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게시판에 어울리지 않는 걸 압니다만 테라를 접는이유 라는 글이 tip 게시판에 있는만큼 접지 않는 이유도 필요하다 생각해 씁니다)
최근들어 ' 테라를 접어야하는 이유 ' 이런 류의 tip 글과 자유게시판의 글을 읽고.
솔직히 현재 테라 만한 게임 있나요?
글이 깁니다. 다 읽고 의견 나누실분은 다 읽고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고. 짧게 보실분은 찐한글자면 보시면됩니다.
테라 특징.
1. 무료게임.
2. 정말 이쁘고 아름다운 수많은 맵. 스케일 어마어마한 맵. (벨릭의은총 언니들 길드)

3. 만렙 찍고 많은 컨텐츠.
4. 귀엽고 여성스럽고 이쁘고 멋진 룩. (파란홀님 엘린)

5. 아기자기 한 것 부터 이쁜거 까지 또 멋진 것 까지. 종류 많은 탈 것. (인벤 파란홀님 사진)

6. 귀엽고 게임에 도움주는 많은 종류의 펫. (인벤의 마녀님)
(사진 쓰는 것을 허락받기 위해 마녀님께 인벤 쪽지 보내려했으나 닉변을 하셨는지 쪽지가 보내지지않아 양해를 구하지못했습니다. 혹시나 마녀님께서 이 글을 보시고 사진사용이 불편하시다면 쪽지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7. 타 게임보다 잘 맞는 밸런스.
제가 생각하는 특징입니다.
여기서 테라를 접어야한다는 주장의 분들은
' 테라가 어찌 무료게임이냐 캐시 무조건써야한다. 현질 무조건해야한다. '
이 말의 기준이 어디인지 생각해봐야하지않나.
나온지 얼마 안된 최고템 피로물든 전설 15강을 기준으로 ' 캐시 없이 어찌함. 현질없이 어찌함. ' 이러는데
이 기준 자체가 잘못 된거.
모든 게임이 현질없이 캐시없이 최고템 최상위템 단기간에 맞출수 있는 rpg 게임은 없다 봅니다.
rpg 자체가 인생과 비슷한건데. 커가는 시기와 성장하는 시기가 필요 한 거.
겜시작하고 만렙찍자마자 최고템 맞출생각한다는건.
성인되자마자 집사고 차살 생각 한다는거고.
만렙 찍자마자 최고던전 템면접 떨어져서 못간다고 게임접는건.
한글 배우자마자 대학 안가진다고 인생접는거지 않나요?.
물론 기존에 테라에 비해 현재 돈이 많이들고 고급템으로 넘어가기 힘든게 사실입니다.
작년에 테라 방송하면서 즐길때 까지만해도 무철빼고는 현질 요소가 그다지 없었던 것 같았는데.
이번 년도에 복귀해보니 확실히 현질 요소가 여기저기 생기고 캐시 유도가 생긴건 사실 입니다.
그래서 불만이 많이 나오는 것도 이해합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지금 타 게임에서 테라보다 나은 게임이 있나요?

