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슈 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JTBC 올림픽·월드컵 독점 중계는 어쩌다 '독이 든 성배'가 됐나?

아이콘 슬기로움
댓글: 12 개
조회: 1017
2026-02-22 11:53:53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2/0002428685?sid=110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411218?sid=105
.
.
1.제티비씨는 19년도에 언론 신뢰도 1위였고,예능 드라마도 가장 잘될때였고,IOC 중계권 딴것도 당시 남북화해무드로 정부가 2032 서울-평양 올림픽을 추진중이었습니다.그래서 이거 단독으로 가져가면 방송사로는 최대 이익이었을거라는 계산도 있어보이네요.그러나 북미회담이 어그러진 이후 그 계획은 물거품이되었죠.

다만 월드컵 중계권은 올림픽 중계권 딴 몇년 후에 딴건데 대체 월드컵까지 욕심 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월드컵은 몇배나 더 비싼데 말이죠.

코로나때부터 제티비씨도 과도기 겪고있고 자금 사정이 좋지 않습니다.그 비싼 중계권료 납부 제때 가능할지..

2.현 시대에는 광고 완판으로는 절대 이 비싼 중계료 감당이 안될거라고 합니다.미디어 시청 패러다임 변화도 있죠.

3.기사에서는 일본의 사례를 많이 언급했습니다.유럽도 보편적 시청권을 우선시하고 있고 워너브라더스도 독점 비슷한 상황 만들었다가 피해본적이 있다네요.
일본은 우리나라의 코리아풀처럼 컨소시엄 만들게 된이유가 냉전시대때 반쪽짜리 올림픽 독점 중계했다가 적자된적 있어서 그런가봐요.과거에 티비 아사히가 독점으로 중계 했었다네요.

그래서 재팬 컨소시엄 하고있는데 올림픽은 모든 경기를 민영방송과 함께 지상파들이 중계하지만..

4.일본의 문제는 wbc와 월드컵입니다.wbc는 넷플릭스 독점중계이고,월드컵은 영국 스트리밍 업체인 DAZN이 중계합니다.
다즌은 클럽월드컵도 독점중계를 했었었죠.
그래서 일본 지상파들은 자국 경기와 4강전.3~4위전.결승전 4경기만 공동중계 하나봐요.다즌은 전경기 생중계합니다.

5.일본에서도 이런 미디어 환경이 된 이유는 중계권료가 너무 비싸서라고 합니다.일반 상업리그들도 너무 비싸지고 있는데 국제대회들까지 상업적으로 너무 커져버리니 전세계 방송사들의 고민이 굉장히 깊어지고 유료로 장사하는 OTT업체들이 살판나는 세상인것 같네요.

6.우리는 차마 OTT에게 4대 메이저대회를 절대 줄수는 없으니 종편과 케이블(스포티비.티비엔)까지만 허가를 내주지만 우리도 언젠가는 국내외 OTT들이 우리나라에서도 메이저대회들 중계까지 넘보는 상황이 올지도 모르니 대비 잘해야합니다.

7.그래서 기자는 월드컵의 경우에 일본처럼 일부만 중계하고,중계권료 적자를 감소시키는게 어떻겠느냐는 제안도 하지만 사실상 그건 불가능합니다.
월드컵은 축구팬들이 한국경기와 중요 경기만 보지않습니다.
모든 경기 하나하나를 주의깊게 보면서 시청해요.약소국들에도 축구 스타들은 있기마련이고 명경기가 펼쳐지거든요.
해외축구팬이 많은 한국이라 월드컵 전경기를 무조건 티비에서 중계해야만 불만들이 없을겁니다.

그리고 정부가 월드컵같은 큰 대회를 유료방송이 독점으로 가져가게 내비두지 않을겁니다.

