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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탈지구 의외로 허전한 느낌이 드는 큰 이유

아이콘 laguna82
댓글: 1 개
조회: 3240
2014-10-26 02:58:34
테크트리를 중간에 못 바꿔서 그렇습니다

이게 하다보면 느끼는건데 정말 할수있는게 제한되어 있어요

도시 방어력도 엄청 쎄고 외계생물이랑 독기도 압박이라 초반러시가 힘듭니다

그러다보니 할수있는게 변수가 많은듯 하면서도 의외로 제한됩니다


1번 고급유닛 테크 빨리올려서 정복전쟁으로 조진다

2번 내정 테크로 가서 퀘스트 승리한다


결국 둘중하나인데 문제는 그 과정자체도 너무 단순하다는겁니다

쌈질 테크로 가면 근접 & 기동유닛 & 원거리 이렇게 조합하는 맛이 있는게 아니라

연구 테크가 여기저기 산만하게 흩어져있어서 유기적인 쌈질트리 올리는게 거의 불가능.

원거리유닛도 꼴랑 몇종류밖에 없고 가격도 비싸고요

어차피 문명5도 쌈질 혹은 내정 둘중 하나지만 그래도 조합하는 맛이라도 있잖아요

탈지구는 유닛의 다양성 면에서 너무 단순합니다

고급유닛 파워는 확실하지만 자원은 더럽게 비싸고 순수/조화/우월 렙 올리기도 빡세고요


정복전쟁이든 내정승리든 순수/조화/우월이 고렙이 바탕이 되야되기 때문에 중간에 트리를 바꾸거나 잡탕트리 하는것도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진로자체도 아예 애초부터 제한되어 있고요



그리고 변수처럼 보이는 비밀요원은 중반에 잠깐 반짝 힘을 발휘하다가 감시망만 깔려도 무용지물이 됩니다

아무리 빠른 스파이 테크로 가도 쿠데다 러시 이런거 사실상 힘들고요

쿠데타러시 테크 엎어지면 병력이나 내정에서 완전 말려서 컴퓨터한테 개발리고요



연구 UI도 문제는 문제입니다

이게 뭐냐면 가독성이 문제라기 보단 배치도 자체의 문제임

그냥 간단하게 동서남북 4등분하거나 혹은 삼국지처럼 3등분해서

한쪽방향은 순수테크용 쌈질 트리 몰아줬더거나, 다른쪽은 건강이랑 발전 트리 몰아주고 나머지 하나는 에너지 테크로 가거나 하는식으로 했으면 훨씬 단순했을거에요

그런데 이게 막상 하다보면 고급유닛 뽑자고 완전 반대편쪽 외계생물쪽 올린다음 그 하위항목을 연구하는 이런 뻘짓거리를 하게되니까 UI가 완전 산만한 것처럼 느껴지게 된다는겁니다

미덕테크는 그렇게 잘 만들어놨으면서 과학 UI는 왜 그렇게 만들어놨는지 도저히 실드 불가임 하다못해 구역별로 색깔표시라도 해놨던가....



그리고 더 큰 불만은 뭐냐면 외계인 생물 비율이나 독기 조절하는 옵션이 없습니다

전작 문명시리즈엔 그런 세세한 부분 설정 가능했던거 같은데 이건 왜 없는지 이해 불가능임

가령 예를들어 순수테크로 가면 외계인 사냥하면서 이득봐야 하는 테크거든요

그래서 순수테크로 하고싶다하면 행성 자체에 외계인 생물 비율 이빠이 높여놓고 컴퓨터가 외계인에 털리는동안 나는 그거 잡아먹으면서 큰다거나 이게 되야되는데

그냥 몇마리 찔끔찔끔 나오고 마는데 순수테크 올렸다간 이득도 못보고 그냥 X되는거임

혹은 처음부터 조화 내정트리로 작정하고 시작했는데 도시주변에 시즈웜이 있는 상태에서 시작한다거나, 그럴땐 반대로 외계인 생물비율 줄이고 시작했으면 좋겠는데 막상 그땐 또 괴물들 나오고 그런식임

탐험가도 그래요 맵에 유물 몇개 있지도 않은데, 맵시작시 유물 비율 조절하는 옵션 있지도 않으면서 미덕 테크에 탐험가 도구 갯수 늘려주는 특성따윈 왜 있는지도 모르겠고....


그러면서도 문명5보다도 난이도는 어려워요 보통한테도 개발림



이런부분들을 종합하자면


비직관적인 과학 UI와 극도로 제한된 유닛 선택 그리고 테크를 가지고 어려운 컴퓨터를 상대해야 되는 하드코어 게임


물론 타임머신인건 맞긴 맞습니다

하지만 명작은 글쎄요? 

이상태로는 GOTY 절대로 네버 EVER 불가능


결국 확팩을 기대해봅니다 ㅠㅠㅠㅜ

Lv74 laguna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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