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직업고민을 하시는 뉴비분들, 부캐를 뭘 키울지 고민하시는 분들, 시간을 버리고픈 모든 분들을 위해 기록되었습니다. 성능적 측면이 아닌 직업 판타지와 이미지적인 측면에 집중하여 기술되었습니다. 격아~용군단 모든 직업 전문화를 만렙을 키워본 느낌을 적었습니다.
직업 클래스별 TMI
- 와우 직업은 딱 봐도 몸으로 떼우는 직업, 머리로 떼우는 직업, 몸/머리를 동시에 사용하는 직업으로 구별됩니다. 몸으로 떼우는 직업과 몸/머리를 동시에 쓰는 직업은 보통 힘과 민첩을 주스탯으로 삼고, 머리로만 떼우는 직업은 지능이 주스탯입니다. 또 고도로 발달된 기술ability은 마법magic과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몸으로만 떼우는 직업인데도 불구하고 속성 마법적인 능력/공격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는 해당 직업/전문화의 와우 내의 짧은 역사와 TMI 입니다.
1 전사
- 예.... 뭐.... 역사랄게 없습니다. 힘 좀 쓰고 잘 싸우면 그게 전사입니다.
- 방어 전사는 방패로 막고 때리고 내려 찍으면서 싸웁니다. 산왕 영웅 특성을 타시면 발구르기로 가끔 천둥도 부릅니다.
- 무기 전사는 양손무기를 들고 노련하게 싸웁니다. 상대에게 생채기를 입히며 약점을 노리다가 한방 꽝 때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분노 전사는 양손무기를 양손에 쌍수로 들고 광전사가 됩니다. 왜 그런지 모르지만 해당 전문화의 유저도 광전사가 됩니다.
자원관리가 잘 된 전사 딜러는 가끔 탱커가 어그로를 잡기 전에 빠르게 강력한 피해를 가하기 때문에 돌진! 억 죽었다!가 많습니다. 조금만 느리게 때립시다.
2 사냥꾼(냥꾼)
- 예.... 뭐.... 역사랄게 없습니다2. 잘 쏘고 집중 잘하면 그게 사냥꾼입니다. 다만 일부 냥꾼은 창을 쓰기도 하고, 야수와 교감하여 이들을 소환하는 마법적인 능력을 사용합니다. 집중 사격을 제외하면 대부분 이동하면서 싸울 수 있기 때문에, 원거리 근딜(....)로도 불립니다.
- 야수 냥꾼은 주로 야수가 대신 싸워주고 야수를 추가로 불러내서 싸우고 야수를 강화해서 싸웁니다. 다양하고 희귀한 야수를 꼬시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제 첫 캐릭이자 현재도 주 캐릭입니다.
- 사격 냥꾼은 화살/총알을 비전 마법으로 쏘고 집중해서 쏘고 하늘에서 불러내서 쏘고 빠르게 쏩니다. 고독할 때 더 강해집니다. 야수 냥꾼이 약하면 가차없이 n키를 눌러 전문화 변경을 합시다.
- 생존 냥꾼은 창을 쓰는 진짜 근접 냥꾼으로 야수와 협동하여 공격하는데, 여기에 추가로 독특하게도 폭탄을 집어던집니다. 이름과 다르게 사슬 근접딜러라 생존이 힘듭니다.
사실 생존 냥꾼은 좀 사슬 탱커로 바꿔줬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있습니다. 판금 탱커, 가죽 탱커가 있는데 사슬 탱커가 없다는게 더 이상하단 말이죠. 원거리 냥꾼을 하시는 동지 분들은 멀리 도망가서 힐러와 탱커를 빡치게 만들지 말고 좀 가까이 붙읍시다.
3. 도적
- 예.... 뭐.... 역사랄게 없습니다3. 은신하면서 싸우면 그게 도적입니다. 개인 은신과 파티원/공대원을 전부 은신시키는 은폐의 장막(도비터)과 같은 일종의 어둠 마법을 사용하는데, 시네마틱 영상에서 보면 완전히 투명망토로 묘사됩니다. 위에서 말했다 싶이 발달된 기술은 마법과 분류할 수 없습니다.
