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유저 정보/뉴스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뉴스] [골탱] 15주년 기념일 특별 상품 3주 차: 산더미 같은 패키지

아이콘 페스크
댓글: 5 개
조회: 6856
추천: 6
2025-08-22 20:00:51


지난 주에 이어 3주차입니다. 
아마도 마지막 주차겠죠?

2.0에서는 전체적인 전차 리밸런싱도 예정되어있다고는 하던데, 과연 기존의 똥탱들이 얼마나 버프될 수 있는지도 조금 궁금해지긴 하군요.


이번 주차의 판매목록들입니다.


커스트가 첫 일반판매에 올라왔습니다.



특징
 - 중형전차 중에서 독보적인 알파댐
  : 한방 대미지가 무려 420입니다. 이는 중형전차 중에선 10티어를 가도 쉽게 찾기 힘든 수준이죠. 심지어 관통력도 은탄 225, 골탄 280(성작고철)이나 되기에 상위 티어 상대로도 위협적입니다.
 - 준수한 헐다운 성능
   : 포탑의 실방호도 평지 기준 260이상으로, 영국전차다운 부각 -10도와 조합하면 자리잡기에 따라서는 중전차들 상대로도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 저열한 DPM과 조준성능
   : 조준성능이 얼추 AMBT와 비슷합니다. 중형전차라기보단 중전차 수준입니다. 머리 위에 미국전차만한 해치도 있는 와중에 조준이 오래 걸린다는 점은 꽤나 치명적입니다.
그런데 장전시간이 순정기준 16초대로 DPM은 훨씬 낮죠. 클립도 아니기에 순간 폭딜도 못합니다. 
 - 문제 있는 기동력
   : 기동력은 심지어 그 AMBT보다도 조금 뒤떨어집니다. 16대의 추중비와 40의 최속으로 인해 위치선점이나 기동전은 기대도 할 수 없습니다.

 # 인상적으로 강한 알파댐을 위해 너무 많은 것을 잃었습니다. 해치 피격을 막기 위해 조준성능의 보완은 거의 필수이며, 손과 운을 제법 탑니다. 물론 알파댐이 강한 전차 특성상 라인에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압박을 줄 수 있겠지만, 실제 운용에서는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다보니 어느정도 게임에 숙련된 분들에게 구매를 고려해볼 만한 전차입니다.




특징
 - 튼튼한 전면
  : 유기압 현가장치를 가진 전차 중 차체가 단단한 전차는 흔치않습니다만, 이 전차의 경우 엄청나게 날카로운 각도의 110미리 전면장갑을 가지고 있어 실방호가 200중후반 이상에 이릅니다. 덕분에 장거리에서의 사격에는 상당한 수준의 방어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소련치고) 우수한 사격성능
   : 일단 부각이 -10도까지 내려가며, 집탄율이 0.32로 소련전차 중에서는 수준급입니다. 알파댐은 550으로 살짝 미묘하긴한데, 분산도 역시 0.12/0.12/0.1로 꽤나 우수한 수준입니다. 덕분에 장거리 저격시에도 나름 괜찮은 명중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은탄 관통력이 279에 이르기에 크레딧 벌기에도 좋습니다.

