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 역시 솔직히 그 길드가 예전에 거지같은 행동 많이했고 업보 많은건 알고 동의하긴합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그것과 이건 다르다 생각합니다. 또한 저 역시 디씨 갤러리 및 인게임 커뮤니티를 관리하는 입장에서 이 곳에 글을 쓰는 것이 매우 부담스럽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솔직히 이 글의 기반이 된 원 글 자체는 디씨인사이드 와우 리테일 갤러리에 작성하였고 여기서 끝낼까 고민을 하였으나, 해당 글을 올린 이후 의문의 유동들이 단체로 물타기를 시도하는 정황이 보여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또한 원래 이 글, 디씨글 모두 쓸 생각이 없었고 댓글만 조금 다는 수준에서 끝낼까 싶었으나, 문제의 공장님이 쓰신 댓글이 사실상 대부분 구라였다는 점, 그리고 당신이 정치질로 내 몬 사람이 어찌되었건 제가 관리하는 커뮤니티에서 조용히 게임하시는 분이라는 점이 마음에 짚여 이렇게 글을 씁니다. 그럼 이제 당신의 댓글 내용과 로그를 하나하나 비교 해 보겠습니다.
먼저 공장님의 댓글을 보겠습니다. 대충 이런 이유로 마이크로 '존나 못하네'라는 말을 썼다는 정황인데요. 전 사실 저게 다 사실이라해도 그런 말을 쓰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피드백이 거칠순 있지만, 저건 피드백도 아니고 그냥 감정 소모용으로 사람을 꼽준거니까요.

다음은 공장님이 문제삼은 부분입니다.
1. 해당 냥꾼이 양파링, 바닥 등 너무 많이 죽어 실수가 많다라 하셨습니다.(혼자 죽은건 양파링 밖에 없었던것같음)
하지만 해당 냥꾼은 로그 확인 결과 첫 날 양파링을 한번 맞았고, 그 외에는 전체 전멸 타이밍때 사망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공장님 판단대로라면 같은 공대의 징기분, 그리고 도적, 악사님 역시 존나못하네를 마이크로 당하셨어야 정상일 것이라 판단됩니다. 그리고 사사게에 글을 쓰신 운무님도 그 대상에 들어갈 법 합니다.
공장님이 지적하신 바닥사도 포함하면 흑마님, 복술님등도 포함이 될 수 있겠네요. 이분들에게는 그런식으로 대하셨는지요.
2. 문제의 2일차 입니다. 킬하기 직전 트에 양파링 맞아 죽고 전부 받고 또 죽어서 좋게 보지는 않았다고 쓰셨습니다.
킬하기 직전 트에 양파링 맞고 첫빠따로 죽은거 맞습니다. 근데 전부 받고 죽은건 그 시점에서 냥꾼 입장에선 할 수 있는건 다했고 무엇보다 공대가 무너지던 시점이었습니다. 저는 공장이 저걸 모를 수가 없다 생각합니다. 알고 정치질하려고 저런 댓글 썼다 생각합니다. 몰랐다면? 그냥 신화 공장 자격 미달이죠. 그럼 더더욱 냥꾼한테 존나 못한다고 마이크로 꼽줘선 안됐습니다.


3. 글 쓴 수도사는 그와중에 킬한 트에 첫빠따로 사망하셨습니다. 냥꾼도 5분 40초대에 죽었는데 이건 개인적으로 저때 죽은건 냥꾼 탓 맞습니다. 근데 이부분은 또 희한하게 공장이 문제삼진 않았지요. 나라면 잡은트 1분대에 첫 양파링 맞고 전부 빨아먹은 수도사가 더 인상 깊었을텐데 공장은 냥꾼을 짚어서 네임드를 잡은 시점에 마이크로 그런 소리를 하셨습니다.

4. 중탈을 옹호하는건 아니지만 마이크로 19명 앞에서 딱히 크게 실수한것도 없는데 그딴식으로 꼽받으면 좃같아서라도 저런 반응 나올만 하다 생각은 합니다. 마이크로 했다고 하는데 전후사정 몰랐다고 사과문 쓴 그 수도사나, 볼텍스언급하면서 인식문제 거론한 수도사랑 공장한테 이 글을 바칩니다. 그리고 전체 공대원 명단도 공유합니다. 본인들도 그 인식문제 함께 겪어보길 바랍니다.

5. 이 글은 공장님과 해당 글 및 정체모를 사과문을 쓴 당사자가 제대로 된 사과를 하고 냥꾼님의 승낙을 받아오면 삭제 될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