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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OBT 리뷰

아이콘 실비아노
댓글: 44 개
조회: 30789
추천: 30
2014-12-26 08:45:31

이해르 돕기 위해 필자의 게임프로필을 같이 올립니다.


게임경력 : 와우 3년 , 블소 6개월 , 아키/테라 만랩만 , 아이온/리니지 20랩미만 , LOL 2,3,4 시즌별 300판씩


게임성향 : 하드코어 - 시간,노력,금전 투자에 인색하지 않음. 일단 잡으면 최대한 만랩이라도 찍으려고함.
                PVP,PK성향 - 와우투기장,블소비무위주로 즐겼고, 쌈박질/레더시스템에 환장함,
               Sims성향 - 아이러니하게도 심즈매니아임. 심즈 집짓기만 몇주씩 붙잡고있는 초식성향도 강함.
                커뮤니티성향 - 와우/블소는 커뮤니티활동도 활발히 했음. 당연 정모도 많이 나가봄.
            - 육식 + 초식 의 복합적 성향.


검은사막 : 소서러 lv.45 , 2/3차 CBT + OBT 9일 ( 밤새 검은사막하느라 낮시간이 몽롱한 월급도둑이된건 안 비밀 )


1. 최적화 - 감사합니다.


 i5, 750시리즈,램8,ssd 120G 정도로 중옵 씽씽 잘 돌아감. 물론 사람이 어마무시하게 몰려있는 1~7랩구간에는 나도 렉 쩔었었음. 오후 8시~12시까지 대도시가면 좀 버벅대기도 함. 하지만 게임 자체가 맵이 워낙 넓기도 넓고 클베때는 원래 없던 채널까지 만들어주면서 갈 수록 그런거 없음. 그냥 잘 됨. 솔직히 컴맹이라 뭐가 얼마나 최적화가 되었는지 전문적으로 설명 못하겠지만. 프레임 30정도 유지되면서 렉 없이 겜 잘됨. 2차때 게임 오래켜놓으면 메모리부족 메시지뜨면서 푹푹 꺼지던거 생각하면 난 감지덕지임. 이 정도 그래픽에 초기유저수 감안해서 내 중급pc로도 무리없이 돌아가니 감사합니다.



2. 시스템 - 불편이냐 불친절이냐?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했던건 이거임. 오픈 후 6일 즐길동안 월드챗(전체채팅창)에 한 20가지정도의 질문이 2분간격으로 끊임없이 무작위로 계속 올라옴. (ex. 땡땡npc 어디있어요? 말 어떻게 내려요? 야생마 위치 아시는분? 낚싯대 수리 안됨? 물고기 상점에 왜 안 팔림? 가방칸 어떻게 늘려요 등등 아주 원초적 질문들 ) 이 얘긴 뭐냐? 유저들이 가장필요로하는 가장 중요한 정보를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는 얘기임.

 근데 사실 클베때도 저런 현상이 있긴했지만 이 정도로 심하진 않았음. 그때가 오히려 정보가 부족하면 부족했지 더 하진 않았을텐데 왜 이럴까? 클베유저들은 한정된 시간에 내가 좋아하고 하고싶어하는 게임을 어떻게든 최대한 많이 즐기려고 엄청 노력하는 유저임. 그러다보니 조금의 시간이라도 아껴야 한 번의 시행착오라도 더 해본다는 개념으로, 어차피 너도 나도 시어머니도 모르니까 내가 알아낸다는 마인드로 주의깊게 게임을 즐기려고 모인사람들이었으니까. NPC가 한 마디 해주는 설명도 잘 기억하려고 '노력'하고, 한마디로 정보습득력이 좋았음. 하지만 지금은 ' 이겜먼데? ' ' 이겜재밌냐? ' ' 아 할거없는데 캐릭이나 만들어볼까? ' 하는 유저가 지금 유저의 90프로 이상이다보니 습득력이 현저히 차이가 남. 개발사측에서 이 부분을 간과했을거라고 보진 않지만 이정도일거라고는 생각 못했나봄.

 사실 게임이 저런 질문들에 대한 튜토리얼을 진행하지 않은건 아님. 하지만 게임에서 자연스럽게 알려준 내용도 유저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그건 분명 제대로된 전달을 하지 못한 게임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함. A라는 유저기 있고 사실 이 유저는 검은사막을 잘 즐길 수 있을 만한 포텐이 충분한 유저라고 가정을 해보자. 하지만 초기에 제대로된 튜토리얼이 없어서 그 유저를 잃게된다면? 게임사 잘못이지 뭐. ' 요새같은 MMO불황 시장에서 내가 불쌍해서 함 해줌 ㅋ' 라는 갑질마인드 개이머충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이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 알아먹을 수 있을정도까지의 효율적 튜토리얼은 필요하다고 보여짐.

 클로즈베타보다 확실히 어떤면에서는 다운그레이드되었다는게 느껴짐. 생각치도 못한 편의기능이 너무 많이 생김. 근데 이부분이 웃긴게 검은사막에 대한 혹평의 시작문구는 ' 게임이 너무 불친절함 ㅡㅡ ' . 사실 엄청 편해진건데. 이 말인즉슨 뭐냐? 하다보면 적응되는 문제라는거임. 어차피 지금은 텔레포트 뿅뿅 아이템 뿅뿅 게임에 익숙해져있던 유저들이라 불편함을 느끼겠지만. 하다보면 이게 불편한게 아니라 당연한거라고 받아드려지는 순간이 오게됨.



3. 인터페이스 - 직관적이지 않지만 괜찮아, 적응돼.


