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W의 서버 얘기가 보여서 잠시 써봅니다.
TSW는 기본적으로 단일서버 다중차원으로 이루어져있다고 합니다...
뭐 이상한 단어인데...단일서버라는건 보통 유저의 이해를 돕기위한 덧붙임이고
실제로는 여러개의 커다란 단위로 나누어져있는게 맞습니다...
서버여러개 있는게 뭐 대단한거냐 하고 이해할수 있는데
자신의 캐릭의 정보가 유니크하고, 같이 플레이 하는 사람들의 집단으로서 서버를 논한다면 단일서버가 맞습니다.
먼저 게임 전체에 걸쳐 자신의 정보는 유니크 합니다....즉 중복되는 이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사람과 같이 플레이 함에 있어서 제약이 없습니다....
다만 캐릭은 여러개의 차원중에 하나, 고향차원에 생성됩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이 고향차원에서 플레이 하게 됩니다.
단 자신의 친구와 같이 플레이 하기 위해 다른 차원의 플레이어를 불러오거나
다른 차원으로 넘어가서 그룹으로 풀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룹이 풀리면 자신의 고향차원으로 돌아옵니다.
시장은 당연히 모든 차원의 캐릭들이 같이 사용합니다.
(디아블로3에서 아시아/US/유럽서버가 통합된 상태를 생각하면 유사하겠네요,
서버 하나에 여러개의 방이 있어서 친구방에 찾아가거나 친구를 자기 방으로 부르는것으로 비유하면 되겠죠
다만 mmorpg다 보니 방하나가 무지막지하게 크고 그 방 하나 안에도 유저들이 바글거릴뿐...)
PVP는 2개로 분류됩니다.
먼저 각 팩션별로 75인 최대 225인으로 제한된 Warzone의 경우 자신의 고향차원의 플레이어들
끼리만 플레이 가능하며 참여할수 있습니다...
무제한으로 열리는 Battlefield의 경우 모든 차원의 플레이어들이 섞이게 됩니다.
서버쪽 개념을 아주 잘 짠듯 합니다...
적절하게 서버 부하를 분산시키면서 유저들의 상호 편의를 위해서 좋은 아이디어같습니다...
제대로 굴러가기만 한다면요...
이론이야 좋지만 실제가 망한예는 수도없이 많으니까요
이제 다음주면 상용화 오픈이니 결과는 곧 두고볼수 있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