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8 소펠바바커 육성 중인 '프로이트' 입니다
커세어 육성 중에
소펠핲핲커커
소하하하커커
두 트리에 대해 고민하던 중 하플 - 런지 찌르기 특성 1.5배가 유리한가, 하이랜더 - 스컬스윙 방어력 0이 더 유리한가
고민하다가 데미지 공식 글을 발견하고 번역해봤습니다
원문 링크는
https://forum.treeofsavior.com/t/damage-guide-the-big-formula-modifier-types-and-how-they-interact/118950
영어실력이 미천하여 오류가 있을 수도 있으니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데미지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킬 공격력 + 공격력 스탯 + 마법강화) * (1+T0) - 방어력] * (1 또는 크리시 1.5) ] + (0 또는 크리데미지) + (속성공격 * 속성강화) } * (1+T1) * (1+T2) * (1+T3) * (1 + 특성강화) + T4
*T0 - 스카우트, 하이랜더, 하플라이트 스킬
*방어력 = (방어력-방어력디버프)*(1+레벨패널티) + 속성저항
*레벨패널티 = 5렙 낮을 때 0.1 /이후 0.1씩 추가 - 6렙 0.2/7렙 0.3
*속성저항 = 몬스터별 속성저항, ex - 번개속성 저항 치 추가
*속성공격 = 속성공격 - (속성저항+속성 비퍼프/버프)
*T1 - 쿼렐슈터, 샤퍼, 엘리멘탈리스트, 사두
*T2 - 사이트 참고
*T3 - 사이트 참고 및 갑옷특성
*특성강화 - 스킬 데미지 특성
*T4 - 고정 추가뎀 - 컨센트레이션, 블레싱
마법같은 경우는 속성에 따른 변수가 많아서 꽤나 복잡하네요.
다른 능력자분께서 읽어보시고 새 글을 작성해주시리라 믿습니다.
특성 약화냐 방어력 무시냐?
원래 문제였던 찌르기 특성이냐, 방어력 무시냐에 대해서 고민해보겠습니다
수치는 가상으로 대입해보겠습니다
스킬 공격력 100, 공격력 스탯 100, 방어력은 20으로 계산, 크리는 계산하지 않겠습니다. 레벨패널티는 동렙으로 계산하고 속성저항도 일단 무시해서 간단히 계산해보면
런지 후 찌르기 데미지 1.5배 일 경우
[(100 + 100) - 20] * 1.5 *2 = 540
스컬스윙 이후 방어력이 0 인경우
(100 + 100) *2 = 400
결론은 런지의 데미지 기대치가 좀 더 높을 것 같습니다
근접딜러에게 상성을 약하게 만들어주는 스킬 같은 경우 효율이 더 좋은 것 같네요
*개인적인 의견
스컬스윙을 반대상성 몬스터에게 쳤을 경우 더 기대치가 600으로 높긴하겠지만
다양한 상성이 섞여있는 맵이 많기 때문에 런지쪽이 좀 더 유리해보이네요
또 런지 같은 경우 오버히트 2회에 6초 지속이라 사실상 12초 지속, 쿨타임도 24초
스컬스윙같은 경우 쿨타임 40초 고정이지만 5렙 기준, 보스몹 30초 일반몹 영구유지
피네스트라 특성으로 인한 광역비율증가까지 고려하면
소하하하 보단 소펠핲핲쪽이 유리할것 같네요.
하이랜더 스카이라이너는 T0 - 100%
공식중 흥미로운 부분은 맨 앞에 곱연산되는 T0 부분에 출혈시 증뎀되는 스카이라이너가 들어있어서
스카이라이너 데미지가 높은 것으로 생각되네요.
게다가 무쿨기
초반엔 확실히 강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게임 내에서는 어떠한 실험도 해보지 않고 외국포럼 글만 읽어보고 내린 결론입니다.
외국포럼 글이 완벽하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삼으시면 좋겠습니다.
*다른 오류나 수정사항은 댓글에 달아주시면 고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