 인터페이스의 편리성에서 가장 높게 평가하는 항목이 직관성이다. 일단 '직관성'이라는 것에 대해 확실히 짚어보자. 우리는 왜 몹을 공격할때 자연스럽게 좌클릭을 할까? 왜 내 가방/인벤토리를 보고 싶을때 누가 가르쳐주지도 않았는데 자연스레 I or B 를 눌러볼까? 너무나 자연스럽게 접속하면 W부터 눌러볼까? 이 모든 것들은 인체공학적으로 인간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단축키배열이 그렇기때문이 아니라 과거 20년동안 생산된 대부분의 게임들이 WASD를 위치이동키로, I or B를 인벤토리키로, 스페이스바는 점프를 사용했기때문이다.

물론 검은사막이 이정도의 기본적인 관례까지 갈아엎은것은 아니지만, 원형방식으로 되어 패드유저까지 안고 가려했던 전체메뉴창의 형태라든지, 다빈치코드를 풀어야할 것 같은 월드맵이미지라든지, 뭐 어쩌라는건지식의 가공탭은 확실히 '직관성'이 떨어진다.

 자 이제 그럼 직관성이 떨어지면 이게 과연 잘못만든 인터페이스인것인가? LOL을 처음 접했을때 왜 캐릭이 점프가 안되지? 스페이스바를 연신치며 화면이 캐릭터에 고정됨에 0.2초씩 놀람과 짜증을 반복했던 시절이 있었다. 이제? 적응됐다. 연신 좌클릭우클릭을 햇갈려하며 맵에서 틱장애같이 버벅대는 내 캐릭을 보며 현실에서도 틱장애같이 버벅대는 시절이 있었다. 적응됐다. 비록 LOL이 나한테 직관적이지 않았을지 모르지만 그 인터페이스가 불편하게 잘못만들어진 건 아니었다. 정말 잘못만든 인터페이스는 아무리 그 키를 반복해서 수천번 눌러도 어색하여 결국 재설정하게 만드는 인터페이스들이다. 검사의 인터페이스가 직관성은 떨어질지 몰라도 절대 잘못만든 인터페이스는 아니다.



4. 그래픽 - 그만 빨자, 많이 빨았다아이가.


 그만 말하자. 검사빠인 나도 지겹다. 밑도 끝도 없는 검사까베츙이들도 그래픽은 인정하고 넘어감. 검사까들의 대표적인 글 서문이 ' 그래픽 좋은거 인정해 근데 어쩌구저쩌블라블라 ' 한 가지 오베하면서 추가된 경이로운 검사의 그래픽 BEST100에 추가하자면 게임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자리비움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모든 인터페이스가 희미해지면서 무슨 컷신영상처럼 화면이 출렁이고 흑백이되었다가 세피아가 되었다가 자동필터링이 씌워지면서 어마무시하게 스크린세이버가 생긴다...좀 지림..캐릭터 세워두고 담배피러 갔다가 돌아오면 잠시 멍하니 화면 구경하고 있는 나를 발견함. 

 우리는 이제 유명게임들은 캐릭터가 아닌 배경,건물같은 오브젝트만 봐도 그 게임이 뭔지 대충 알아맞출 수 있음. 왜냐? 전체적인 톤을 맞춘것때문임. 이게 생각보다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란 걸 잘 알고있고 그 부분에서 검사그래픽은 뭐 이쁜거 어쩐거 다 차치하고 합격점 주고싶음.



5. 운영


 좀 놀랬음. 점검시간을 너무 칼같이 맞춤. 여태껏 임시점검 40분짜리 1번. 정기점검연장 30분짜리 1번. 이렇게 딱 두번임. 매 번 왜 점검하는 지 바로바로 알려줌. 서버 열리기 전에 항상 업데이트내용부터 나옴. 정식오픈이 아닌데 이런류의 게임이 있었던가? 내가 진짜 뼛속부터 와우빠인데 와우도 진짜 sigh 맨날 섭다,임시점검,섭다,대기,점검,다시대기..토나오게 경험함. 뭐 아직 오픈 전이라서 자잘한 버그들이 많긴하지만 답답한 정도지 게임사측에 분개할 정도는 아님. 그리고 클베때도 그랬지만 1:1 고객문의 넣으면 그래도 답은 2~3일 내로 오긴함. 그래서 뭐 내 의견이 반영되는지까지는 모르겠으나 귀막고 코막고 모르쇠는 아니라서 좋음. 근데 솔직히 아직 유료부분 오픈된것도 아니라서 운영 운운하기엔 시기상조임. 허나 유저와 시간약속을 지키려는 의지가 있어보여서 이 부분은 정말 칭찬하고 싶음. 아 캐쉬탬 결국 나왔는데 비쌈, 별로 살 것도 없긴함. 근데 안 사도 아무지장없는 룩딸탬,편의성탬(가방확장,머그런것)만 나옴. 그래서 이 부분도 마음에 듬. 나도 8만원결제하긴 했는데 결국 밸런싱에 아무 영향없음.끗



6. 전투 - C9 타격왕 김대일의 타격왕 차기작??


C9,마영전,여타 콘솔게임 타격감 생각하고 오지마셈. 내가 그나마 했던 게임중 타격감 제일 좋은건 블소였고. 와우3년이면 타격감따윈 어차피 노랑텍스트 빵빵 올라오면 그게 타격감 좋은 줄 알았던 내가 무슨 타격감을 논한다는건지 모르겠음, 그래도 나름 PSP로 몬헌은 해봤기에 사람들이 말하는 타격감이란게 뭔지는 암. 여하튼 무슨 개쩌는 액션에 초특급콘솔타격감 원하시면 다른 게임 추천함. 타격감은 그냥 중간임. 타격과 피격, 캐릭터 앞/뒤 , 몬스터 앞/뒤 , 평타/치명타 , CC텍스트표시/별도이펙트 , 점감개념 있음. 각각 별도의 액션이펙트,사운드이펙트 존재함. 근데 그나마 이것도 그 별개의 차이가 미미하여 구분이 쉽게 되는 편은 아님. 전투 스타일은 내 스타일이긴 함. 일단 난 제어기는 있는데 점감없는거 절대적으로 이해가 안되서. 제어기에 점감/면역 개념있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음.



