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탱커 직업군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팁글에서 검탱과 창기사 방어력을 비교하고 전체직업군과 비교한 글을 봤습니다.
일단, 팁글에서는 방어력을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구했는데
캐릭터만 있다면 어차피 장비끼우고 방어력만 보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계산이 아니라 직접 테라에서 출력되는 결과를 가지고 비교했습니다.
다만, 패치 이전인 맷증문장 20%는 불가피하게 자체적으로 공식계산을 활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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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가지고있는건 켈리반검투와 발로나창기 이렇게 있기 때문에
켈리반검투 vs 발로나창기 이렇게 되겠네요.
제 검투는 검딜이기 때문에 장갑이 단경장이 아니라 흉경장인 부분은 있습니다.
켈리반과 발로나 장비차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비슷하며,
부적은 터트린 상태이고 사제 버프는 받지 않았습니다. (사제버프 안받은 이유는 정령팟인 경우를 고려했습니다.)
부적 터트린 부분과 창기 도발문장 적용에는 거친항구의 소라게가 협조해주었습니다.
켈리반과 발로나의 장비 격차는 대략 5.72%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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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기사
도발문장 없는상태 : 방어력 34036+15616=49652, 맷집 35+39=74
도발문장 있는상태 : 방어력 34036+24025=58061, 맷집 35+60=95
도발문장 없는상태(+5.72%) : 방어력 52482
도발문장 있는상태(+5.72%) : 방어력 61370
검투사
강철의결의 안켠상태 : 방어력 31586+13325=44911, 맷집 78+54=132
강철의결의 켠상태+맷증문장 없는상태 : 방어력 31586+18260=49486, 맷집 78+74=152
강철의결의 켠상태+맷증문장 있는상태(10%) : 방어력 31586+20481=52067, 맷집 78+83=161
강철의결의 켠상태+맷증문장 있는상태(20%) : 방어력 31586+22702=54288, 맷집 78+92=170 [공식계산]
강철의결의 켠상태+맷증문장없는상태+회공문장있는상태 : 방어력 31586+24430=56016, 맷집 78+99
강철의결의 켠상태+맷증문장있는상태(10%)+회공문장있는상태 : 방어력 31586+26651=58237, 맷집 78+108
강철의결의 켠상태+맷증문장있는상태(20%)+회공문장있는상태 : 방어력 31586+28872=60458, 맷집 78+117
그러면 여기서 팁글에서 지적된 문제점과 그에 대한 저의 해석을 말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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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점점 템이 좋아지고 +맷집이 붙을수록 중갑 , 경갑, 로브간의 방어력의 차이의 비율이 늘어나는것에 있습니다
일단, 방어력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S는 최종방어력, S0는 기본맷집, S는 추가맷집, Sa는 기본방어력, Rs는 장비의 방어력 총합입니다.
템이 점점 좋아진다는 의미는 Rs가 커진다는 의미입니다. 장비의 방어력이 상승하는 것이지요.
추가맷집이 증가한다는 의미는 S가 커진다는 의미입니다. 추가맷집이 상승하는 것이지요.
발로나의 흰 마력 로브 : 2878
켈리반의 흰 마력 로브 : 3043 (+5.42%)
발로나의 민첩한 경갑 : 5038
켈리반의 민첩한 경갑 : 5326 (+5.72%)
발로나의 단단한 중갑 : 9325
켈리반의 단단한 중갑 : 9889 (+6.05%)
사제의 맷집 1 상승당 방어력 상승비율 : 1 / 163 = 0.61%
검투사의 맷집 1 상승당 방어력 상승비율 : 1 / 178 = 0.56%
창기사의 맷집 1 상승당 방어력 상승비율 : 1 / 135 = 0.74%
수학적인 결과를 놓고 보자면,
비율의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중갑의 방어력상승 효과가 경갑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차이가 어느정도 체감효과를 불러일으키는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듯 합니다.
팁게 원문에서 정확하게 어느정도 체감으로 중갑이 단단해지고 로브가 종이짝이 되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지만,
해당 이야기 자체는 어느정도 맞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지, 그 체감비율이 미미한지 큰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달라질 수 있으며, 그 비교 또한 절대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맷집 1당 방어력 상승비율이 로브가 경갑보다 더 크기 때문에
맷집수치가 크면 클수록 상대적으로 로브가 경갑보다 더 단단해지는 비율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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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강철 검투사의 경우 탱킹 시 공격력이 부족하며, 강철의 결의 맷집 증가 문장 효과 적용 시 창기사의 방어력을 뛰어넘는 부분이 과도하다고 판단, 기본 능력치와 강철의 결의 : 결의의 문장 효과가 재조정 될 예정입니다>
일단 직접적으로 도발문장 없는 상태의 창기와 회공문장 안쓰고 맷감문장만 킨 검투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도발문장 없는상태(+5.7%) : 방어력 52482
강철의결의 켠상태+맷증문장 있는상태(10%) : 방어력 31586+20481=52067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창기사에게 도발문장을 주고 검투사에게 회공문장을 포함시켜 비교해보겠습니다.