8.우리가 일본 미디어를 보고 배워야할 점은 인기경기를 지상파들이 서로 배분해서 중계하는것입니다.
토너먼트 경기는 떨어지면 다음 방송은 없는것이라 공동중계 이해합니다.허나 조별리그 3경기만이라도 한경기씩 돌아가면서 중계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저는 그것은 보고 배웠으면 하네요.

올림픽의 경우도 인기종목 중계해서 시청률 따오고 광고도 더 팔고싶은거 이해는 하지만 적절히 밸런스 맞춰서 했으면 합니다.아예 다 순차는 아니더라도 적절하게 나눠서 중계하면 좋겠어요.그래야 지상파 공동방송에 대한 불만도 사라지겠죠.

9.그리고 방미통위도 선거철도 있고 월드컵 남은 시간도 촉박해서 바로 법개정은 월드컵 이후에나 가능할것 같다는 추측도 있습니다.

10.광고시장과 시청률에만 의존해서는 지금같은 비싼 중계권료를 감당못하는것 같습니다.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각 국제 스포츠 기구들이 상업적인 욕심 내려놓고 적절한 가격으로 전세계에 중계권 판매하는게 제일 좋아요.
그러나 돈독오른 이 기구들이 바뀌는게 쉬울지는 모르겠습니다.전세계 방송사들이 보이콧 하지 않는 이상에는요.

그게 안되면 공동으로 지상파들이 나서서 현명한 방법으로 가격 협상해서 구매하고 중계 손해를 메꿀 대책도 같이 마련해야합니다.
또한 시청자들이 가지는 불만 사항도 피드백해서 순차중계 잘 해야하구요.

이제 어느 방송사든 티비 방송국의 독점은 사살상 끝났다고 봅니다.
내일 올림픽이 폐막합니다.순간 시청률빼고 설때조차도 제티비씨 올림픽 시청률이 파리올림픽이랑 비교해도 크게 나아지지는 않았던것 같은데 올림픽이 끝나고나면 제티비씨의 최종 계산서가 나올거에요.방송 평가나 수익에 대한 언론 기사들이 이제 또 나올테고 제티비씨는 당연히 단점은 뉴스로 이야기 안하겠죠.밖에 있는 모든 언론들만 따갑게 바라볼뿐.

남은 월드컵과 올림픽들은 이제 지상파와 제티비씨의 공동중계 방향으로 가게될것으로 보입니다.여론이나 자금 상황이 제티비씨에게 너무 좋지 않아요.게다가 종목 화면 전환이나 일장기 사건등의 이슈도 있었죠.

스브스가 독점 중계로 욕 먹었을때도 생각을해서 제티비씨가 교훈을 얻었어야..
다만 뉴미디어 중계는 여전히 네이버가 유리해 보여서 온라인중계는 제티비씨 방송만 중계하고,유튜브에 하이라이트는 안주는 지금의 상황을 유지할지도 지켜봐야겠습니다.

월드컵은 거리응원도 하기때문에 그 중계저작권도 있는데 지자체와 기업들도 제티비씨 방송만 보게할련지 그것도 두고봐야겠죠.축구는 중계진 취향도 많이타서 골라보는 재미도 있습니다만 앞서 말했듯이 지상파가 제티비씨와 같이 중계한다면 한국경기나 일부 경기들은 순차중계해서 나눠서 하면 좋겠네요.

WBC는 티비엔과 지상파 3사가 중계하고 아시안게임은 스포티비가 이전에도 그랬듯이 지상파 3사에게는 줬는데,티비조선에게도 다시 줬을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jtbc는 내년 충청 유니버시아드도 주관방송사라고 합니다.이건 큰 부담없는 대회라서 단독으로 하려나요.

다시는 이런 독점분쟁들이 없이 또한 인기종목 편승중계나 공동중계에 대한 문제들도 해결되서 적당한 가격에 보편적 시청권도 지키고,시청자들도 클린한 중계를 보게되면 좋겠습니다.

초 인벤인

Lv91 슬기로움

레드벨벳,브브걸,러블리즈,오마이걸,트와이스 좋아~♥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