5. 컨텐츠


  a.퀘스트

역시나 퀘스트동선은 말이 안되게 복잡하고 똥개훈련시킴. 사실 근데 여기엔 함정이 존재함. 어마무시하게 던져주는 산발적으로 흩어져서 동선도 거지같은 이놈의 퀘스트! 욕할거 없음. 그냥 안 하면됨. 사실 검사에서 퀘스트 크게 의미없음. 그냥 하기싫고 귀찮고 X같다고 생각되는 퀘스트 있으면 그냥 안 하면됨. 하지만 최근까지 양산된 게임들 대부분 최단시간에 최단루트로 만랩까지 달리게 모든 동선을 짜놓고 최소한의 퀘스트만 유저에게 줌. 모든 유저는 만랩찍을때까지 거의 모든 퀘스틀 똑같이 수행함. 어차피 많지도 않아서 크게 상관없음. 모든 컨텐츠는 만랩부터시작이니까. 근데 검사는 퀘스트 하기싫으면 이 게임 서비스 종료할때까지 안해도상관은 없음. 어차피 레벨업 할 수단은 낚시,채집,무역,닥치고사냥,제작,뭘 하든 되니까. 난 퀘스트(사냥)+제작(현재 마차제작중)+퀘스트지점 이동하면서 말(탈것)에 무역품 담아 이동하는걸로 무역+ 강화(현재 무기3강,방어구3강)+요리약간/연금술약간+낚시는 퀘스트만. 원래 이것저것 손 많이 대고 퀘스트강박증이라서 어쩔 수 없어 거의 모든 퀘스트를 깨면서 천천히 진행하고 있긴한데 현재까지는 내가 그렸던 그림과 얼추 맞기에 괜찮은 것 같음. 내가 그렸던 그림이란 '섬세 + 초식 + 적당한노가다 + 공부/연구 = 퀘스트'


  b.낚시

내가 공감 못하는 부분이긴 한데, 어쨌든 현재 검사 최고 인기 컨텐츠는 낚시임. 모두가 무념무상 물아일체 되어 낚시 삼매경들임. 그냥 시작마을 앞바다에서 소소하게 하는 낚시꾼들부터 뗏목퀘스트부터 시작하여 이제 나룻배 어선까지 만들어서 쪼랩애들 태우고 먼 바다낚시 나가서 참다랑어같은 낚아옴. 낚시에 빠진 유저는 다른거 아무것도 못하고 이것만 함 ( 과장이 아니라 정말 고블린 한마리 안 잡아보고 그냥 주구중창 낚시만 5일동안 하는 사람들 엄청많음). 이 낚시붐이 개인적으론 너무 이해가 안되서 사람들한테 그게 뭐가 재밌냐고 물어봤지만 대답은 '그냥 잼씀 ㅋ' . 어떤 물고기가 낚일지는 누구도 모르고, 숙련 높다고 좋은 물고기만 낚는 것도 아니고, 심지어 물고기 아닌 것도 너무 많이 낚임. 되게 비싼 침대같은거도 낚임. 이런 완벽한 복불복이 재밌나봄.


  c.생활/제작

많은 초심자들이 전체채팅창과 여기 인벤게시판 홈피게시판 등등 가장 생소해 하는 부분이 거점/공헌도 관리임. 게이머들은 일정량의 퀘스트를 진행하면 경험치or돈이 아니라 공헌도라는 포인트를 받게 됨. ( 그래서 퀘스트 하나도 안 하고 그냥 사냥만해도 상관없다는거임) 이 공헌도는 어디다 쓰냐, 무역및 여타 모든 생활컨텐츠를 심화로 즐길때 필요한 포인트임. 일반적으로 지금까지의 MMORPG가 레벨,게임머니,아이템 수준의 개인소유물 형태가 존재했다면 , 여기에 검사는 공헌도와 기운을 추가함으로써 한층 더 복잡하고 변수가 많은 컨텐츠와 유저행동을 강요하게 되었음. 이게 자유라면 자유고 어떻게보면 강요라면 강요가 되는 부분임. 공헌도며 기운이면 닥치고 나 안 할래! 라고 해도 50랩 찍는데 아무 문제 없고 고강장비 맞추는데 아무 문제 없음. 하지만 공헌도 기운 그딴거는 하기싫은데 무역은 하고싶다? 그건 안됨. 무역하고 싶으면 니가 싫어하는 퀘스트도 겁나해야됨. 싫으면 그냥 무역하지마 임. 뭐가 됐든간에 본인이 하고싶은거만 해도 뭐라 그럴 사람 하나없고 남한테 피해끼치는것도 없지만 각 컨텐츠간에 필수불가결한 연결고리들이 얽히고 섥혀있어서 뭔가 스킵하고 골라먹을 수는 없음. 그래서 유저들간에 높은 자유도다 아니다 자유도개뿔 검은사망 ㅉㅉ 의견이 갈리는 것 같음. 결론은 아이스크림 겁나 많은데 딸기만 먹으려면 먹을 수도 있고, 메론만 먹으려면 먹을 순 있지만 딸기도 먹고 메론도 먹고싶으면 중간에 먹기싫은 초코와 오렌지도 같이 먹어야된다는 함정이 존재함.