- 암살 도적은 목을 조르고 단검에 독을 묻혀 중독시키고, 이 독묻은 칼을 주변에 뿌리는 만천화우도 사용합니다. 특성에 따라 펑펑 터지는 독폭탄도 사용합니다. 즉발 데미지는 조금 약해도, 도트피해가 상당합니다.
- 잠행 도적은 어둠의 마법을 더 강하게 사용해 유사 은신 상태를 유지하며 싸웁니다. 어둠 속에서 나타나 강력한 어둠 참격으로 공격하는 다크템플러입니다.
- 무법 도적은 해적과 근본 판타지의 스워시버클러Swashbuckler(건달)을 차용해서 만들어진 직업입니다. 다른 도적들과 다르게 한손 도검/둔기/도끼를 주무장으로 사용하며 총을 장착하진 않지만 총을 쏩니다. 정말 미친듯이 실시간으로 스킬 사용을 판단해가면서 싸워야 해서 재미와 난도가 동시에 높은 전문화입니다.
4. 마법사
- 고대 나이트엘프가 영원의 샘에서 흘러나오는 마력을 사용하기 위해 비전arcane 마법을 구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분리해 나온 하이엘프/블러드엘프가 인간에게, 더 시간이 지난 후에는 다양한 종족들이 마법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마법사는 기본적으로 비전 마법을 통해 힘을 구사하며 피해 주문 뿐만 아니라 변이, 강령술/소환술, 시간 조정(시간 왜곡, 시간 돌리기), 공간 조정(점멸, 순간이동, 차원문), 음식(물빵)을 생성하는 등의 다양한 마법을 사용합니다. 역사적으로 군단 악마의 지옥불을 상대하기 위해 비전 마법으로 엔트로피를 낮추는 냉기 마법이, 부패와 냉기를 다루는 스컬지 언데드를 상대하기 위해 비전 마법으로 엔트로피를 높이는 화염 마법이 발달하게 됩니다.
- 비전 법사는 근-본 마법으로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단순하게 마법으로 상대를 패는, 법사계의 전사 같은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냉기 법사는 얼음을 만들어 던지거나 냉기로 상대를 늦추고 얼리면서 싸웁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거의 모든 스킬이 적을 느려지게 만듭니다. 상징하는 근본 스킬은 냉기 화살이지만 실제로는 얼음창과 고드름을 어떻게 쓰냐가 더 중요합니다.
- 화염 법사는 강력한 한방딜을 설계하여 상대를 태우고 폭발시키는 딜러입니다.상징하는 근본 스킬은 화염구지만, 사실 화염작렬과 불덩이 작렬, 즉 화작 불작 콤보를 통한 몰아치는 열기(소몰열, 대몰열)가 더 중요합니다.
5. 사제
- 빛의 힘을 사용해 힐을 하고 천 방어구를 입으면 힐러 사제입니다. 농담이 아니라 진짜입니다. 빛의 힘을 불러내는 방식은 다양한데, 빛 자체를 종교로 숭배하거나(인간, 드워프), 나루를 통해서 빛을 배우거나(드레나이), 나루를 고문해 빛을 배우거나(블러드엘프.....), 섬기는 신적 존재의 능력이 빛인 경우(나이트엘프, 타우렌, 트롤)가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노움과 고블린은 의료 능력을 위해 빛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고 이 과정에서 고블린은 돈에 대한 숭배를 빛의 힘으로 치환합니다......
- 사제들 중 일부는 완전히 상극인 어둠/공허 마력으로 적을 공격하기도 합니다. 새카매지고 촉수가 뻗어나오며 고대 신의 언어인 샤트야르Shath'yar로 말도 하는 둥 대단히 위험한 것으로 묘사됩니다.
- 신성 사제는 작은 힐, 빠른 힐, 강력한 힐과 약간의 도트힐로 체력이 빠지면 채우는 매우 정직한 색칠하기 형 힐러입니다.
