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 몇번 올라온 것으로 아는데
쉽게 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제가 계산하는 방법을 올려볼까합니다.
암산은 힘들며 윈도우 계산기를 쓰면서 계산할수밖에 없긴합니다.
1.단순한 명품 12강 3퍼센트 판별법
무기 - 기본공격수치 x 0.39 = 강화된 공격력(괄호안의 녹색수치)이면 3퍼짜리다.
방어구(갑옷,장갑,신발동일) - 기본방어수치 x 0.57 = 강화된 방어력이면 3퍼짜리다.
(1)계산근거
무기는 1회 강화당 기본공격력의 3% 씩 올라갑니다.
총 12강시 기본공격수치 +36%에 퍼센트작에 따라 +37%(1퍼작) +38%(2퍼작) +39%(3퍼작) 의 추가된 수치가 됩니다.
방어구는 1회 강화당 기본방어력의 4.5% 씩 올라갑니다. 갑옷 장갑 신발 모두 동일합니다.
총 12강시 기본방어수치 +54%에 퍼센트작에 따라 +55%(1퍼작) +56%(2퍼작) +57%(3퍼작) 의 추가된 수치가 됩니다.
(2)예시

기본수치 7931 * 39 (계산입력편의상 정수입력) = 309309 가 되며 보정수치 3093.09 로 계산되고 3퍼로 판정됩니다.
1.09의 오차는 기본공격성능의 보이지 않는 소수점에 의한 오차로 1,2퍼 경우와는 수십이상 차이나므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7931 * 37 = 293447 1퍼작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방어구 계산방법을 적용하여 3288 * 57 = 187416 3퍼작 된 경우입니다.
(3)구분법
처음에는 3퍼인지를 확인하기위해 39를 곱해보고 수치가 맞으면 3퍼작 된 것이며 그보다 수치가 기본공격수치보다 1% (위의 활은 79) 가 낮으면 2퍼작, 기본수치보다 2%(위의 활은 158) 가 낮으면 1퍼작이 된것으로 판별하면 쉽습니다.
또는 개인의 암산편의에 따라 역으로 36를 먼저 곱해보고(기본강화수치) 그 후 +된 수치가 79이면 1퍼 158이면 2퍼 237 이면 3퍼 이다 라고 계산할수도 있습니다.
2.응용 - 다소 복잡할 수 있으나 원리는 동일합니다
위의 계산 원리를 일반화하여 각종 명품 n강된 물품의 퍼센트를 쉽게 알수 있습니다.
x퍼 무기는 기본성능수치 * (n * 3 + x ) = 강화된 성능수치
x퍼 방어구는 기본성능수치 * (n * 4.5 + x) = 강화된 성능수치

기본성능수치 8642 * (7강 * 3 +1) 1퍼작된 장비입니다.
공식으로 나타내면 복잡해 보이나
단순하게 보면 무기의 경우는 기본성능수치에 (강화수치+1)*3 을 곱하면 추가수치가 나와야 3퍼짜리입니다.
이 도끼의 경우는 3퍼였다면 8642 * 8 * 3 = 207408 이며 계산보정 2074.08인데 위의 수치는 1900이므로 3퍼짜리가 아니며, 정확히는 약 174가 부족하므로 퍼센트는 부족한 174가 8642의 2퍼센트에 해당하는 수치이므로 1퍼작된 도끼입니다.
복잡하게 써놨으나 (머릿속은 간단하나 원래 글로 쓰다보면 좀 복잡해지죠..) 알고보면 간단합니다.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