  d.경제/PK

1:1 거래불가, PK 사실상 불가 , 보이지 않는 손의 극인 경제시스템. 이 부분에 대해서 길게 얘기하고 싶지 않은게. 3차클베 당시 작은 버그로 인해 클베1일차에 수십만에서 수백만을 버는 유저가 어마어마하게 많이 생겼다. 그래서 경제시스템이 1일차부터 완전 무너져서 결국 14일간의 황금같은 클베기간동안 개발측의 경제시스템팀은 똥망시망이 되고만다. 테스트기간인데 결국 아무것도 테스트할 수가 없게된거임. 이 사태에서 많은걸 느꼈는지 아예 지금 1:1 거래를 막아놓고 모든 밸런스를 개발사가 마음껏 테스트하는 중. 유저들 대부분이 1:1거래 불가에대해서 왈가왈부 말이 많은데, 솔직히 필자는 어차피 오픈하면 풀릴거라고 예상하고있어서크게 걱정 안 함.(솔직히 안 풀려도 난 상관없음) 문제는 PK인데 이 부분은 PK패널티를 말도 못하게 높게 설정해 놓음으로 인해 PK유저가 현저히 줄음. 이것도 크게 걱정 안 하는게 어차피 오픈하면 패널티 너프할거라고 예상함. 이 두부분은 개발자가 그나마 길지 않은 이 오베기간동안 진정한 오베의 의미를 살려 최대한 밸런싱테스트를 하고 있는 기간이라 생각함. 자동적으로 초기 서버잡아먹는 짱개오토들 하나도 없이 온리 사람끼리 게임하니 참 기분 좋음. 아직도 유저들간에는 1:1 거래를 풀어야한다 풀면 절대 안 된다 말이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풀리는게 맞다보고 당연히 풀릴거라고 예상되지만 솔직히 이건 열어봐야 알 수 있을듯.


 결론 - ★★★★☆


 딱 2주해보고 할 사람 하고 안 할사람 안하면 됨. 취향 많이 타는게임. 하지만 난 와우3년시작해서 와폐인 되기전에 만랩찍는데만 9개월이 걸렸음. 그냥 mmorpg자체가 내 스타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재미가 업었음. 그래서 제대로 안 하니 만랩찍는데만 9개월이 걸림.(그 이후 와우부캐들 다 만랩까지 2주~4주걸림) 하지만 막상 조금 적응해보니 그냥 내 스타일되고 그렇게 난 3년동안 와폐인이됨. 

 모든 것에 적응기간이 필요한데 내 생각엔 2주정도면 적당하다고 생각됨. 육식취향인 사람은 그냥 닥사로 빠르게 50찍고 막피를 하든 공성을 준비하든 하면될거고, 초식은 낚시게임정도로 생각하고 즐기면서 천천히 게임에대해 알아가면 됨. 그러다 옆에 있는 여캐가 뭔가 이상한 짓을 하고 있고 호기심이 생기면 ' 그거 뭐하는거에요? ' 물어보고 다른 컨텐츠도 손대고 그렇게 빠져 들거나 떠나겠지? 한 개인의 주관적 리뷰가 뭐 그리 큰 의미를 가지겠냐만은 2시간해보고 검은사망, 검사노잼, 아키테크 ㅉㅉ 소리 연신 알바처럼 지껄이는 사람들 이해가 안 되서 진지하게 적어봄.


 
 ps. 귀찮은 분들 편하시라고 볼드표시 해둡니다...
 

Lv63 실비아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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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44)

새로고침
  • 샤밀리아15-01-28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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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솔직히 걍 빠돌이의 실드로밖에는 안보임. 아래는 그 이유임.

    1. 최적화/그래픽
    소위 대작게임들 중 이정도 최적화 못한 게임은 하나도 없었음.
    그래픽 역시 출시 당시 최고급의 그래픽수준을 보여줬음.
    검사 역시 요즘 수준에서 최고수준의 그래픽일뿐임

    2. 시스템/인터페이스
    MMO게임은 불친절/불편함에서 친절함/편의적으로 발전해왔음.
    왜 이렇게 발전했냐면 유저가 그것을 원했고, 그래야 게임이 성공했기 때문임.
    이제와서 과거로 돌아가 불편함을 강조해봤자 유저의 외면을 받을뿐임.
    인터페이스 역시 개불편하고 제대로된 정보를 보기 힘듬.
    글쓴분은 적응하면 된다고 하는데, 불편한걸 유저가 참아줄 이유가 없음.
    님은 제대로된 UI를 만들기 위해 기획/그래픽이 얼마나 노력하는지 전혀 모르는듯함.

    3. 운영
    점검시간 칼같이 맞추고, 점검 잘 안하고, 공지 빨리 올리는건 칭찬할 일이 맞음.
    근데 그러면 뭐하나? 개판 밸런스에 캐쉬템만 쏟아내고 있는데??
    점검 연장하고 자주하더라도 밸런스가 조금씩 맞아가는게 낫지, 
    허구헌날 개발패치에 4직업밖에 안되는데도 밸런스 허벌이고, 
    밸런스패치해놓고 스킬초기화도 안해주는 게임은 검사가 최초라고 할 수 있음.
    밸패 하면서 초기화 캐쉬 팔아먹으려는 얄팍한 개수작이지.

    4. 컨텐츠
    일단 흑정령 메인스토리는 스토리자체도 좆망에 스토리텔링도 제대로 안되고
    매력없고 개성없는 NPC들, 책 읽는 듯한 더빙, 연출까지 개판이니 욕할 기운도 안남.
    퀘스트 역시 내용ㅄ에 동기부여 전혀 안되고, 공헌도노가다에 불과할 뿐.
    동선 그딴건 없다.

    5. 경제
    거래가 안되는데 뭔 경제?
    작업장 잡겠다고 거래처막는건 손가락에 사마귀 났다고 손모가지를 자른것과 같은
    초딩개념의 기획이었음. 

