정말 매력적이지만,  
1.0 정식 출시와 함께 심연이 확장되고 글라이더 과열 관리가 중요해지면서  
매치가 일방적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아졌고, 교전 양상도 다소 전략적으로 변했죠. 

 

이에 심연으로 적을 내리꽂는 특유의 쾌감을 살리면서도,  
스파이크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이전보다 더 많은 조건이 필요하도록 만드는 방향을 고민했습니다. 

 

다음 8/21(목) 패치에서는 체력이 많은 경우 스파이크 특화 스킬에 적중 당해도 한방에 스파이크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체력이 가득 찬 상태에서 상대 스킬에 피격되면, 더 멀리 심연 아래로 밀려나 위기에 처하지만 즉시 전투 불능 상태에 빠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체력이 절반에 가까운 상태라면, 여전히 스킬 한방으로 스파이크 당할 수 있으니 체력 관리에 주의하세요! 💥 

 

이번 스파이크 시스템의 변경 목표는 스파이크를 시도하는 쪽과 당하는 쪽 모두가 한층 더 전략적인 선택을 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스파이크를 노리는 플레이어는 상대를 심연으로 내리꽂기 전에 상대 체력을 확인하거나 충분히 먼저 깎아내야 하고, 

스파이크 당할 위기에 처한 플레이어는 글라이딩 중 한방에 스파이크 당할 걱정 없이  
잠시 후퇴해 회복한 뒤 다시 전투에 뛰어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대장간 아이템 밸런스 

 

현재 저희가 논의하고 있는 밸런스 조정 계획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대장간 장비 쪽에서는, 8/7(목) 패치에서 활용도가 낮았던 신발 장비의 성능을 일부 상향했었죠. 


그와 같은 맥락에서, 지난 3주간 쌓인 플레이어 여러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나치게 강력한 일부 장비에 대해서 밸런스 조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주 패치노트에서 안내드릴 예정이니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헌터 밸런스

 

 

이번 주 핫픽스와 다음 주 업데이트 패치에서는 대장간뿐 아니라 헌터 또한 밸런스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우선 8/21(목) 패치에서 하향 조정이 예정된 쉬브와 오공입니다. 

 


쉬브

쉬브는 다수의 적을 상대로도 피지컬을 기반한 지속적인 이동과 딜링으로 멋지게 활약할 수도 있지만,

높은 숙련도와 리스크를 요구하는 헌터로 설계되었어요. 


하지만 현재 쉬브는 큰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도 손쉽게 진입할 수 있고, 
공명하는 우상과 바이브 주입기와 같은 유물과의 시너지까지 맞물리면서,

지금은 고점만 높은 것이 아닌 저점까지 끌어올리며 매우 강력해진 상태이죠.  


이에 따라 오늘 핫픽스를 통해 쉬브의 패시브와 기본공격 피해량을 하향 조정했으며,

8/21(목) 패치에서도 추가 밸런스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8/14(목) 쉬브 헌터 핫픽스 

  • 기본공격(좌클릭)과 불멸의 암살자(패시브)의 피해량이 15% 감소합니다. 

 


 

오공

오공의 경우, 천룡강림(우클릭)의 사거리를 조정해 상대 입장에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을 줄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천룡강림은 여전히 오공의 핵심 공격 수단으로서 강력함을 유지하되, 상대에게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방향으로 조정할 예정입니다. 🐒 

 


 

이바, 사로스, 쥴

8/21(목) 패치의 밸런스 상향 대상 헌터로는 이바, 사로스, 그리고 이 있습니다.  

 

 

지난 밸런스 패치에서 이바를 한 차례 상향했지만, 여전히 뚜렷한 입지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조금 더 큰 변화를 준비하고 있으며, 특히 이바만의 아르고스 오브(우클릭) 활용도를 강화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준비하고 있어요! 💪✨ 

 

사로스의 경우, 주로 포털이 특정 위치에 설치됐을 때 진입이 어려운 문제나,

충전 기본공격과 일반 기본공격 간 전환 속도가 느린 점 등,  
스킬 전반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은 번개 구슬과 스파크(Shift) 초기화를 활용한 독특한 플레이스타일을 가지고 있지만,

1.0 출시 이후로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다음 패치에서는 쥴의 스킬을 편하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특히 숙련된 쥴 플레이어분들이 번개 구슬을 활용한 콤보를 더 안정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조정할 예정입니다. ⚡ 

 


 

슈라이크

플레이어분들이 자주 언급하시는 또다른 헌터는 바로 슈라이크입니다. 

 

슈라이크는 장거리 전투에서 막강한 화력을 자랑하며, 연속으로 단 두대만 맞아도 순식간에 위습으로 변한 자신을 발견하곤 하죠. 

 

하지만 동시에 약점도 명확해, 파훼 당하기 쉽고 근접 돌진을 당했을 때는 대처할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습니다. 

밸런스상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상태라고 판단되지만, 슈라이크는 낮은 랭크 구간에서 너무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신규 플레이어가 자신이 슈라이크의 ‘킬각’에 들어왔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 문제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슈라이크의 표식이 더 눈에 잘 띄고, 귀에도 확실히 들리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 

 

슈라이크의 기본공격(좌클릭) 중첩을 쌓아 표식을 터트리는 것이 핵심이지만, 난전 속에서는 잘 안 보일 때가 많죠. 
슈라이크의 딜 사이클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면, 신규 플레이어분들이 ‘죽는 각’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높은 랭크 구간에서는 모두가 슈라이크를 훨씬 능숙하게 대처하는 만큼, 다른 스킬 일부를 상향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 소개한 내용이 다음 주 업데이트 패치의 전부가 아니라는 거, 모두 아시죠? 😉 
슈퍼바이브를 끝없이 연구하는 저희처럼, 탐구심이 가득한 신규 헌터와 함께! 8월 21일(목) 패치노트에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Lv89 Narru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