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
1. 파멸의 마수 패치당시 텔레포트를 급하게 추가한것
개요 : 파멸의 마수 패치 스페셜사이트 오픈일날 텔레포트 스킬이 없다는것에 대해 많은 마법사분들이 징징 됬었지요.
사실 텔레포트스킬은 신스킬 공개와 같이 뜰 예정이 아니었던 스킬이었습니다.
예로들면 검투사의 경우가 있지요.
테라 간담회때 블루홀왈 : "검투사 법사 상향 신스킬 추가하겠다"
언급은 했지만 이번 파멸의 마수 업데이트때 추가할 예정은 아니었을겁니다(근거로는 검투사 상향스킬은 아직 공개안됐죠?)
즉 수많은 법징님들이 밸게에서 난리를 치자 블루홀이 급하게 신스킬 추가해준듯 싶습니다
반례로 법징님들이 벨게 3페이지를 점령할동안 검징님들은 글을 2개 쓰셨죠.
결과적으로 법사는 상향안 스킬 텔레포트가 파멸의 마수때 업데이트되고
검투사는 또 예정없는 기다림을 시작했습니다.
결론 : 징징돼면 상향된다. 다만 많은숫자의 유저가 폭발적으로 징징되어야한다.(검투는 단합할 필요가 있다)
2. 검투사 신스킬중 속박스킬=>스턴스킬
검투사분들이 벨게에는 진출하지 않았지만 검투사 게시판에선 또 회의적인 반응이 많이 일어났지요.
특히 논란거리가 되었던게 평타중 일정확률로 속박을 거는 문장추가였습니다.
처음에는
"오 괜찮은데? 랜덤어택으로부터 원딜을 보호할 수 있는 좋은스킬인걸?" 했지만
나중에야 속칭 *속박버그를 깨닫고 분위기가 싸~ 해졌습니다.
(*속박버그 : 소환하러가는 보스에게 속박효과 발동시 소환목적지로 바로 텔레포트 후 소환하는 버그, 즉 자폭스킬)
검게에서 한동안 속박버그에 대해 떠들자 텔레포트 공개와 함께 속박=>스턴으로 효과를 변경했지요
결론1 : 직업게시판에서도 징징되면 그것도 감안해 준다. but 창기 광전 무사 궁수 정령은 어림도없다.
결론2 : 블루홀은 속박버그를 수정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 (속박버그를 수정하는것보다 속박스킬을 없애는 방향으로 패치했음)
위의 1,2 근거로 알 수 있는것은
1. 블루홀은 큰 업데이트 후에는 반응을 살펴보러 인벤을 방문한다 (평상시에는 안오는것 같다)
2. 검 법 사 는 아직 블루홀의 관심사 안에 있다.
3. 검징징이 더 많았다면 법사의 텔레포트 공개일날 검투사의 상향스킬도 공개 되었을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