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콜 오브 듀티 어드밴스드 워페어: 3억 5500만 달러 (액티비전)
FIFA 15: 3억 3200만 달러 (EA)
GTA V: 3억 2200만 달러 (테이크투)
데스티니: 2억 9100만 달러 (액티비전)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3: 2억 2400만 달러 (액티비전)
FIFA 16: 2억 1200만 달러 (EA)
폴아웃 4: 1억 800만 달러 (베데스다 소프트웍스)
스타워즈 배틀프론트: 1억 600만 달러 (EA)
매든 NFL 16: 7600만 달러 (EA)
매든 NFL 15: 7300만 달러 (EA)
[PC]
리그 오브 레전드: 16억 2800만 달러 (텐센트/라이엇 게임즈)
크로스파이어: 11억 1000만 달러 (스마일게이트)
던전앤파이터: 10억 5200만 달러 (넥슨/네오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8억 1400만 달러 (액티비전)
월드 오브 탱크: 4억 4600만 달러 (워게이밍)
리니지: 3억 3900만 달러 (엔씨소프트)
메이플스토리: 2억 5300만 달러 (넥슨)
도타 2: 2억 3800만 달러 (밸브)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2억 2100만 달러 (밸브)
GTA V: 2억 500만 달러 (테이크투)
[모바일]
클래시 오브 클랜: 13억 4500만 달러 (수퍼셀)
게임 오브 워: 7억 9900만 달러 (머신 존)
퍼즐앤드래곤: 7억 2900만 달러 (겅호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캔디크러쉬사가: 6억 8200만 달러 (킹 디지털)
몬스터스트라이크: 6억 7400만 달러 (믹시)
캔디크러쉬소다: 5억 1800만 달러 (킹 디지털)
몽환서유: 4억 5100만 달러 (넷이즈)
하얀고양이 프로젝트: 3억 5600만 달러 (코로프라)
라인 디즈니 썸썸: 3억 2600만 달러 (라인)
붐비치: 2억 9700만 달러 (수퍼셀)
2015년 매출이라고 하는데, 이게 참.. 국내 기업들이 패키지 시장에 뛰어들 수가 없죠.
까놓고 말해 걸작을 만들어내는 게 쉬운 것도 아닌데, 기껏 걸작을 만들어도 지금보다 수입이 떨어진다면..
비슷한 수준의 게임을 만들었을 때 기대되는 수익이 너무 차이나요.
게다가 PC게임은 좀 못 만들어도 수출을 통해 수익을 좀 기대해 볼 여지가 좀 있는데
콘솔은 정말 잘 만들지 않으면 힘들죠.
우리는 그런 더러운 방법이 아니라 좋은 게임으로 돈을 벌자! 고 제의해도
그건 좋은 게임으로 돈을 버는 게 아니라 그냥 좋은 게임을 만드는거잖아. 라고 들릴 겁니다. 누구에겐..
오버워치가 발매 첫달 3억 달러 쯤(기사로 봤었는데 한화로 3천 몇백억이라 했던 거 같습니다) 팔았다는데
그렇게 잘 만들고 좋은 반응 얻은 게임 만들어봤자 그렇다는 겁니다.
첫달에 비하면 적겠지만 1년 팔면 2015년 콘솔 1등보다는 많이 팔겠죠.
근데 그래봤자 PC계에서 월탱 수준 정도 밖에 기대할 수 없다는 거.
그래서 랜덤박스를 팔 수 밖에 없는 거라고 봅니다.
세계 최고를 자부하고 실제 유저 반응도 그렇고 해도
현실은 월탱 정도 수익이 한계라면, 게다가 확장팩이라도 없으면 추가 수익은 갈수록 급감.
우리가 잘 만들어서 쟤들 이기자가 아니라, 잘 만들어도 못이기는 게 되면 미래가 없죠.
장인정신 중요하지만 그래도 매출에 의미를 안둘 순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
랜덤 박스 판매의 허용이라는 같은 룰에서 경쟁하는데
한쪽만 차포 떼라는 건 좀 가혹하고, 특정 기업의 랜덤 박스 판매를 비판하기보다는
랜덤 박스가 판매에 대한 법적 규제가 전무하다시피만 현행 법률을 비판하는 게 적절한 방향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