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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플린] 채플린, 프리 스킬은 어떻게 찍어야하나?

아이콘 해환지토
댓글: 2 개
조회: 2879
2017-04-21 08:56:47

인벤 유저분들이랑 머리를 좀 맞대보고자 글을 씁니다.

일단 제가 생각하는 스킬포인트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왜 채크플플인가

 

저는 인장을 보면 아시겠지만 예전부터 줄곧 메인캐릭터로 채크플플을 했었습니다.

이번에 패치되고 테스트서버에서 주로 플레이한 것도 채플린 기반 드루/플닥/인퀴/3팔/카발 등을 테스트했고요..

 

결론은 3프 기반의 채플린과, 여타 678랭크 중에 시너지가 괜찮은 게 별로 없다는 점입니다.

플닥은 모로보나 힐링팩터 덕분에 좋은 생존 트리고요.

 

무엇보다 장엄구마가 1렙~5렙에서 딜은 거의 안 오르고 지속시간은 줄고... 좀 안 좋은 상황인지라

눈뽕용으로 1렙만 주고, 남는 4포인트를 카펠라설치에 쓰고나면 버프가 줄줄히 달리게 되는데

이를 뒷받침해줄 크리비가 필요하다고 생각됐습니다.

자이바스의 딜은 포기하고 오로지 크리비의 유틸성 버프만 챙겨오는 걸로요.

 

또 한편, 블레싱 대란으로 인해 정신 스탯이 크게 부각됐는데

정신 스탯의 영향을 받는 잘챠이의 치공 증가 효과가 이번에 많이 상향됐습니다.

치발을 따로 챙겨올 수 있는 스탯이 없기 때문에 몬스터 치명타 저항 감소 디버프도 꽤 중요해졌고요.

어차피 평타를 쳐야하는 채플린인지라 1크리비를 타는 것이 제일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플레이그 닥터의 경우

네.. 많이 죽은 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0.4초의 빠른 틱 속도, 굳이 풀유지 하지 않더라도(풀유지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필보, 솔미키정도)

몬스터들이 대강 15초 이내면 녹을 것이라는 점, 또한 쿨타임이 20초에서 16초로 감소했고

10레벨을 찍고 특성 50% X 아그니 50%이 되면 그래도 틱당 328.5% 라는 준수한 틱 데미지가 된다는 점 등을 생각해서..

다시 한번 써보기로 했습니다. 사실 다른 선택지가 없기도 합니다.

 

 

 

2. 프리스트 스킬포인트가 너무 부족하다

 

정말 부족해도 너무 부족합니다. 프리스트 스킬레벨 +2라는 둔기 아틸라가 구현되줬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지만

그건 아직 요원해보이고요...;

 

어쩔 수 없이 45포인트 안에서 선택을 해야합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 저는 절충한 편이지만..

 

 

가. 블레싱

 

블레싱은 사기적인 정신계수(현재 15레벨 특성 50 기준 정신 1당 블레싱 데미지 +4.05입니다) 덕에

파티플, 솔플 상관없이 강력한 고정피해 버프니까 뺄 수가 없는 부분이고요

 

채플린의 경우에는 평타 한 대 적중하면 길룸/물리평타에 2타가 들어갑니다. 사실상 정신계수 8.1

어떠한 경우에도 블레싱은 15렙 줘야합니다. 스킬젬까지 박아야합니다 ㄹㅇ

 

 

 

나. 사크라멘트, 몬스트런스, 스톤스킨

 

사크라멘트는 파드너 상점에서 사서 다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상용으로 하나 찍습니다.

물론 정신과 1:1로 신성 속성 공격력이 증가하고.. 종부성사까지 생각하면 대충 1:2.4 정도의 비율을 가지기는 하나

블레싱과는 다르게 스킬레벨을 올려도 그 계수가 상승하지 않으며, 단지 스킬레벨 당 2의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상점표로도 신성속성 공격력 증가 효과는 볼 수 있고 다른 스킬 찍는 것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므로.. 

