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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수정 재업)검투탱 VS 창기사 방어력 + 전체직업군 방어력 비교

무한극딜
댓글: 47 개
조회: 6712
추천: 97
2015-10-23 00:31:13

GO통신에 강철검투사가 창기보다 방어력이 높다는 어이없는 소리를 듣고 비교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주의 본 비교는 원할한 비교를 위해 눈에 띄일수있는 차이를 위하여 카이락 +15강 올각인 버프 상태를 전제로 적었습니다.

템강화 세팅 차이에 따라 직업군간 차이가 줄어들수는 있지만 비율은 그다지 변하지 않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아래 표는 패치전 기준입니다

 

 

 

# 강철 검투사는 강철 +맷집을 적용한 상태입니다.(잘 보이지 않을시 클릭하시면 크게 볼수있습니다)

 

 

 

 

 

 

 

 

문장적용시 방어력 차이

도발맷집 문장 적용시 창기사 방어력              (88708)

회피공격문장 적용시 강철검투사 방어력        (72648)

 

 

이번패치후 강철 검투사 방어력(문장 적용)

 

적용 전 

적용 후

 

전반적으로 풀세팅시

보통 각인서+세트옵+버프 등등을 합치면 +70가량의 +맷집을 붙일수 있습니다.(세팅에 따라 추가맷집 차이는 다를수있습니다.)

 

그럴때 창기사의 방어력은 78,123, 무사의 방어력은 56216 ,검투탱의 방어력은 65441입니다.

올 카이락 15강시 창기사와 검투탱의 방어력 차이는 1만을 넘게 창기사가 우위에 있음을 알수있습니다.

가장 방어력이 낮은 사제(33011)와 창기사와의 방어력차이는 45000이나 됨을 알수 있습니다.

 

실제 플레이시 창기사는 도발 맷집을 거의 적용 받지만 검투탱은 회피공격 맷집을 항시 적용 받지 못하므로 차이가 더욱 벌어집니다.

창기사 도발맷집시 방어력 88708

강철 검투사 방어력 65441

실제 사용시 방어력이 2만이 넘게 차이 납니다.

 

 

추가맷집이 점점 붙는 상황에서는

중갑:경갑:로브

3.25:1.75 :  1  

의 비율에 점점 방어력이 귀결되감을 알수가 있습니다.

 

 

 

문제점 :

1. 문제가 되는점은 점점 템이 좋아지고 +맷집이 붙을수록 중갑 , 경갑, 로브간의 방어력의 차이의 비율이 늘어나는것에 있습니다

(템이 좋아질수록 중갑은 더 딴딴해지고 경갑은 약간 단단해지고 로브는 종이짝이 되어간다는 이야기)

템이 바뀔수록 중경로 방어차이가 심화되서 로브는 스쳐도 죽는 사태가 점점더 발생중.(퀴르갈때부터 지적되었던 문제.)

 

2. GO 및 테라 밸런스팀의 인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짐

<강철 검투사의 경우 탱킹 시 공격력이 부족하며, 강철의 결의 맷집 증가 문장 효과 적용 시 창기사의 방어력을 뛰어넘는 부분이 과도하다고 판단, 기본 능력치와 강철의 결의 : 결의의 문장 효과가 재조정 될 예정입니다> 

얼마전 올라왔던 GO통신 글입니다 GO통신만 봐도 얼마나 이해도가 떨어지는지 알수있습니다. 기본 세팅만 하더라도

창기사와 검투탱의 방어력의 차이는 알수있습니다.

 

3. 맷집문제만이 아닌 +추가 능력치는 각 직업군간 효율이 너무 다름

치유발은 치확스킬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차이가 나고  힘또한 확정 치명타가 있는 직군은 치유발대신 올리기 좋음(예를들어 너프전 마공사) 또한 힐러계통은 힘을 올릴 필요성이 없음에도 세트옵에따라 강제적으로 올라감.

적대치 또한 적대가 안정적인 창기사 권술사는 올릴 필요성이 없으나 검투탱 광탱 같은 경우는 일정이상 적대치가 수반되어야함. 

+ 능력치가  직군별로 차이가 남에 따라 +능력치가 올라갈수록 직군간 밸런스 붕괴는 패치때마다 이어질수밖에 없음

 

4. 검투탱은 실직적으로 방어력이 탱중에 가장낮으나 방어력이 높다는 잘못된 인식으로 너프의 희생양이됨.

 문제점이 탱중에 가장 난이도도 높지만 가장 효율성이 떨어진점과 엄청난 근성으로 잘하는 사람 몇명으로 명맥만 유지하지만 이제는 근성으로 해결되지못할정도로 차이가 심하지만 추가 맷집이 높으니까 방어도 높다는 이상한 인식으로 너프까지되는 신기한 존재 .

패치할때마다 상향 1개와 너프 1개는 무조건 같이 존재함.......... 등가교환...

 

약간 두서 없을수도 있으나 간단한 비교 분석으로 직군간의 밸런스를 논의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방어력 차이를 매꾸기 위하여 PVE시에 직업군간  데미지 흡수 계수라는것이 다르게 적용됩니다만.

동방어력일때 가장 데미지를 많이 받는 직업군이 검투사입니다.

동방어력일때도 피가 가장 많이 달지만 방어력도 낮기때문에 맞으면 저넘 왤케 잘죽냐 라고들 하시게되고

 

동템일때 똑같이 막기를 해도 강철검투사는 방어력도 낮고 무막 수치도 낮으며 방어력당 데미지흡수도 낮기때문에 타직군 탱이 쉽게 막는 공격을 검투사는 막아도 뚫리고 훅훅 까여서 죽습니다 . 심지어 광탱보다도 무막시에 많이 뚫리기 때문에 4개 탱중에 가장 유리몸이고 마공사보다도 많이 다는 재미있는 상황이 생기죠.  

 

아 회피가 많아서 피하라는분..

네 회피공격 쓰고 후딜에 죽고 구르기 쓰고 스테부족+ 자리유지 안되서 욕먹거나 죽고.

스테 차는 속도는 엄청 적어서 창기사 절반정도인데 사용량은 더 많더라죠.....

큰공격 말고는 회피로 피하는건 후딜 +스테 부족으로 무립니다...

 

그런데 이번에 방어력을 또 너프 하셧더군요

이상입니다 ㅎ

 

 

 

 

 

 

참고:1. http://tera.netgamers.jp/masterwork

       2.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name=subjcont&keyword=%B8%CB%C1%FD&l=18154

     

Lv48 무한극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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