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I.V.E.
부스트 사용 시 및 정지 상태에서 바퀴가 애니메이션 효과를 가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공중에서 드리프트를 시도할 때 발생하던 의도치 않은 동작을 수정했습니다.
브레이크넥(Breakneck)이 작은 장애물을 넘어갈 때도 계속해서 추락 중인 것처럼 동작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낮은 높이에서 낙하 시 드리프트가 즉시 취소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드리프트는 긴 낙하에서만 취소되며, 착지 시 다시 이어집니다.
특정 키 조합을 누른 상태에서 탈것을 내릴 때 지속적으로 횡이동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드리프트 키가 일시적으로 고착되어 멈출 때까지 해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G99 브레이크넥에서 점프 및 낙하 시 드물게 발생하던 연결 해제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직업(CLASS)
죽음의 기사(DEATH KNIGHT)
악마사냥꾼(DEMON HUNTER)
드루이드(DRUID)
Evoker (기원사)- Disintegrate(분해): 공격대 및 던전에서 아군이 볼 때 더 은은한 시각 효과로 표시됩니다.
Augmentation (강화)- Rumbling Earth(요동치는 대지): Upheaval(대격변) 피해량의 30%를 입힙니다 (기존 50%).
- **Breath of Eons(영겁의 숨결)**을 **Maneuverability(기동성)**과 함께 시전할 때, Liberation of Undermine(언더마인의 해방) 2세트 보너스에서 발생하는 무료 Upheaval(대격변) 발동이 **Ebon Might(칠흑의 힘)**을 연장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Liberation of Undermine 2세트 보너스: 발동 확률이 35% 감소했습니다.
- Liberation of Undermine 4세트 보너스: 이제 **Essence Burst(정수 폭발)**를 발동할 확률이 50%로 조정되었습니다 (기존 100%).
Devastation (파멸)- 모든 주문 및 능력 피해량이 4% 증가했습니다.
사냥꾼 (Hunter)야수 전문화 (Beast Mastery)
- 야수의 회전베기 (Beast Cleave) 피해 전이 효과가 **80%**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90%).
- 살상의 회전베기 (Kill Cleave) 피해 전이 효과가 **80%**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90%).
- 야생의 부름 (Call of the Wild): 소환된 야수 한 마리당 가시 탄환 (Barbed Shot) 및 **살상 명령 (Kill Command)**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 감소합니다 (기존 50%).
- **공포의 명령 (Dire Command)**이 사냥단장의 부름 (Huntmaster’s Call) 중첩을 부여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우두머리 곰 (Pack Leader Bear)**을 소환할 때 사냥단장의 부름 (Huntmaster’s Call) 중첩이 부여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사격 (Marksmanship)
- 윈드러너의 화살통 (Windrunner's Quiver) 효과로 정밀 사격 (Precise Shots) 중첩이 부여될 확률이 **100%**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50%).
- 탄막 지옥 (Bullet Hell):
- **속사 (Rapid Fire)**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0.3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0.25초).
- **화살 폭풍 (Volley)**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0.5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0.25초).
- 하이드라의 상 (Aspect of the Hydra) 관련 여러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하이드라의 상 (Aspect of the Hydra) 보조 효과가 **60%**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40%).
생존 (Survival)
- 기습 공격 (Flanking Strike) 피해량이 30% 증가했습니다.
- **광포한 일격 (Frenzy Strikes)**이 소환수의 피해 증가 효과를 두 번 적용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독수리의 분노 (Fury of the Eagle)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독수리의 분노 (Fury of the Eagle) 공격 범위가 8미터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5미터).
우두머리 (Pack Leader) 특성
- **와이번의 분노 (Fury of the Wyvern)**가 야생의 폭탄 (Wildfire Bomb) 지속 시간을 5초 연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2초).
마법사 (Mage)일반
- 환영 복제 (Mirror Images): 공격대 및 던전에서 아군이 볼 때, 환영 복제의 얼음 화살 (Frostbolt) 미사일이 보이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비전 (Arcane)
- **비전 반향 (Arcane Echo)**의 충격 시각 효과가 이제 시전자에게만 표시됩니다.
화염 (Fire)
서리불꽃 (Frostfire)- 잉여 서리 (Excess Frost): 사용 시 **유성 (Meteor)**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기존 3초).
- 등온 핵 (Isothermic Core): 이제 **혜성 폭풍 (Comet Storm)**을 **250%**의 효과로 강화합니다 (기존 200%).
- 섬광 화염결속 (Flash Freezeburn): 이제 태양왕의 축복 (Sun King’s Blessing) 또는 **시간 변칙 (Time Anomaly)**으로 인해 부여된 발화 (Combustion) 상태에서 발동되지 않습니다.