 - 모드 변환 강제
   : 유기압 현가장치 구축전차의 원조?인 스트라브 시리즈와 같은 단점입니다. 주행/사격모드의 변환이 필요하다보니 즉각적인 반응이 필요할 때 무방비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후진속도도 날쌘 스트라브와 달리 이 전차의 후진속도는 주행모드에서도 겨우 20인 것도 아쉬운 점입니다.
 - 아쉬운 DPM
   : 알파댐은 550인데반해 재장전이 순정기준 약 17초로, 750대미지의 ISU-152(K)와 1초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2천에 조금 못미치는-구축전차치고는 꽤나 낮은 DPM을 가지고 있습니다.
 - 굴뚝
   : 전면이 단단하다보니 1선에서의 교전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으나, 이 전차에는 상당히 커다란 기관총좌가 솟아있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장갑이 30미리로, 일반 고폭탄에도 관통당할 정도라, 근접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라브 유사품 중에서는 나름 무게있는 대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조준성능 역시 좋은 편이지만, 스트라브와 비해 다소 답답한 느낌의 조작성과 저조한 DPM이 단점인 전차입니다. 그다지 추천할만한 전차는 아닙니다만, 장거리에서의 블라인드 샷이 자주 일어나는 프로호로프카 등의 맵에서는 의외의 방어력 덕분에 생존성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징
 - 막강한 2발 클립 주포
  : 발당 460, 탄간 3.5초, 2발. 이 하나로 설명이 끝납니다. 8티어 전차 중 이녀석보다 강력한 순간화력을 가진 전차는 얼마 없습니다(칼리번: 나, 나! / 넌 조용히 해). 물론 동티어 전차 중 프랑스의 소뮤아SM과 50 100이 클립 대미지 총합은 높지만 그쪽은 발당 대미지가 적어 모든 화력을 쏟아내기 위해서는 10초가 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죠. 재장전도 24초 남짓으로 이 전차가 클립을 비운 직후에 들이닥치지 않고서는 충분한 보복을 가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거기에 더해 130미리라는 대구경이다보니 특정 전차들에게 3배수를 넣기에도 유리합니다.(특히 BZ-176)
 - 준수한 헐다운 전투여건
   : 약간은 존재감있는 해치가 있긴 하지만, 포탑 정면에 증가장갑을 두르고 있다보니 200후반 이상의 실방호를 갖추고 있으며 부각도 -8도이다보니 헐다운 전투하기에 유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기동력 역시 중전차 평균은 하는 수준이고요. 차체 형상도 U자에 가까운 V자 형상이라 어느 정도는 역티타임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 낮은 (은탄) 관통력과 조준성능
   : 은탄 관통력이 208로 중형전차 수준입니다. 덕분에 골탄 사용 빈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골탄의 경우도 관통력이 248이라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이쪽은 (일반)철갑탄이라 노말라이제이션을 조금 더 적용받을 수 있긴 합니다. 조준성능에서도 집탄율이 0.4나 되다보니 이를 보완하기 위한 스킬이나 이큅이 권장됩니다.
 - 평지에선 약한 차체
   : 차체 전면이 100미리로 그다지 튼튼하지 못합니다. 그나마 고지대에서는 나름의 각도빨로 도탄을 하기도 하지만, 엄폐물이 없는 평지에서는 사실상 방어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 전체적으로 크게 모나지 않은 준수한 성능에 더해 강력한 2발 클립주포가 돋보이는 전차입니다. 한 클립만으로 920이나 되는 대미지를 가진 덕분에 크레딧 벌기에도 쏠쏠하다보니 중전차 초보자분들께도 권할만한 전차입니다.




특징
 - 알파댐과 DPM의 조화
  : 보통 DPM이 높으면 알파댐이 너무 낮고, 알파댐이 높으면 그 반대의 경우가 벌어지죠. 하지만 이 전차의 경우는 나름 그 사이에서 밸런스 있는 중간을 잘 잡았다는 점입니다. 520이라는 나름 존재감 있는 알파댐과 (세팅시) 11초 남짓한 재장전시간. 거기에 더해 대구경+소련임을 감안하면 의외로 준수한 조준성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 높은 위장력과 준수한 기동력
  : 비슷한 컨셉인 독일 구축 스콜피언의 경우 상당히 낮은 위장력 덕분에 고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전차는 구축전차들 중에서도 나름 상위급의 위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차체도 작고 납작하여 피탄율도 함께 챙겼죠. 기동력도 나름 부족하진 않아서 다소 느린 중형전차 수준 이상은 합니다. 특히 이 납작함에 더해 후진속도가 20이나 되다보니 쏘고 숨는 재주가 남다릅니다.

 - 종이장갑
   : 이 전차도 일명 '유리대포'라 부르는 종류의 전차입니다. 장갑이 경전차 이하 수준으로 낮아서 어지간한 탄은 전부 관통당합니다.
 - 형편없는 엔진
   :  차체가 꽤나 가벼운 편이라 평지나 내리막에선 티가 잘 안 나지만, 오르막을 오를 때에는 엔진의 힘이 부족한 티가 확실히 납니다. 특히 언덕을 올라 도주해야 하는 경우라면 호러영화 내에서 도망치는 입장의 느낌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그 와중에 엔진에 피격당해 노란불이 들어오셨다고요? 어허 저런...


