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 슈퍼바이브팀입니다.
이번 주에도 어김없이 개발자 노트를 들고 찾아왔습니다! ✨
다가올 패치에서는 스파이크 특화 스킬 밸런스와 장비 조정 등, 결코 놓쳐선 안 될 변화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해요.
하지만 무엇보다 다음 패치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브리치 맵의 확장 및 리뉴얼 소식이랍니다!
그럼 전장이 어떻게 새롭게 변모할지,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보시죠! 🚀
브리치 맵
1.0 정식 출시 버전에는 브리치 맵에 대대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형이 더 넓어지고, 심연 지역과 바람 터널이 추가되었으며, 장거리 이동 수단으로는 하늘상어라는 새로운 탈것도 등장했죠.
이러한 변화의 목적은 맵 전반에 더 다채로운 재미를 부여하고,
각 지역에서의 전투가 지형에 따라 색다르게 전개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다만, 출시 이후 일부 전투 구간이 반복적으로 느껴진다는 의견이 꾸준히 들어왔습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오랫동안 슈퍼바이브를 즐겨온 베테랑 플레이어들과 직접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고,
그 과정에서 특히 손봐야 할 지점들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어요.
많이 나온 피드백 중 하나는 맵이 지나치게 잘게 나뉘어 작은 섬이 많다 보니 전투의 흐름이 자주 끊긴다는 점이었습니다.
그 결과 매치 후반부 전장이 자주 일정한 형태를 가진 지형으로 좁혀지며, 전투 양상이 단조롭게 흐르는 경우가 많았죠.
또 다른 의견으로는, 심연 위에서의 교전이 늘어난 점은 긍정적이었지만,
지형적 다양성이 부족하다 보니 어디서 교전이 열리든 비슷하게 느껴진다는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심연 구간에 보다 다양한 형태의 지형을 추가하고,
좁은 길목과 넓은 공간을 균형 있게 배치해 전투와 이동이 맵 전역에서 더욱 흥미롭게 이어지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 패치에서 새롭게 변화하는 일부 구역들을 간략히 소개해드릴게요! 🗺️
플라즈마 지대

신전

신전 북쪽 지형이 확장되어 기존에 심연으로 인해 크게 비어 있던 구간을 메워, 이동과 전투가 더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변경됩니다.
북쪽과 동쪽 지형을 다리로 연결해 두 지역을 오갈 수 있는 새로운 경로가 추가됩니다.
프리즈마 폭포 남쪽에 위치한 기차 선로에 지형 오브젝트와 그라인드 레일 등이 새로 추가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9월 4일(목) 패치노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도 많이 들려주세요! 📝
장비
최근 몇 차례 패치를 통해 대장간 아이템 밸런스를 조정해왔었죠. 🔥
다가오는 9월 4일(목) 패치에서도 일부 장비의 밸런스 변경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이러한 조정의 맥락과 앞으로의 밸런스 방향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치유 및 유틸리티 장비 강화
플레이어들이 공격적인 빌드를 선호하는 것은 문제가 아니지만,
프로텍터와 컨트롤러 역할군까지 공격력을 강화하는 장비를 메인으로 선택하는 현상은
방어형 장비가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에 저희는 치유 및 유틸리티 유물과 장갑 장비들을 재점검하여,
단순히 공격력을 강화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방향으로의 성장을 고민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액티브 유물 장비 일관성 개선
액티브 사용 효과를 가진 유물 장비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일부는 성능이 지나치게 강하거나 발동 주기가 너무 짧다는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리거나 성능을 일부 조정하는 방식으로, 장비들의 성능을 평균선에 맞춰가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
물론 사용률이 낮거나 외면받는 액티브 장비들도 그냥 두지 않을 계획이며,
문제가 단순히 재사용 대기시간 때문인지, 혹은 성능 자체가 플레이어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못하는 것인지를 꼼꼼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장비 간 격차를 줄여, 어떤 빌드든 충분히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목표예요! 🙏
추가로 장비 밸런스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다음 패치에 축복의 서와 불꽃 엔진 장비에 비주얼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효과와 범위를 더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한 작업인데요, 비주얼이 꽤 근사하게 개선되어 같이 공유드려요!✨

스파이크 특화 스킬
8월 21일(목) 패치에서는 스파이크 계열 스킬을 중심으로 한 변화가 적용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해당 조정의 영향을 받은 헌터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전투력이나 플레이 패턴에 큰 변화가 없는지 살펴보고 있고
우선,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킹핀에게는 소규모 편의성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또한 긴급 플랫폼 역시 단순히 스파이크 방어용으로만 쓰이지 않고,
보다 심연 위 전투에서 전략적 가치가 있는 간이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버그 제보는 언제나 큰 힘이 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많이 제보된 버그부터 우선적으로 고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바로 다음 패치에 모두 담기는 어렵겠지만,
이후 별도의 버그 수정 기간을 두고 차례대로 해결해 나갈 예정이에요.
디스코드, 고객지원, 커뮤니티를 통해 사례를 남겨주시는 플레이어분들은 저희의 든든한 지원군입니다.
(특히 영상까지 보내주신 분들은… 패치노트의 숨은 주역이에요! 👍️)
그럼, 다음 주 9/4(목) 패치노트에서 다시 만나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