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이보라 서버에서 [데티스]라는 팀명으로 캐릭터를 키우는 중인 유저입니다.
지난 번에 아이템에 붙어있는 [블럭율] 옵션에 관하여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거기서 나온 공식들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블럭 스탯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모든 공식은 올해 5월달 스팀서버 클라이언트를 뜯어서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1) 소드맨이 가드를 올리면 [블럭]은 얼마나 올라요?
< C버튼을 눌러 가드를 쓰기전과 쓰고 난 후 비교>
소드맨의 C버튼 가드는 [캐릭터의 레벨] X 5.5 의 블럭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실제로 값을 보시면 [ 318 ] 이었던 블럭이 [ 1150 ] 가 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 832 ] 의 블럭이 증가했습니다.
공식을 통하면 [캐릭터의 레벨 (121)] X 5.5 를 하여서 [ 665 ] 가 증가하여야 하는데 [ 832 ]가 증가합니다.
이유는 펠타스타의 블럭율 증가 버프를 통해서 665의 25%가 증가한 수치 [ 831.875 ] 가 반올림 된 [ 832 ]
가 된 것입니다.
2) [블럭 확률]은 얼마나 되는 건가요?
피격시 [블럭 확률] 은 전사게시판에 [김문수]님께서 아래에 글도 남기셨듯이
블럭 확률 = ( 블럭수치 - 블럭 관통 )*18/맞는 사람의 레벨
로 현재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블럭 확률은 큰 오류를 안고있습니다.
캐릭터의 레벨이 높아질 수록 블럭이 뜨는 확률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 레벨 24. 블력율 1의 아이템을 장착하고 블럭 6으로 블럭관통 156의 캐릭터에게 공격당할시 >
방패를 꼈지만 상대방의 블럭관통이 높아 블럭이 하나도 뜨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캐릭터가 [블럭]스탯을 260 증가시켜주는 포션을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 레벨 24. 블력율 1의 아이템을 장착하고 블럭 266으로 블럭관통 156의 캐릭터에게 공격당할시 >
엄청난 블럭확률. 계산식 대로라면 100%에 가까운 블럭확률이지만 최대 블럭율이 존재하는 듯합니다.
그렇다면 동일한 블럭 능력치를 가진 고레벨 캐릭터는 어떨까요?
< 레벨 250. 블력율 1의 아이템을 장착하고 블럭 264으로 블럭관통 156의 캐릭터에게 공격당할시 >
동일한 블럭 스탯을 가지고 있지만 블럭 확률은 현저히 떨어집니다. 회피의 경우는 공격자의 레벨에
비례하기 때문에 일정이상의 회피가 있으면 레벨이 몇이되든 상관없지만 블럭은 방어하는 자신의 레벨에
비례하여 블럭확률이 결정되기 때문에 레벨이 오를수록 같은 블럭수치를 가지고 있더라도 확률이 떨어집니다.
즉, 18의 레벨업을 하는동안 체력을 18이상 올리지 않으면 레벨업 할수록 가드를 누르지 않았을때 블럭확률은
점점 내려가지만 소드맨 계통은 펠1을 타고 체력을 안찍어도 가드를 올리면 레벨비례 보정을 받아서 이러한
사실을 알지 못했던 것입니다.
애매하게 체력을 섞을 경우에 점점더 블럭은 뜨지 않을테니 올체력 캐릭터가 아니면 블럭을 기대하지 말아야하는
기묘한 게임이 되는 것입니다.
3) 그럼 펠1타서 도발하려고 해도 올체력 올려야 하나요?
아닙니다. 단순하게 렙업만 하셔서 250만 넘으셔도 C버튼 가드시에 블럭율은 최대치에 도달합니다.
굳이 방패 들고 버틸때 블럭 확률때문에 체력을 찍는 행위는 소드맨에게 필요없습니다.
4) 아이템에 붙어있는 [블럭율]은 어떻게 적용되는건가요?
아래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세히 적어두었고. 추가적인 블럭수치를 레벨에 비례해서 얻을수 있고
블럭율 수치에 따라서 소드맨의 경우 2배로 더 높은 효율을 얻어낼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게임에서는 적용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지 않죠. 때문에 에멘가드 실드보다 아이아스가 더 높은
블럭 수치를 가지고 있고 또한 블럭확률이 높다는 거은 전 글에서 정리햇습니다.
저는 이러한 사실에 대해서 고객센터에 문의했고 제 자료는 실제 클라이언트에서 나온 정보와 실험을 통해 충분한
타당성을 얻었고 검증이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너무나 끔찍하고도 무서운 사실을 하나 알게되었습니다. 이 글을 쓰게된 이유입니다.
5) 이 공식들은 신빙성이 존재하는 것 인가요?
없습니다. IMC 측에서는 해골물이라 답변받았습니다.
이렇게 완벽하게 수치와 실험에서 알맞게 적용된 공식을 GM측에서 부정했습니다.
마가스레이피어의 비정상적인 블럭율 적용은 등장때부터 있었던 의문입니다.
꾸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지금 대답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현 게임내 공식과 다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트리오브세이비어는 오픈 이후 부터 1월달에 있었떤 TBL(팀배틀리그)에서 블럭확률을 조정한 후에
단, 한번도 블럭에 관련된 패치를 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현 GM은 공식이 달라졌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패치내역에도 없고 실제 게임에도 적용되지 않는 공식을 가진 진정한 해골물 게임을
하고 계십니다. 혹시나 해외서버 클라이언트 정보를 가지고 계시거나 블럭 관련 패치를 확인하시고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시 확인 후에 글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쁜 유저들을 위한 요약
숫자는 진실이라고 말하지만 IMC는 거짓이라고 이야기 함. 실제 게임 데이터도 못믿는 해골물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