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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소드맨에게 쓰러스트 1은 필수다

아이콘 Lidol
댓글: 21 개
조회: 7707
2016-01-03 20:36:00

극탱처럼 일부 쓰러스트가 필요하지 않은 소드맨 계열 외에 딜 소드맨에게 쓰러스트 1은 (거의)필수입니다.

스카이라이너와 같은 무쿨기일뿐만 아니라 mp소모가 최하인데 비해 최상의 가성비 좋은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겅호, 콘센트레이트는 나중에 갈수록 효율이 떨어져 결국 버려지지만 쓰러스트는 버려지지 않습니다. 흔하지 않은 찌르기 속성의 무쿨기인 이유도 있지만, 데미지 특성 강화 때문인데 이를 100까지 찍었을 경우 200%에 달하는 데미지를 가하게 됩니다.

 

 

데미지 특성 강화는 스킬 기본딜에만 플러스를 해주는게 아닌

(스킬기본공격력+캐릭터의공격력)*(데미지강화%) 이기 때문에 캐릭터가 강해지면 강해질수록 효과는 2배가 되는 셈이죠. 이는 공통적으로 모든 스킬에 적용되는데, 쓰러스트는 값싼 업그레이드 비용으로 100까지 찍기가 비교적 쉽기 때문에 효용성이 극대화됩니다.

만약 공격하는 대상이 찌르기 속성에 취약하다면

(스킬기본공격력+캐릭터의공격력)*(데미지강화%)*1.5가 되기에 쓰러스트의 값어치는 더욱 상승하겠죠.

 

 

그렇다면 이 좋은 쓰러스트를 왜 1만 찍느냐?

이는 스킬 기본공격력이 상수라는데에 있습니다.

(스킬기본공격력+캐릭터의공격력)*(데미지강화%)를 분배법칙을 이용하여 정리해보면

(스킬기본공격력*데미지강화%)+(캐릭터의공격력*데미지강화%)가 되는데 캐릭터의공격력은 플레이어가 지속적으로 올릴 수 있는 값이지만 스킬기본공격력은 쓰러스트를 찍어야만 올라가는 값이기 때문에 결국 (스킬기본공격력*데미지강화%)는 상수로써 고정되어버립니다.

부가적으로 쓰러스트의 기본 mp소모는 11인데 소드맨 1랭크의 경우 쓰러스트를 5레벨까지 올릴 경우 mp소모가 15가 되어, 스킬을 쓸 때마다 약 1.5배에 달하는 mp가 소모되게 됩니다. 쓰러스트가 무쿨기임을 감안했을 때 이는 굉장히 비효율적이라는 걸 알 수 있죠. 쓰러스트를 1만 찍는 것은 콘센트레이트나 겅호가 후반에 버려지는 것과 비슷한 이유입니다.

 

보시다시피 SP소모가 증가합니다. 쓰러스트 스킬 레벨 1때 SP소모가 공홈은 8로 나와있지만

실제론 11입니다. 표기오류이므로 참고하세요.

 

 

하하맨은 스카이라이너 있으니까 굳이 안해도 될 거 같긴 한데, 소드맨 1레벨에 찍을게 워낙 없어서 쓰러스트 1을 주는 건 한 번 고려해볼만한 하겠죠. 스카이라이너는 베기 속성이고, 쓰러스트는 찌르기 속성에 mp소모가 더 적긴 하니까요(?).

 

 

어차피 소드맨 1랭크에 찍을 거 없어요. 반강제적으로라도 쓰러스트 찍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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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82 Lid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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