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3주간 매일같이 허수아비, 본선투기장 3v3, 연투, 전장등으로
실험해본 암사아제라이트 선정기준(pvp시)
확장팩이나오고 두달쯤 지난 요즈음. 각종아제 방어구를 다양하게
모으게 됫습니다 여러가지 바꿔가며 실험햇고 암사유저로써 효율적인
아제특성을 고를수잇게 도움드리고자 씁니다(투기장기준)
아제 첫번째 택(이하 1티어) - 딜링 관련 주스탯 또는 직접딜링, 버프류
1티어는 버프류 또는 디버프류(직접딜링 포함)으로 나눠볼 수 잇슴다
주요 버프류로는 단합된의지,분노의복수,실바나스의 결의 등(투기템,명예결속단 템에만 붙는 고유옵) 과
무리선동자(특화뻥티기) 암사고유 아제특 '광기의 성가' 등이 있고
주요 디버프류(직접딜링포함)으로는 우리가 좋아하는 전장의주목(투기,명결단 고유옵),
등뒤의 단도, 레잔의 격노,굽이치는파도,레이저 메트릭스,티탄기록 암사고유 아제특 '단말마'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투기장에서 얼마나 효율적이고 딜링면에서 조으냐가 관건입니다.
보통은 좋은 아제특성 하나당 평균 전체딜의 5%~6%를 차지합니다.
'전장의 주목'을 예로들어보겠습니다. 상대적이긴 하지만 자신이 투기장내에서 가한 전체 딜량중의 6~8%까지
차지합니다. 각 직업별로 2개의 전장의 주목 아제라이트만 존재하며, 2개 착용시 10%~15%는 훌쩍넘어가시는걸
많이들 보셧을겁니다. 매우 준수합니다. 순간 극딜까지 됩니다
'등뒤의 단도' 물리데미지라서 밀리상대로는 비효율적일수 있지만 평균 4%이상의 딜량을 차지합니다. 레이드에서도
BIS 상위권이며 매우 준수합니다.
'굽이치는파도' 냉기데미지라서 매우매우 좋습니다. 굽이치는 파도 아제특은 필드보스드랍혹은 파도의왕좌인던
에서 드랍되는 고유옵이기때문에 355 또는 340만 구할수잇으며 주간보상상자에서 확률로 385아제를 구할수있습니다.
구한다면 써야합니다. 이속감소까지 있어서 더욱좋죠.
'단말마' 암사 고유 아제특이며 어둠의 고통(주딜)의 데미지 20% 이상 증가시켜줍니다. 어둠의고통이 전체딜의
25%~30%를 차지한다고 본다면 그 데미지를 20%증가시켜주니 전체딜 5~6%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언제 어디서든 고통은 내가 원할때 언제든 원타겟이 아닌 멀티타겟에 가능한점으로 순간딜은 아니지만
효율면에선 와따입니다.
버프류에는 지능을 올려주거나 특화등을 올려주는 아제라이트 특성이 있습니다.
실험결과 보통의 버프류는 투기장시작과 끝까지 시간중에 25%~35% 정도 버프가 터져있었습니다.
즉 투기장 한판 5분싸움이라면 1분45초는 버프가 떠있었다고 보시면됩니다.(투기장 한판에 3분~5분 합니다)
대게 버프류는 좋은 아제특 1개당 데미지 10%~12%증가이며 투기장내 1/3 또는 그 이하 유지 됩니다.
(실바나스결의, 무리의선동자 등)고로,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직접적인 순간딜링을 하는 특성들이 더 효율적이죠
하지만 어마어마한 정보가 하나 있습니다. 버프류중에 자신뿐만 아니라 팀원들에게 같이 버프를 주는 아제라이트들이
있습니다. 팀원들에게도 버프를 주는거니 뭐 그만큼 증가폭은 적을수도 있겟죠? 그래야만 하구요.
bloodmallet에 올라오는 아제라이트 특성들은 단일, 자기 자신의딜만을 생각하여 효율을 생각하지 않은체
프로그램을 돌려서 정렬한 것이기때문에 이러한 버프류들은 저~~~기 최하위 일수 밖에 없습니다 ㅋㅋ
전 항상 의구심을 평소에도 많이 가집니다. 블리자드가 과연 아무생각없이 이런 특성을 만들었을까? 왜 만들었을까?
