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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테트라 오공 하향? 09.04 대규모 패치노트

아이콘 Narru
조회: 123
2025-09-04 17:57:15

안녕하세요 한국 슈퍼바이브팀입니다. 

 

지난 주 개발자 노트에서 예고해드린 브리치 맵 리뉴얼이 이번 패치에 적용됩니다! 
그동안 전장에서 느껴졌던 불편함과 단조로움을 개선하고, 더 다양한 전략과 전투가 펼쳐질 수 있도록 맵 구성을 전면적으로 손봤습니다. 

 

물론 이번 패치에는 브리치 맵 뿐만 아니라 
새 학기의 시작을 기념한 특별 출석 이벤트, 장비/각인/아이템 밸런스 조정, 그리고 신규 헌터 숙련도 스킨 보상까지!   

다양한 즐길거리가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이번에도 꼭 끝까지 패치노트를 확인해 주세요! 

 

 

헌터 

 

테트라 

테트라는 자급자족형 딜러로 활약하길 원하지만,  
현재 테트라의 적을 압박하는 능력과 순간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성능이 지나치게 높다고 느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용암 장벽(Q)과 기본공격 연계의 피해량을 하향하고,  
초반부터 벽을 파괴해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조금 더 넓히고자 합니다. 

 

기본공격(좌클릭) 

  • 용암 덩이 
    • 보너스 실드 피해량이 50%에서 30%로 감소합니다. 
    • 폭발 피해량이 200에서 175로 감소합니다. 
    • 투사체 피해량이 120에서 100으로 감소합니다. 

 

용암 장벽(Q) 

  • 이제 테트라의 레벨에 따라 장벽 체력이 500부터 777까지 점진적으로 증가하며,  
    기존처럼 처음부터 777 체력으로 시작하지 않습니다. 

 


 

비보 

비보는 우수한 기동성과 더불어 시야 밖에서의 따릉따릉(R) 기습 연계까지 지나치게 강력했어요.  
이에 따라 빙그르루(Shift)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해, 그의 기동성을 보다 적정한 수준으로 맞추고자 합니다. 

 

또한 이제 궁극기 사용 중에는 추가 가속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하여,  
비보와의 교전이 이전보다 예측 가능하고 대응하기 쉬워지도록 조정됩니다. 
앞으로도 따릉따릉(R) 스킬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기본 속도와 가속도를 적정 수준에서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빙그르루(Shift) 

  • 재사용 대기시간이 8/7/6/4에서 10/9/8/6으로 증가합니다. 

 

따릉따릉(R) 

  • 이제 비보가 카트에 탑승한 상태에서는 외부 요인에 의해 속도가 빨라지거나 느려지지 않습니다. 

 


 

오공 

오공은 지난 8/21(목) 패치 이후에도 여전히 시야 밖에서 천룡강림(우클릭)으로 기습을 걸어  
체력이 높은 적까지 안정적으로 처치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패치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 피해량, 돌진 상호작용을 하향 조정해 상대하기 지나치게 까다롭지 않도록 하고,  
오공과의 교전이 보다 더 합리적으로 느껴지도록 조정합니다. 

 

또한 오공의 분신술(R)의 무적 효과가 스킬 시전 초반이 아닌 조금 더 뒤에 적용되도록 변경했습니다.  
이로써 오공은 궁극기 사용에 더 신중을 기해야 하며, 상대 역시 오공에게 대응할 수 있는 여지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천룡강림(우클릭)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10/8/8에서 12/12/12/12로 증가합니다. 
  • 기본 피해량이 90/125/160/160에서 90/110/130/130으로 감소합니다. 
  • 스킬 공격력 계수가 0.15/0.2/0.25/0.25에서 0.15/0.15/0.15/0.15로 감소합니다. 
  • 천룡강림(우클릭) 사용 중 근두운(Shift)을 시전하면 여의봉의 크기에 따라 대시 속도가 16.7%에서 33%까지 감소합니다. 
  • 스킬 시전 시 항상 시야에 노출되도록 변경됩니다. 

