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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사제 딜 가이드(수정)

아이콘 커피와프리마
댓글: 11 개
조회: 9071
추천: 25
2017-10-19 03:47:34

이 글은 사제의 딜에 대해 다룹니다.

이 글은 사제분들이 솔로 컨덴츠와 수호자 임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걸 목적으로 합니다.

이 글은 사제 각성 이전과 이후 내용을 모두 포함합니다.

 

물론 사제는 기본적으로 힐러지만 예전과 달리 솔로 컨덴츠(여명, 길리안, 페트레, 수호자 임무)가 늘어난 지금 아무래도 딜을 잘하면 할수있는게 늘어나므로 좋죠. ㅎ

 

딜에 필요한 크리스탈, 문장, 딜 노하우, 그 외 강화 요소 등등을 써볼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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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 순서


1. 딜 크리스탈 세팅

2. 딜 문장 세팅

3. 딜 노하우

4. 그 외 딜 강화 요소

5. 각성 이후 딜사이클

6. 수호자 임무 패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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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딜 크리스탈 세팅



 

-> 크리스탈 세팅의 예시(후방 크리셋인데 파분 말고 심분 쓰세요)


 

무기 크리스탈

사제는 근딜 스타일이지만 공격 스킬은 원거리 판정을 받으므로 심판자의 분노, 분노의 종결자, 비열한 일격, 파괴자 위용 세팅으로 하시면 되요.

(각성 패치 후 모든 공격 스킬이 원거리 판정으로 변경되었어요)

 

길리안의 경우 수호자 분노, 분노의 종결자, 파괴자 위용2 또는 파괴자 위용1 비열한 일격1. 딜이 좋아서 석 순삭이 가능하다면 위용2로 길리안을 등지고 석딜하면 되구요. 딜이 아직 그저그렇다면 비열을 하나 넣어서 석 후방딜하는게 나을꺼에요.

 

p.s: 길리안 상자는 신번으로 깨면 전투 안걸리므로 신번으로 깬다음 줍기펫으로 먹게하고 주문서 타서 던초(명령어: /던전리셋)하고 재입던 하면 조금이라도 빨리 하실 수 있어요.

 

 

악세 크리스탈

분노의 역류 4개 추천합니다. 사제는 치유발 중심으로 세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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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딜 문장 세팅


 

-> 2페이지까지 있어서 이어서 붙였어요. 빨간 동그라미는 딜 세팅 시 필수 문장입니다.

 

딜 세팅 필수 문장


천벌의 연쇄 - 약화(맷감)

신성의 번개 - 두 종류 모두

마력 재생 - 연계 투지의 문장[심판의 손길]

심판의 손길 - 연계 투지의 문장[징벌의 손길]

징벌의 손길 - 기회의 문장(초기화 40/50%)

신의 숨결 - 투지의 문장, 집중의 문장

천벌의 연쇄 - 연계 투지의 문장[징벌의 장막]

 

나머진 취향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제 경우는 혼신의 주문에 집중 투자 했네요(솔직히 찍을만한게 별로 없기도 해요)

 

추가: 사제의 딜 문장은 희귀 문장으로 뽑아야 하는게 제법 있습니다(증댐 40퍼짜리 연계 투지 문장들은 희귀 문장입니다). 여명 중형몹을 지팡이로 직접 패셔서 정수를 모으거나 다른 캐릭으로 모아서 뽑는게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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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딜 노하우



사제의 스킬 연계기



딜러가 딜을 하려면 딜 연계를 익숙하게 해야하죠? 사제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떤 직업을 하든 딜 스킬의 특징을 파악하고 연계를 잘하는게 딜 상승의 지름길이죠.



공격 스킬들의 특징


징벌의 장막(장막): 모든 공격기보다 선행해서 사용해야 하는 기본 공격기입니다. 적중 시 2초간 모든 공격 스킬의 치명타 확률이 1.5배 상승합니다.


심판의 손길(심손): 각성 이전의 최고 주력기(각성 후에도 여전히 주력기)로 각성 전 사제 스킬 중 가장 강력한 스킬입니다. 패치로 징벌의 장막에 연계가 가능합니다.


신의 숨결(신숨): 각성 이전에는 심판의 손길보다 밀리지만 각성 후에는 심판의 손길보다 우선되는 공격기입니다. 적중 시 심판의 주문의 쿨이 감소됩니다.


