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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와우 설계자의 음모를 밝힙니다!

아이콘 날쌘콜라
댓글: 3 개
조회: 1527
2020-08-24 16:42:01
[와망모] 들어보셨습니까? 와망과 비슷한 말이내요.
제가 만든 말입니다.(^^:쿨럭)

[와우의 쇄락 원인]은 [설계자의 의도]였다!
이 말을 대다수는 이해하지 못하고, 일부는 이해할 것이다.
유저 입장에서, 혹은 개발자들 입장에서도,
와우가 망테크를 타는 것을 지켜 볼 수 밖에 없는 것.
왜냐하면 [설계자가 그것을 의도]했기 때문이다.

... ???

태초의 오리지널 버전에서 발생된 모내기 렉을 여러분은 알고 있을 것이다.
아마도 그때부터였을 것이다. 와우 망테크의 설계가 시작된 것이.
지금부터 [와우 망테크의 핵심인 모내기 렉] 줄여서
[와망모]라고 부르겠다.

애초에 망테크로 시작된 와우.
유저도 개발자도 설계자의 망테크 설계 속에서 그냥 버둥거릴뿐.
매트릭스 속에서 날고 기는 슈퍼맨, 더원(키아누리브스)도 한낱 설계된,
히어로 일뿐이라는 걸 모든 이가 모르는 것처럼...

왜 망테크냐? 와우의 핵심 아이덴티티를 빼버리고,
다른 부가적인 것들을 와우의 아이덴티티로 오해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지금도 와우에 대하여, 게임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펼쳐내는 게임 전문가들.
그 게임 전문가들은, 불성의 레이드는 이랬다, 리치왕의 레이드는 이랬다.
콘텐츠가 이랬다 저랬다를 이야기 하면서, 와우의 쇄락은 mmorpg 특성상 답이 없다고 이야기 한다. 과연 정말 그럴까?!
정작 왜 와우는 망테크를 타고 있는지, 어떻게 개선 할 수 있는지는 이야기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모르기 때문이다. 설계자의 의도를.
그냥 더원 같은 세기말 구원자가 와우의 쇄락을 구원 할 수 있을까?하는 실낱같은 꿈같은 희망만 가지며, 하릴없이 와우 클래식을 하거나, 와망이라는 소리를 하며, 현재 와우를 겨우겨우 하고 있을뿐..

오리지널 시절 모내기 렉...

아주 아주 쉽다.
와우를 설계한 신이 와우의 망테크를 의도한 이유를 알기는 아주 아주 쉽다.

와우는 필.드.쟁.이 허락 되지 않.는.다. 는 것!!

아니 무슨 필드쟁이 와우의 핵심 아이덴티티여! 라고 묻지 마라.

그것에서 모든 것이 시작된 다는 것에 주목하라.

즉 월드오브워크래프트에서 필드쟁이란, 절대적으로 피해야 되는 최대의 걸림돌이다.
즉 모내기란 말이다! 모내기!
와우 세상이 렉으로 세상이 멈춰버린다!
와우라는 광대한 세상이 렉으로 박살나버린다!!!

필드쟁=모내기=지금부터 모내기는 와우 망테크라는 아이덴티티를 서술하겠다.
[와망모]

모내기 금지를 위한 법령. 모든 와우 콘텐츠는 모내기를 피하기 위해서 개발하라.
와우저들이 필드쟁을 잊게 만들어라.
그들의 투쟁심을 고자로 만들어라. 그냥 캐릭터를 조종하는 유저로 만들어라.
포더 호드? 포더 얼라? 이미 오리지널 이후 사라져버렸다. [와망모]때문에.
그들을 던전에 정신을 팔게하고, 싸움도 던전(크고 작은 투기장)에서 하게하라.
심지어 던전으로의 이동도 순간적으로 갈 수 있게 하라. 
포탈? 노노 지금 그 자리에서 갈 수 있도록. (눈까리만 누르면 된다)
또한 심지어 히키코모리로 만들어라. 예들 들자면? 주둔지.

그럼 이렇게 반문하는 사람들이 있다.
판다리아에서 필드 몬스터를 잡았고, 얼라, 호드 양쪽에서 다 필드에 주둔하며,
혹은 필드쟁을 벌였는데, 이것만 봐도 너의 뇌피셜은 틀렸잖냐?!