 

분신술(R) 

  • 무적 효과가 이제 스킬 시전 0.25초 후 적용됩니다. 

 


킹핀 

지난 8/21(목) 패치에서 스파이크 관련 변경이 적용된 이후, 심연 위에서의 킹핀의 존재감이 다소 약해졌죠. 
이번 패치에서는 킹핀이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선택지와 연계 콤보를 추가해 보완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킹핀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주시하며, 필요 시 추가적인 밸런스 조정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심연의 손아귀(우클릭) 

  • 이제 심연 위에서 스킬 시전 시 일시적으로 공중에 머뭅니다. 
  • 적중한 대상은 항상 등을 킹핀 쪽으로 향한 상태로 끌려옵니다. 
  • 스킬 연계를 보다 쉽게 이어갈 수 있도록 끌려온 대상은 킹핀에게 도달한 순간부터 0.15초 동안 방향 전환이 제한됩니다. 

 


쉬브 

9/4(목) 패치에서 적용되는 바이브 주입기, 태양 직조기, 로켓점프 신발의 성능 조정을 고려하여,  
이전에 하향되었던 쉬브의 기본공격을 다시 상향합니다. 

 

기본공격(좌클릭) 

  •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맵과 전장 운용 

 

브리치 맵 리뉴얼 

지난 개발자 블로그에서 안내드린 것처럼, 이번 패치에서는 브리치 맵 일부 지역이 새롭게 리뉴얼됩니다! 
발을 디딜 수 있는 지형과 심연 간의 균형을 맞추고, 각 구역이 더욱 특색 있는 전투 공간으로 느껴지도록 개선되었어요. 


특히 후반 좁혀진 서클 전투가 매번 비슷하게 느껴지지 않고, 매치마다 다양한 전투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조정되었답니다! 
다시 한 번, 소중한 피드백을 전해주신 슈퍼바이브 베테랑 플레이어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번 패치에 개편되는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전 

변경 전 

변경 후 

 
여명의 끝자락 

변경 전 

변경 후 

 
썩은굴 

변경 전 

변경 후 

 
운명의 파편 

변경 전 

변경 후 

 
카타콤 

변경 전 

변경 후 

 
플라즈마 지대 

변경 전 

변경 후 

 
마법의 늪 

변경 전 

변경 후 

 
유령 거리/정체구역/기계단지 

변경 전 

변경 후 

 

미니맵 

특정 팀 혹은 인원이 부족한 팀을 의도적으로 노려 착지 지점을 ‘저격’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강하 포드 색상으로 팀을 식별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 미니맵에 표시되는 강하 포드 색상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빨강: 적군 포드 
    • 파랑: 아군 포드 
    • 노랑: 플레이어 포드  
  • 관전자 모드에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팀별로 강하 포드 색상이 표시됩니다. 

 

아군에게 귀환 

저희는 프로텍터 헌터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플레이어분들이 솔로 플레이에서도 더 활약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아군에게 귀환할 경우 헌터가 침묵 상태에 걸려 교전 중 합류 시 아무런 대응도 못 하고 위습이 되어 버리곤 했죠. 
이번 패치에는 귀환 시 침묵 효과가 제거되어, 합류 직후에도 스킬을 활용해 아군을 바로 지원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다만 귀환을 이용한 기습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해, 귀환 시 적에게 가하는 피해량과 군중제어 지속시간이 감소하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 아군에게 귀환 시 더 이상 5초 동안 침묵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둔화 효과는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적에게 가하는 피해와 군중제어 효과(둔화, 기절 등)의 지속시간이 5초 동안 70% 감소합니다. 

