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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레이드] 어그로(어글)의 기초

영원한짐승
댓글: 19 개
조회: 24335
추천: 8
2009-09-11 00:56:00
와우 초보자분들이 어그로(어글)에 대해 잘 모르시는거 같아 적어봅니다.
타게임에 비해 와우는 어그로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전문적인 글은 아니고 제목 그대로 제가 알고있는 어그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들입니다.
어그로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와우를 처음 접하고 친구에게 어그로 강의(?)를 꽤 오랫동안 들었습니다.
아무쪼록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스면 합니다.
(* 아래 어글값에 관련한 수치는 이해를 돕기위한 예시가 많습니다.)


어그로(어글)란 몬스터가 플레이어에게 직,간접적 피해로 인해 대상을 공격하게 되는 수치입니다.

예를들면, 몬스터에게 100이라는 데미지를 주면 100이라는 어그로값을 가집니다.
단순히 데미지로만 어그로 수치를 획득하는건 아닙니다.
전투도중 몬스터에게 100만큼의 피해를 입어 100의 치유를 했다면, 50의 어그로값을 가집니다.
이는 전투중 붕대질로 인한 치유량은 물론이고, 버프나 디버프 역시 약간의 어그로값을 가집니다.
그리고 분노획득, 마나획득으로도 약간의 어그로값을 가집니다.

예전 자료라서 현재와 틀릴수 있지만 거의 맞을겁니다. 어그로 획득량입니다.

타겟에게 입힌 1의 피해 : 1의 어그로
1의 체력회복 : 0.5의 어그로 (자연회복은 제외합니다)
1의 마나회복 : 0.5의 어그로 (자연회복은 제외합니다)
1의 힐 : 0.5의 어그로
1의 분노생성 : 5의 어그로

탱커는 기본적으로 어글 획득량이 높습니다.

전사는 방태전환시 10%추가 어글이 생성되고, 탱킹스킬에 추가 어그로값이 있습니다.
'위협수준이 크게 증가합니다' 라는 툴팁이 대부분 이에 해당합니다.
다른 탱커들도 이와 비슷하게, 보기는 정격, 죽기는 냉기형상, 드루는 곰폼시 추가 어글을 얻고
전사와 마찬가지로 탱킹스킬에 추가 어그로가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분노와 마나 획득시 어그로값을 가지므로
탱커는 분노와 마나가 쌓이거나 없어지지 않게 유지하는것도 어글 획득의 좋은 방법입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고,
예를들어 탱커가 몬스터에게 100의 데미지를 준다면, 단순히 100의 어글값이 아닌
200의 어글값 같은 추가 어그로를 가집니다.
탱커가 딜러보다 몹에게 데미지를 적게 주지만 어그로가 높은 이유(몹이 탱을 공격하는이유)는 바로 이때문이죠.

힐러도 예외 없이 치유량의 절반만큼의 어글값을 가집니다.

위 설명에도 있지만,
전투중일때 아군이 100의 피해를 입어 100을 치유했다면 50의 어글값을 가집니다.
힐러들중에 특성에서 힐어글 감소 특성이 있는데 10% 감소라 치면 45의 어글값을 갖는겁니다.
붕대로 인한 치유효과도 예외없이 어그로 값을 가지며, 사냥꾼이나 흑마가 자신의 펫을
치유해도 어글값을 가집니다.

하지만, 초과 치유량은 어그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100의 피해를 110의 초과치유한다고 해서 55의 어그로 값을 가지는게 아니라,
치유한 양만큼, 즉 100의 피해치유 = 50만큼의 어그로값을 가집니다.
전투중 탱커의 생명력이 꽉 차있는 상태에 계속 힐을 넣어도 어그로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어그로가 튀는 상황(몹이 탱이 아닌 다른사람을 공격하게 되는 상황)은
몹을 기준으로 20야드 안과 밖에서 탱의 어글의 110%,130%를 넘겼을 경우입니다.

전투중 몹이 탱커에게 100의 어그로 값을 가지고 있는데,
딜러나 힐러가 100의 어글을 갖는다고 해서 바로 어글이 튀진 않습니다.
몹을 기준으로 20야드 안에 있는 플레이어는 110%어글을 넘을경우 어글이 튀고,
20야드 밖에 있는 플레이어는 130%의 어글을 넘을경우 어글이 튀게 됩니다.
특정 클래스(밀리나 원거리)로 구분하는것은 아니고,
어그로 대상을 갖고 있는 플레이어와 몹과의 거리로 계산되어집니다.
많이들 쓰시는 'omen','인벤 어그로미터기' 같은 애드온을 쓸때
탱커 위에 표시되는 빨간색바가 바로 이 튀는 어그로값을 나타내 줍니다.

탱커의 도발 스킬은 어그로값을 복사하고, 몬스터가 탱커를 공격하게 합니다.
하지만, 도발스킬을 자주 시전하게 되면 해당 몬스터는 도발 스킬에 면역이 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도발면역인 몹도 있습니다.(예:낙스라마스의 샤피론)

예를 들어, 탱커가 몬스터에게 100의 어그로를 가지고 있는데, 흑마가 극딜하여 150의 어그로값을 가졌다면,
몬스터는 흑마에게 달려갑니다. 이때, 탱이 도발 스킬을 시전하면,
탱의 어글값은 흑마 어글값을 복사하여, 150이 되고, 몬스터는 탱을 공격하게 됩니다.
탱이 도발후 추가 어글을 획득하지 못하고, 흑마가 계속 극딜을 하게되면, 몬스터는 흑마를 공격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몬스터는 도발스킬에 면역이 되고, 탱이 도발을 시전해도 몬스터는 탱을 공격하지 않고,
어그로수치도 복사 되지 않습니다.