- 수양 사제는 적을 빛의 힘으로 패 속죄하게 만들어서..... 아군을 치유하는 힐러입니다. 데미지가 곧 치유량이며 이를 위해 아군이 피해받기 전에 미리 속죄 버프를 부여하고 딜 사이클을 시작하는 설계가 필요합니다.
- 암흑 사제는 공허와 어둠으로 적의 정신을 파괴하는 공격을 가합니다. 새카매진게 멋있다는 쪽과 룩 안보여서 불만인 쪽의 호불호가 갈리는 어둠의 형상을 항상 켜고 있어야 합니다.
6. 드루이드
- 드루이드는 자연nature/야생wild 마법을 다루며 동물의 형상으로 변신하는 마법을 사용합니다. 타우렌과 나이트엘프는 반신 세나리우스로부터, 트롤들은 자신의 섬기는 로아의 은혜로, 쿨 티라스인은 드러스트로부터 교육받아 다양한 형태로 변신합니다. 이 외에도 독자 공부를 통해 동물로 변신하는 대부분의 마법사를 드루이드로 통칭합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늑대인간 종족은 그 자체로 반 드루이드(일종의 저주이긴 해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물로 변신하는 주문은 매우 강력하지만 동시에 위험해서, 곰이나 달빛야수, 늑대인간으로 변신한 드루이드가 이성을 회복하지 못하고 미쳐버리거나, 진짜로 동물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 수호 드루는 곰으로 변신해 자신의 가죽을 강화하고 적을 후려쳐 공격하는 탱커입니다. 플레이 내내 귀여운 빵댕이를 볼 수 있습니다.
- 야성 드루는 표범으로 변신해 적을 물고 할퀴어 피흘리게 합니다.
- 조화 드루는 달빛야수(흔히 뚱빼미)로 변신해 비전과 자연 마법 공격을 번갈아 하며, 두 속성의 복합기인 천공 속성의 강력한 마법 주문도 사용합니다.
- 회복 드루는 자연의 힘으로 아군을 서서히 회복시키는 설계형 힐러입니다. 대부분의 기술이 즉시 발동하며 천천히 아군을 회복시키기 때문에, 중간중간 다른 형상을 취해 적을 공격하기도 합니다.
7. 성기사
- 빛의 힘을 불러내 싸우는 이들 중 판금을 입으면 성기사 클래스로 분류됩니다. 농담이 아니라 진짜입니다2. 종족별로 성기사를 부르는 말이 다양합니다. 워크래프트의 얼라이언스 성직자(인간, 드워프, 나이트엘프)가 전장에서 피해를 줄이기 위해 판금갑옷을 입어 최초의 '인게임' 성기사가 되었으며, 역사 설정상으론 나루의 인도를 받은 드레나이들 구원자가 최초의 성기사입니다. 타우렌에는 태양신 안쉬를 믿는 태양길잡이가, 블러드엘프에는 나루를 고문해(.....) 빛의 힘을 쓰다가 벨렌의 도움으로 정화된 태양샘을 통해 힘을 받는 혈기사가, 잔달라 트롤에는 빛의 로아인 레잔의 힘을 받는 정무관이 존재합니다. 곧 나올 토석인 성기사는 뭐라고 부를지 궁금하네요. 모든 전문화가 신성한 힘이라는 특수 자원을 통해 플레이합니다.
- 보호 기사는 빛의 힘으로 방패를 강화(정의의 방패, 응징의 방패)하고 신성한 땅 위에서 보호를 받는 탱커입니다. 신성화 밖으로 나가거나 정패를 놓치면 급사당하는 걸로도 유명합니다.
- 징벌 기사는 빛의 힘으로 상대를 태워 공격하며 대부분의 피해가 신성 피해, 광휘 피해(신성, 화염 복합 속성)입니다. 날개를 펼치고 빛으로 거대한 망치를 떨어뜨리고 빛의 폭풍을 날려 적을 쓸어버립니다.
- 신성 기사는 근접 힐러로 근접 공격을 통해 신성한 힘 자원을 수급하며 일부 능력을 힐로도 딜로도 쓸 수 있습니다.