 

기타 맵 수정사항  

  • 하늘상어 탑승 시 실수로 바로 내려버리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잠행 시점이 고정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프리즈마 추출기가 추출이 완료되기 전에 파괴될 경우, 맵에 아이콘이 남아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장비 

 

유물/장갑 (상향) 

이번 패치에서는 성능이 부족했던 일부 유물과 장갑의 능력이 상향됩니다.  
그동안 잘 사용되지 않았던 장비의 매력을 높이고,  
특히 방어 장비의 성능을 강화해 전략적 가치를 확보하는 것이 이번 조정에 목표예요!  

썩물아귀는 적의 체력 회복을 견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선택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개선했답니다! 

 

고탄성 껌버스터 

  • 2단계: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감소합니다. 
  • 3단계: 고탄성 고무벽 생성 시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는 효과가 삭제됩니다. 
  • 3단계: 사거리가 30% 증가합니다. 

 

정지된 시간의 파편 

  • 시간정지 상태에서 이동불가, 이동기 사용 불가, 기절 효과에 면역이 적용됩니다. 
  • 향후 패치에서는 밀어내기 효과에도 면역이 적용되도록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포식자의 발톱 

  • 보호막이 더 이상 자연감소하지 않습니다. 
  • 보호막이 강화 단계별 120/130/160에서 120/240/360으로 증가합니다. 

 

방울 개구리 

  • 아군 치유량이 10/10/10%에서 10/12/15%로 증가합니다. 

 

거신의 팔찌 

  • 체력 증가 비율이 10/12/14%에서 10/13/15%로 증가합니다. 
  • 받는 치유량 증폭 10%가 추가됩니다.  

 

썩물아귀 

  • 기본 생명력 흡수 10%가 추가됩니다. 
  • 치유방해 상태인 적 헌터를 대상으로 적용되는 생명력 흡수 효과가 25%에서 20%로 감소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45/35/35에서 40/30/30로 감소합니다. 

 

축복의 서 

  • 둔화 및 치유방해 면역 효과 지속시간이 1.5초로 증가합니다. 
  • 시각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유물/장갑 (하향) 

많은 플레이어 분들이 높은 단계 장비를 갖추기 시작하면서,  
어떤 장비들이 두드러지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번 패치에서는 그중 가장 눈에 띄었던 몇 가지 장비들의 성능을 하향 조정합니다. 

 

오징어 그래비 

  • 3단계: 지형지물에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에서 8초로 증가합니다. 

 

어퍼-컷 

  • 3단계: 이제 무적 효과 대신 체력 360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수호천사 

  • 3단계: 데스박스 부활 효과가 삭제됩니다. 
  • 3단계: 위습 소생 가속 계수가 1/1.2/1.4에서 1/1.15/1.3으로 감소합니다. 

 

로켓점프 신발 

  • 이동기 속도가 20%에서 15%로 감소합니다. 

 

우레폭풍 

  • 기본 피해량이 60/100/160에서 60/80/100으로 감소합니다. 
  • 스킬 공격력 계수가 0.2/0.4/0.6에서 0.2/0.3/0.4로 감소합니다. 
  • 레벨당 추가 피해량이 6/10/14에서 6/8/10으로 감소합니다. 

 

불타는 손 

  • 화상 효과가 기존 최대 체력 3/4/5%에서 3/3.3/3.6%로 감소합니다. 

 

바이브 주입기 

  • 잃은 체력 대비 회복량이 기존 7.5/15/15%에서 7.5/12.5/12.5%로 감소합니다. 
  • 3단계: 추가 회복량이 10%에서 7.5%로 감소합니다. 

 

태양 직조기 

  • 기본 피해량이 40/80/80에서 30/45/60으로 감소합니다. 
  • 레벨당 추가 피해량이 2/4/4에서 2/3/3으로 감소합니다. 
  • 3단계: 미사일 적중 시 체력 회복량이 75에서 50으로 감소합니다. 

 

궁극의 왕관 

  • 궁극기를 제외한 스킬 적중 시 감소하는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10%에서 5/5/5%로 감소합니다. 
  • 추가 피해량이 10/10/10%에서 5/5/10%로 감소합니다. 