    6. 커뮤니티/PK
    파티플레이 필요성 없음. 월드채팅시 기운소모. 사실상의 PK차단.
    이 게임은 그냥 혼자하는 게임에 불과함. 유저간 협동과 대립을 원천차단하고 있음.
    한마디로 MMO의 탈을 쓴 스카이림 아류작에 불과함.

    결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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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공감 3공감 24
  • 구름맛쿠키14-12-26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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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을 보고 딱 생각 난게 지금 이 게임을 까는 사람도 빠는 사람도 문제들이 많음

    이 글쓴이처럼 안 좋은건 뭐가 안 좋고 어떻게 해야 할 것이고를 집어가면

    훨씬 생산적인 토론이 될 것이겠지만..

    까는 놈들은 '야 이거 뭐가 이렇게 불편하냐 금방 망하겠네 쓰레기 게임 ㅉㅉ'

    빠는 놈들은 '너네는 자유도를 모르는 시대에 뒤떨어진 김치 게이머 놈들임 ㅉㅉ'

    하는 형국임

    솔직히 까는 놈들이 까는 문제점들이야 어떻게 했으면 좋았겠다 하면 될 일이고

    빠는 놈들은 이게 이래서 이렇다고 말을 해주면 될텐데

    내가 30분 하고 접은 이유가 게임 안에서 채팅창에 올라온 대사들 때문임

    어느 유저가 '이 게임 귀환 주문서 같은 건 없나요?' 하자

    공개 채팅창에 올라오는 말들이 가관이었던 거임

    '귀환을 왜 찾으시나요 ㅋㅋ 이게 무슨 메이플인줄 아시나 ㅋㅋㅋ'

    존나 이게 X같은게 뭐냐면 그놈들은 귀환 없는 게임이 더 적은건 알고 떠드냐는 거임

    메이플부터 아이온, 리니지 뿐만 아니라 와우나 디아3, 롤에도 귀환은 있다는 거임

    솔직히 모르는 사람들이 질문하면 빈정대지 말고 친절하게 말해주면 좋을텐데

    '이건 스스로 알아가야 하는 게임이야!! 

    그러니 질문 많은 애들은 다 양산게임에 길들여진 김치 게이머야!!

    하는 부심을 부려대니 까는 애들이 반발감이 더 커질 수 밖에 없는거임

    개인적으로 게임까지 접은 마당에 제3자의 시선으로 인벤 토론을 보고 있지만..

    어느 쪽하나 생산적인 토론에 임할 생각들이 없는 거 같애서 보기 좀 씁쓸함..
    답글이동
    비공감 4공감 15
  • 케릭은애정14-12-31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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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본 글중 제일 정상적인 글이네요.
    남들하는말에 귀가 팔랑팔랑거려서 해보지도 않고 왈가왈부하는거 보면...에휴..
    답글이동
    비공감0공감 13
  • 구름맛쿠키14-12-26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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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을 보고 딱 생각 난게 지금 이 게임을 까는 사람도 빠는 사람도 문제들이 많음

    이 글쓴이처럼 안 좋은건 뭐가 안 좋고 어떻게 해야 할 것이고를 집어가면

    훨씬 생산적인 토론이 될 것이겠지만..

    까는 놈들은 '야 이거 뭐가 이렇게 불편하냐 금방 망하겠네 쓰레기 게임 ㅉㅉ'

    빠는 놈들은 '너네는 자유도를 모르는 시대에 뒤떨어진 김치 게이머 놈들임 ㅉㅉ'

    하는 형국임

    솔직히 까는 놈들이 까는 문제점들이야 어떻게 했으면 좋았겠다 하면 될 일이고

    빠는 놈들은 이게 이래서 이렇다고 말을 해주면 될텐데

    내가 30분 하고 접은 이유가 게임 안에서 채팅창에 올라온 대사들 때문임

    어느 유저가 '이 게임 귀환 주문서 같은 건 없나요?' 하자

    공개 채팅창에 올라오는 말들이 가관이었던 거임

    '귀환을 왜 찾으시나요 ㅋㅋ 이게 무슨 메이플인줄 아시나 ㅋㅋㅋ'

    존나 이게 X같은게 뭐냐면 그놈들은 귀환 없는 게임이 더 적은건 알고 떠드냐는 거임

    메이플부터 아이온, 리니지 뿐만 아니라 와우나 디아3, 롤에도 귀환은 있다는 거임

    솔직히 모르는 사람들이 질문하면 빈정대지 말고 친절하게 말해주면 좋을텐데

    '이건 스스로 알아가야 하는 게임이야!! 

    그러니 질문 많은 애들은 다 양산게임에 길들여진 김치 게이머야!!

    하는 부심을 부려대니 까는 애들이 반발감이 더 커질 수 밖에 없는거임

    개인적으로 게임까지 접은 마당에 제3자의 시선으로 인벤 토론을 보고 있지만..

    어느 쪽하나 생산적인 토론에 임할 생각들이 없는 거 같애서 보기 좀 씁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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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lrafrigen14-12-31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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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격 낚시 게임 검은사막.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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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북극의신사15-01-03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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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 그냥 유저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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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힐주께요15-01-07 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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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챗은 그냥 끄고 즐기면 되는것인데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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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홀든콜필드15-01-09 2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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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도 겜을 재밌으니까 빠는 이해가 되지 자기가 재밌고 좋은데.  근데 까는 과금이나 막장운영도아닌데 망겜망겜거리는건 참 안타까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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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곰팅밥팅탱킹14-12-26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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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글 읽었습니다.

    다만 1:1 거래는 지금이 오픈 입니다 그래서 풀릴 생각은 없는것 같더군요.

    검은사막 시장 경제가 지금 망트리 타고 있어요.

    거래소로 환전돼는 물량은 없고

    각자 게인이 자급자족 하다보니 쌓이는게 실버고 돈입니다.

