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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패키지, 콘솔게임이 돈을 너무 못버는 게 문제

아이콘 제닉스커
댓글: 18 개
조회: 3734
추천: 7
비공감: 6
2016-08-13 22:39:00
[콘솔] 

콜 오브 듀티 어드밴스드 워페어: 3억 5500만 달러 (액티비전) 

FIFA 15: 3억 3200만 달러 (EA) 

GTA V: 3억 2200만 달러 (테이크투)

데스티니: 2억 9100만 달러 (액티비전)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3: 2억 2400만 달러 (액티비전) 

FIFA 16: 2억 1200만 달러 (EA) 

폴아웃 4: 1억 800만 달러 (베데스다 소프트웍스) 

스타워즈 배틀프론트: 1억 600만 달러 (EA) 

매든 NFL 16: 7600만 달러 (EA) 

매든 NFL 15: 7300만 달러 (EA) 

[PC] 

리그 오브 레전드: 16억 2800만 달러 (텐센트/라이엇 게임즈) 

크로스파이어: 11억 1000만 달러 (스마일게이트) 

던전앤파이터: 10억 5200만 달러 (넥슨/네오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8억 1400만 달러 (액티비전) 

월드 오브 탱크: 4억 4600만 달러 (워게이밍) 

리니지: 3억 3900만 달러 (엔씨소프트) 

메이플스토리: 2억 5300만 달러 (넥슨) 

도타 2: 2억 3800만 달러 (밸브)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2억 2100만 달러 (밸브) 

GTA V: 2억 500만 달러 (테이크투) 

[모바일]

클래시 오브 클랜: 13억 4500만 달러 (수퍼셀) 

게임 오브 워: 7억 9900만 달러 (머신 존) 

퍼즐앤드래곤: 7억 2900만 달러 (겅호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캔디크러쉬사가: 6억 8200만 달러 (킹 디지털) 

몬스터스트라이크: 6억 7400만 달러 (믹시) 

캔디크러쉬소다: 5억 1800만 달러 (킹 디지털) 

몽환서유: 4억 5100만 달러 (넷이즈) 

하얀고양이 프로젝트: 3억 5600만 달러 (코로프라) 

라인 디즈니 썸썸: 3억 2600만 달러 (라인) 

붐비치: 2억 9700만 달러 (수퍼셀)



2015년 매출이라고 하는데, 이게 참.. 국내 기업들이 패키지 시장에 뛰어들 수가 없죠.

까놓고 말해 걸작을 만들어내는 게 쉬운 것도 아닌데, 기껏 걸작을 만들어도 지금보다 수입이 떨어진다면..

비슷한 수준의 게임을 만들었을 때 기대되는 수익이 너무 차이나요.

게다가 PC게임은 좀 못 만들어도 수출을 통해 수익을 좀 기대해 볼 여지가 좀 있는데

콘솔은 정말 잘 만들지 않으면 힘들죠.


우리는 그런 더러운 방법이 아니라 좋은 게임으로 돈을 벌자! 고 제의해도

그건 좋은 게임으로 돈을 버는 게 아니라 그냥 좋은 게임을 만드는거잖아. 라고 들릴 겁니다. 누구에겐..


오버워치가 발매 첫달 3억 달러 쯤(기사로 봤었는데 한화로 3천 몇백억이라 했던 거 같습니다) 팔았다는데

그렇게 잘 만들고 좋은 반응 얻은 게임 만들어봤자 그렇다는 겁니다.

첫달에 비하면 적겠지만 1년 팔면 2015년 콘솔 1등보다는 많이 팔겠죠.

근데 그래봤자 PC계에서 월탱 수준 정도 밖에 기대할 수 없다는 거.


그래서 랜덤박스를 팔 수 밖에 없는 거라고 봅니다.

세계 최고를 자부하고 실제 유저 반응도 그렇고 해도

현실은 월탱 정도 수익이 한계라면, 게다가 확장팩이라도 없으면 추가 수익은 갈수록 급감.

우리가 잘 만들어서 쟤들 이기자가 아니라, 잘 만들어도 못이기는 게 되면 미래가 없죠.

장인정신 중요하지만 그래도 매출에 의미를 안둘 순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


랜덤 박스 판매의 허용이라는 같은 룰에서 경쟁하는데

한쪽만 차포 떼라는 건 좀 가혹하고, 특정 기업의 랜덤 박스 판매를 비판하기보다는

랜덤 박스가 판매에 대한 법적 규제가 전무하다시피만 현행 법률을 비판하는 게 적절한 방향이라고 봅니다.

Lv60 제닉스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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