징벌의 손길(징손): 주력기(심손&신숨)에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공격기입니다. 스킬 위력 자체는 중간 정도지만 초기화 문장이 있어서 주력기에 연계해서 자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인 딜사이클 순서(각성 이전 기준)


스킬 우선 순위: 징벌의 장막(선행) > 마쟁 - 심판의 손길 > 신의 숨결 > 징벌의 손길

 

1. 징벌의 장막 -> 신의 숨결 -> (연계)징벌의 손길

2. 마쟁(짤차징) -> 징벌의 장막 -> (연계)심판의 손길 -> (연계)징벌의 손길

3. 징벌의 손길 쿨이 돌아오거나 초기화 되는대로 징벌의 장막 -> 징벌의 손길 반복

4. 마쟁이나 심판의 손길, 신의 숨결 쿨이 돌아오면 거기서부터 다시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신번&맷감: 유지가 가능한 선에서 최소한만 사용


 

딜에 대한 조언들(기본)


- 신번이나 맷감은 버프/디버프 유지가 될 정도로 최소한만 써주세요. 예전과 달리 사제는 맷감을 3타나 치지 않습니다.


- 희귀 문장은 가능하면 반드시 구하세요. 사제의 연계 투지 희귀 문장은 스킬 위력 증가가 무려 40%나 됩니다. 웬만한 딜러 뺨치는 위력 증가율입니다.


- 물서/속낙은 가능하면 후방을 잡을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사제는 회피기가 적기 때문에 남발하지 않는게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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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 외 딜 강화 요소

 

3번까지는 준비나 컨트롤의 영역이라면 이쪽은 투자&특성의 영역(...)입니다. 딜링을 강화하는 여러가지 강화 요소들을 적어볼테니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보면 알겠지만 딜러가 하는거랑 동일합니다. 딜러는 저거 다 해야돼요).

 

1) 딜 악세

힐용 외에 딜 악세를 따로 맞추는 방법입니다. 3티어에 1단 각인서정도만 해도 무난합니다. 사제는 힐이든 딜이든 악세는 올치명 하시는게 좋습니다.

 

-> 딜 악세의 예시(목걸이와 반지)

 

귀걸이는 따로 안해도 되구요. 반지 2개목걸이, 그리고 딜용 서클릿(치유발 8), 딜용 허리띠(힘3 치유발6) 아래에 적힌 전설 토템 정도면 될꺼에요.

 

2) 전설 토템

전설 토템을 맞춥니다. 흉폭한 토템을 추천. 만약에 빛여브나 머리가 있으시면 당연히 패스

 

3) 딜용 속옷

딜용 속옷을 맞춥니다. 가성비를 따진다면 희귀 날카정도면 무난해요.

 

4) 음식

딜용 음식을 먹는 방법입니다. 양불까지는 필요없고 브로콜리 수프정도만 해도 무난합니다. 가격도 착하구요.

 

5) 듀얼 옵션

가장 확실하게 딜 증가가 가능하지만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옵리값도 있고 울분은 듀얼 뚫는데만 골드가 2만 들어가요). 본인 템이 울분 이상이고 적어도 반년 이상 플레이할 생각이 있는게 아니면 투자는 비추천.

 

6) 장비 딜 옵션 세팅

5)에서 이어지는 내용으로 듀얼을 뚫고 딜 옵션으로 세팅하는 겁니다.

 

-> 지팡이 딜 옵션의 예시(겉보기엔 초록옵이지만 장비 레벨 다 올라가니 걱정마세요)

 

장갑의 경우는 당연히 딜러처럼 힘5, 치유발9, 공속 하시면 될꺼에요.

 

7) 아티팩트

딜용 아티팩트를 세팅합니다. 힐러가 본캐인분이라면 고려해볼만하겠네요. 저는 딜러 줄것도 모자라다보니 사제까지 아티 맞춰줄 여유는 없지만...

 

8) 탈것(용&피닉스)

치위력 버프가 있는 탈것을 구입해서 사용합니다. 희귀라도 있는것과 없는것의 차이는 의외로 상당하죠. 희귀 용을 사신다면 아무래도 힐러는 부활이 있는게 나으므로 피닉스[청염]을 추천.

