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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레이드] 초보분들을 위한 공대 생존기의 종류와 기능

아이콘 매화
댓글: 59 개
조회: 18996
추천: 160
2012-03-06 02:06:59
효과적인 네임드 공략을 위해서는 공대원 모두가 파티 혹은 공격대 단위,
외부 생존 스킬, 개인 생존 스킬 등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파티 혹은 공격대 단위의 생존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예전에 정리했던 글을 짜집기한 터라 툴팁이 패치 전의 것일 수도 있으니...
빠른 지적과 충고를 부탁드립니다.
스킬에 대한 설명은 '와우 내의 툴팁'에서 가져왔습니다




1. 종류

 파티 혹은 공격대 단위의 생존 스킬은 4.3.0 패치 이후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티어13 효과에 의한 생존 스킬과 기본 유틸리티 스킬로 나뉩니다.

 
※ 티어13 효과에 의한 공격대 생존 스킬

죽음의 기사(혈기 특성) - 흡혈(T13 - 4 Piece Effect)

드루이드(야수 특성 - 곰 변신) - 광포한 재생력(T13 - 4 Piece Effect)

전사(방어 특성) - 방패의 벽(T13-Piece Effect) 



 
※ 기본 유틸리티 생존 스킬

죽음의 기사(부정 특성) - 대마법 지대

드루이드(모든 특성) - 평온(회드 >조드 >야드)

성기사(보호 특성) - 천상의 수호자

성기사(신성 특성) - 오라 숙련

사제(수양 특성) - 신의 권능: 방벽

사제(모든 특성) - 천상의 찬가(신사 >수사 >암사)

주술사(복원 특성) - 정신의 고리 토템


전사(모든 특성) - 재집결의 함성 

 

 

 티어13 효과에 의한 생존 스킬은 기존에는 개인 생존 스킬이었다가 대격변 용의 영혼 4.3.0 패치로 인인해 공격대 단위의 생존 스킬이 되었습니다.

 
 
 
2. 기능

종류항목에서 살펴보았듯이, 티어13 4세트 효과로 공대 전체 발동되는 생존기가 3가지, 그리고 기본적으로 공대 전체 적용되는 생존기가 8가지입니다.
 
- 티어13 4세트 효과 -
A. 흡혈(T13 - 4 Piece Effect)
- 세트효과 : 흡혈로 자신이 받는 효과의 50% 만큼을 파티원과 공격대원도 받습니다.
- 스킬효과 : 일시적으로 최대 생명력이 15%만큼 증가하고 치유 주문과 효과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지속 됩니다. 효과가 사라지면 임시 생명력은 사라집니다.
- 지속시간 : 10초
- 대기시간 : 1분
▶▶▶ 공대원에게 적용되는 수치 : 10초 동안 치유 주문과 효과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12.5%만큼 증가, 최대생명력 7.5% 만큼 증가
->> 흡혈 문양 사용시 : 치유효과 40%로 증가, 생명력 증가 효과 사라짐 / 공격대원은 치유효과 20% 증가

B. 광포한 재생력(T13 - 4 Piece Effect)
- 세트효과 : 광포한 재생력이 모든 파티원과 공격대원에게 영향을 줍니다. 이 효과는 15초 이상 곰 변신을 유지하지 않으면, 발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맹공격을 사용하면 야성의 돌진(표범)과 마찬가지로 쇄도 특성이 발동합니다.
- 스킬효과 : 최대 생명력이 30%만큼 증가하고 생명력이 그 미만일 때는 30%까지 회복되며, 20초 동안 초당 최대 10의 분노를 생명력으로 전환합니다. 분노 1당 최대 생명력의 0.3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지속시간 : 20초
- 대기시간 : 3분
▶▶▶ 공대원에게 적용되는 수치 : 20초 동안 최대 생명력 30%만큼 증가, 그 미만일 때는 30%까지 회복, 20초당 0.30%에 해당하는 생명력 회복
->> 광포한 재생력 문양 사용시 : 치유효과 30% 증가, 생명력 회복효과 없음 / 공격대원은 치유효과 15%, 최대생명력 30%증가, 생명력 회복효과 없음

