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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화] 어둠땅 1시즌 조드 딜 가이드

극부
댓글: 121 개
조회: 122399
추천: 149
2020-12-29 03:25:04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 극부조화드루 입니다.
어둠땅이 열려 다들 재밌게 즐기고 계신가요 ?

나이알로사에 이어 가이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ㅋㅋ
솔직히 귀찮아서 안쓸랬는데...

게시판에 이것저것 질문 올라오는 것들을 보다보니...

기본적인 딜사이클을 넘어 상황별로 어떤식으로 딜을 해야하는가 ? 에 대한 정리가 필요할 것 같아 본 가이드를 작성해 봅니다.

일단 대충 써놓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수정해보겠습니다.


1. 인증
뭐 아실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명전을 하는 유저도 아니고, 쐐기를 하드하게 하는 유저도 아닙니다.
적당히 중위~상위 정도에서 신화레이드 정도 즐기는 유저입니다.
따라서 본 가이드를, 최상위 유저의 극한 딜링 가이드가 아닌 상위권 유저의 준수한 딜링 가이드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딜 사이클 기본

일단 일월식 개념이나, 특성 같은건 자세히 적지 않겠습니다.
이 부분은 드루 게시판 인증글에 좋은 글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이전 나이알로사 가이드와 동일하게 진행해보면,

2-1 도트 스킬
우선 도트스킬인  조화 태양섬광 항성의 섬광 의 경우, 남은 시간이 30%이하 일 때, 다시한번 도트 스킬을 사용하여 '리필' 하게 되면 손해없이 도트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plater 애드온의 스크립트 기능을 이용하여, 남은시간 30% 이하일 때, 반짝이도록 해 두었습니다. (원래 Asmod 애드온의 네임플레이트 일부를 사용했었는데, 아스필라님이 사라지심ㅠ)

 

이 도트의 경우는 조드 딜링 중 가장 기초적이면서, 딜링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스킬입니다.
네임드 별 상황에 따라서 최대한 도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 부분의 경우 WCL 로그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업타임(도트 유지 비율) 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정 네임드에서(1넴 등)는 업타임이 100%가 될 수 없을 수 있으나, 그런 경우에는 랭커들의 업타임과 자신의 업타임을 비교 해 보면, 얼마나 도트를 잘 유지하였는가 파악이 가능합니다.

또한 업타임을 확인할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도트 스킬의 사용 횟수 또한 같이 비교 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조화 태양섬광 항성의 섬광 와 같은 도트 스킬의 즉발딜 보다,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별빛쇄도 와 같은 캐스팅 스킬 딜이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트 스킬은 최대한 적은 횟수로 업타임 100%를 달성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랭커들의 로그와 자신 로그의 도트 스킬 업타임과 시전횟수를 동시해 비교해보면,
'내가 얼마나 도트를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있는가' 를 알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같은 네임드라도 킬타임이 다르면 시전횟수가 다름)




2-2 일월식 딜 사이클

 - 공통 오프닝 (나이트페이)

천벌 천벌 별빛쇄도 별빛쇄도 달빛섬광 태양섬광 항성의 섬광 천체의 정렬 영혼 소집 별빛쇄도 별빛쇄도 별빛쇄도

심플하게 쿨기에 영혼소집을 묶어 씁니다.

영혼 소집 에 대해서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사용하기전에 자원을 30이하로 관리하시고 쓰는게 좋다는 점입니다.
영혼소집 중에 보름달이 떨어져서 자원이 100이 넘어가는 경우 = 딜로스 임으로, 자원은 최대한 다 쓰시고

 - 공통 오프닝 (키리안)
  추후 추가 예정(키리안)안해봐서 모름
  근데 제가 길드의 키리안 조드랑 같이 다녀봤는데.. 거의 모든 상황에서 나이트페이가 더 좋음...
  국내 상위 랭커들도 나이트페이를 선호하는 추세이니 나페하세요


