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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R] 11.1 PTR 개발자노트(최신 밸런스패치)

아이콘 네리나
댓글: 38 개
조회: 29665
추천: 5
2025-02-13 14:24:01

D.R.I.V.E.

  • 부스트 사용 시 및 정지 상태에서 바퀴가 애니메이션 효과를 가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중에서 드리프트를 시도할 때 발생하던 의도치 않은 동작을 수정했습니다.

  • 브레이크넥(Breakneck)이 작은 장애물을 넘어갈 때도 계속해서 추락 중인 것처럼 동작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낮은 높이에서 낙하 시 드리프트가 즉시 취소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드리프트는 긴 낙하에서만 취소되며, 착지 시 다시 이어집니다.

  • 특정 키 조합을 누른 상태에서 탈것을 내릴 때 지속적으로 횡이동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드리프트 키가 일시적으로 고착되어 멈출 때까지 해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G99 브레이크넥에서 점프 및 낙하 시 드물게 발생하던 연결 해제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직업(CLASS)

죽음의 기사(DEATH KNIGHT)

  • 혈기(Blood)

    • 모든 기술의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 노트: 탱커의 피해량이 딜러와 비교해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모든 탱커 전문화의 피해량을 조정하여 DPS 전문화와의 균형을 맞추었습니다.

악마사냥꾼(DEMON HUNTER)

  • 사냥(The Hunt) 피해량이 8% 증가했습니다.

  • 원한의 인장(Sigil of Spite) 피해량이 8% 증가했습니다.

  • 영웅 특성(Hero Talents)

    • 알드라치 약탈자(Aldrachi Reaver)

      • 상처 입은 사냥감(Wounded Quarry)

        • 약탈자의 표식(Reaver's Mark)이 부여된 대상의 약점을 노출하여, 플레이어의 물리 피해가 해당 대상에게 추가적으로 20%의 혼돈 피해를 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가끔씩 하급 영혼 조각(Lesser Soul Fragment)도 생성합니다.

        • 개발자 노트: 11.1 패치에서 "상처 입은 사냥감"의 새로운 효과가 만족스러웠으나, 기존 효과의 영혼 생성이 알드라치 약탈자의 게임 플레이 흐름에서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이를 고려해, 새로운 피해 효과가 일정 확률로 하급 영혼 조각을 생성하도록 조정했습니다.

        • 특정 피해 배율과 정상적으로 연동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투의 흥분(Thrill of the Fight)" 피해 증가 효과가 일부 기술에 중복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지옥의 흉터(Fel-Scarred)

      • 악마의 쇄도(Demonsurge) 피해량이 18% 증가했습니다.

      • **불꽃 인장(Flamebound)**의 "불타는 오라(Immolation Aura)" 치명타 피해 증가량이 50%로 상향되었습니다 (기존 30%).

  • 파멸(Havoc)

    • 모든 기술의 피해량이 5% 증가했습니다.

    • 칼날의 춤(Blade Dance) 피해량이 33% 증가했습니다 ("죽음의 휩쓸기(Death Sweep)"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 불타는 오라(Immolation Aura) 피해량이 12% 증가했습니다.

    • **악마의 가죽(Demon Hide)**이 "불타는 오라", "불꽃의 인장(Sigil of Flame)", "사냥(The Hunt)", "원한의 인장(Sigil of Spite)", "불타는 상처(Burning Wound)"에 과도한 보너스를 적용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언더마인의 해방 4세트 보너스(Undermine 4-Set Bonus)

      • 희생된 중첩 1개당 치명타 확률을 2% 증가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기존 1%).

  • 복수(Vengeance)

    • 모든 기술의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 노트: 탱커 피해량이 딜러와 비교해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모든 탱커 전문화의 피해량을 조정하여 DPS 전문화와의 균형을 맞추었습니다.

    • 지옥의 흉터(Fel-Scarred)

      • "악마의 쇄도(Demonsurge)" 피해량 감소 효과가 10%로 완화되었습니다 (기존 20%).


드루이드(DRUID)

  • 라이카라의 명상(Lycara’s Meditation)

    • 이제 유동 형태(Fluid Form)에서 해골 강타(Skull Bash)로 인해 변신한 경우, 치명타 보너스를 유지하려면 2초간(가속도 영향) 야성 형상(Cat Form)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 개발자 노트: 플레이어들이 직관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버프를 유지하려는 행동을 방지하기 위한 변경입니다.

  • 수호(Guardian)

    • 모든 기술의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 노트: 탱커 피해량이 딜러와 비교해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모든 탱커 전문화의 피해량을 조정하여 DPS 전문화와의 균형을 맞추었습니다.

