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격변초까지 하다가 와우를 잠시 접고 판다이후 다시 복귀했습니다.(시험이 있어서 준비하느라)
그때까지 주케릭은 회드(조드 스왑)였고 부케로 죽탱을 했었습니다.
지금은 수도사 하나만 하고 있구요.
영던과 퀘스트는 양조로 레이드는 힐로 다니는데
영던탱킹은 힐러분들이 어떻게 느끼실 지 모르겠지만 워낙 난이도가 쉽고 해서 퀘템두르고 갔을 때부터 지금까지 넴드 택틱상의 문제로 인한 전멸 말고(십자군 전당 랜든이었던거? 그 회오리 도는 놈에게 빨려간다던지 하는;;;)는 제가 급사하거나 해서 전멸한 적은 없네요.
레이드 힐은 일단 마나 관리 측면에서 다른 힐러에게 밀려본 적은 없습니다.(아직 일반만 해서 그럴지 모르겠네요 마나가 안밀린다는 것은 다른 힐러보다 마나가 많이 남는다는 것이 아니라 넴드공략전에 마나가 완전 말라본 적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힐량은 다른 힐러보다 항상 10~15%높구요.
즉, 케릭이 안좋다는 건 아닌데... 아쉬움이 좀있습니다. 이 아쉬움들이 이후 나올 공포의 심장 봄의 정원 특히 하드모드 레이드에서 어떤 영향을 줄지 예측하기 힘드네요 ㅎ
제가 격변 초에 게임을 접었던 또다른 이유 중 하나는 회드와 죽탱의 단점 때문에 자리가 없어서였습니다.(죽탱 같은 경우는 격변때 열심히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리분 말을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십자군 나온이후)
그당시 회드는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외부 뎀감기가 전혀 없었습니다.(한땐 복술도 같은 처지였으나 스피릿링크 토템이 뙇!) 그래서 검날 하드 특히 막넴에서 처럼 한번에 공대 원 모두에게 큰 데미지가 들어왔을 때 타 힐러와의 차이를 극복하기가 힘들었습니다. 공대 뎀감기가 있는 사제 신기 복술은 공대원들 피가 좀 빠졌을 때라도 뎀감을 통해서 공대원들을 살려냈는데 그에 비해 회드는 모두다 살아 있어야 평온으로 피를 채울 수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들어오는 데미지를 줄인다 VS 데미지를 다 맞고 피를 채운다는 엄청난 차이가 있던 거였죠. 그리고 탱 급사를 막아줄 외부 생존기도 그때는 없었구요. 뭐 회드는 아직도 공대 뎀감이 없어서(맞나요?;;) 수도사와 비슷한 처지일지 모르겠습니다만 보스몹의 택틱에 따라 공대 뎀감기를 가진 다른 힐러에게 언제든 밀릴 수 있는 상황인거죠.....'힐량이 쩔어 준다'는 말은 일단 공대원이 다 살아있어야 논할 수 있는 문제니까요.(그리고 탱에게 주는 외부 생존기인 기의 고치도 조금은 미흡한 감이 있구요.)
탱수도의 단점은 완방형 탱커라는 겁니다. 이게 사실 힐러입장에선 엄청난 부담인거죠. 울두아르 OP시절 죽탱은 잊어라 종이 쪼가리를 보여주마! 하며 나온 십자군의 부름 때부터 죽탱에겐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습니다. 뎀감이 다른 탱커보다 낮다는 거였는데요.(당시 방패 탱커의 위엄이란 ㅠㅠ) 블리자드는 여러가지 생존기와 죽격을 통한 자힐 그리고 비교적 높은 완방으로 극복하라는 뜻이었습니다. 그래서 죽탱은 손이 많이 가는 어려운(하지만 재미있는) 탱커가 되었고 문제는 그렇게 열심히 해도 못하는 보기보다 성능이 안좋다는 거 였습니다.(아주 잘하는 죽탱=손 젝스 머리 문도 눈 리신급 보기 정도 느낌이었습니다....ㅠㅠ) 일단 죽격을 통한 자힐을 염두해뒀겠지만 그건 영던에서나 힐러가 죽었을 경우 빛을 발하는 거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피가 빠진 후 채운다와 피가 적게빠진다의 차이는 너무 극명한 것입니다. 특히 탱커 피가 출렁인다=힐러들 마나 낭비가 된다란 공식으로 이어지죠. 그래서 죽탱을 기피하게 되었습니다. 완방세팅으로 어느정도 단단해져도 확률의 위험이 있는거죠. 열번의 공격이 들어온다면 어떤 탱커는 50%의 데미지를 열번나눠 받는데 어떤 탱커는 100%의 데미지를 다섯번 받는경우 받는 데미지는 같을지 몰라도 후자의 경우 연속으로 데미지가 들어올 경우 급사할 수 있는 거죠. 완방탱커의 문제점은 바로 이것입니다. 나중에 스펙이 올라가면 상관없을지라도 저 스펙에선 엄청난 부담인거죠. 피가 언제 빠질지 모르니 힐을 잘감아놔야하고 예비힐을 열심히 땡겨야하거든요.
쓰다보니 안좋은 점만 썼네요. 단점을 언급하는 거기 때문에 그런건데 좋은 점은 무척 많습니다. 힐같은 경우 소생을 쿨마다 잘 감아주기만 한다면 크게 위험한 상황이 오지 않고(택틱상 한방에 데미지가 퐉들어오는것보다 나눠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으니) 학다리차기는 너프됐는데도 좋고(데미지까지 주게된다면 금상첨화죠.) 뭐 그렇습니다.
암튼 열심히 해봅시다. 아직 완성형 직업이 아니라 자리 못잡는 느낌이 좀 있지만 그래도 차차 나아지겠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