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케릭터 : 블소의 우위
일단 종족의 다양성은 테라가 월등히 좋습니다. 테라에는 아만과 바라카가 더 있는 셈입니다. 그외는 비슷, 케스타닉과 비슷한 어두운 분위기의 종족도 있습니다.(뿔이 없지만...)
케릭터 커스터마이징은 블소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테라의 커스터마이징도 좋은 편에 속하지만 블소는 정말 많은 겜을 해본 저로서도 본적이 없을 정도로 커스터마이징이 좋습니다.
일단 커스터마이징 때문에 블소가 더 케릭터 면에서는 더 좋습니다.
2. 그래픽 : 블소의 압도적 우위
개인적으로 그래픽의 판타지적인 색채는 테라가 더 좋긴하지만, 블소는 무협풍이라도 판타지에 가까운 느낌입니다.
이건 호불호가 갈리는 취향문제이고, 그래픽 옵션 다양화와 최적화는.... 테라가 바닥이라 비교하기도 뭐합니다.
제일 중요한 점은 테라를 하면서 그래픽 좋다하는 분들이 까막눈인점이 이펙트가 테라는 정말 정말...
2000년대 초반 게임 수준입니다. 그래픽 자원을 다른데서 너무 많이 사용해서 정작 이펙트는 단조롭고 유치하기까지합니다.
출시당시 하이엔드급 컴퓨터에서 조차 프리징현상을 밥먹듯 보여주던 테라인지라;;
3. 게임의 재미 : 거기서 거기..
블소가 플레이하는 재미는 더 있지만, 문제는 블소는 RPG 지향게임이라기 보다는 액션지향 게임입니다.
따라서 완전히 취향차이로 갈라집니다. c9을 좋아하시던 분이면 블소를 즐기는데 무리는 없을듯 합니다.
일단 현재의 블소 케릭 조작감은 c9보다 좋지 않습니다.
그래도, 경공이나 다양한 스킬 등으로 랩이 올라가면 꽤 재미있어 질듯 합니다.
4. 운영
한게임과 운영을 비교할 회사는 없습니다.
버그 나도 대처 안하고, 어뷰징 같은 행위도 대처 못하지요. 로드맵만 내놓고 게임 개발은 안하는 것을 밥먹듯합니다.
거기다 리니지의 무한 랩업보다 더 악독한 레벨 끊어치기까지 내놓았지요.
결론 : 힐러나 탱커, 또는 파티 RPG가 좋으면 테라하시고, 그외에는 블소가 낫습니다.
(하지만 전 블소 안하고 디아할 거라 사실 상관없음)
사족 : 한게임에서 대작들 퍼블리싱좀 안했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