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정보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PC게이머) 와우는 20년 후에도 여전히 정상의 MMO다.

아이콘 흑우성전사
댓글: 26 개
조회: 16653
추천: 13
2024-11-30 19:07:33


'PC 게이머'의 2024년 11월 28일 특집 기사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20 years later, World of Warcraft is still on top


20년 후에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여전히 정상에 있습니다.

Achievement unlocked: 20 years of MMO domination

업적 잠금 해제: 20년 동안 MMO를 지배하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몰입도 높은 스토리와 놀라운 게임플레이의 유연성 덕분에 20년 동안 플레이어들의 삶을 변화시켜 왔습니다. 모든 추정에 따르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가장 치열한 경쟁작을 제치고 
MMO 중 가장 많은 유료구독자 기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는 와우를 플레이한 후 만나 결혼한 커플이나 우울증에 시달리던 시절에 와우 덕분에 살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넘쳐납니다. 이에 대한 코난 오브라이언의 인터뷰가 있는데, 영화 워크래프트에서 오그림 둠해머를 연기한 배우 로버트 카진스키가 그 좋은 예시입니다. 그는 와우 유저였습니다.



"이 게임은 갑자기 제 삶이 되었습니다."라고 로버트 카진스키는 인터뷰에서 말합니다. "선입견이 없는 새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고, 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보상이 서서히 주어졌습니다. 다시 조금씩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제 삶을 구해준 덕분입니다."

와우의 누적 유저 수는 1억명이 넘고, 2년 전 기준으로 전체가 약 9백만년 동안의 게임 플레이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블리자드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는 약 천만년에 가까워졌습니다.)

몇 달 만에 문을 닫은 다른 MMO와 비교했을 때, 왜 2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이 게임이 
그토록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지 이해하려면 이 게임이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엄청난 선두 출발




와우 이전에는 약 100만 명의 유료 구독자와 이보다 더 많은 무료 회원들을 함께 보유한

룬스케이프가 서양에서 가장 큰 MMO였을 것입니다.

(올드 스쿨 룬스케이프, 즉 OSRS는 여전히 인기 있는 무료 클래식 MMO입니다.)


에버퀘스트1은 약 50만 명의 유료구독자를 보유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가장 완성도 높은 MMO 중 하나였습니다.

와우 출시 전, 당시 게임 업계 임원들과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전 세계 MMO 시장 규모는 7자리 수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와우가 침략하는 오크 군대처럼 등장하기 전의 이야기입니다. 블리자드 팀은 처음부터 게임플레이를 그 어느 MMO보다 쉽게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2004년에 디트로이트 프리 프레스에 실린 게임 리뷰에서 그 목록이
적혀 있습니다:

-더 이상 퀘스트가 곳곳에 흩어져 있는 상태에서 레벨을 올리기 위해 끝없이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로 퀘스트만 수행해도 1레벨부터 60레벨까지 도달할 수 있었는데, 이는 이전까지 업계에서 전례가 없던 일이었습니다.

-이제는 MMO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화려한 금색 느낌표가 머리 위에 붙어 있어 퀘스트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모든 NPC와 대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망은 단지 달리기와 약간의 수리비를 필요했을 뿐입니다. 골드나 아이템을 모두 잃거나 다른 사람이 약탈할 위험도 없었습니다.

-인스턴스화된 콘텐츠가 가장 큰 보상을 제공했습니다. 일부 월드 보스를 제외하고는 엄청난 부활 타이머를 가진 메가보스를 차지하기 위해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훌륭한 스토리, MMORPG를 처음 접하는 플레이어도 쉽게 뛰어들 수 있는 낮은 진입 장벽, 중독성 있는 새로운 콘텐츠가 결합된 와우는 출시와 동시에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1,200만 명의 유료구독자를 보유해서 시장을 뒤흔들고 경쟁자들을 무력화시킨 엄청난 규모의 로켓십이었습니다.

다른 누군가가 와우에 가까이 다가가는 데는 거의 20년이 걸렸습니다.


다양한 모드




초기에 현명하게 투자한 덕분에 지난 20년 동안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게임이 처음 출시되었을 당시에는 지정된 서버에서의 오픈 월드 PvP, PvE 퀘스트, 제작, 소규모 던전, 약간 큰 규모의 공격대가 가능한 몇 개의 던전, 40명이 참여하는 풀 사이즈 공격대 인스턴스 등 당시의 전형적인 PvP 및 PvE 활동을 제공했습니다.

유료구독자가 급증하고 돈이 쏟아지기 시작하자 블리자드는 새로운 게임 플레이 모드에 투자하기로 현명한 결정을 내렸고, 이는 수년 동안 일관된 추세로 이어졌습니다.