8. 주술사
- 강령술/소환술로 정령을 불러내어 불/물/얼음/번개/바람/자연의 힘을 다루며 영혼 늑대와 같은 조상신을 불러낼 수 있습니다. 설정상 전사와 함께 아제로스에서 가장 오래된 직업으로 추정됩니다. 자연과 균형을 중시하는 면에서 드루이드와 대부분 협력 관계입니다. 오크의 선견자가 근본이라 할수 있으며 타우렌 영혼방랑자, 트롤 의술사와 같이 종족별로 다양한 형태의 주술사가 존재합니다. 드워프와 드레나이도 정령과 교류하여 주술사가 될 수 있고, 고블린은 정령을 고객으로 취급하여...... 주술사가 됩니다. 각 종족 마다 독특한 토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정기 술사는 정령의 힘을 통해 지진, 용암, 번개, 홍수 등의 자연 재해를 모방한 화려하고 파괴적인 능력을 구사합니다. 강력한 정령을 불러내어 싸웁니다.
- 고양 술사는 정기 술사의 능력을 근접공격으로 발휘합니다. 강력한 영혼 늑대를 불러내어 싸웁니다. 재미있게도 평행세계의 드랙타르는 스랄 이전에 저따구로 싸우는 술사를 본적이 없다고 한 것으로 보아, 스랄이 최초, 또는 초기 고양 주술사로 생각됩니다. 가장 복잡한 스킬 결정 난이도를 가졌습니다. 딜 사이클을 도와주는 Hekili 애드온을 고양 술사 유저가 만들었습니다.
- 복원 술사는 정령을 통해 물의 힘을 다루며 회복 토템과 힐 저장 토템, 서로의 체력 상황을 공유하게 만드는 토템을 통해 아군을 보호하고 체력을 회복합니다.
9. 흑마법사
- 흑마법사는 불타는 군단이 오크 호드를 굴복시키면서 만들어졌습니다. 굴복한 오크 주술사들은 강령술/소환술로 정령을 소환하는 대신 악마를 불러내 거래하였고, 여기에 추가적인 지옥 마법을 배우면서 최초의 흑마법사가 되었습니다. 악마와의 거래는 보통 생명력을 통해 이루어지는 비교적 쉬운 형태였기 때문에(정령과의 유대를 쌓아야 하는 것보다는) 이후 다양한 종족에서 대가가 무엇이든 강력한 힘을 추구하는 미치광이들(.....)이 흑마법사가 되었습니다. 인게임에서 보통 '어휴 저 미친놈들 잘 잘싸우니깐 봐준다'의 사회적 위치를 가지고 있으며 도시 하수구, 외곽, 굴다리 밑 등 음침하고 배척받는 곳에 흑마법사 npc들이 모여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야수/생존 사냥꾼, 부정 죽기와 함께 소환수를 상시 데리고 다닙니다.
- 고통 흑마는 적의 생명력을 착취하며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는 다양한 저주와 암흑 마법을 다룹니다. 적에게 걸려있는 지속피해 효과 개수에 따라 추가피해를 주는 스킬의 이름이 사악한 환희 인것으로 보아, 새디스트적 성향을 가졌습니다......
- 악마 흑마는 하나의 강력한 지옥수호병과 다수의 악마를 소환해 싸우며, 화염과 암흑속성이 합쳐진 암흑불길 피해를 입힙니다. 보통 전투중에 10-15마리의 임프를 거느리고 다니게 되서, 임프어미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임프 뿐 아니라 지옥사냥개-똥개-도 뽑아 공격하며 사실 이쪽이 더 중요합니다.
- 파괴 흑마는 직접 지옥 마법의 화염으로 적을 타격합니다. 적을 불태우고 적에게 불비를 내리고 적에게 지옥불정령을 떨어뜨혀 화염 피해를 입히며 모든 속성 마법공격인 혼돈 속성을 가진 혼돈의 화살-카볼-을 날려 강력한 피해를 입힙니다.
1편은 여기까지하고 나머지 직업(죽음의기사, 수도사, 악마사냥꾼, 기원사)은 2편에 적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