- 기본 일/월식 딜 사이클 ( 자연의 균형 만물의 조화 베이스, 단일딜 기준)

일식 별빛섬광 별빛섬광 일월식 별빛쇄도 별빛쇄도 천벌 천벌 천벌 천벌 별빛쇄도 천벌 천벌 천벌 천벌 별빛쇄도
월식 천벌 천벌 특화: 개기 일월식 별빛쇄도 별빛쇄도 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빛쇄도 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빛쇄도

위 딜 사이클에서  천벌 별빛섬광를 몇번 쓰고 별빛쇄도를 쓰냐 순서는 중요한게 아님


일/월식이 뜨자마자 만물 조화 버프가 있을 때, 
별빛쇄도 별빛쇄도(별빛쇄도) 별쇄를 2~3방 날린 후 천벌 또는 별빛섬광 로 기력수급 기력이 30 되면 별빛쇄도


이론적으로 봤을 때,  천벌/ 별빛섬광 로 수급한 자원을 빠르게  별빛쇄도 날려서  일월식 특화: 개기 일월식 버프를 강화해야함
그래야 일/월식 후반으로 갈수록 조금이지만 더 강한  천벌 별빛섬광 을 날릴 수 있음.

그런데 여기 함정이 하나 있는데, 일월식 특화: 개기 일월식 일/월식은 언젠가는 끝이 나고,
다음  특화: 개기 일월식 일월식 월/일식이 오면서 강화된 버프는 초기화 된다는 것임

그러므로  일월식 특화: 개기 일월식일/월식이 뜬 초반 부에는  별빛쇄도를 빠르게 날려서 버프를 강화하되,

일월식 / 특화: 개기 일월식 일/월식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에는 자원을 저장하여서 다음에 올  일월식 특화: 개기 일월식 을 대비해야함

그래야 다음 일월식 때, 자연의 균형로 강화된 별빛쇄도를 날릴 수 있기 때문임

 (가속에 따라 다르지만 일/월식이 끝나기 대략 5~8초 전쯤 부터 자원 관리를 해야함)

이것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음





어렵게 생각할 건 없고, 단순하게 정리해보면 --> 다음 일/월식 진입 시, 자연의 균형 버프 받은별빛쇄도 를 2~3번 쓸 수 있게 자원을 저장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임



이전 제 글들을 읽어보신분이라면 아는 내용이겠지만,

조화 드루이드는
1. 전투하고있는 적의 타겟수가 몇이냐 ?
2. 현재 전투하고있는 적들이 얼마나 오래 살아있는가 ?

두가지에 따라 유동적으로 딜 사이클을 조정해주어야 함

예를 들어보면, 이번 나스리아 성채 2넴 '사냥꾼 알티모르' 보스의 경우

알티모르는 항상 존재하고, 멍멍이 3마리가 순차적으로 등장하는 보스임

이 경우 전투는 지속적인 2타겟으로 볼 수 있음
일반적으로 볼 때, 지속적인 2타겟의 경우 항성이동을 베이스로 한  별똥별 별똥별 지속딜이 중요함

그런데, 혹자는 다른 생각을 할 수도 있음, 예를들어 
'야 그냥 2타겟인데 항성이동 안찍고 항성의 섬광 찍어서 보스 2마리한테 3도트 유지하면 더 이득 아니냐 ?'