비상용으로 하나만 찍습니다.

 

몬스트런스는 민첩을 약 12%정도 올려주는데 이게 공격속도와 연결이 되고 소각 발동 디버프도 되며 이래저래 하나 찍는건 유용합니다. 본 서버와 다르게 테스트 서버에서는 시간 특성 찍으면 무한 유지가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

여러 개 찍어도 민첩이 오르는 양은 같고 디버프 마법진 갯수가 늘어나는데, 시전시간도 늘어납니다.

...하나만 찍습니다.

 

스톤스킨은 정신*4의 블럭계수가 달려있고 1레벨당 +80의 블럭을 줍니다. 쿨타임 60초 - 지속 35초로 25초가 비는데

저 25초를 채플린의 카펠라로 채웁니다. 스톤스킨 1렙과 5렙은 320블럭의 차이가 나는데 이건 정신 스탯 80개의 차이입니다. 사실 블럭 수치 1000이 넘어가면 거의 모든 물리 공격에 블럭이 뜨기 때문에 마법이 아닌 물리 공격에 의한 넉다운, 넉백은 참으로 잘 막아줄 수 있는 꿀 스킬이죠... 페인 배리어의 절반 정도 쓸모라고 보면 될 듯

스킬포인트가 넉넉하다면 모를까.. 하나만 찍습니다. 에메트 숲 쿠게리 리오니 같이 평타가 넉백인 몬스터를 상대할 때보면 없는 것과는 또 다르더라고요.

 

 

 

 

다. 아스퍼션 / 리저렉션 / 리바이브 / 매스힐

 

이 스킬들은 많이 찍으면 찍을 수록 그 메리트가 분명히 존재하는 스킬들입니다.

... 리바이브의 10초 무적이라든지

매스힐의 순간 폭딜 능력

빠른 부활의 리저렉션

그리고 메인 딜 스킬이라고 봐야 할 아스퍼션

 

아스퍼션의 경우에는 풀특성일 때 1렙 기준 273%의 피해를 입힙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공격력에서 정신 계수는 사라졌고요. '풀특성' 기준으로 스킬 레벨 당 오르는 공격력은 15%입니다. 그래서 15레벨(16레벨) 공격력은 483%(498%)에 이릅니다. 사실 평타에 묻어나는 무쿨기와 같은 기술이 이 정도 공격력이라는 것은 놀랄만한... 일이긴 해요.

 

리저렉션은 대지의 탑, 도서관, 길드 레이드 등 고급 컨텐츠에 있어서는 거의 만렙 필수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죠.

클리어에 지장을 주는 변수를 최대한 줄일 수 있으니까요.

 

마찬가지로 리바이브, 매스힐은 리저렉션을 써야 할 상황을 줄여주는 1등 공신들인지라. 전부 다다익선임에는 틀림없는데..

 

솔플을 할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아스퍼션을 높게 찍는 것이 아무래도 좋겠지만,

대탑 등에 보낼 캐릭터라고 한다면.... 아스퍼션 1포에 리저렉션 5 / 리바이브 9 / 매스힐 10으로

딜은 아군에 맡기고 힐러 및 버퍼의 본질에 집중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물론 솔플로 필드 사냥도 하실 분들이라면, 저처럼 아스퍼션 10포에 나머지 골고루 절충하거나

극단적으로 리저렉션을 줄여서 아스퍼션 15포인트 채울 수도 있겠네요.

 

 

 

 

나머지 클래스는 크게 이야기할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딜이 사라진 고자이바스나...(여전히 구립니다)

충분히 좋긴하지만 디스펠러라는 훌륭한 대체제가 있는 방혈이라든지

이런게 0포인트인 건 굳이 더 말 안해도 될 것 같아서요.

 

제가 제일 궁금하고 이야기해봤으면 하는 건

 

매스힐/리바이브/아스퍼션 이 3가지 스킬의 포인트배분입니다. 그럼 많은 의견 부탁드려요!

 

Lv77 해환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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