    저도 낚시만 주구장창 해댓는데 돈을 안쓰다 보니 근 200 만 정도 쌓이더군요.

    물론 사냥도 하면서 해야한느데 무역상 옆에서 낚시만 하다보니.. 전문 3 낚시꾼이

    돼면서 점점 -_- 낚시 게임이 돼버렸습니다.

    지금 돈이 쌓인걸 풀어야 하는데 거래소 만으로는 답이 없어요.

    각종 재료 탬을 기운소모 해서 얻는 직업인 경우 개인간 거래로 거래하지

    거래소 수수료 띠고 기운소모값 못받아 팔진 안을 겁니다.

    그럼 기운당 소모 비용에 시간 비용까지 하면 재료하나에 1000원? 제작탬?

    1억? 지금 그게 문제시 돼고 있습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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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케릭은애정14-12-31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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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본 글중 제일 정상적인 글이네요.
    남들하는말에 귀가 팔랑팔랑거려서 해보지도 않고 왈가왈부하는거 보면...에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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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하15-01-04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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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글 잘봤습니다. 매우 공감이 가는부분이 많네요 ㅎㅎ 
    저도 검은사막 재밌게 즐기고 있는중이긴한데 아직 오픈테스트기간이기도하고
    좀더 지켜봐야알겠지만 충분히 완성도는 높은 게임인거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성우들의 연기..가 좀 많이 개선되야하지않을까하는데...

    몇몇 NPC들 연기수준이 진짜 .. 허허 .. 벨리아 고양이 일일퀘 옆에 천막앞에 모여있는 군중들 사이로 들어가보시면 제가 왜 이런말 하는지 알게될껍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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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이아갓습니15-01-04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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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ㄱㄹㅇ 첨듣고 다음직원 가져다 쓴줄알았음;
    하기싫은 사람 데려다 억지로 한거같던데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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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비아노15-01-05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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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 공감..

    근데 케플란에 창고지기 뒤에 있는 역활없는 여자 npc 계속 말하는거 좀 소름..

    그 케플란이란 도시가 석화병이라는 전염벙에 휩싸여서 사람들이 다 돌로 변해가는 마을이자나요. 근데 그 뒤에 여자npc가 계속 무한반복하는말 

    " 괜찮아..그건 죽는병이 아니란다,얘야. ^^ 세수 한 번만 하면 낫는병이야.." 이거 계속 무한반복되는데, 창고열고 탬 정리하는데 소름끼쳐서 죽을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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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재괴물15-01-14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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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 난 독바로 안해! 라는 대사 들을수록 재미있어서.....어색하면 어색한대로 나름 재밌더라고요.

    블레스는 투자금 다 어쨌는지 모션캡쳐 할때 사무실 마당인지 주차장에서 직원들 데리고 하던데 그게 더 난 안스러워 보입니다-.-;;;
    블레스 힘내라 ㅠ.ㅠ

    설정자료집 보면 정말 FF시리즈 버금가는데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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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켈리오닉스15-01-06 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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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고 하다는걸 누가 모르나.
    아무리 개인적으로 할만하다고 생각한다고 해서 그 게임이 계속 유지가 되는게 아냐.
    그래서 mmo 는 다른 장르와는 다르게 망인지 성공인지가 중요한거임.
    자기 취향이다라고 해서 계속 할수 있으면 그건 그냥 패키지 게임인거고
    누가 신경쓸필요도 없지.

    기존에 망해서 사라진 mmo 게임들 누군들 재미있고 없고 나누어지는게
    없었던가? 하지만 지금 검사가 이토록 까일정도 수준이면 결국 망해.
    한두번 해본게 아닌것들이 알면서도 인정하기가 싫은거지.
    일단 지금은 즐기고 보는거고 무료니까 망하든 말든 상관 없을테니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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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켈리오닉스15-01-06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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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재미있고 적응되는 사람만 하라는 건 선택의 여지가 있을때나
    가능한거고, 대작 mmo 라고 나온것들이 싸그리 망해있는 판국에
    검사 말고는 현재 나와있는게 없고 남아있는거도 없으니 그나마 욕하면서도
    관심을 가져주는거지, 다른거 제대로된게 있다면 거기가있지 여와서
    이러지도 않거든. 재미없으면 왜 여기서 이러고 있냐는둥의 헛소리는 그만두고.
    어짜피 와우 확장팩 하다가 주당 배정된 인던 루팅수 다 써서 할게없어
    잠시 웹진 뉴스보다가 들린거 뿐..

    그나마 뉴스에 핫 기사로 올라와 있길래 클릭하게 된거지 클릭하고 싶어서
    클릭한게 아니거든? 먼 이놈의 검사는 게시물이 올라오기만 하면 다 HOT 으로
    가있노? 뉴스거리도 볼게없으니 어쩔수 없이 클릭하게 되잖아 ㄷㄷ
    코멘트들이 얼마나 욕짓거리로 수도없이 달려대면 맨날 핫으로 올라가나?
    칭찬들로 가득했으면 말을 안하는데, 까대는글로 몇백개씩 붙으니까
    아직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갈려는 놈들이 있다는게 신기할 뿐인데
    하긴 겜에 대해 잘 모르면 일단 낚이고 볼수밖에는 없으니
    나중에야 깨닫게 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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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얀파파15-01-10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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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거래소 이런 까는거는 하나도없으신대 150시간쯤되면 마음변할듯


    거대하고 복잡해보이지만 팔수록 두껍지않은 공룡다리임

    모든 시스탬이 반복적이고 라이트함 조금 더하면 뭐나올꺼같지만 아니라는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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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iamant15-01-14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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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스러운 글 잘 읽었습니다
    200시간하고나니 여러 가지 생각이 드네요
    펄어비스가 이런 점들을 참고해서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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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tridation15-01-15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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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 읽었어여... 많이 안해서 잘 모르겠지만 그래픽은 진짜 좋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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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래안15-01-15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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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으로 UI관련해서 기능적 측면에 대한 불만은 크지 않으나
    디자인이 너무 축 쳐지는 느낌이 있어요 ㅠㅠ
    대부분이 무슨 칡즙색의 둥근모서리 사각박스의 중첩이라서.

