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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레딧] 엘브가 얘기한 oUF 개발자의 말

킁킁킁킁컹
댓글: 31 개
조회: 5411
추천: 2
2025-10-26 12:46:00



oUF는 대부분의 유닛 프레임 애드온이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얘가 안 되면 대부분의 유닛 프레임 싹 다 안돌아감



lightspark:

나는 oUF랑 다른 여러 애드온을 개발하는 사람 중 한 명이야.

우리는 그냥 쉬는 게 아니야. 사람들이 우리가 한 말을 이상하게 오해하더라고. 어떤 사람들은 일부러 그러는 것 같고, 어떤 사람들은 그냥 애드온 개발 방식을 이해 못 하는 거고.

사람들은 우리가 한밤 업데이트를 안 하는 이유가 너무 일이 많아서 라고 말하는데, 그건 사실이 아니야. 
우리는 수년 동안 여러 번의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겪었어. 군단 때도 API 격변이 있었고 용군단에서도 있었어. 
그런 건 불평한 적 없어. 오히려 좋았어. 블리자드가 API를 뜯어고치는 게 아니라 업그레이드해서 
우리가 그걸로 시각 효과나 성능을 더 개선할 수 있도록 새로운 장난감을 주는 거였으니까 

근데 지금 일어나는 건 완전히 달라. 지금 블리자드는 그냥 API를 박살 내고 있어. 
우리가 아무리 시간과 노력을 쏟아도, 지금 부서진 것들을 대체할 방법 자체가 없어.

캐스팅 바? 아주 기초적인 수준으로는 작동하게 만들 수 있어. 하지만 엄청 끊기고, 기원사 캐스팅 같은 건 지원 못 하고, 맥주축제 요리 이벤트 같은 월드 이벤트에서 쓰는 특수 시전도 안 돼. 맞았을 때 캐스팅 딜레이 지연?? 그것도 안 돼

유닛 프레임의 오라? 완전히 망가졌어. 기본/블리자드 프레임에서 오라가 너무 보기 힘들다는 불만은 예전부터 있었지. 필터도 없고… 그런데 우리 지금은 ‘기본 프레임 수준’ 조차 못 만드는 상황이야. 
게다가 지금 제한된 API로 만들면 성능은 훨씬 떨어지면서 작동하는 기능은 거의 없을 거야.

체력, 파워, 클래스 파워 같은 수많은 요소들도 마찬가지임.

사람들이 “이안이 이렇게 말했다드라, 저랬다드라“ “전투 API는 이거다, 저거다”, “커스터마이징은 가능할 거다” 이런 말을 들먹이는데… 
실제로 커스터마이징을 하려면 내부 데이터를 읽어야 하고, 계산도 해야 하고, 조건도 확인해야 해. 
런데 지금 필요한 데이터는 전부 비밀이야. 읽을 수도 없고, 반응할 수도 없어.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그냥 미지근한 감자처럼 서로 전달하는 것뿐이라고.

결론적으로, 시간과 노력의 문제가 아냐. 우리는 이제 우리가 하던 걸 할 수 있는 도구 자체가 없어.



엘브가 사라지면 다른 유닛프레임 애드온 써야지 가 아니라 되는 애드온이 없음

Lv30 킁킁킁킁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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