그래서 실험 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버프류들은 직접적인 전장의 주목또는 등뒤의 단도나 아니면 각 직업별 고유 딜링특성보다 비효율적이지만
'단합된 의지' - 투기장주간보상에서만 나오는 검투사템에만 붙는 고유 옵션
내용 : [깃발을 꽂아 10초간 자신과 팀원들 지능을 246증가시키며 최대생명력을 4750 증가 시킵니다]
지능 246이면 보통 딜 3%정도 오르는거고 최대생명력은 격아와서는 대부분이 피뻥장신구처럼 피뻥되었다가
지속 10초가 끝나면 최대생명력만 줄어드는게 아니고 현재 생명력도 같이 줄어듭니다. 다시 딸피되는거죠.
그래서 피뻥장신구가 비효율적이게 된겁니다. (예전엔 피가 찬건 그대로 유지됬엇습니다 - 물약먹는효과)
그러나 단합된 의지는 딜3%(팀원3명이면 10%라고 보고)+최대생명력 증가가 증가되었다가 다시 내려가지않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물약먹는 효과죠 의구심에 실험해보았다가 제가 발견했습니다.
다시 올랏던 피가 다시 줄어들지 않습니다. 아무도 몰랏쥬? 그 즉시 팀원들 3명다 단합된 의지를 꼇고,
죽지않고 지금 도암술 검투사 달았습니다. 3명이서 허수아비로 중첩되는것도 확인했습니다.
시즌초에 발견했고 이걸로 꿀좀 빨았습니다. 이정도는 괜찬차나요? 그러던 어느날 얼마전 개발자 Q&A에서
콕 찝어서 '단합된 의지' 같은 팀원들 같이 받는 아제라이트 특성은 훌륭하다. 라고 말해서 꿀 다 빨앗구나햇는데
전장의 주목에 가리어져 아무도 관심이 없더라구요
이 아제특성또한 데이터베이스 상으로 2피스까지만 구해지며 투기템전용 고유 옵션입니다~
(실바나스의 결의 : 주스탯 10초간 자신만 794 올려줌)은 별로입니다 쓰지마세여~
ps: 단합된 의지 깃발은 발동될'때' 팀원들에게 버프가 생기며 사거리가 약 30미터(실험결과)이상이면 버프가 안생기고
다시 깃발 근처로 온다고해서 버프가 생기는게 아닙니다~ 또한 팀원이 도적이면 민첩이 증가합니다~참고.
정리 하겠습니다.
1. 아제라이트 특성은 싸움전용 아제특성이 존재하고 효율적으로 설계해 놓앗다.
2. 대부분의 아제특성은 직접딜링,순간딜을 해주는(전장의주목같은) 아제 또는 직업별 고유 직접딜링을 해주는
효율적인 아제를 끼는것이 맞다.
3. 투기장템 고유옵션인 '단합된 의지'는 파티원에게 전부 주는 옵션이며 최대생명력이 이 특성만 유일하게
차올랏던 피가 다시 줄어들지 않는다(물약먹는효과) 팀원 3명다 끼면 정말정말 좋다.
4. 아제라이트 특성은 예로 전장의 주목이 있는 아제라이트 템은 다른 좋은 2차 특성이 붙을수 없는(압도적인힘)
맞물리는 관계에 있다. 이를 잘 이용해서 아제라이트를 선택하여야 한다.
5. 아제라이트는 1,2,3차까지 다 찍을수 있어야지 효율적이다. 385를 3차특성 못찍는다면 좋은옵의 370 3차특성찍은
것이 투기장에서 효율적이다.(아제는 2차스텟이 없고 지능,피통만 존재하기때문)
6. 물론 템렙 340보다는 385이다. ^^;
쓰다보니 길어졌습니다. 2부에선 실험에서 2차,3차 특성 효율적인걸 알려드릴게요 정독해주셔서 감사하고
노력하는 (잘생긴) 천재 아재가 되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