도발문장 있는상태(+5.72%) : 방어력 61370
강철의결의 켠상태+맷증문장있는상태(10%)+회공문장있는상태 : 방어력 31586+26651=58237
이부분에 있어서는 3133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로 문장이 발동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방어력 차이가 거의 없지만,
문장이 발동된 상태에서는 창기의 방어력이 검투사보다 높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팁게 원본에서의 비교는 올카이락 15강을 비교했지만,
그정도의 스펙을 가진 유저는 극소수인 만큼
일반적인 비교에서는 켈리반 12강정도의 비교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결과적으로, 패치 이후를 놓고 비교하자면
도발문장과 회공문장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창기사와 검투사의 방어력이 비슷하며,
도발문장과 회공문장이 적용된 상태에서는 창기사의 방어력이 검투사의 방어력보다 다소 높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가 몇만씩 차이나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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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맷집문제만이 아닌 +추가 능력치는 각 직업군간 효율이 너무 다름
이건 솔직히 느낌이나 수학적 계산만으로 설명하기에는 너무 복잡한 문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급문장 희귀문장 먹는 수치는 똑같겠지만 문장 찍는 방법은 나름대로 다를 것입니다.
수학적으로 이걸 계산하려면 추가능력치 하나하나에 대해 효율이 어떻게 되는지 일일히 다 계산해야되는데 이건 거의 불가능한 작업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사람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을지도 의문이구요.
이 문제에 대해서는 각자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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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검투탱은 실직적으로 방어력이 탱중에 가장낮으나 방어력이 높다는 잘못된 인식으로 너프의 희생양이됨.
이건 어떻게보면 2번의 연장인데요.
위에서 언급되었지만 일단 검투사와 창기사의 방어력 차이는 미미하며 차이나는 부분도 심각한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광탱과 권탱의 비교도 필요하겠지만
일단 저는 이번에는 검투사와 창기사의 비교에 중심을 두었고
권술사는 제가 현재 부캐를 키우고있는 중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비교는 추후에 연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만, 팁게 본문에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방어력 차이를 매꾸기 위하여 PVE시에 직업군간 데미지 흡수 계수라는것이 다르게 적용됩니다만.
동방어력일때 가장 데미지를 많이 받는 직업군이 검투사입니다.>
저는 이와 관련된 자료를 본적이 없습니다.
사실 가장 연구가 많이된건 몹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공격하느냐에 집중되었기 때문에
방어력 관련된 부분에서는 연구가 미비한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공격력의 경우 직업별 고유계수가 적용되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저 사실이 근거자료가 불충분하다고해서 틀렸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저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훈련소몹 가지고 직업별로 다 맞아가면서 실험하든지 해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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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팁게에 언급된 문제보다, 다른 문제점에 지적을 하고 싶습니다.
1. 검투사의 적대치관련 옵션은 노란색 옵션으로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
최소한 강철의결의 켜면 그 옵션은 노란색으로 바뀌어야한다고 봅니다. 아니면 검투에 한해서 적대옵션 노란색으로 하게 해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템레벨이 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기 때문에 이점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무막수치 문제
저는 이 부분이 패치해야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켈리반템 기준으로 무막으로 흡수되는 대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켈리반의 창 : 70034
켈리반의 쌍검: 60813
켈리반의 도끼 : 38030+22818=60848
켈리반의 권갑 : 70034
이를 보면, 켈리반의 창과 켈리반의 권갑은 7만정도를 방막으로 해결할 수 있는데 비해,
켈리반의 쌍검은 6만정도밖에 방막으로 해결하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수정내용)
광전사는 무막수치가 그것보다도 낮은 3만 8천정도밖에 안되지만, 분역을 킬 경우 6만정도로 검투와 비슷하게 나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처음 광탱의 컨셉이 하위인던용 대체탱커였기 때문에 다른 직업와의 비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즉, 7만짜리 공격이 들어오면 창기사와 권술사는 완전방어가 되는데,
검투사는 1만정도 방어력이 뚫린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상급던전으로 갈수록 더 체감되는 부분일 것입니다.
즉, 실질적으로 창기사와 검투사의 방어력이 비슷하다고 하더라도,
방막 부분에서 검투사의 방막이 뚫리게 되고 체감상으로 차이가 크게 느껴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창기사와 검투사의 방어력을 비슷하게 조정할 생각이라면,
켈리반의 쌍검의 방어흡수 효과 또한 창기사와 권술사와 같은 수준인 7만까지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 없이 검투사의 맷집만 창기사와 비슷한 수준이 되도록 조정한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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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이 글은 제가 자게에서 작성한 글을 복사한 후 일부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