  • 회복(Restoration)

    • 대가(Mastery): 변신의 대가(Shapeshifter)

      • 시전기술 사용 시 회복되는 마나가 기존보다 30% 감소했습니다.


Evoker (기원사)
  • Disintegrate(분해): 공격대 및 던전에서 아군이 볼 때 더 은은한 시각 효과로 표시됩니다.
Augmentation (강화)
  • Rumbling Earth(요동치는 대지): Upheaval(대격변) 피해량의 30%를 입힙니다 (기존 50%).
  • **Breath of Eons(영겁의 숨결)**을 **Maneuverability(기동성)**과 함께 시전할 때, Liberation of Undermine(언더마인의 해방) 2세트 보너스에서 발생하는 무료 Upheaval(대격변) 발동이 **Ebon Might(칠흑의 힘)**을 연장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Liberation of Undermine 2세트 보너스: 발동 확률이 35% 감소했습니다.
  • Liberation of Undermine 4세트 보너스: 이제 **Essence Burst(정수 폭발)**를 발동할 확률이 50%로 조정되었습니다 (기존 100%).
Devastation (파멸)
  • 모든 주문 및 능력 피해량이 4% 증가했습니다.



사냥꾼 (Hunter)

야수 전문화 (Beast Mastery)

  • 야수의 회전베기 (Beast Cleave) 피해 전이 효과가 **80%**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90%).
  • 살상의 회전베기 (Kill Cleave) 피해 전이 효과가 **80%**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90%).
  • 야생의 부름 (Call of the Wild): 소환된 야수 한 마리당 가시 탄환 (Barbed Shot) 및 **살상 명령 (Kill Command)**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 감소합니다 (기존 50%).
  • **공포의 명령 (Dire Command)**이 사냥단장의 부름 (Huntmaster’s Call) 중첩을 부여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우두머리 곰 (Pack Leader Bear)**을 소환할 때 사냥단장의 부름 (Huntmaster’s Call) 중첩이 부여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사격 (Marksmanship)

  • 윈드러너의 화살통 (Windrunner's Quiver) 효과로 정밀 사격 (Precise Shots) 중첩이 부여될 확률이 **100%**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50%).
  • 탄막 지옥 (Bullet Hell):
    • **속사 (Rapid Fire)**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0.3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0.25초).
    • **화살 폭풍 (Volley)**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0.5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0.25초).
  • 하이드라의 상 (Aspect of the Hydra) 관련 여러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하이드라의 상 (Aspect of the Hydra) 보조 효과가 **60%**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40%).

생존 (Survival)

  • 기습 공격 (Flanking Strike) 피해량이 30% 증가했습니다.
  • **광포한 일격 (Frenzy Strikes)**이 소환수의 피해 증가 효과를 두 번 적용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독수리의 분노 (Fury of the Eagle)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독수리의 분노 (Fury of the Eagle) 공격 범위가 8미터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5미터).

우두머리 (Pack Leader) 특성

  • **와이번의 분노 (Fury of the Wyvern)**가 야생의 폭탄 (Wildfire Bomb) 지속 시간을 5초 연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2초).


마법사 (Mage)

일반

  • 환영 복제 (Mirror Images): 공격대 및 던전에서 아군이 볼 때, 환영 복제의 얼음 화살 (Frostbolt) 미사일이 보이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비전 (Arcane)

  • **비전 반향 (Arcane Echo)**의 충격 시각 효과가 이제 시전자에게만 표시됩니다.

화염 (Fire)

서리불꽃 (Frostfire)
  • 잉여 서리 (Excess Frost): 사용 시 **유성 (Meteor)**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기존 3초).
  • 등온 핵 (Isothermic Core): 이제 **혜성 폭풍 (Comet Storm)**을 **250%**의 효과로 강화합니다 (기존 200%).
  • 섬광 화염결속 (Flash Freezeburn): 이제 태양왕의 축복 (Sun King’s Blessing) 또는 **시간 변칙 (Time Anomaly)**으로 인해 부여된 발화 (Combustion) 상태에서 발동되지 않습니다.
    • 개발자 노트: 섬광 화염결속태양왕의 축복의 조합은 화염 마법사의 자원 및 특수 효과 과부하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냉기 마법사의 효과도 조정했습니다.

