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힐힐특으로 모구샨 킬경험은 전네임드입니다.
예전에 op냐 아니냐로 얘기가 많았는데, 개인적으론 현재 그 경계선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유틸기vs 우월한 힐량이 미묘한 균형에 있었는데, 패치되면 op로 넘어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여튼 좋습니다. 재미라는게 원래 개인 체감이 크긴하지만, 별로 힐클을 좋아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예전 리분때 억지로 조/회 타서 내내 힐셔틀한 트라우마가 좀 컸습니다.)재미있게 하고있고요.
개인적으로 제일 중요한, 그리고 체감이 오는 스탯은 지능과 정신력이라보고, 자신의 여건에 따라 조절하는게 좋다봅니다. 무조건 지능이 높다해도 엠딸이면 답이없고, 정신력 킹왕짱 높다해도 엠이 남아돌정도라면 지능이 낫죠. 전 힐을 한번 더해서 부족한 힐량을 채운다는 기분으로 정신력쪽에 좀더 신경을 쓰고있습니다.
자원이 2개라 손을 많이 타긴 하지만 초보도 단기간에 충분히 익숙해질수 있습니다. 문양과 특성, 힐방식은 개인차이가 크다고 봐요. (고양감문양 애용하는 입장에서 고양감문양 쓰레기라는 소리들을때마다 가슴이 찢어져서 이러는건 아닙니다?) 다만이번 패치 이후로 좀 세팅상의 소격변이 오지 않을까 싶네요.
네임드마다 힐방식 자체가 완전 다르기에 네임드 특성을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엠관리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그럴경운 과감하게 정신력 세팅하시고, 쇄도보다 포용에 익숙해지도록 하세요. 저도 처음에 쇄도쓰고 ㅆㅂㅆㅂ하다가 힐틱바꾼후 코파면서 탱힐/공대힐봅니다. 힐수도로 레이드 돌리면서 최소한 다른 힐러보다 먼저 엠딸되서 찬가나 자극요청한 경험은 없습니다.
2.딜
딜특으로 모구샨 킬경험은 3/4/5/6넴 입니다.
사실 와우 밀리딜이 수요도 많지않고, 실제 레이드에서 밀리가 원딜에 비해 불리한 경우가 많은데 수도사는 기동성/원거리기술 측면에서 그런 단점을 어느정도 보완할 스킬들이 많습니다. 문제라면 무빙상황에서 삐끗해 범장중첩이 풀리면 피눈물난다는건데, 이게 또 패치가 되는군요. 만세입니다.
보유한 생존기도 우수한 편이라 공대위기시 생존에 큰 문제가 없고, 딜측면에서도 단일딜은 여타직업에 크게 꿀릴것도 없죠. 사이클도 쉽고요. 다만 타격감... 에휴. 또하나 단점을 지적하자면 호안주에 많은 의존을 하는 딜수도 특성상 블러드타이밍과 호안주중첩 터트리는 타이밍이 안겹칠때 굉장히 피곤해질 수 있다는거...(초반블러드라던가, 초반블러드라던가, 초반블러드라던가... 처음에 토깽침빨고 들어갈때 호안주부재의 미친듯한 아쉬움이라던가...)
보통 10인일경우는 탱or힐->딜스왑으로 가시는 경우일텐데, 탱과 딜은 우선순위 세팅이 가속으로 비슷비슷하기에 장비상의 딜로스가 보석마부를 제외하면 적을뿐더러, 힐에선 좀 부족한 장비로 딜을 타신경우라도 '아무리 딜스왑이라도 저건 너무 심하지 않냐' 소리 전혀 안들을 정도의 딜은 뽑으실수 있습니다. (6넴은 애초에 밀리가 힘가지고 노는 경우가 태반이고, 존재이유도 그거라 제외합니다. 근데 도발기 덕택에 공장님이 매우 흡족해할정도의 힘관리가 가능합니다.)
3.탱
탱특으로 모구샨 클리어 경험은 그런거없고(...) 영던 탱/딜부위 파밍은 탱특으로 졸업했습니다.
말이 많은데, 분명 여타 탱과 비교하면 좋다고 볼수 없습니다. 저도 때려친 특성이구요. 다만, 공대의 메인탱 포지션을 포기한다는 가정하에서, 컨으로 해소할 영역은 분명 있습니다. 컨신이 와도 답이 없다 정도까진 아니라고 봐요.
수도탱 사이클 까짓것 맥주통칼같이 쓰고 후려 유지하고 기되는대로 정화주쓰면 되지 않느냐 생각할수 있고, 현재 영던에선 사실 그게 맞지만 레이드에선 영던 +알파를 보일 부분이 분명 있다고 봅니다. 일단 오프탱상황or5연타같은 데미지 공백상황선 정화주 부담없이 후려차기 버프, 묘주중첩을 쌓아놓을수 있고, 그 말은 메인탱상황서 좀더 여유있게 묘주/정화주를 사용할수 있다는 뜻이 되죠. 간간히 보이는 '오프탱에서 우월' 얘기가 괜히 나오는 얘기는 아닐거에요.
즉 예전 리듀스 비교글에서 본것과 같이 수도탱의 리듀스 수치가 타탱에 비해 좀 골룸이라 원탱네임드의 메인탱은 무리입니다만, 레이드에선 그글에서도 지적된 '후려유지하느라 정화주를 빨 기 여유가 안된다' '묘주 유지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해소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거든요...
인계가 필요한 네임드, 6넴처럼 특정구간에서 뎀지가 전혀 안들어오는 네임드에선 그다지 안꿀리는 탱커가 될수 있다- 분명 가능하다봅니다. 뭐, 제가 모구샨에서 수도탱을 만나 힐한경험도, 직접 탱으로 돌린경험도 없어서 입와우의 수준을 벗어나진 못하겠지만요;
여튼 탱에 재미느끼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메인탱으로 당당하게 서시는게 꿈일테고, 이런면에서 좀 재설계가 필요하다 보는건 분명합니다. 게다가 보편적으로 공략상의 무빙과 컨트롤 소화에도 빠듯해 캐릭운용에서 좀 버벅대는 실력을 가진분들도 있겠고, 최소한 공략대로만 움직여준다면 그분들도 재미있게 레이드 할수 있어야 한다는게 제 생각이거든요.
지금 수도탱을 안정적으로 돌린다 안돌린다의 차이는 손이 평범하다/잭스다의 경계선이 아니라 컨을 뛰어나게 잘한다/할만큼은 한다의 경계에 있다 생각합니다.(물론 후려유지조차 안되는 아예 답이 없는 케이스도 있긴한데, 적어도 레이드를 기웃거릴정도라면 이건 벗어났겠죠.)
취직도 안되고 영던에서 벗어날수도 없는 수도탱 징징유저들을 손잭스로 몰아붙이는것도, 어느정도 활로를 찾아내신 분들을 힐러가 살린걸 지가 잘한줄안 우물안 개구리로 모는것도, 그닥 올바른 자세는 아니지 않을까, 요즘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