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치왕 이후로 8년만에 복귀한 와재입니다.
내년 사업계획도 끝나고 요즘 한가하네요..
전 직업/특성의 PvE 상의 평가를 나무위키에서 퍼온 자료입니다.
(최신 트렌드가 반영이 안되어 있는 직업도 있으니 재미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전사
<무기>
막강한 순간 폭딜능력
지휘의 외침을 통한 공대 생존력 강화
부실한 지속 광역 딜링
<분노>
지속적인 버프로 인해서 단일딜에 있어서도 무기전사와 엇비슷하고,
광역딜은 한 수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레이드 및 쐐기 던전에서의 취업에 지장이 없는 편이다.
파밍이 되면 될수록 강력한 딜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있어 인식도 한결 나아진 편이다.
<방어>
흠 잡을데 없는 스탠다드 & 올라운더형 탱커 변덕 빼고. 변덕때 전탱은 흐트러지는 어글에 발만 동동구른다
2.사제
<수양>
속죄힐을 이용한 체력보존에 특화
애매한 컨셉과 메커니즘으로 인해 실질적 성능이 나쁨
패턴에 맞는 적절한 속죄와 스킬사용이 keypoint
<신성>
신의 권능 : 평온과 신성화로 인한 큰 힐업에 특화
스탠다드형 힐러이며 무난함으로 인한 저평가.
신의 권능 스킬의 타이밍을 잘 잡는것이 keypoint
<암흑>
군단에서 몇 없는 마격기를 가진 딜러.
광기에 굴복하라를 위시한 엄청난 단일딜을 보여줌.
폭발적인 단일딜로 인한 거의 없는 수준의 광딜과 전체딜.
부실한 광딜로 쐐기면역취급을 받으며 스펙업이 어려움.
3. 도적
<암살>
전클 최강의 단일딜링 능력을 보유.
풍부한 유틸로 인한 인식, 능력 모두 근접 1티어.
고질적인 광역딜링이 발목을 잡아 저단쐐기면역 취급.
<무법>
쉬운 딜 싸이클과 그에 맞는 강력한 광역딜링.
뼈주사위로 인한 최고의 자버프를 가짐.
뼈주사위의 지나친 운과 너무나도 부실한 단일딜링.
현재 딜링의 한계가 명확한 딜러.
<잠행>
암살도적들이 1티어 공격군을 자리잡으면서 존재감이 그냥 묻혀버렸다.
그나마 다행인건 최악이라고 낙인 찍힌 다른 클에 비하면 얘는 관심도 적어서 묻어갈 수 있다는게 장점.
4. 성기사
<징벌>
소군단까지는 징벌레의 재림, 그러나 실상은 징싸이어인
극강의 단일딜. 3금테의 광딜. 나스레짐 끼면 패왕
<보호>
잘하면 매우 좋지만 단점이 너무 명확한 탱커
강력한 딜링과 다양한 유틸을 가지고 있으나 부족한 기동성과 최저의 피통이 단점
시간이 가고 템렙이 높아질수록 재평가가 이루어지는 탱커
<신성>
특화도가 변경되어 회복 상대에게 가까울수록 고효율을 발휘하도록 되었고,
광역 힐링 기술들의 사정거리가 15M 정도로 감소했다.
운무처럼 근접 힐러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것을 의도한 듯.
(오히려 운무는 군단에선 특성 찍지않는한 근접 중요성이 엄청나게 감소했다.)
5. 사냥꾼
<야수>
"레이드에서는 힘을 못 쓰지만, 인스턴스 던전에서는 강력하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레이드에서 사격 냥꾼이 1티어 딜러의 모습을 보여주는 가운데, 블러드와 전투부활을 취사선택해서 최소 한 가지 역할을 대체 수행할 수 있는 야수 냥꾼은 신화 던전 쐐기돌 고단에서 격냥보다 선호된다.
<사격> - 애드대마왕
그럭저럭 괜찮은 스탠다드형 원거리 딜러의 표본. 사실상으로 야냥이 뚜렷한 장점이 없기 때문에, 타겟 전환이 우수한 격냥이 선호되는 것이 추세다.
특히 일기노스 신화, 헬리아처럼 빠른 타겟 전환과 탄막을 활용하는데 문제가 없는 네임드에서는 2인분급의 역할을 한다.
반대로 단일딜은 구려서 단일딜이 중요한 원타겟 네임드에선 그닥 대우를 못받는다.
<생존>
지나친 컨셉질이 캐릭을 없는것보다 못하게 만들어버렸다.....
와우 최약캐, 고인 그 자체
6. 주술사
<고양>
길었던 암흑기를 청산하다
둠빠따를 들더니 손맛과 함께 단일 딜링이 돌아오다
<정기>
인식은 안좋아도 쐐기에서 떳떳한 1인분 원딜.
치명타냐 특화냐 그것이 문제로다
<복원>
회드와 양대산맥을 이루는 힐러
외생기, 지구력을 제외하면 후달릴 것이 전혀 없는 교과서적인 밸런스형 힐러
7. 마법사
<비전>
마나가 여유로울 때는 전클 최강의 딜링능력을 보유.
마나관리와 촉진유지가 매우 까다로움.
현재 야드와 더불어 최상급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딜러.
<화염>
마법사 3특성중 가장 쉬운 딜사이클을 가짐.
쿨기 발동시 폭발적인 단일딜과 광역딜을 보여줌.
쿨기가 없을 시 현자타임과 딜링능력이 극도로 떨어짐.
치명타와 특정 전설보유 유무차이가 너무나 극심한 직업.
<냉기>
마법사 3특성중 가장 강력한 단일딜.
현재 다양한 세팅법을 가짐.