이미 모든 개발 방향은 모내기 금지 법안에 맞춰졌었고,
그렇게 진행되다가 하도 필드쟁 필드쟁 하니까, 판다리아에서 그럼 필드쟁 만들어줄께라고 한게, 필드 보스몹이다.

즉 팔다리 다 짤라서,
(핵심 재미를 잃어버리고, 얼라? 호드라는 적대 진영에 대한 투쟁심을 잃은)
던전에 익숙한 유저들,
레이드도, PVP도 던전 속에서 하는게 익숙한 유저들은
렉 때문에 제대로 되지도 않는 필드 모스몹 사냥을 좋아할 리가 없다.
즉? 망 콘텐츠가 되고, 유저들과 개발자는 또 말한다. 필드쟁은 추억일 뿐이야.
해보니까 어때? 재미도 없고 렉만 쩔지? ... (이뭔 X소리야?!)

대격변 까지는 나름대로 PVP 길드원들이 투기장 외에도 필드에서 싸움도 좀 하긴 했었다. 야! 우리 길드원 얻어 맞았어! 고뤠?! 출동하자!
이정도.

그리고 판다?까지는 아웃랜드 시작 지역에서, 혹은 아웃랜드 몇군데 지역에서 조금씩 소규모 필드쟁이 꾸준히 있었다.
만렙이 아웃랜드 진입 저렙 유저 괴롭히기 였는데, 일명 엄마 부르기 스킬로 서로의 진영에서 저렙 보호용으로 벌인 필드쟁인데 참 소소한 재미가 있었다.
나름 필드쟁의 면면을 마지막으로 소규모로 이어온 것이었다.

[와망모]는 오죽하면 서로의 진영 털기(국왕들 잡기)도 레이드에서 구현. 
필드에서 서로의 국왕들 치러 몰려 가지 마라는 의도인거지.
핵심 지역에 몰려가서 모내기 만들지 마라는 의도인거지.
예전에 판다리아 상대 진영 핵심 지역 털러 가봤다. 렉 밖에 못봤다.
현재 모든 지역 상대 진영 핵심 지역 털러 가봐라. 렉으로 시작해서 렉으로 끝난다.

[와망모]는 얼라, 호드 양쪽 진영에 캐릭터를 다 만들 수 있게 했다. 그것도 같은 서버에서... 이게 [와망모]의 진면목이다.
즉, 핵심 아이덴티티인 얼라 너 죽인다. 포더 호드! 호드 너 죽인다. 포더 얼라! 하는 아이덴티티를 없애고 고자로 만들어 버린것이다!
지금은 와우저들은 쇠뇌당하거나, 고자가 되었거나, 기억을 잃은, 혹은 추억놀이로 그냥저냥 와우를 하고 있을뿐.
그래놓고서는 무슨 격전의 아제로스라고..참나. 무슨 투쟁심이 생겨야 뭘 해먹지.
같은 서버에서 양 진영에 다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게 한 것을
철회해야 한다!!!!!!!!!! 

# PVP는 핵심 아이덴티티중 하나인데,
이것은 필드쟁과 같은 말은 아니다. 비슷한 말이다.
PVP인 오버워치나 롤을 보면 왜 와우는 PVP 망했냐 라고 물을 수 있다.
이것은 무슨 말이냐.
와우의 PVP는 황금을 실은 거대 함선인데,
유저들에게 너희들은 조그만 조각배를 타고 그물을 던지고 낚시를 하는 동네 어부다라고 쇠뇌를 시켜버린 것이다.
그 좋은 콘텐츠를 떡락 시켜 버린 것이 바로 설계자다.
너희들은 포더 호드! 포더 얼라!라고 외치지 말고, 그냥 투기장 들어가서 PVP해라. 이말인거지...
와우가 왜 황금을 실은 거대 함선이냐?
만약에 하나의 서버에 한쪽 진영 캐릭터만 만들 수 있고,
한쪽 진영에 대한 집단이기주의가 발발해서,
(사람은 누구나, 언제나, 하루에도 몇번씩도, 몇명이서도, 집단을 수시로 바꿔가며 집단이기주의가 발발하는 생명체다. 그것에 엄청난 열을 낸다.)
필드에서 세계2차 세계대전처럼 모든 전쟁의 재미요소가 터진다면,
결국은 그 재미는 롤도 오버워치로 와우에 비비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롤도 오버워치도 1회용 게임이다. 와우처럼 장엄한 캐릭터 아이덴티티가 없다.)
그런데 지금은 뭐냐? 필드에서 PVP? 투기장 PVP? 다 망했다!!!!!!!!
싸울 의지를 잃은 고자이기 때문이다.
'너희들은 쪽배탄 어부다'라는 설계자의 [와망모]가 모든 것을 망쳤다!!!
[와망모] 라는 법령 때문에.
그래서, 또한 롤이나 오버워치로 유저들은 나가버렸다.