 # 소(련 스)콜지 라는 별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콜피언과 여러 면에서 컨셉이 비슷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후방 라인에서 저격으로 아군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대체로 준수한 조준성능과 기동력에 더해 높은 위장력이 있어 무난한 운용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반목돌이라고 해도 좌우 150도가 넘는 회전 반경 덕에 크게 불편함을 느낄 일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소련 구축전차 입문은 물론, 크레딧 벌이에도 상당히 유용한 전차입니다. 승무원도 작은 크기답지 않게 5명이나 들어가서 승무원 육성에도 좋습니다.




특징
 - 유연한 기동능력
  : 중전차치고 높은 편인 16의 추중비에 비해 최고속력은 40으로 살짝 아쉽지만, 궤도성능과 선회력이 좋습니다. 덕분에 굴곡이 심한 언덕이나 시가전 등에서 유연하게 움직이며 유리한 지점을 선점 가능합니다.
 - 준수한 조준성능
  : 동구권에선 드문 0.33이라는 집탄율과 2초 초반의 조준시간, 0.08의 포탑분산도의 조합으로 인해 상당히 준수한 명중율을 보여줍니다. 부각도 -9도까지 내려가다보니 언덕 전투에서도 활약할 여지가 있습니다.

 - 부실한 장갑
   : 차체 장갑이 80미리로 중형전차 수준입니다. 그나마 각도가 괜찮아서 고지대에서는 도탄을 노려봄직도 하지만 이번에는 포탑이 문제입니다. 주포 주변 포방패 부분의 실방호가 200미리 남짓으로, 동티어 전차라면 은탄에도 뚫릴 정도입니다. 헐다운 중/근거리전을 해야할 경우 유연한 기동력을 이용해서 무빙을 해줘야 할 겁니다.
 - 저조한 DPM
   :  알파댐은 390으로 무난한 편이지만, 재장전이 거의 14초수준으로 바로 옆방에 있는 50TP프로토(알파댐 440)에 비해 서도 느립니다. 덕분에 이 전차의 DPM은 동티어 전차들 중 하위권에 머물고 있습니다.


 # 기동중전차가 늘 그렇지만, 맵에 대한 이해와 과감성이 필요한 전차입니다. 아니면 아예 중형라인으로 들이닥치는 것도 생각해볼만한 일이겠지요. 어느정도 운용난이도가 있는만큼, 초보분들께는 추천드릴만한 전차가 아닙니다.




특징
 - 경전차를 능가하는 위장과 기동력
  : (정지 시) 위장력이 무려 23.6으로, 이는 경전차 중에서도 위장력 최상급인 엘크이븐90보다도 높습니다. 기동 시 위장력도 14초반으로 위장력이 낮은 경전차급이고요. 만약 여기에 스킬과 이큅까지 더해진다면, 제한적으로나마 정찰역할도 수행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거기에 더해 기동력도 무려 70이나 되는 최고속력과 20초반의 추중비가 있어 어지간한 중형전차는 제껴버리는 우수한 기동력을 보여줍니다.
 - 우수한 관통력과 조준성능
  : 390대미지의 은탄관통력이 268로 상당한 수준이며, 여기에 0.31의 집탄율과 1.7초정도의 빠른 조준시간까지 갖추었습니다. 기동/회전시 분산도가 영 좋지못한 점이 흠이긴 하지만, 수풀 뒤에 숨어서 한 방을 노리기엔 우수한 수준의 조준성능입니다. 포각도 좌우 15도로 좋은 수준입니다.

 - 종이장갑+큰 덩치
   : 가장 두꺼운 장갑이 30미리입니다. 고폭탄에도 숭숭 뚫립니다. 와중에 덩치도 어지간한 중형전차보다 커서 발견당할 시에는 생존하기 힘듭니다.


 # 전체적으로 벌크업한 E25라는 느낌이 드는 전차로, 위장력과 기동력을 이용한 전법을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다만 현 메타에서는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기가 어려운 편인데다가, 알파댐과 DPM도 다소 미묘한 감이 있다보니 적극 추천하기에는 어려울 듯 합니다




아래는 이번 주차 판매 3D스타일입니다.




Lv72 페스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월탱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