 

9) 특성

특성 힘 증가를 찍습니다. 이 경우는 특성 포인트가 200대 후반 이상인 분들이라면 고려해보는것도 좋습니다. 포인트가 넉넉하지 않다면 10레벨만 찍어도 충분합니다. 힘 증가 10렙이면 힘 12증가 효과이고 특성 포인트는 30포인트 들어갑니다(저야 당연히 20레벨 찍은...).

(간단하게 특포 30써서 야수의 강타 4단 하나 영구적으로 박는다 생각하면 편할꺼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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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각성 이후 딜사이클


각성 이후 수정 계획은 없다고 해놓고 어느새 수정하고 있는... 이것도 병인가 봐여. ㅎ



각성 이전과 다른 점


- 각성을 하면 마쟁혼신의 주문(혼신)으로 승격 되는데 마쟁과 달리 차징만 시작해도 힘 증가 버프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마쟁과 달리 1회성 증댐을 위해 짤 차징으로 쓰면 안됩니다. 딜을 할때의 혼신 활용법은 심판의 주문 사용 직전 또는 마나가 모자랄 경우 입니다(혼신 캔슬 컨트롤은 이제 안됩니다).


- 각성 스킬로 딜/힐 겸용 스킬인 찬란한 섬광(찬섬)을 배웁니다. 찬란한 섬광힐+딜 모두 가능하며 사제 스킬 중 가장 강력한 스킬 위력을 가지고 공격 범위도 엄청나게 넓은 편입니다. 구체가 날아가서 터질때까지 텀이 조금 있으므로 근접해서 공격할때는 찬섬을 먼저 날리고 장막을 사용해도 괜찮아요.


- 각성 스킬로 강력한 버프형 필살기 심판의 주문을 배웁니다. 사용 시 파티원들(자신 포함)의 힘이 20 치명타 유발이 30 증가하고 모든 공격기가 위치에 관계없이 100% 후방 판정이 됩니다. 이때는 신의 숨결(심판의 주문 쿨감)과 찬란한 섬광(강한 스킬 위력)을 주력으로 딜하는게 좋습니다.



기본 딜 사이클(각성 이후)


스킬 우선 순위: 징벌의 장막(선행) > 찬란한 섬광 > 신의 숨결 > 심판의 손길 > 징벌의 손길


1. (징벌의 장막) -> 찬란한 섬광 -> 징벌의 장막 -> 신의 숨결 -> (연계)징벌의 손길

2. 징벌의 장막 -> (연계)심판의 손길 -> (연계)징벌의 손길

3. 징벌의 손길 쿨이 돌아오거나 초기화 되는대로 징벌의 장막 -> 징벌의 손길 반복

4. 찬란한 섬광, 신의 숨결 쿨이 돌아오면 거기서부터 다시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신번&맷감: 유지가 가능한 선에서 최소한만 사용


심판의 주문 사용 직전에 혼신의 주문 사용하기



각성 딜 사이클(심판의 주문 시)


스킬 우선 순위: 징벌의 장막(선행) > 찬란한 섬광 > 신의 숨결 > 심판의 손길 >> 징벌의 손길


1. 징벌의 장막 -> 신의 숨결

2. 징벌의 장막 -> 찬란한 섬광

3. 징벌의 장막 -> 심판의 손길 -> 징벌의 손길(신의 숨결/찬란한 섬광 쿨이 돌아왔다면 생략)


신번&맷감: 유지가 가능한 선에서 최소한만 사용(수호자 시에는 그냥 생략)

혼신: 심판의 주문 사용 직전에 미리 풀차징해서 사용

(심판의 주문 적용 중 에 혼신을 돌릴 여유따윈 없다고 보면 됩니다)



딜에 대한 조언들(각성 이후)


주의! 이 조언은 인던 파티플을 위한 조언이 아니며 솔플 시의 딜링을 기준으로 합니다.


- 혼신의 주문 버프는 가능하면 유지하되 집착하지는 말 것. 혼신의 주문 버프는 고작해야 힘 10입니다. 버프를 유지하자고 딜을 안한다면 주객전도임을 명심하세요.


- 심판의 주문은 가능하면 반드시 분노 구간에 사용하세요. 딜러들이 필살기를 분노 구간에 쓰죠? 사제도 똑같습니다. 심판의 주문은 분노 구간에 맞춰서 사용하세요.


