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라는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B라는 커트라인이 필요하다 치자.
와우로 따지자면 아이템레벨이 될 것이요, LOL로 따지면 랭겜을 위한
챔피언의 숫자나 룬페이지가 되겠지.
게임을 열심히 해서 와우에서 아이템을 맞추거나, LOL 몇백판 해서
룬페이지 열개, 챔프 30개쯤 사는게 정석이겠지?
하지만 현실적으로 게임에 이만큼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은
대부분 학생일 것이다. 직장인이라면 한 게임에 이만큼 시간 투자하는게 힘들다.
그러므로 직장인은 자신의 강점 - 현금을 게임에 투자하여 학생의 강점인
시간을 구입하는 것이다. 하루 10시간 게임 못하니까 10만원이고, 20만원이고 내겠다 이거지.
그리고 이러한 현질이 게임에 치명적으로 작용하느냐 안하느냐는
개발사가 기획단계에서 충분히 조절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현질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현질이 문제가 되는 게임이 있다면 그건 개발사의 역량이 부족하다는 뜻이니
다른게임으로 옮기는게 좋을 것이다. 어차피 망할 테니까.
한줄요약 : 현질은 논쟁할 가치가 없음. 학생은 시간, 직장인은 돈이 많은 것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