탱커의 광역도발은 일반 도발과 다릅니다.

탱커의 단일 도발 스킬은 위에 쓰인대로 어그로값을 복사하고 자신을 공격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전사나 야드탱의 광역 도발 스킬은 6초간 탱을 공격할뿐 어글을 복사하지 않습니다.
6초동안 탱이 어글값을 넘기지 못하거나 딜러나 힐러가 그보다 초과 어글을 계속 유지할경우
6초후에 다시 본래 어글대상자를 공격합니다.
전사의 도전의외침, 도발의일격(단일대상 스킬, '도발'과 다름)
그리고 야드탱의 도전의포효가 이에 해당합니다.
탱커가 광도발을 시전할 경우에는 위글을 염두하고 상황에 대처하는게 좋습니다.

링크형 몹은 전투중 유효힐의 어글을 똑같이 가집니다.

예를 들어, a와 b의 2마리 링크 몹이 있습니다.
탱이 a몹에게 100의 어글을 가져가고 100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b몹에게는 어글을 획득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힐러는 탱을 100만큼 치유했습니다.
b몹은 힐러에게도 아무 영향 없을것 같지만, a몹과 링크중이기 때문에,
a몹 50, b몹도 50의 치유어글값을 가집니다.
탱커는 a몹에게만 100의 어글값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b몹은 50의 치유어글값을 가진 힐러를 공격합니다.
이럴경우는 탱이 a와 b몹(모든링크몹)에게 치유량 이상의 어글을 가져줘야 합니다.

이렇게 탱이 초반에 링크몹의 어글을 다 못먹거나, 힐러의 힐이 너무 일찍 들어간경우,
우리가 가끔 볼수 있는 힐러에게 링크몹이 달려가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링크몹의 광역탱을 하기전에 탱커는 자신의 스펙이나 광역어글키핑능력을 인지해야 하고,
힐러도 마찬가지로 탱커의 스펙과 실력을 가늠해 힐을 하는게 좋습니다.
딜러또한 초반에 이러한 상황들을 염두해 두고 어글이 튀지 않게 딜을 해야 합니다.

몬스터가 움직일수 없는 상황이 되면 주위에 공격할 수 있는 대상 중 가장 어그로가 높은 대상을 공격합니다.

예를 들어, 탱이 100의 어글을 가지고 탱을 하다가 법사가 150의 어글값을 가져, 어글이 튀게 되었습니다.
몬스터는 법사를 향해 달려가고, 법사는 얼음회오리를 시전해 몬스터의 발을 묶습니다.
탱이 멀리서 도발을 시전하면 탱은 150의 어그로값을 가지고 몹은 탱을 공격하려 들것입니다.
하지만 탱이 멀리 있다면 몹은 탱을 공격할 수 없으므로 몹 주위에 있던 힐러는 50의 어글값을 가지고 있더라도
몬스터는 발이 묶여 주변에 공격할 대상이 힐러밖에 없어 힐러를 공격하게 됩니다.
마법사의 얼음 회오리나 감속, 죽기는 얼음결계, 드루는 야성의 돌진이나 뿌리묶기, 주술사의 속박토템등
다 열거할 수 없지만 몹의 발을 묶거나 느리게 할 경우 주변상황을 고려하여 스킬을 시전하는게 좋습니다.
잘못하면 설명했던대로 힐러나 딜러가 몹들사이에서 갑자기 죽었을 경우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특정행동불능상태(흑마의 죽고, 사제의 정배 등)에서는 어그로가 쌓이지 않습니다.

흑마의 죽고나, 사제의 정배 스킬 만큼의 어그로는 쌓입니다.
스킬이 시전되어 몹이 행동불능상태가 되어 있을때는
다른 스킬로 인한 어그로가 쌓이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어그로 값을 조절하는 스킬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것 몇개 적자면,
냥꾼의 죽척, 도적의 소멸, 법사의 투명화는 성공시 어그로가 초기화 됩니다.
사제의 소실은 소실 시간동안 어그로값을 감소시켜줍니다.
무적은 스킬 시전 시간동안 어그로 상황에서 벗어날수 있으나,
스킬이 끝나면 다시 그동안의 어그로를 갖습니다.
도적의 교란, 드루의 웅크리기는 스킬 시전할때마다 일정수치만큼 어그로값을 감소시킵니다.
흑마의 영붕은 현재 어글값의 50%를 줄여줍니다.



기본적인 전투는 제한된 어그로범위 내에서 최대한 딜, 안정적인힐을 하는것이고,
탱커는 이 어그로 범위를 높여서 딜러와 힐러가 최대한 딜,힐 할수 있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끔씩 논란이 되는 일들을 보면 어그로의 기본 상식을 잘 몰라 일어나는 일도 있었습니다.



와우 초보자 분들은 어그로에 대한 감을 잡으시고 겜을 하시면
더욱 재미있는 와우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도 잘 아는건 아니지만 제가 아는 범위에서 기초적인 부분들을 적어 봤습니다.
혹 틀린점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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