 

속주의 노래활 

  • 기본공격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 효과가 이동기(Shift)에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시간 조율의 시계 

  • 스킬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 효과가 이동기(Shift)에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불꽃 엔진 

  • 시각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스킬 가속/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스킬 가속은 여전히 장비 밸런스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예요.  
헌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지나치게 짧아지면 상대가 핵심 스킬의 빈틈을 노리기 어려워지고, 전투 자체도 단조롭게 느껴질 수밖에 없죠.  


지난 패치에서 일부 조정이 있었지만, 여전히 재사용 대기시간 관련 장비를 쌓아 스킬을 과도하게 자주 사용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이번에는 보다 근본적인 방식으로 스킬 가속의 기본 계산식을 조정해 능력치의 가치를 낮추고,  
앞으로는 더욱 안정적으로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 스킬 가속 기본 지수 계산식이 1/1.25^x에서 1/1.15^x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약 20% 정도의 스킬 가속 효과가 감소) 

 

소모품 

지난 개발자 노트에서 말씀드렸듯이, 비상 발판이 스파이크에 대한 손쉬운 대응책이 아니라 조금 더 전략적인 선택지가 되길 바라고 있어요. 
이번 조정 이후에도 비상 발판을 방어적으로 활용하는 건 여전히 가능하지만, 이제는 전황을 예측해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해질 거예요! 

비상 발판 

  • 비상 발판은 이제 즉시 발동되지 않고 0.3초 후에 생성됩니다. 
  • 심연 위에서 사용 시, 해당 시간 동안 잠시 공중에 머물게 됩니다. 

 

 

매치 모드 

 

아레나 

골드 사냥꾼 각인은 본래 브리치에서 플레이어들이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었기에,  
아레나 모드에서는 의도치 않게 과도한 보상을 제공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골드 사냥꾼으로 얻을 수 있는 추가 골드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브리치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던 부활 비컨의 타이머 역시 두 팀만 맞붙는 아레나 모드에는 적합하지 않았죠. 
부활 시간을 조정해 전략적인 선택지로서의 가치는 유지하면서도, 상대가 이를 공략할 수 있는 여지를 더 넓혔습니다. 

  • 골드 사냥꾼 쓰러뜨림/처치 관여 시 지급되는 추가 골드가 250골드에서 25골드로 감소합니다. 
  • 부활 비컨 소생 소요 시간이 12초로 증가합니다. 

 

 

새학기 출석 이벤트 

 

9/4(목)부터 새학기 출석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매일매일 출석 체크해서 푸짐한 보상과 ‘새내기 제프(희귀)’ 스킨을 꼭 받아가세요! 

📆 이벤트 기간: 2025/9/4(목)부터 2025/9/18 (목)까지​​ 

🎁 이벤트 보상 

회차 

보상 

1일차 

프리즈마 2,000개 

2일차 

희귀+ 프리즈마 캡슐 

3일차 

120 VP 

4일차 

영웅+ 프리즈마 캡슐 

5일차 

프리즈마 4,000개 

6일차 

전설 프리즈마 캡슐 

7일차 

새내기 제프(희귀) 

 

 

헌터 마스터리 보상 

 

모든 헌터의 헌터 마스터리 보상에 신규 스킨 보상이 추가됩니다!  
새로운 헌터에 입문하시는 분들이나 모든 헌터 스킨을 수집하고 계신 분들도  
빠르게 스킨을 얻으실 수 있도록 헌터의 마스터리 초반 구간인 3레벨 보상에 배치했어요! 

헌터의 마스터리 3레벨 이상인 헌터의 경우, 해당 헌터로 한 판을 플레이해야 스킨이 지급됩니다. 

