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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게임의 자유도란? 기획자의 게임 해석이다

아이콘 Athence
댓글: 8 개
조회: 1942
2010-11-30 22:35:40

게임의 자유도는 게임유저 개개인의 주관에 의해서 제각각 평가되는 것일까요?

아니면 다수의 게임유저들에 의해서 하나로 모아지는 객관적인 평가일까요?

 

저는 위에 두가지 모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한가지가 빠져있기 때문이죠

 

바로 게임월드를 창조하는 창조주로서의 기획자, 개발자의 게임철학과 기획의도..입니다

그것이 바로 게임내의 자유도의 한계를 말해주고

그것 자체의 세세한 나열들이 바로 자유도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속에서 '자유도'라는 것은

게임 기획, 개발자들이 생각한 게임철학과 기획의도가 가지는.. 그 범위와 구조내에서

게임을 해석했을때 비로소 자유도를 평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예로

울티마 온라인은 기획자의 한계는 100..의 우주였고 그 안에 물질은 50..이 차있었으며

유저들이 해석한 것은 40..이 아니었을까..

리니지는 기획자의 한계는 50..의 우주였고 그 안에 물질은 20..이 차있었으며

유저들이 해석한 것은 30..이 아니었을까..  추측을 해봄니다

 

어느 게임이 얼마만큼의 우주적 범위를 설계했으며 얼마나 속이 차 있는가

그리고 어떤 자유도를 유저가 느끼게 해주었는가

 

 

 

게임속의 '자유도'는

게임 기획자,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설계한 게임틀의 한계와

실제로 구현한 게임월드, 유저가 해석을 쉽게 할 수 있게 배려된 컨텐츠를

모두 묶어서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속의 '자유도'는

기획자와 개발자.. 그리고 유저들이 서로 완전한 소통을 할 수 있을때에야

비로소 '자유도'를 깨닫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가 게임월드를 창조하고

그안에 소통할 수 있는 언어로서의 게임 즐길거리(컨텐츠)를 나열했을때

 

우리 게임유저들은 그들이 게임철학과 기획의도를 무시하고

게임속의 자유도의 범위를 우리 주관의 한계로 한정해서 평가하는 것을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Lv34 Ath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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