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답변 게시판에도 올렸지만 답글이 안올라와 여기 올려봅니다.
저는 테라 결제 기간이 끝난후 추가 결제를 보류중인 유저중 한명입니다.
물론, 테라의 운영에 실망하고 추가 결제 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디아3도 구매해서 해보긴 했는데 그닥 큰 재미 못느끼고 있습니다.
지금 부터 제가쓰는 글은 전적으로 제 개인적 생각입니다.
테라 온라인 하다보면, 특정시간대에 강화성공 메세지가 상당히 많이 뜬다는것은 거의 모든 유저들이 느끼는점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예전에 강화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한국과 북미의 강화방식은 다르지만 강화에 드는 비용은 동일하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 짧은 지식으로 알기로는 강화에 대한 성공/실패 확율이라는것이
랜덤한 결과값을 나오게 해서 성공과 실패를 결정 하는 방식으로 이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랜덤한 결과를 나오게 하는 함수(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함수)가 여러게 있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중 rand() 함수 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의 문제점을 나타낸 글이 있습니다.
(링크 : http://www.gamedevforever.com/114)
그 글중 제가 확인한 부분은
----------------------------------------------------------------------------------------------------------------
rand() 함수의 분포는 그리 고르지 않다. 특히 작은 표본을 사용할때는 더욱 그렇다.
즉, 이말은 1~10까지 랜덤을 1억번쯤 돌리면, 확률이 다들 비슷하게 나오긴 하지만, 10번 정도만 돌릴때에는 1 하나만 10번이 나온다거나 하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
이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이해한다면, 성공과 실패에 대해 1억번쯤 돌리면 그 확율이 엇비슷하지만
적은 횟수만 실행한다면, 성공만 10번, 실패만 10번도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테라의 강화는 성공(+1),실패(그대로),실패(-1) 이 3가지의 경우가 있고, 이는 기본적으로 실패의 확율이 더 크게 설정되어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여기에 만약 테라가, 강화 성공과 실패에 대하여 rand()라는 함수를 쓰고 있다면?
위 링크의 중간쯤에 나오는 이미지를 보면,
(이미지 링크 : http://cfile3.uf.tistory.com/image/195A233C4F48B842109423 / 1차 출처 : binsoo Blog )
언뜻보면 랜덤한 붉은점과 검은점인듯하지만, 대각선으로 '/'이런 방향으로 살짝씩 패턴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만약, 랜덤함수' rand() ' 로 테라의 강화나 아이템 드랍이 결정된다는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패턴이 나타나는 랜덤이 과연 랜덤인가?
적은 횟수의 시도에서는 동일한 값이 여러차례나올수 있는 오류가 있는 랜덤함이 진정 랜덤이 맞는가?
--------------------------------------------------------------------------
위의 내용은 전적으로 개인적 의견입니다. 전문지식 없습니다.
제가 무지하여 잘못이해하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테클은 받아들이겟습니다. 하지만 욕하지는 마세요.
이런글 쓰는이유는 빛난가루같은 캐쉬템을 팔고 있는데,
그 나오는 갯수가 랜덤이라는게 도저히 이해가 안되고
최소 수치가 0개가 아니고 3개? 라는 이유로 사행성이 아니라는 어이없는 규칙들이
정말 어이 없어서 랜덤이라는게 어떻게 나오는지 검색해 보다가 쓰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