 

 

신규 시즌 임무 

 

임무: K 타운의 단골 

  • 1장: 단골 고객 되기 
    • 미니언 파밍하여 골드 획득하기 (150 프리즈마) 
    • 한 매치에서 5개 지역 내 상점 모두 이용하기 (150 프리즈마) 
    • K 타운의 상점에서 아이템 구매하기 (150 프리즈마) 
  • 2장: 특별 고객 되기 
    • 희귀도가 영웅 이상인 유물 구매하기 (300 프리즈마) 
    • 골드 생성 효과를 지닌 각인(골드, 골드 사냥꾼, 할인 쿠폰) 장착하기 (300 프리즈마) 
    • 팀 단위로 골드 획득하기 (300 프리즈마) 
  • 3장: 미션 마무리하고 플래티넘 등급 획득하기 (주간 특별 제작 항목 1개 추가) 
    • 팀이 2만 골드 이상 보유한 상태에서 매치 승리하기 (600 프리즈마) 

 

임무: 한겨울의 무도회 

  • 1장: 겨울 자원 수집하기 
    • 얼음 돌격병 처치하기 (150 프리즈마) 
    • 여명의 끝자락, 파편의 섬, 운명의 파편 중 한 곳에서 금고 잠금장치 해제하기 (150 프리즈마) 
    • 여명의 끝자락, 파편의 섬, 운명의 파편 중 한 곳에서 적 쓰러뜨리기 (150 프리즈마) 
  • 2장: 셀레스트의 퍼포먼스 돕기 
    • 눈덩이 줍기 (300 프리즈마) 
    • 셀레스트로 또는 아군 셀레스트와 함께 매치 승리하기 (300 프리즈마) 
    • 얼어붙은 손 (장갑)으로 적 둔화시키기 (300 프리즈마) 
  • 3장: 미션 마무리하고 겨울 분위기 돋우기 
    • 적 헌터 눈사람으로 만들기 (600 프리즈마) 

 

 

버그 수정/편의성 개선 

 

  • 헌터 
    • 이바의 4레벨 아르고스 오브(우클릭) 구체의 크기가 정상적으로 25% 증가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진의 암살(Q) 스킬 지정 키를 계속 누르거나 연타할 때, 스킬이 반복 시전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킹핀의 심연의 손아귀(우클릭) 툴팁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머큐리의 연금의 빛줄기(R) 스킬이 하늘상어에게 정상적으로 피해를 주지 못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머큐리의 불꽃 반동(Shift) 스킬이 지형 뒤에 위치한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단축키로 사로스의 스킬을 레벨업할 때 카메라 시야가 넓어지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쉬브의 죽음의 무도(R) 스킬이 바깥 반경에 위치한 적을 적중했을 때 추가 피해를 입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용암 덩어리 투사체가 셀레스트의 얼음 폭풍(R)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간헐적으로 초기화 시키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테트라의 분화구 강타(우클릭)이 간헐적으로 초기화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테트라의 기본공격(좌클릭)으로 부채꼴 범위의 여러 적을 동시에 타격하는 현상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기타 
    • 파티 초대 알림은 이제 게임 진행 중일 때 ESC 메뉴에서만 표시됩니다. 
    • 파티 초대나 요청이 들어오면 채팅창에 안내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매치 결산 화면과 관전 화면에 파티 초대 알림을 확인할 수 있는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팀/파티 음성 볼륨 조절 UI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새로운 메시지가 도착하면 채팅창이 자동으로 스크롤되도록 개선됩니다. 
    • 제프, 진, 오공, 테트라가 기본공격 반복 사용 시 적용되는 이동 거리 감소 효과 아이콘이 HUD 오른쪽에 추가됩니다. 
    • 생명의 구슬로 부활할 경우 최대 체력 상태로 되살아납니다. 

 

마지막으로 정식 출시 이후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지속적으로 주신 의견들, 그리고 지난 8월에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주신 의견들을 
드디어 다음 패치에서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열심히 준비해서 다음 주 개발자 노트에서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로 인사드리겠습니다! 
항상 진심 어린 의견을 보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여러분의 목소리에 끝까지 귀 기울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v89 Nar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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