- 심판의 주문을 사용하기 직전에는 혼신의 주문 풀차징을 추천합니다. 심판의 주문 지속 시간 동안에 혼신은 짤차징조차 하기 아깝습니다. 혼신은 차라리 먼저 풀차징을 해서 강화 버프를 받은 다음에 심주문 켜고 짧고 굵게 패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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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호자 임무 패턴 정리

 

수호자 임무를 위해 새로 추가한 내용입니다. 창기사 게시판의 패턴 정리글을 복붙하되 사제에 맞도록 수정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팁


- 수호자 임무는 딜을해야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멀리서 힐, 정화만 주면 점수 안줍니다.

 

영상 필요한 분은 갈고리님꺼 보시는게... 링크해둘게요.

http://www.inven.co.kr/board/tera/2152/26403

 


쿠차트와 검은 그림자

보스 드레드리퍼는 딜/힐에게 귀찮은 패턴이 많습니다. 주로 위협적인 패턴은 3개정도입니다.

 

- 짧은 점프 후 전방 브레스: 전방의 탱커에게 쓰고 맞으면 스턴에 걸립니다. 힐러는 후방 위치일테니 그냥 딜하면 됩니다. 탱커가 생존하는게 본인에게도 좋으니 파티원이 아니더라도 정화 한번쯤은 써주세요.

 

- 드레드리퍼가 검은 기운을 모읍니다: 위협적인 패턴1. 한손에 기(?)를 모아서 측후방 넓은 범위로 파동을 쏘는데 맞으면 엄청 아프고 넉백됩니다. 타이밍 맞춰서 물서로 피해주세요.

 

- 누킹 공격을 합니다: 협적인 패턴2. 랜덤한 사람 5명에게 공포 효과가 걸리는 장판 공격을 하는데 후방에 몰려있는 수호자 임무 특징상 한명쯤은 100% 후방 위치에 장판을 까므로 조심해야합니다(2~3개 이상 중첩으로 맞으면 거의 즉사한다고 보면 됩니다). 장판이 더 이상 사람을 따라가지 않고 고정되는 타이밍에 물서로 회피해서 빠져주세요. 장판이 5초정도 남아있으니 바로 붙으면 안됩니다.

 

- 광역 공격을 합니다: 위협적인 패턴3. 안쪽에서부터 퍼져나가는 도넛형 장판 공격을 합니다(회피불가). 보통 5m에서 대기하다가 1번째가 터지고 물서로 붙거나 9m에서 대기하다가 2번째가 터지고 물서로 붙어서 피합니다. 속낙으로 거리재기엔 9m가 편합니다. 장판 자체는 회피불가 패턴이니 빠르게 붙어주세요.

 

 

갑각류의 식사시간

 꽃게 한마리 잡는 임무로 처음해보는 분은 다소 어렵다고 느낄 수 있지만 패턴만 알면 호구입니다. 탱커가 하기 좋은 임무이므로 탱커가 있으면 갑각류를 하시고 탱커가 없다면(...) 그냥 쿠차트나 태양의 정원 2채널로 가서 하는게 낫습니다.

 

- 눈 번쩍이고 두손을 높이 들어서 찍기: 회피 패턴. 대부분 탱커에게 사용하지만 탱커가 없는 경우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맞으면 스턴에 걸리니까 물서로 피해주세요. 혹여 탱커가 스턴에 걸리면 정화 한번쯤 써주세요.

 

- 눈 번쩍이고 크게 점프: 회피 패턴. 맞으면 이속 감소 디버프에 걸리는데다 사방으로 퍼져나가는 물방울에 닿으면 추가로 이속 감소 디버프에 걸려요. 물방울은 정면과 정후방쪽으로 무조건 1개는 날아가니까 약간 비스듬히 물서로 피한다음 방울을 무빙으로 피하고 다시 붙어서 딜하면 됩니다.

 

- 빨간 장판 공격: 휘두르기 공격 없이 바로 뒤돌아서 빨간 장판 공격을 하며 맞으면 에어본 됩니다. 랜타 대상자에게 몸을 돌리기 때문에 본인이 랜타 대상이면 전방쪽으로 회피해서 머리를 탱커쪽으로 다시 돌려주는게 서로에게 좋아요.