9월 초 게임 인기 순위 표 입니다.
유료 게임을 제외한 무료 게임만 빨간 줄 쳤고 이 게임 중 가장 현질 유도가 적고 캐시 유도가 적고
현질 캐시 없이 할 수 있는 게임이 뭘까 생각해보셨나요?
1. 던전앤파이터
다들 아실 겁니다. 캐시 현질 없이 만렙 찍기 조차 힘들고 아바타 없으면 파티도 안 껴주는 현실입니다.
캐시 유도가 정말 심한 넥슨 게임이죠.
테라 와 던전앤파이터 비교해보시면 어디에 손을 들어주고싶나요??
전 테라 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
이것도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캐시유도 정말심하고 캐시없인 게임 못하는 넥슨 게임입니다.
어린 아이들이 많이하는 게임이라 생각합니다. 테라와 비교했을시 컨텐츠, 게임성, 타격감, 컨트롤, 맵의 이쁨 등.
당신은 어느 게임에 한표 주고 싶나요?
전 여기서도 테라 입니다.
3. 마비노기영웅전
사냥 정말 잘만들었습니다. 그래픽도 좋고 꾸미기도 잘돼있고 좋은 게임이죠.
타격감도 좋고 뛰어난 편입니다. 아쉬운점은 필드사냥이 전혀없고 던전사냥뿐이며 pvp 가 활성화가 거의 안된게임이고.
사냥을 제외한 뛰어난 컨텐츠가 없습니다. 사냥은 정말 뛰어나게 잘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넥슨 게임답게 무기나 방어구를 인챈트할때와 강화할때 캐시유도가 엄청 심한편입니다.
사냥을 뛰어나게 잘만들었으나 pvp 및 다른 컨텐츠를 비교했을때 어느게임에 더 손을 들어주고싶으신가요?
캐시유도 및 여러가지 비교했을때 전 또 테라만한게 없다 생각합니다.
4. 테라
유료게임이였다가 무료게임이 된만큼 퀄리티가 좋다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현재 하고있는 게임.
많은 불만 있겠지만 잘 따지고보면 이만한 게임 없다 생각합니다.
위의 게임보다 캐시유도 확실히 적습니다. 현질 유도도 적습니다.
- 번외 최고템 맞추는 데 드는 비용. 투자 비용.
1. 던전앤파이터. - 3~4년전 직접이게임을 했었고 싸우자 방송을 하며 pvp. 사냥 몇안되는 템 맞추는데 400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2. 메이플스토리. - 제가 안해본 게임이 메이플스토리와 바람의 나라입니다. 이게임 얼마들지 모르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께서 메이플스토리를 해보셨다면 댓글로 얼마정도 드는지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마비노기영웅전. - 2년전쯤 했던것 같습니다. 23~24k 두캐릭 만들고 방송했는데 이때 당시 모든템 5성에 최상급 마법부여 시켜서 쓴다고 300만원 이상 들었던 것 같습니다.
4. 테라. - 작년에 pvp 대회 방송하면서 무철 맞춰나갔는데 10만원단위만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며칠전 복귀해서 어떤템이 좋은지 알아보고 맞추려고 구상잡고있는데 젤비싼걸로 올풀템해도 100만원대면 될걸로 보입니다.
- 번외2 캐시템을 꼭 사야하는가 필수 인가.
1. 던전앤파이터. - 아바타없으면 파티 못끼는 걸로 압니다. 요새는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아바타 없이 아바타살돈 모으는게 버거운 게임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 - 이거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만 듣기론 캐시템안끼면 파티안껴주는걸로 들었습니다.
3. 마비노기영웅전. - 만렙까지는 솔직히 캐시없이도 할수 있었습니다. 만렙부터 레이드 들어가려면 무기에 강화와 인챈트를 해야하는데 이때부터 캐시가 많이필요합니다. 인챈트 시도하는데 템 파괴안되게 보호해주는 캐시템이 8~9천원대입니다. 한번사용하면 소멸되며 캐시가 꽤 듭니다.
4. 테라. - 만렙까지 무자본으로 충분히 찍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업하는데 유물로 계속 무기주고 지원템도 나오고 편했습니다. 만렙찍고 퀘스트하면서 아크데바 템 끼고 차근차근 인던 도전하면서 엘카이어 끼고 발전할수 있다 생각합니다.
인던 파티에 못들어가겠다면 맘만 먹으면 포화나 쿠마스로 피로물든영웅템을 맞춰서 즐길수도있고.
포화나 쿠마스 상자. 채집물. 등을 팔아서 그 돈으로 무기.방어구 를 살수있습니다.
테라하면서 느낀게 ' 이게임은 캐시없이도 평범하게 즐길수 있구나 ' 였습니다.
캐시템은 부가적인 요소가 많고 심지어 캐시템이 거의다 거래가 가능해 게임골드를 모은후 살수 있었습니다.
테라를 옹호하거나 찬양하려는게 아닌 현실적으로 따져봤다고 생각합니다.
글이 길어져서 밸런스 부분에 대해서 더 안쓰려 합니다.
캐릭 밸런스 직업 밸런스도 테라가 백퍼센트 완벽하다곤 못하지만 다른게임보단 훨씬 낫다생각합니다.
현재 테라가 예전의 테라보다 많이 변해서 많은 분들이 불만이 생기고 저 또한 아니다 싶은 패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정적인 시선으로 밖에 안봐지는건 사실이지만 한번쯤은 이 글을 읽으면서 긍정적이게 테라를 바라봤으면 합니다.
게임성이 좋고 컨텐츠 많고 캐시유도 적은 무료게임.
현재 테라 만한 게임이 과연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