- 개발자 노트: 섬광 화염결속과 태양왕의 축복의 조합은 화염 마법사의 자원 및 특수 효과 과부하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냉기 마법사의 효과도 조정했습니다.
냉기 (Frost)
- 물의 작렬 (Water Jet): 공격대 및 던전에서 아군이 볼 때 숨겨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눈보라 (Blizzard): 피해량이 10% 감소했습니다.
서리불꽃 (Frostfire)- 섬광 화염결속 (Flash Freezeburn): 이제 **시간 변칙 (Time Anomaly)**으로 인해 부여된 얼음 핏줄 (Icy Veins) 상태에서 발동되지 않습니다.
- 개발자 노트: 섬광 화염결속과 태양왕의 축복의 조합이 화염 마법사에게 과도한 자원 및 발동 효과를 제공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냉기 마법사에게도 동일한 조정을 적용했습니다.
수도사 (Monk)
양조 (Brewmaster)
- 모든 기술 피해량이 15%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 노트: 현재 탱커들의 피해량이 딜러들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모든 탱커 전문화의 피해량을 조정하여 DPS 전문화와의 균형을 맞추고자 합니다.
운무 (Mistweaver)
- **숙련: 안개 돌풍 (Mastery: Gust of Mist)**의 치유량이 10% 감소했습니다.
- 비취 유대 (Jade Bond): **안개 돌풍 (Gust of Mist)**의 치유 증가 효과가 **20%**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40%).
- 질풍각 (Rushing Wind Kick): 이제 **소생의 안개 (Renewing Mist)**의 치유량을 150% 증가시킵니다 (기존 100%).
- 찬란한 안개 (Resplendent Mist): **안개 돌풍 (Gust of Mist)**의 치유량 증가 효과가 **60/120%**로 조정되었습니다 (기존 75/150%).
- 마나 차 (Mana Tea): 마나 회복량이 15% 감소했습니다.
성기사 (Paladin)
신성 (Holy)
- **미덕의 빛줄기 (Beacon of Virtue)**의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4.5%**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5%).
보호 (Protection)
- 모든 기술 피해량이 15%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 노트: 현재 탱커들의 피해량이 딜러들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모든 탱커 전문화의 피해량을 조정하여 DPS 전문화와의 균형을 맞추고자 합니다.
징벌 (Retribution)
- 최후의 심판 (Final Reckoning) 피해량이 75% 증가했습니다.
- **신성 망치 (Divine Hammer)**의 지속 시간이 예상보다 길어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태양의 전령 (Herald of the Sun) 특성
- 두 번째 일출 (Second Sunrise):
- 신성 폭풍 (Divine Storm) 및 **응징의 망치 (Hammer of Wrath)**가 20% 확률로 50%의 효과로 추가 시전됩니다 (기존 15% 확률, 30% 효과).
- 태양의 화신 (Sun’s Avatar): 피해량이 50% 증가했습니다.
추가 설명
- 탱커 전문화(양조 수도사, 보호 성기사)의 피해량 증가는 딜러들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조정입니다.
- 운무 수도사의 치유 너프는 숙련도 및 특정 스킬의 과도한 성능을 조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 징벌 성기사는 최후의 심판과 특성 스킬 조정으로 대미지 딜링 능력이 크게 강화되었습니다.
사제 (Priest)
수양 (Discipline)
- **속죄 (Atonement)**의 치유 효과 시각이 공격대 및 던전에서 아군에게 보이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도적 (Rogue)
무법 (Outlaw)
주술사 (Shaman)
정기 (Elemental)
- 연쇄 번개 (Chain Lightning) 과부하 효과가 공격대 및 던전에서 아군에게 보이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연쇄 번개 (Chain Lightning)**의 시각 효과가 더 은은하게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지진 (Earthquake) 과부하 효과가 공격대 및 던전에서 아군에게 보이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고양 (Enhancement)
- 이글거리는 손 (Hot Hands) 지속 시간이 6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8초).
- 잿빛 촉매 (Ashen Catalyst): 용암 채찍 (Lava Lash) 피해 증가 효과가 **중첩당 8%**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2%).
- 연쇄 번개 (Chain Lightning): 이제 적중한 대상 하나당 다음 충격의 번개 (Crash Lightning) 피해량을 10% 증가시킵니다 (기존 20%).
- 정전기 내기 (Electrostatic Wager): 충격의 번개 (Crash Lightning) 피해량 증가 효과가 **중첩당 15%**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8%).
- 연쇄 번개 (Chain Lightning) 피해량이 15% 감소했습니다.
- 질풍의 무기 (Windfury Attack) 피해량이 10% 감소했습니다.