결론부터 말하면, 이러한 생각을 하는건 자연스러운 흐름이지만, 

현 와우에서는 심크와 로그 분석을 통해
'n타겟인 경우 어떻게 딜을 하는것이 이득인가?' 에 대해 대부분 결과가 정해져 있음
따라서 자신이 조드에 대해 심도깊은 분석과 수치적인 해석을 통해 특성을 찍을 게 아니라면, 그냥 로그 상위권 유저가 하는거 보고 따라 찍으면 됨

조금더 깊이 들어가면, 2타겟의 경우도

타겟의 거리에 따라
1. 이격된 2타겟
2. 붙어있는 2타겟

타겟의 지속시간에 따라
1. 2타겟 업타임 30% (전투중 30%는 2타겟이나, 나머지 70% 는 1타겟)
2. 2타겟 업타임 70% (전투중 70%는 2타겟이나, 나머지 30% 는 1타겟)
과 같은 다양한 경우가 존재함

그러면 대체 특성이나 딜 사이클을 어떻게 돌리라는 말이냐 ????  라는 의구심이 들 수 있는데 그건 아래에서 정리함


1타겟

보스가 1타겟인 경우 (절규날개, 파괴자 등등등)

별의 군주 항성의 섬광 별의군주 항성의 섬광을 찍고,  별빛쇄도를 최대한 많이 날리는 딜 사이클을 돌리면 됨
1타겟의 경우  별빛쇄도가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
1타겟 보스의 경우 보통 기본에 충실하면(도트유지 잘 하고,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 줄이고) 로그가 자연히 올라감

2타겟

붙어있는 2타겟

사냥꾼 알티모르의 1페이즈 처럼 

알티모르+마르고어 가 붙어있는 경우

숲의 영혼 항성 이동  숲의 영혼 항성이동 을 찍고

항성 이동 을 업타임 100%로 유지하면서, 최대한 많은 별빛섬광 을 사용하도록 딜 사이클을 돌리면 됨, 대충 이런식임

천벌 천벌 특화: 개기 일월식 별빛쇄도 별빛쇄도 달빛섬광 태양섬광 천체의 정렬 영혼 소집 별빛쇄도 별빛쇄도 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빛섬광별빛섬광별빛섬광 별똥별  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빛섬광달빛섬광 태양섬광별빛섬광 별똥별 별빛섬광 별빛섬광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똥별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빛섬광 별똥별

이렇게 별섬을 많이많이 때려박아서 숲의 영혼 특성의  별빛섬광강화 효율을 뽑으면서, 항성 이동 로 2타겟 딜을 한다는 느낌으로 돌리면 됨

위 딜사이클에서 고정된 순서가 중요한게 아니라,

1. 2타겟에 대해 도트는 적절히 리필하고 (30%이하)
2. 붙어있는 2타겟에 대해 별빛섬광으로 딜을 하면서
3.  별똥별을 효율적으로 유지하면서 2타겟 딜을 뽑아내는 것 ( 별똥별도 10초의 30%인 3초 이하에서 리필하면 됨)

4. 만약에 별똥별 지속시간이 5초이상 남아있는데도 자원이 80~90이상이 될 것 같으면  별빛쇄도 한방만 쏘세요



물론 이렇게 딜을 하다가 일식이 뜨는 경우


이런식으로 

1. 적절한 타이밍에 도트 리필 (2타겟에 대해)
2.  천벌로 자원 수급
3. 별똥별유지

하면서 딜을 하면됨


이격된 2타겟

이격된 2타겟의 경우 대표적으로 알티모르 2페의 바르가스트 쫄이 나왔을 때임

이 경우에는  별빛섬광을 쓰더라도 스플래쉬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으니 의미가 없음

따라서 이때에는 

1. 적절한 타이밍에 도트 리필 (2타겟에 대해)
3. 별똥별유지

별똥별 유지에만 신경쓰고 1타겟 딜을 한다는 느낌으로 하면 됨



3타겟 이상

사실상 붙어있는 2타겟이랑 같음.  별빛섬광을 최대한 많은 대상에게 넣으면서 별똥별 유지에 모든 자원을 소모하면 됨



위에 정리된 1,2 타겟에 대해 어떠한 느낌으로 딜을 해야하는가 ? 를 깨달았다면
더욱 심화된 무언가는 없음

단지 타겟수에 따라, 이번 전투는 1타겟인가 ?, 붙어있는/이격된 2타겟인가 ? 
2타겟이었다가 중간에 1타겟으로 바뀌나? 에 따라 변동이 있을 뿐임



나스리아 성채 네임드 별 가이드

셋팅


일단 필자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2차스텟은
1. 대략 15~20% 내외의 가속
2. 25%이상의 특화
두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선에서, 템렙을 높이면 된다고 생각함
어차피 현 어둠땅 1시즌에는 템렙이 높아져도 2차스텟이 고만고만함.