    카더라 통신으로 디자인 인원이 다 빠졌다던데..(말 그대로 신빙성은 없는 카더라)
    앞으로 외형적 부분에 조금더 관심을 가져줬으면 합니다.

    거래소 부분도 가장 큰 이슈가 옮기기 방지인 만큼 조금 더 세밀한 계획으로
    가격에 자유도를 부여하면 좋겠습니다. 물론 새롭게 구축하고 버그 테스트 등등 작업량을 생각하면 쉽게 손을 댈 부분은 아니지만 게임 경제의 거의 전부인 거래소가 현재 재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건 정말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물품 등록시 등록 대기시간이 존재하는 만큼 충분히 자유로운 가격에 옮기기 방지는 지금수준은 유지할 수 있도록 기획 가능하다고 봅니다.


    덧글 쓰고 급 허무.. 내가 왜 쓴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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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샤이닝메이커15-01-25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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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사가 좀 어이가 없는게 캐시를 정식으로 도입하는순간 OBT라는 말을 쓸수 없는데 OBT라고 하고다닌다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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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어닉헌터15-01-28 0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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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ㄹㅇ 요즘게임들 다 그 부분에서 창렬화됨.
    넥슨의 클로저스는 오픈 첫날부터 핵과금 때려서 엿먹이고
    넷마블 엘로아도 오픈 후 2~3일인가 뒤에 과금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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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34515-01-26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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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키테크 이미 탔는데 엄한 착각을 하고 있네. 검은사막이 pc방 점유율 5위권안에라도 들어있는양. 착각오짐.ㅋㅋㅋㅋㅋㅋㅋㅋㅋ현실은 10위 턱걸이중. 
    오히려 아키보다 성적이 나쁜데 아키랑 비교하지 말라는 애들은 뇌가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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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요15-01-27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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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대게임중에서 아키가가장재밌었던거같다
    길워2 와우 검사 블소 아이온 이카 다해봤는데
    몇몇은 입에담기도더러운 망겜수준이고
    단순 운영면을 제외하면 아키가 제일맘에들었다
    길워2는 한글화가안되서 접근하기가힘들었지 게임은 굉장히재미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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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샤밀리아15-01-28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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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솔직히 걍 빠돌이의 실드로밖에는 안보임. 아래는 그 이유임.

    1. 최적화/그래픽
    소위 대작게임들 중 이정도 최적화 못한 게임은 하나도 없었음.
    그래픽 역시 출시 당시 최고급의 그래픽수준을 보여줬음.
    검사 역시 요즘 수준에서 최고수준의 그래픽일뿐임

    2. 시스템/인터페이스
    MMO게임은 불친절/불편함에서 친절함/편의적으로 발전해왔음.
    왜 이렇게 발전했냐면 유저가 그것을 원했고, 그래야 게임이 성공했기 때문임.
    이제와서 과거로 돌아가 불편함을 강조해봤자 유저의 외면을 받을뿐임.
    인터페이스 역시 개불편하고 제대로된 정보를 보기 힘듬.
    글쓴분은 적응하면 된다고 하는데, 불편한걸 유저가 참아줄 이유가 없음.
    님은 제대로된 UI를 만들기 위해 기획/그래픽이 얼마나 노력하는지 전혀 모르는듯함.

    3. 운영
    점검시간 칼같이 맞추고, 점검 잘 안하고, 공지 빨리 올리는건 칭찬할 일이 맞음.
    근데 그러면 뭐하나? 개판 밸런스에 캐쉬템만 쏟아내고 있는데??
    점검 연장하고 자주하더라도 밸런스가 조금씩 맞아가는게 낫지, 
    허구헌날 개발패치에 4직업밖에 안되는데도 밸런스 허벌이고, 
    밸런스패치해놓고 스킬초기화도 안해주는 게임은 검사가 최초라고 할 수 있음.
    밸패 하면서 초기화 캐쉬 팔아먹으려는 얄팍한 개수작이지.

    4. 컨텐츠
    일단 흑정령 메인스토리는 스토리자체도 좆망에 스토리텔링도 제대로 안되고
    매력없고 개성없는 NPC들, 책 읽는 듯한 더빙, 연출까지 개판이니 욕할 기운도 안남.
    퀘스트 역시 내용ㅄ에 동기부여 전혀 안되고, 공헌도노가다에 불과할 뿐.
    동선 그딴건 없다.

    5. 경제
    거래가 안되는데 뭔 경제?
    작업장 잡겠다고 거래처막는건 손가락에 사마귀 났다고 손모가지를 자른것과 같은
    초딩개념의 기획이었음. 

    6. 커뮤니티/PK
    파티플레이 필요성 없음. 월드채팅시 기운소모. 사실상의 PK차단.
    이 게임은 그냥 혼자하는 게임에 불과함. 유저간 협동과 대립을 원천차단하고 있음.
    한마디로 MMO의 탈을 쓴 스카이림 아류작에 불과함.