냉기 (Frost)

  • 물의 작렬 (Water Jet): 공격대 및 던전에서 아군이 볼 때 숨겨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눈보라 (Blizzard): 피해량이 10% 감소했습니다.
서리불꽃 (Frostfire)
  • 섬광 화염결속 (Flash Freezeburn): 이제 **시간 변칙 (Time Anomaly)**으로 인해 부여된 얼음 핏줄 (Icy Veins) 상태에서 발동되지 않습니다.
    • 개발자 노트: 섬광 화염결속태양왕의 축복의 조합이 화염 마법사에게 과도한 자원 및 발동 효과를 제공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냉기 마법사에게도 동일한 조정을 적용했습니다.



수도사 (Monk)

양조 (Brewmaster)

  • 모든 기술 피해량이 15%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 노트: 현재 탱커들의 피해량이 딜러들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모든 탱커 전문화의 피해량을 조정하여 DPS 전문화와의 균형을 맞추고자 합니다.

운무 (Mistweaver)

  • **숙련: 안개 돌풍 (Mastery: Gust of Mist)**의 치유량이 10% 감소했습니다.
  • 비취 유대 (Jade Bond): **안개 돌풍 (Gust of Mist)**의 치유 증가 효과가 **20%**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40%).
  • 질풍각 (Rushing Wind Kick): 이제 **소생의 안개 (Renewing Mist)**의 치유량을 150% 증가시킵니다 (기존 100%).
  • 찬란한 안개 (Resplendent Mist): **안개 돌풍 (Gust of Mist)**의 치유량 증가 효과가 **60/120%**로 조정되었습니다 (기존 75/150%).
  • 마나 차 (Mana Tea): 마나 회복량이 15% 감소했습니다.

성기사 (Paladin)

신성 (Holy)

  • **미덕의 빛줄기 (Beacon of Virtue)**의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4.5%**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5%).

보호 (Protection)

  • 모든 기술 피해량이 15%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 노트: 현재 탱커들의 피해량이 딜러들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모든 탱커 전문화의 피해량을 조정하여 DPS 전문화와의 균형을 맞추고자 합니다.

징벌 (Retribution)

  • 최후의 심판 (Final Reckoning) 피해량이 75% 증가했습니다.
  • **신성 망치 (Divine Hammer)**의 지속 시간이 예상보다 길어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태양의 전령 (Herald of the Sun) 특성

  • 두 번째 일출 (Second Sunrise):
    • 신성 폭풍 (Divine Storm) 및 **응징의 망치 (Hammer of Wrath)**가 20% 확률로 50%의 효과로 추가 시전됩니다 (기존 15% 확률, 30% 효과).
  • 태양의 화신 (Sun’s Avatar): 피해량이 50% 증가했습니다.

추가 설명

  • 탱커 전문화(양조 수도사, 보호 성기사)의 피해량 증가는 딜러들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조정입니다.
  • 운무 수도사의 치유 너프숙련도 및 특정 스킬의 과도한 성능을 조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 징벌 성기사는 최후의 심판과 특성 스킬 조정으로 대미지 딜링 능력이 크게 강화되었습니다.


사제 (Priest)

수양 (Discipline)

  • **속죄 (Atonement)**의 치유 효과 시각이 공격대 및 던전에서 아군에게 보이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도적 (Rogue)

무법 (Outlaw)

  • 모든 기술 피해량이 6% 증가했습니다.

주술사 (Shaman)

정기 (Elemental)

  • 연쇄 번개 (Chain Lightning) 과부하 효과가 공격대 및 던전에서 아군에게 보이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연쇄 번개 (Chain Lightning)**의 시각 효과가 더 은은하게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지진 (Earthquake) 과부하 효과가 공격대 및 던전에서 아군에게 보이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고양 (Enhancement)

  • 이글거리는 손 (Hot Hands) 지속 시간이 6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8초).
  • 잿빛 촉매 (Ashen Catalyst): 용암 채찍 (Lava Lash) 피해 증가 효과가 **중첩당 8%**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2%).
  • 연쇄 번개 (Chain Lightning): 이제 적중한 대상 하나당 다음 충격의 번개 (Crash Lightning) 피해량을 10% 증가시킵니다 (기존 20%).
  • 정전기 내기 (Electrostatic Wager): 충격의 번개 (Crash Lightning) 피해량 증가 효과가 **중첩당 15%**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8%).
  • 연쇄 번개 (Chain Lightning) 피해량이 15% 감소했습니다.
  • 질풍의 무기 (Windfury Attack) 피해량이 10% 감소했습니다.
  • 언더마인의 해방 (Liberation of Undermine) 4세트 효과:
    • 이제 **충격의 번개 (Crash Lightning)**의 주 대상 피해량이 100% 증가합니다 (기존 75%).
폭풍인도자 (Stormbringer) 특성
  • **폭풍 (Tempest)**의 추가 대상 피해량이 15% 감소했습니다.
  • 뇌격 지팡이 (Lightning Rod): 이제 소용돌이치는 무기 (Maelstrom Weapon) 소모 기술이 가한 피해량의 8%를 추가 피해로 적용합니다 (기존 10%).
토템술 (Totemic) 특성
  • 맥동 축전기 (Pulse Capacitor): 급류 토템 지진 (Surging Totem Tremor) 피해 증가 효과가 **18%**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25%).
  • 급류 토템 지진 (Surging Totem Tremor) 피해량이 10% 감소했습니다.

