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생각해봅시다.
먼저 이 계시판에 세계관 파괴 라는 논제를 던진건 저입니다.
저는 지금 이글에서 블소가 세계관 파괴다 아니다를 논제로 싸우기 위해
말하는게 아님을 밝혀둡니다.
단지, 논점을 제대로 잡자는 취지 입니다.
먼저 저는 블소의 소환사에 관련하여
소환사 스킬명과 소환수 고양이 관하여
이러저러하여 이건 소환수 파괴입니다.
라고 떡밥을 던졌습니다.
(굳이 이러저러하다의 설명을 안넣는거는 요글의 주제가 세계과파괴다 아니다로 싸우고싶음이 아님을
아시겟죠?)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저는 유저로써 게임을 하다가 납득이 안가는 부분에 대하여 태클을 건것이고
이부분에 대하여 토론을 하고싶었습니다.
그니깐 쉽게 말하자면
나는 이러저러해서 저게 세계관파괴라고 생각해!
라고 말을 하였는데
이부분에 대하여
이러저러해서 저건 세계관에 맞다고 생각해 라는
답변이였다면 저는 "아그렇구나" 하고
납득을 하거나 혹은 이러이러한데 이건 아니자나
라고 했겟죠.
하지만 많은분들이
이렇게 말하더군요!
1.세계관이란건 게임사가 만드는거 지들맘대로
만들겟다는 니가 뭔상관?
2.그게 불만이면 겜하지마.
이런식이었죠.
여기서 문제점이 뭔지 아시겟나요?
세계관파괴라는 말을 유저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충분히 던질수 있는 질문과 딴지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세계관파괴에 대한 언급은 개발사에 대한
하지말아야할 도전인양 말하는 모습이
꼴보기 싫다는겁니다.
왜요?
유저는 유저들끼리 세계관파괴다 아니다로 토론할수 있습니다.
그것이 맞다 아니다. 그럴수 있다 없다의 내용으로 토론할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토론의 가능성을 제한하는 말을 한다는건
있을수 없는일이지요.
애초에 토론거리가 될수 있는 부분을
토론거리가 안된다라는 그것은 별것아닌문제라고
일축해버리는 행위 자체가 말이 안되는것입니다.
만약 님들이 블소의 소환사 스킬명이나 고양이가 세계관 파괴가
아니다 라고 주장하고 싶으시다면
블소의 세계관에 입각하여 소환사와 스킬명을 설명해주셧으면 합니다.
저는 그것이 토론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