    결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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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잉간지15-02-19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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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게 ㄹㅇ팩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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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트레네15-02-23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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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하튼 무슨 개쩌는 액션에 초특급콘솔타격감 원하시면 다른 게임 추천함. 타격감은 그냥 중간임
    이부분도 말이 안됨 타격감이 어딜봐서 중간임 그냥 중간 이하지 콘솔게임이랑 다른 액션감 있는 온라인게임 안해본티 엄청 내시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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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견과류먹자15-02-24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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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 의견에 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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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재괴물15-02-25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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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 전 이 의견에는 반대지만 생각은 존중합니다.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킬수는 없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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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업15-03-09 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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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게 팩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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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식용포쿠테15-02-04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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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적화 그거 유저 속이는건데 지역 넘어갈수록 점점 최적화도 자랑할게 못됨.

    특히 현재 수도라 할만한 칼페온.  

    초반 스타트지역만 최적화 굿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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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업15-03-09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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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이 적어서 초 반지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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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식용포쿠테15-02-04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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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현재 캐쉬낚싯대로 게임 경제 무너져내림. 

    거기에 대한 대책도 움직임도 없는걸로 봐선 그냥 이제 포기한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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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pisid15-02-12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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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 좀 놀랬음 여기서 스크롤 내림 장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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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류도사15-02-18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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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롤 맨밑에 끌어내려서 지금 보시는분들은 검은사막 안하시길 추천합니다
    일단 위에서 다른거 다 설명해줬고 저번 아이템 삭제로 인해 기존 아이템을 고강으로 쓰고있던사람들 호박엿먹는 상황이 나타나죠 일명 타리타스 갑옷/레시피 삭제 패치
    타리타스 갑옷을 쓰는 유저들에게 후속조치 또한 없죠 @_@b 운영막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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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잉간지15-02-19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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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말은 믿을게안댄다 진짜로
    나도 검사 삼주해봤지만 이런 정신나간겜 처음봄
    제일 인상깊었던게 워리어 땅에박혀서 접속종료안되던거 ㅋㅋㅋㅋㅋ  그날은 강종했음
    운영은 다른댓글이 다 설명했으니 설명안하겠음, 진짜 개판이고.
    그래픽좋다좋다하는데 요즘 그래픽 저만하게 안나오는게임이없음.
    퀘스트동선도 진짜 핵ㅈ같음
    옛날테라할때보다 더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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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잉간지15-02-19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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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반부에 써놓은거라 언급하는사람은 없는거같은데 저 컴퓨터스펙으로 프레임30나온다고 최적화좋단샥기는 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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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늑대의포효15-02-24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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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다 읽어봤는데 UI 적응하면 된다는건 개소리 같다.

    내가 살면서 이렇게 인터페이스 가독성 저질 씹창인 게임은 처음임.

    더 테스터에서 최정문이도 언급했지만 "매직 세븐" 이론처럼 사람이

    한번에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의 양은 한계가 있음. 근데 이게임은

    한번에 보여주는 정보량이 미친듯이 많음. UI가 난잡함. 당장 월드맵만

    펴봐도 무슨 아이콘이 더럽게 많고 버튼도 졸라많음. 자기가 원하는

    정보만 필터링 해서 볼수있는 기능조차 없음. 이건 적응의 문제를 떠나서

    그냥 존나 못만든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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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업15-03-09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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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페이스 개저질임.. 딱 30분해보고 어지러워서 지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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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고벨경리15-03-02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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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ㅊㅊ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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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우치님15-03-06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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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바수준의 글이네요. 클베부터 오베까지 열심히 한사람으로써 그렇게보이네요. 최적화는 클베때가 더 좋았고 시스템은 현실적요소가 많아서 다소 불편하다고 느끼는거고 컨텐츠는 개막장에 그래픽은 클베때가 더 높았죠. 나아지려나 2달까지 버티다 접었네요. 결론은 클베때가 훨씬 좋았고 오베때 몸집만 커졌지 속은 텅비어있다고 보면될듯.
    최소 1~2년은 더 개발했어야 했던 게임.. 그럼 대작에 근접하지않았을까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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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로미15-03-07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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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데 정말 최적화하나만으로도 박수처줘야된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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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njf15-03-09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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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픈하고 33정도까지 키우다 접었네요, 그래픽은 좋은데, 타격감이 극혐 수준, 제가 타격감에 까다로운 유저일 수 도 있지만, 검사는 유저하고 몬스터하고 따로노는 느낌의 타격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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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규닷15-03-10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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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인터넷게임을 하는이유는 유저들과 소통하며 혼자할수없을것은 풀어가는 재미 그 하나때문인데.. 검사는 .... 실망이 크네요 오베전붇어 기대했는대.. 뭐 
    바뀔거 없어보이는게 이제 지워야 할대가 왔는가보네요 한국게임들 가망이 없어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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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는바람15-03-10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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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단히 말해서 몇백시간 해보면 답나오는 게임이죠. 계속할지 말지.

    1:1거래도 없고, 경매장 시스템음 망이고, 호불호인 도박성의 강화나 랜덤박스, 단편 일률적인 아이템(몰개성 -_-), 길드쟁이나 공성전 안하면 PvP개념도 없는 게임이고, 파티 필요성도 거의 없어 실제론 패키지 게임같은 느낌. 최종 콘텐츠인 공성전은 해보면 이게 21세기 게임의 공성전인가 하고 코웃음. 

    그래픽은 좋은편에 중간옵에서 최적하는 좋으나, 980SLI도 씹어먹는 상옵최적하는 답이 안나옴. 사냥도 생각했던 액션은 아니고 단순무식, 스킬은 한두개만 쓰면 됨. 

    게임의 뼈대는 좋은데, 운영이나 밸런싱도 문제고, PvP나 공성같은 부분도 문제고, 하다 보면 깝깝해짐. 걍 혼자하는 겜 천천히 한다 하면 부담없으나 생각보다 접속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게임. 근데 혼자 한다 겜한다면 머하러 MMO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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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므또킹15-03-11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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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사람 접은듯
    짐 이글 보면 이불뻥할듯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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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chwester16-06-04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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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움이 되네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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