복원 (Restoration)

  • 치유의 물결 (Healing Wave)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2.5%**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3%).
    • 개발자 노트: 치유의 물결마나 효율적인 치유 기술로 더욱 확고히 자리 잡도록 조정했습니다.

추가 설명

  • 무법 도적의 피해량 증가는 전반적인 딜러 밸런스를 고려한 상향 조정입니다.
  • 고양 주술사의 너프는 지나치게 높은 피해량을 조정하려는 목적이며, 특히 연쇄 번개와 충격의 번개 계열의 조정이 두드러짐.
  • 복원 주술사의 마나 효율 개선으로 치유의 물결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전사 (Warrior)

무기 (Arms)

  • 죽음의 일격 (Mortal Strike)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제압 (Overpower)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마무리 일격 (Execute)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격돌 (Slam)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소용돌이 (Whirlwind) 피해량이 40% 증가했습니다.
거신 (Colossus) 특성
  • 철거 (Demolish) 모든 피해량이 30% 증가했습니다.
  • 숙련된 타격 (Practiced Strikes): 이제 죽음의 일격 (Mortal Strike)회전베기 (Cleave) 피해량을 20% 증가시킵니다 (기존 15%).
  • 동맥 출혈 (Arterial Bleed): 분쇄 (Rend)깊은 상처 (Deep Wounds) 피해량 증가 효과가 **거신의 힘 (Colossal Might) 중첩당 5%**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3%).
학살자 (Slayer) 특성
  • 기회주의자 (Opportunist): 다음 제압 (Overpower)의 피해량 및 치명타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기존 20%).

분노 (Fury)

  • 소용돌이 (Whirlwind) 피해량이 30% 증가했습니다.
  • 맹습 (Onslaught) 피해량이 30% 증가했습니다.
산의 군주 (Mountain Thane) 특성
  • 천둥 폭발 (Thunder Blast) 피해량이 25% 증가했습니다.
  • 산의 힘 (Strength of the Mountain): 피의 갈망 (Bloodthirst)광란 (Rampage) 피해량 증가 효과가 **25%**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30%).

방어 (Protection)

  • 모든 기술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 노트: 현재 탱커들의 피해량이 딜러들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모든 탱커 전문화의 피해량을 조정하여 DPS 전문화와의 균형을 맞추고자 합니다.
산의 군주 (Mountain Thane) 특성
  • 천둥 폭발 (Thunder Blast) 피해량이 10% 증가했습니다.

구렁 (Delves) 변경 사항

  • 드워프 의약품 (Dwarven Medicine):
    • 이제 12초 동안 15% 피해 감소 효과를 부여합니다.
    • 지속 치유 효과가 50% 증가했습니다.
  • 강철 덫 (Steel Traps):
    • 이제 대상이 받는 피해가 12초 동안 20% 증가합니다.
  • 치유사 브란 (Healer Brann):
    • 위협 생성량이 감소했습니다.
    • **브란의 서사적인 알 (Brann’s Epic Egg)**이 데빌사우루스를 정상적으로 소환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아이템 (Items) 변경 사항

  • 일부 음식 및 음료가 **마나 번 (Conjured Mana Bun)**과 함께 사용될 경우 재생 효과가 중첩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가장 최근에 소비한 음식/음료가 우선 적용됩니다.
  • 작전명: 수문 개방 (Operation: Floodgate) 장신구 관련
    • 다양한 버그 수정 및 초기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추가 설명

  • 무기 전사 및 분노 전사의 주요 스킬 피해량 증가딜러 성능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 방어 전사 및 전반적인 탱커 피해량 증가딜러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조정입니다.
  • 구렁의 변경 사항생존력 증가와 전투 속도 조정을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 아이템 수정 사항의도되지 않은 마나 재생 중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원문 : 블루포스트 개발자노트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undermined-development-notes/2031155/12

번역 : 챗지피티



고술 떡너프 가즈아!!

Lv52 네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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