상대적으로 부실한 광역딜과 손이 바쁜게 단점.
다양한 서손유발기의 적절한 사용과 얼음핏줄유지가 keypoint
8. 흑마법사
<고통>
다중타겟, 무빙딜에 강하고 단일타겟, 말뚝딜에 약한 원딜.
파흑과 악흑의 범용성에는 미치지 못하고 쐐기 던전에서는 여전히 인기가 없지만,
용맹의 시험에서는 2넴인 구아름을 제외하고 미터기 상위권을 지키는 모습.
<악마>
지금 바닥이 문제냐 말뚝딜 해야하는데
악마사냥꾼에게 탈태를 뺏겼다. 지나치게 킬타임이 빠른 경우 악흑이 피크타임에 도달하기도 전에 전투가 끝나버릴 수도.
<파괴>
2타겟 딜링의 황제, 그러나 초반인식이 발목을 붙잡았다....
에메랄드의 악몽은 상당수의 네임드가 2타겟~3타겟 정도의 대상을 딜해야하는 패턴이 많은데,
100레벨 분연한 대혼란 특성을 찍은 파흑이 활약하기에 완벽한 조건이기 때문.
9. 드루이드
<조화>
에메랄드의 악몽 오픈 이후 딜링이 꾸준히 딱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서 유저들에게 '심크마저 조화롭다'며 칭송(?)받고 있다.
광역딜이 좋다는 이미지와 다르게 신던+에선 크게 활약하지 못하는중이다. 보름달이나 별똥별이 준비되는데에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는 탓인듯.
단일딜에서만큼은 같은 무전설하에서는 법사보다 좋지 않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보다 쉬운 템세팅에 쉬운 컨트롤인데 딜이 비등비등한게 주된 이유다.
<야성>
드디어 포텐이 터진 도트딜러
군단 최고의 딜링 난이도를 가진 딜러
삐죽삐죽한 상처, 달바라기, 피투성이 손길을 통해 이제는 정말로 극단적인 부스팅 출혈 도트 딜러화
하지만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와는 다른 특성 선택을 통한 한시적인 광역딜 가능
수호, 야성에게만 주어진 '쇄도의 포효' 그러나 여전히 부족한 공대 유틸
<수호>
우르속 그 자체
지상 최강의 생명체 곰성병기
쉬운데다가 탱커중 가장 질긴 생존력을 가진 탱커의 귀감
<회복>
여전히 믿고쓰는 산삼
군단 초반, 즉 에메랄드의 악몽이 열리기 전 복원 주술사와 함께 5인팟의 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어 5인 쐐기돌 파티에서도 회복 드루이드는 복원 주술사와 함께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고단으로 갈수록 무빙능력 및 전투지속력이 중요해 지기 때문에 10단 이상에서는 사실상 회드가 원탑으로 취급받는다.
10. 죽음의 기사
<혈기>
기동력을 대가로 탱커 중 가장 우수한 자가 힐링 능력을 가진 말뚝탱 전문시즈탱
장점으로는 힐러에 견줄 수 있는 자힐량 을 꼽을 수 있다.
단점으로는 불안정한 탱킹력과 탱커 중 가장 부실한 기동력을 꼽을 수 있다.
<냉기>
군단 초기 평가는 야언좆
7.1패치 이후로는 우수한 광딜, 준수한 단일딜을 가진 딜러가 되었다.
딜링만 따지면 충분히 1인분이 가능한 수준까지 올라오게 되었다.
<부정>
야언좆 컨셉도 썩었고, DPS도 썩었다. 즉, 망했다 처음에만 반짝, 갈수록 약세.
장점을 분류하면 강력한 도트 광딜과 쿨기를 이용한 화끈한 순간 단일 딜링을 선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으로는 앞서 기술했듯이 바닥을 기는 단일딜링이다.
11. 수도사
<양조>
할부와 이자의 무서움 / 못하면 가죽딜러, 잘해도 힐러에게 부담
장점 중 하나는 생명력이 굉장히 질기다는 것/ 높은 활용성과 기동력
단점 어렵고 숙련되기 어려운데 숙련되더라도 딱히 더 좋은 메리트가 없는게 가장 큰 문제라고 평가하는 중
정말 큰 문제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운무>
쐐기, 카라잔 등에서의 운무는 인식이 거의 수양 사제급.
레이드에서는 가히 1티어급 높은 유효 힐량을 보여주지만, 막공에서 딱히 어서옵쇼 하는 분위기는 결코 아니다.
정공쪽에선 대우가 좋다. 공생기가 필요할 때 드루이드의 정신자극을 받고 마나효율따윈 무시하는 폭힐을 하면 가히 공생기급 힐을 쏟아 붓기 때문.
<풍운>
광딜깡패, 숨겨진 꿀특성
전클 최강의 광역딜로 인해 현재 쐐기메타에서 우수한 전문화로 분류된다.
하지만 광역딜이 강력한만큼 단일딜이 다른 클래스들보다 약하기 때문에 레이드에서의 평가는 암울하다.
12. 악마사냥꾼
<복수>
탱커중 최강의 기동성을 가진 체력 흡수형 탱커.
강력한 1대1 탱킹과 광역딜링이 강점.
너무나도 부실한 광역탱킹과 급사 위험이 단점.
우수한 방어기를 활용한 적재적소의 탱킹기술 사용이 keypoint
<파멸>
지옥돌진과 복수의 퇴각으로 인한 우수한 기동성.
유물스킬과 안광의 폭발적인 순간광역딜.
쉬운 딜사이클과 탈태의 폭발력이 우수.
부실한 단일딜과 너무나도 큰 탈태의존도, 생존기가 없는것이 단점
캐릭터의 단점을 해결하는 방법이 오직 전설아이템인 아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