C. 방패의 벽(T13 - 4 Piece Effect)
- 세트효과 : 방패의 벽을 사용하면 파티원과 공격대원도 50%만큼 효과를 받습니다.
- 스킬효과 : 12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40%만큼 감소합니다.
- 지속시간 : 12초
- 대기시간 : 5분(방어특성 T2 - 방패숙련 2포인트 투자시 2분, 방패의 벽 문양 사용시 2분 추가)
▶▶▶ 공대원에게 적용되는 수치 : 12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20%만큼 감소
->> 방패의 벽 문양 사용시 : 12초 동안 모든 피해 60% 감소 / 공격대원은 30% 감소


- 기본 유틸리티 스킬 -
A. 대마법 지대
- 스킬효과 : 커다란 대마법 지대를 생성하여 내부의 파티원이나 공격대원이 받는 주문 피해를 75%만큼 감소시킵니다.
- 지속시간 : 10초 혹은 10136의 주문피해 흡수
- 대기시간 : 2분
->> 광역 지속 데미지가 들어오는 네임드(존오즈 or 요르사지, 광기 등)에서의 전투라면 데미지의 첫 틱 데미지를 감소시켜줌.

B. 평온
- 스킬효과 : 40미터 반경 내에 있는 파티원과 공격대원 중 체력이 가장 낮은 대상 5명의 생명력을 8초에 걸쳐 2초마다 회복시킵니다. 5246의 생명력을 회복시키고 8초에 걸쳐 2초마다 추가로 557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정신 집중이 필요합니다.
- 정신집중시간 : 8초
- 대기시간 : 8분(회복특성 T4 - 말퓨리온의 선물 2포인트 투자시 3분)
->> 공대 힐의 최고 스킬... 짧은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공대원의 피가 출렁거리는 구간에서 매우 유용한 스킬

C. 천상의 수호자
- 스킬효과 : 6초 동안 자신을 제외한 30미터 반경 내(T13 4 Piece 착용시 100미터)의 모든 파티원 또는 공격대원이 받는 피해가 20%만큼 감소합니다.
- 지속시간 : 6초
- 대기시간 : 3분(T13 4 Piece 착용시 2분)
->> 보호기사 본인 빼고, 죄다 적용 받음. T13 4피스 착용시 2분 쿨에 100미터 반경(즉 대부분의 전투에서 모두 적용받음)

D. 오라 숙련
- 스킬효과 : 집중의 오라를 받는 모든 대상이 침묵과 주문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기원의 오라, 저항의 오라, 응보의 오라의 효과가 100%만큼 증가합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지속시간 : 6초
- 대기시간 : 2분
->> 오숙을 사용하는 신기가 시전중인 오라에 한해서만 발동! 집중오라를 시전중인 신기가 쓰게 되면 침묵과 주문방해 효과 면역이고, 기원 저항 응보를 사용하는 신기의 경우에는 100% 효과 증가!

E. 신의 권능: 방벽
- 스킬효과 : 대상 지역에 신성한 방벽을 소환하여 아군이 받는 모든 피해를 25%만큼 감소시킵니다. 방벽 안에 있는 동안에는 피해를 입어도 주문 시전이 방해받지 않습니다. 방벽은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 지속시간 : 10초
- 대기시간 : 3분
->> 신의 권능: 방벽 문양 사용시 : 추가적으로 방벽내의 모든 파티원이 받는 치유효과 10% 증가
->> 수양사제의 등장이래,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게 해주는 스킬


F. 천상의 찬가
- 스킬효과 : 40미터 내의 인접한 파티원 혹은 공격대원 중 생명력이 낮은 5명의 생명력을 8초 동안 2초마다 5468만큼 회복시키고, 8초 동안 받는 치유 효과를 10% 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20번까지 치유합니다. 주문을 유지하려면 사제는 정신을 집중해야 합니다.
- 정신집중시간 : 8초
- 대기시간 : 8분(신성특성 T6 - 천상의 목소리 2포인트 투자시 3분)
->> 신사의 희귀성으로 인하여, 10인급 공대에서는 수사나 암사의 천찬으로 공대힐 보조를 하는 역할로 주로 등장