PvP 측면에서는 투기장과 전장, 월드 프리 포 올, 난투와 공습, 솔로 큐 등 여러 가지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PvE에서는 다양한 난이도와 규모의 공격대, 새로운 직업과 특성 장비, 새로운 형태의 퀘스트, 추종자와 함께하는 던전 또는 혼자서 탐험하는 던전, 애완동물 전투, 제작 확장 및 컬렉션 강화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본섭, 클래식, 프레시 스타트, 하드코어, 시즌 오브 디스커버리, 약탈폭풍 및 리믹스 같은 일회성 모드 등 게임 자체의 다양한 맛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최근 티저 영상에서는 다음 한밤 확장팩에서 집 꾸미기 시뮬레이션(일명: 플레이어 하우징)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예고하는 등 공격이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다양한 게임 유연성




와우는 처음부터 이러한 선택의 폭을 넓혀왔습니다. 가장 큰 경쟁작인 파이널 판타지 14와 같이 거의 모든 레벨링 과정에서 플레이어를 지루하게 만드는 다른 MMO와는 달리 와우는 엄선된 퀘스트 라인을 따르지 않고
 PvP를 하거나 다른 지역을 탐험하는 것을 선택해도 언제나 관대했습니다.

플레이어가 약초를 채집해서 레벨을 올리거나, 장비를 다른 모습으로 변신시키거나, 가상으로 진영을 나눠 친구들과 함께 전쟁을 벌일 수 있도록 하는 등 유연성을 강조한 것이 지난 몇 년간 가장 성공적인 행보였습니다.

최근 내부전쟁 확장팩의 가장 유명한 기능은 전투부대로, 수많은 업적, 화폐, 형상 변환 및 기타 게임 기능을 플레이어의 모든 캐릭터가 거의 원활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게임 코드를 대대적으로 재작성해야 했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와우에 유연성을 도입하려는 게임 개발자들의 시도는 번번이 실패로 돌아갔다는 점입니다.
개발자가 "의미 있는 선택"이라는 말을 할 때마다 게임 구독자가 감소할 것이 거의 확실하며, 이러한 결정은 즉시 또는 나중에 자주 뒤집힙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캐릭터 특성을 영구적으로 선택해야 했던 와우 오리지널의 요구 사항은 수년에 걸쳐 많은 골드만 있으면 되는 것, 약간의 골드만 있으면 되는 것, 휴식 공간이 필요했던 것, 아예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의미 있는 선택'을 가장 엄격하게 적용했던 확장팩 어둠땅은 게임을 거의 죽일 뻔했습니다.

어둠땅에는 다른 문제도 있었지만, 가장 큰 문제는 플레이어가 필요한 보상, 착용하고 싶은 방어구, 시전하고 싶은 주문, 선호하는 미학에 상관없이 선택을 강요하고 변경하지 못하게 하는 투박한 성약의 단 진영 시스템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언약으로 인해 일부 죽음의 기사들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싶을 때 나이트 페이의 예쁜 푸른 요정들의 주문을 시전하는 것을 선호하여 거친 언데드 분위기의 강령군주 언약을 피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재앙과도 같았고, 와우 유료 구독자 수는 와우 클래식의 상승세를 포함하더라도 지난 20년 동안 거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러한 유료 구독자 수는 보다 유연한 용군단 확장팩이 출시되면서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고,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와 플레이어 던전 참여 수치를 보면 내부전쟁의 유료구독자 수가 지난 몇 년 동안 볼 수 없었던 수준에 도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와우는 여전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요소와 20년간의 게임 플레이 관성이 결합된 결과, 

와우는 멈출 수 없는 MMO의 강자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 성공에 찬물을 끼얹고 파판14와 다른 타이틀에 기회를 제공하는 요소도 많습니다:

-20년 된 그래픽은 스타일리시하고 수년에 걸쳐 조용히 업데이트되었지만 다른 게임과 같은 사실적인 그래픽은 여전히 부족합니다.

-수십 년 된 코드 기반은 변경 사항과 새로운 기능이 출시될 때 예측할 수 없는 버그로 이어집니다.

-엘더 스크롤 온라인이나 파판14와 달리 콘솔 접근성이 부족합니다 (*둘 다 엑박, 플스 콘솔로도 출시)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는 팬사이트와 웹 리소스를 풍부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제대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MMO의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인기 있는 와우 던전 및 공격대 통계 기록 사이트인 워크래프트 로그의 리더인 키라가 최근 사이트의 데이터에 따르면 
와우의 플레이어 수가 그 어느 때보다 많다고 말했습니다.

주요 패치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확장팩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출시되고 있으며, 정기 업데이트와 '라이브 업데이트 팀' 이벤트(약탈 폭풍, 판다리아 리믹스, 현재 진행 중인 20주년 기념 이벤트 등)의 조합으로 와우는 그 어느 때보다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기타 영상


룬스케이프 광고 영상


에버퀘스트 1 영상 (확장팩 게이트 오브 디스코드에서 오멘스 오브 워까지)


와우 영상 - 아제로스의 가장 위대한 모험 20년


AI가 리마스터한 와우 영원노래 숲 지역 영상


Lv71 흑우성전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