 

- 한손으로 휘두르면서 하는 랜타: 한손으로 휘두르면서 뒤돈다음 물방울을 발사하거나 연타 공격을 합니다. 공격하고나서 반드시 다시 돌리기 때문에 무리해서 후방잡으려하지는 마세요.

 

: 비누 방울은 정화 안됩니다. 비누 방울 디버프를 풀려면 방울 걸린 다른 사람과 비벼서 없애야 합니다.

 

 

태양의 정원 구출작전

 보스 베헤모스는 드레드리퍼와는 달리 탱커는 힘들지만 딜/힐러는 편합니다. 다만, 화염구 패턴의 경우 종종 뒤쪽으로 날아오는 경우가 매우 많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전방 3타: 탱커에게 하는 패턴으로 마지막 3타는 맞으면 스턴에 걸립니다. 탱커가 걸리면 정화해주세요.

 

- 성가신놈들!! 다 날려주마!: 앞을 한번 찍고 뒤쪽으로 점프하면서 원폭이 터지고 원폭에 맞으면 에어본 됩니다(회피불가). 패턴이 나오자마자 미리 뒤쪽으로 이동하면서 자리를 잡는게 편합니다. 앞찍기를 할때 기준 후방 17m 위치에 있으면 정확하게 바로 앞에 보스가 착지하면서 등짝에 딜을 할 수 있습니다.

 

- 이거나 먹어라!!: 화염구 패턴1. 어글자(탱커) 방향으로 화염구를 날립니다. 힐러는 후방 위치일테니 그냥 딜하면 됩니다.

 

- 너희들도 맞아 볼테냐!!: 화염구 패턴2. 이 경우는 어글자(탱커)가 아니라 랜타 대상자쪽으로 화염구를 날립니다. 종종 후방쪽으로 화염구를 날리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하세요.

 

- 으!으!으! 다 죽여버릴꺼야!!: 화염구 패턴3. 문구가 나오면서 잠시 멍 타다가 맵 중앙으로 간다음 사방으로 퍼지거나 모이는 화염구가 처음에 맵 밖에서 1번, 이후 보스에게서 3번 날아옵니다. 1번째와 2번째는 경로가 똑같으니 안 맞는곳에 서 있으시면 되고 3번째와 4번째는 무빙으로 피하고 붙어서 딜해주세요.

 

- 이제 끝장을 내주마!: 결계 패턴. 처음에 양손으로 쿵 찍는데 맞으면 맵 끝까지 넉백되니(심하면 끝까지 날아가서 밑으로 떨어질수도 있어요) 회피기로 피하셔야하구 이 후 길고 긴 시전 시간을 거쳐서 자신 주변을 제외한 원폭을 쓰니까 클래스 무관하게 붙어서 닥딜하면 됩니다.

 

- 재로 만들어주마!!: 회피 패턴. 시계 방향 회전 브레스를 날립니다. 전방 탱커 기준 약간 오른쪽에서부터 시작해서 돌아가므로 본인 근처로 올때 오른쪽 방향으로 물러서기를 써서 피해주세요.

 

 

그 외 임무들

 

모래바람 임무

바실리스크 3마리 잡는 임무죠. 회오리에 맞으면 에어본되니까 조심하시구 패턴은 대부분 일반 바실과 같지만 제자리 큰 점프는 맞으면 넉백되니까 그거만 물서로 피해주세요.

 

수송마차 호위 임무

마차를 호위하는 임무입니다. 난이도가 쉬우니까 장비가 차금급 이하면 이쪽하시는것도 괜찮아요.

 

후카 훈련 임무

개구락지가 점프하는 순서를 외우고 순서대로 들어가면 됩니다. 외우기 귀찮다면 시계 방향으로 숫자를 매겨서 채팅으로 쓰면서 하시면 틀릴일이 거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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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마침 이번 주(글 올리는 시점)에 수호자 임무 점수 상향도 예고되어 있고하니 적정한 타이밍이란 판단하에 작성하게 되었네요. 물론 힐러로 해도 보람을 느낄수도 있지만 가끔은 솔로 컨덴츠를 하며 직접 지팡이로 후드려패는 것도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Lv74 커피와프리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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