실제로 필드쟁이라는 것을 상상해보아라.

수 많은 유저들이 각각의 스킬들을 이래저래 요래 써가면서 때거지로 모여 있는 상대 유저들에게 써보며, 끔살 당하며, 끔살 시키며, 구석에 숨어서 적들을 요리하고, 서로의 전략과 전술을 동원해서 필드 전체를 써가면서 서로의 승패를 겨누는 재미를... 날탈은 금지. 와우 지역 전체가 긴장과 재미로 감돌 것이다.
언제 어디서 끔살을 당할지.
그렇게 서로의 진영를 요리 하고, 요리 당하고, 그것을 위해서,
더욱 좋은 템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재미를...
그러면서 뽐내기 위한 형상변환에 더 열을 올리고, 명예의 훈장은 더욱 갚어치가 있을 것이며, 다른 컨텐츠들은 거들뿐.
이것은 와우의 진정한 핵심 아이덴티티의 핵심 중 핵심.

정말!!! 황당한 것은!!! 지금 바로 그것을 실현해도, 와우는 지금 당장 몇천만의 유저를 모을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왜냐? 황금을 실은 거대한 함선이기 때문이다.
워낙 내실이 튼튼한 게임이기 때문이다. 반문할 여지가 없는.
단!!!, [와망모]라는 치명적인 설계의 결함을 안고 있는!!!!!!!!!!!!!!!!!

그러면? 
현 지구상 어떤 게임도 이렇게 재미 있는 필드쟁을 이뤄내기가 힘들다. 
와우처럼 내실을 다져온 게임은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게임의 설계를 엎어야 한다.
!!!필드쟁이 가능한 세상으로. 필드쟁을 해도 모내기 렉이 없는 세상으로 설계를 해야한다!!!
만약에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와우2로 라도!!!!!!
게임의 설계를 엎어서, 필드쟁이 만약에 지금 당장 가능하다면,
단지 그것만 해결된다면,
와우는 지금 당장 몇천만의 유저들을 받아 들일 수 있을것이다!!!!!!!!!!
레이드 던전 하나, 다음 확장팩 하나 만들 시간과 노력으로 이것을 만들어달란 말이다. 돈 좀 투자해라!!!
이놈의 와우야!!!!!!!!!!!!!!!!!!!!!!!!!!!!!!!!!!!!!!!!!!!!!!!!!!!!!!!!!!!!!
나라도 당장 3달권? 1년권 끊어주마.

여러분은 바다에서 배타고 나가서 낚시 하는게 좋습니까? 와우
실내 낚시방?에서 낚시 하는게 좋습니까? 기타 PVP게임.

#이상 [와망모]라는 와우 설계자의 음모를 밝히며 글을 마칩니다................................
#댓글 얼마든지 환영. 토론 얼마든지 환영.
but. 욕하는 사람 신고.
#15년 이상 와우를 하며, 기타 여러 게임들을 하며,
내가 느끼는 뇌피셜을 오랫만에 꺼내어서 한시간만에
주절주절 써버림. 문장 앞뒤가 안맞거나, 같은말 반복되어서 이해하시고, 존댓말? 반말?도 있으면 이해해주시길.
문제가 된다면 다음 수정때 고치겠슴.
지금은 글 올리고 나가봐야돼서.

Lv46 날쌘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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