G. 정신의 고리 토템
- 스킬효과 : 시전자의 위치에 5의 생명력을 지닌 정신의 고리 토템을 소환합니다. 토템은 주위 10미터 반경 내(고양 특성 T2 - 토템의 테두리 2포인트 투자시 13미터)의 모든 파티원과 공격대원이 받는 피해를 10% 만큼 감소시킵니다. 효과를 입은 모든 플레이어의 생명력이 1초마다 재분배되어 모든 플레이어가 최대 생명력의 같은 비율을 지니게 됩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지속시간 : 6초(복원특성 T2 - 토템 집중 2포인트 투자시 8.4초)
- 대기시간 : 3분
->> 스피릿이라고도 불림. 정신고리토템을 깔고 나면 토템 주변의 모든 파티원의 피가 재분배됨. 광역 지속 데미지가 들어오는 네임드에서 유용

H. 재집결의 함성
- 스킬효과 : 10초 동안 자신과 반경 30미터 내의 모든 파티원 또는 공격대원의 최대 생명력을 일시적으로 20%만큼 증가시킵니다. 효과가 사라지면 증가한 생명력도 함께 사라집니다.
- 지속시간 : 10초
- 대기시간 : 3분
->> 강력한 광력 데미지가 한번에 들어오는 구간에서 미리 사용!


3. 대기시간(쿨타임)에 의한 생존기 사용 택틱의 틀

4.3.3 패치에 맞추에 선호되는 직업과 특성에 따른 큰 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틀에서 자신이 구성한 공격대의 직업과 특성에 맞게 재조정해주시면 됩니다.


① 신의 권능: 방벽(10초간 모든피해 25% 감소)
->> 첫단계에서는 수사의 방벽과 힐러들의 힐로 버팁니다.

② 오라 숙련(6초간 오라의 효과 100% 증가) + 정신의 고리 토템(6초간 생명력 재분배 및 모든 피해 10% 감소)
->>두번째 단계에서는 오라숙련(상황에 따라 집중오숙 or 저항오숙)과 정신의 고리 토템(흔히 스피릿이라고 부름)으로 버팁니다.

③ 재집결의 함성(10초간 생명력 20% 증가)+천상의 수호자(6초간 모든 피해 20% 감소)
->>세번째 단계에서는 매우 선택적인 부분인데
T13 4피스를 갖고 있는 죽탱이나 야탱이 있다면 그들의 생존기를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탱커나 근딜러(부죽의 대마지, 딜전의 재집결 등)의 공격대 생존기가 있다면 활용해야겠죠.
4피스 야탱이 있다면, 3단계에서 광재(문양 없는)를 쓰고, 천찬을 지원받은뒤
4단계에서 남아있는 생존기를 몰아 쓰면 어느 정도 공대 생존기 싸이클이 맞아 떨어집니다.

④ 천상의 찬가(8초간 치유효과 10% 증가 및 생명력 회복) + 평온(8초간 생명력 회복)
->>네번째 단계에서는 암사의 천찬이나 조드의 평온을 지원받으며,
흑마의 생석을 먹거나 개인 생존기를 쓰는 것이 힐러들의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쯤 되면, 수사의 방벽이나 신기의 오숙 쿨이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대부분의 막공에는 신기는 필수고, 수사or회드, 복술or회드인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실제로 막공으로 모으는 곳은 신기, 수사, 복술을 주로 구성합니다.(가끔 회드도 모셔갑니다! 만... 지못미 ㅠ.ㅠ)
탱커도 4셋 보기나 전탱보다 4셋 죽탱이나 야탱을 더 선호합니다.



4. 글을 마치면서

공격대 진행중에는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는 공격대장이 생각한 생존의 택틱과 다른 엉뚱한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인데,
공대원이 실수하더라도, 그 부분을 캐치해내어 원활히 이끄는 것이 공대장의 바람직한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복술이 실수를 하여 방벽과 정신고리가 같이 들어 갔을 경우
공격대 생존기의 남은 상황과 쿨타임을 빨리 캐치해내어
그 다음에 닥쳐올 위험에 대비하는 것이 공격대장이 갖춰야할 능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는 많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을 놓치지 않고 지적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저도 배워가는 입장이니깐요...
그래도 많은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s 오류 지적 및 이의제기는 덧글과 쪽지로 받습니다!

업데이트
SHstylesz 님의 지적과 의견에 따라 흡혈, 광포한 재생력, 신의 권능: 방벽 문양 사용시 효과 추가, 정신의 고리 토템에 적용되는 특성을 반영하여 내용 추가
없어슈발 님의 지적과 의견에 따라 일부 부적절한 표현 수정
길가다스매시 님의 지적과 의견에 따라 흡혈에 관한 스킬 설명 수정, 효과 수정

Lv74 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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