- 언더마인의 해방 (Liberation of Undermine) 4세트 효과:
- 이제 **충격의 번개 (Crash Lightning)**의 주 대상 피해량이 100% 증가합니다 (기존 75%).
폭풍인도자 (Stormbringer) 특성- **폭풍 (Tempest)**의 추가 대상 피해량이 15% 감소했습니다.
- 뇌격 지팡이 (Lightning Rod): 이제 소용돌이치는 무기 (Maelstrom Weapon) 소모 기술이 가한 피해량의 8%를 추가 피해로 적용합니다 (기존 10%).
토템술 (Totemic) 특성- 맥동 축전기 (Pulse Capacitor): 급류 토템 지진 (Surging Totem Tremor) 피해 증가 효과가 **18%**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25%).
- 급류 토템 지진 (Surging Totem Tremor) 피해량이 10% 감소했습니다.
복원 (Restoration)
- 치유의 물결 (Healing Wave)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2.5%**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3%).
- 개발자 노트: 치유의 물결을 마나 효율적인 치유 기술로 더욱 확고히 자리 잡도록 조정했습니다.
추가 설명
- 무법 도적의 피해량 증가는 전반적인 딜러 밸런스를 고려한 상향 조정입니다.
- 고양 주술사의 너프는 지나치게 높은 피해량을 조정하려는 목적이며, 특히 연쇄 번개와 충격의 번개 계열의 조정이 두드러짐.
- 복원 주술사의 마나 효율 개선으로 치유의 물결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전사 (Warrior)
무기 (Arms)
- 죽음의 일격 (Mortal Strike)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제압 (Overpower)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마무리 일격 (Execute)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격돌 (Slam)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소용돌이 (Whirlwind) 피해량이 40% 증가했습니다.
거신 (Colossus) 특성- 철거 (Demolish) 모든 피해량이 30% 증가했습니다.
- 숙련된 타격 (Practiced Strikes): 이제 죽음의 일격 (Mortal Strike) 및 회전베기 (Cleave) 피해량을 20% 증가시킵니다 (기존 15%).
- 동맥 출혈 (Arterial Bleed): 분쇄 (Rend) 및 깊은 상처 (Deep Wounds) 피해량 증가 효과가 **거신의 힘 (Colossal Might) 중첩당 5%**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3%).
학살자 (Slayer) 특성- 기회주의자 (Opportunist): 다음 제압 (Overpower)의 피해량 및 치명타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기존 20%).
분노 (Fury)
- 소용돌이 (Whirlwind) 피해량이 30% 증가했습니다.
- 맹습 (Onslaught) 피해량이 30% 증가했습니다.
산의 군주 (Mountain Thane) 특성- 천둥 폭발 (Thunder Blast) 피해량이 25% 증가했습니다.
- 산의 힘 (Strength of the Mountain): 피의 갈망 (Bloodthirst) 및 광란 (Rampage) 피해량 증가 효과가 **25%**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30%).
방어 (Protection)
- 모든 기술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 노트: 현재 탱커들의 피해량이 딜러들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모든 탱커 전문화의 피해량을 조정하여 DPS 전문화와의 균형을 맞추고자 합니다.
산의 군주 (Mountain Thane) 특성- 천둥 폭발 (Thunder Blast) 피해량이 10% 증가했습니다.
구렁 (Delves) 변경 사항
- 드워프 의약품 (Dwarven Medicine):
- 이제 12초 동안 15% 피해 감소 효과를 부여합니다.
- 지속 치유 효과가 50% 증가했습니다.
- 강철 덫 (Steel Traps):
- 이제 대상이 받는 피해가 12초 동안 20% 증가합니다.
- 치유사 브란 (Healer Brann):
- 위협 생성량이 감소했습니다.
- **브란의 서사적인 알 (Brann’s Epic Egg)**이 데빌사우루스를 정상적으로 소환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아이템 (Items) 변경 사항
- 일부 음식 및 음료가 **마나 번 (Conjured Mana Bun)**과 함께 사용될 경우 재생 효과가 중첩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가장 최근에 소비한 음식/음료가 우선 적용됩니다.
- 작전명: 수문 개방 (Operation: Floodgate) 장신구 관련
- 다양한 버그 수정 및 초기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추가 설명
- 무기 전사 및 분노 전사의 주요 스킬 피해량 증가로 딜러 성능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 방어 전사 및 전반적인 탱커 피해량 증가는 딜러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조정입니다.
- 구렁의 변경 사항은 생존력 증가와 전투 속도 조정을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 아이템 수정 사항은 의도되지 않은 마나 재생 중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원문 : 블루포스트 개발자노트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undermined-development-notes/2031155/12
번역 : 챗지피티
고술 떡너프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