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방을 하고자 하는게 아니라 테썹과 본썹의 인식 차이를 잘 알릴수 있을것같아 인용하고자 할 뿐입니당.
형광펜 자국은... 저걸로 지워볼랫다가 반투명인걸 알아서... 다시 색연필로...)
댓글중에 클레릭의 버퍼 경쟁자는 클3세라고 하셔서...
이래저래 생각해보구 반박글을 써봅니당.
클3세 좋져.
문제는 테썹에서는 물음표가 좀 붙습니다.
세이지를 보자면
일단 공격력이 로그화 되면서... 한방에 몇천씩 들어오던딜이 몇백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도저히 버틸수 없는 딜이 아니게 되었다는 소리져.
그냥 보급해준 악세랑 장비만 챙겨가도 좀 아프긴 하지만 순삭 당할정도로 데미지가 들어오진 않습니다.
대탑은 안가봐서 모르겠는데 뭐... 예전보단 훨씬 덜들어오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세이지의 미사일홀은... 그런 면에서 테썹에선 우선 순위가 밀리게 되는 스킬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클3의 경우 헤이스트도 좋고, 퀴큰도 좋고, 패스도 좋지만.
퀴큰은 치발량이 시망하게된 이번 패치로 인해서 필요성의 물음표가 붙습니다.
170랩에 치발량 500가량인 제 아쳐가 100발정도 쏴보니 약 10~20발 사이로 크리가 뜨더군요.
여기에 퀴큰 치발량이 몇퍼센트 더해졌을때 실질 딜 상승량이 얼마일것인가?
그걸 따져보면.. 이젠 퀴큰 보다는 블레싱이나 인챈라가 압도적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블레싱과 인챈라의 차이점은 연타수에 의해 효율이 상승하느냐? 총%데미지에 의해 상승되느냐의 차이입니다.
블레싱은 단순히 연타 횟수*블레싱 데미지= 블레싱이 기여하는 총 데미지 이므로
10방을 연타하면 표기된 블레싱 공격력의 10배를 곱하면 됩니다.
블레싱이 2,000 데미지라면 20,000 데미지를 기여하게 되겠군요.
반면 인챈라는 연타와는 관련이 없고 오로지 총 스킬 데미지 %만 신경 써주면 됩니다.
1%짜리 데미지 스킬이 100연타나오는거랑, 100% 데미지짜리 스킬이 1연타하는거랑 인챈라의 데미지 기여는 같습니다.
인챈라역시 2,000데미지일때, 전자의 경우 20의 데미지가 100방 들어갈테고,
후자의 경우 2,000의 데미지가 한방에 들어갑니다.
즉 스킬 한방 쐇을때 총 가하는 데미지 %만큼 인챈라 데미지도 증폭되어 들어갑니다.
이게 대체 무엇을 의미하는지, 대충 이해가 가실겁니다.
제가 알기로 % 계수가 아직도 없는것은 무고사랑, 힐정도밖에 없는걸로 알아요.
게다가 명색이 스킬이다보니 지금 꼴아빠졌다고 악평을 듣고있는 멀티샷도 15랩 마스터면 1000%입니다.
인챈라의 경우도 10배, 블레싱의 경우도 10배 상승이군요.(생각해보니 딱떨어지는게 신기하네요.)
고랭커들의 스킬데미지? 말할 필요도 없다고 봅니다.
이전에야 인챈라 데미지가 지나치게 낮아서 딜에 기여하는바가 없는거나 다름없었으나.
로그스케일로 변하고, 데미지가 대부분 조정되어, 전체적으로 딜량이 반토막, 혹은 그이상으로 곤두박질 친 지금.
외려 예전보다 대여섯배 강해진 인챈라와 블레싱이 퀴큰에게 밀린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블레싱은 연타 스킬에 알맞는 트루데미지를 2천가량
인챈라는 총%수치가 높은 스킬에 잘맞는 속성공격력을 2천 이상...
헤이스트와 패스는 정말 매력적이지만.
헤이스트야 없으면 없는대로 하는거고,
패스는 대체제가 없으니, 크리비의 멜스와 비슷한 취급 당할거같네요.
정말 좋긴한데 패스 하나만 믿고 가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게 될거같아요.
뭐 어찌되었든 본론을 말하자면...
본썹의 경우야 당연히 클3세겠고,
클3세의 버프가 제일 중요한것이겠지만
테썹은 그렇지만도 않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다이노가 없으면?
이젠 크로노가 버프를 아껴야한다고 봐요.
인챈라와 블레싱이 데미지 기여하는 바가 큰만큼.
퀴큰이나 헤이스트를 줄이고 패스로 아군을 지원하는 정도가 좋지 않을까 싶네요.
닥사 파티라면 헤이스트만 키고 퀴큰은 빼는것도 생각해볼법하졍.
쏠플을 생각한다면.
쏘3도 충분히 좋을거 같아요.
제가 듣기로 특성없이 마공이 1000정도 증가한다던데... 특성이 찍히면 50% 증가해서 약 1500..
여기에 스웰브레인이 마공 30% 증가 시켜주니깐여...
초월작이나 강화작이 잘되어있다면 마공을 얼마나 상승시켜줄수 있을지...
게다가 마공이 증가하면 인챈파 인챈라가 마공계수를 받으니...
ㅎㄷㄷ 할수도 있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