정확한 딜 사이클을 돌린다는 가정하에, DPS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건 무기 템렙임
(블리자드 xxxxxxxxxxx놈들아 226 무기 내놔라^^ 203 들고 어떻게 신화레이드 하라고? ㅡㅡ)

장신구는

'불가해한 양자 장치'          -- 쿨기랑 묶어서 쓰면됨
'속박풀린 변신수'             -- 특화음식 먹고 올스텟 착효
'밀사의 성가집'               -- 그냥 자동 치명타 스텟 버프
'영혼 방출의 루비'            -- 치명타 버프용
'교관의 천상의 종'            -- 특화 버프용

정도가 무난하면서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경우에 따라 '최고천의 폭발물' 을 쓸 수 있는데, 이놈은 제대로 쓰려면 약간 번거롭기 때문에
딜사이클을 통달한 고수분들만 사용하기 바람

요기에 또 함정이 하나 있는데, 어둠땅은 아이템이 드럽게 안나옴

필자도 194 양자장치 하나들고 레이드 하고있는데, 그래도 주황~핑크로그 찍기 가능함..

근데 이제 203 무기 들고있어서 매주매주 로그는 조금씩 내려갈듯 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ㅜㅠㅜ


레이드 딜 할때 가장 중요한건

1. 정확한 딜 사이클을 돌리자
2. 포지션을 잘 잡고 무빙을 최소화 하자 (캐스터는 무빙이 곧 로그 하락)
3. 쿨기+장신구+영혼소집을 언제 쓸 지 전투 전에 미리 정하자
(필자는 이것저것 해보다가 그냥 영혼소집영혼 소집은 무조건 쿨기랑 묶어서 씀
추후에는 전투시간 계산해서 쿨기랑 따로 쓸수도 있을거같은데 그냥 묶어 쓰는게 심플하고
그렇게해도 충분한 딜이 가능함



네임드 별 간단 가이드

1. 절규날개

특성자연의 균형 별의 군주 항성의 섬광
위에서 언급한 1타겟 딜 사이클 대로 돌리면 됨,
굉장히 직관적인 네임드이고 사이페에 보스가 어차피 무적이 됨으로 특별히 기교를 부릴수도 없음
그냥 택틱에 맞춰서 자리 잘 잡고 딜사이클 정확하게 돌리면 로그 올라감


2. 사냥꾼 알티모르
특성자연의 균형 숲의 영혼 별똥별

1페 : 위에서 언급한 붙어있는 2타겟 상황으로 딜 사이클을 돌리면 됨
별빛섬광 딜 최대화를 위한 숲영
항성 이동 딜 최대화를 위한 항성이동

2페 : 위에서 언급한 이격된 2타겟 상황으로 딜 사이클을 돌리면 됨
(바르가스트의 망령 에게 도트 안넣게 조심하고, 죽기들이 망령을 죽손했을때 도트를 넣고  별빛섬광 을 칠 수 있으면 좋음)

3페 : 위에서 언급한 붙어있는 2타겟 상황으로 딜 사이클을 돌리면 됨

참 쉽쥬 ?


3. 굶주린 파괴자
특성자연의 균형 별의 군주 항성의 섬광 

1넴이랑 크게 다를 바가 없음
택틱으로 정해진 자리에 잘 잡고
밖으로 산개하는 패턴에 대처할때에는 나이트페이 영혼의 형상 또는 특성 야생의 돌진을 적극 활용해서 딜 로스를 줄이면 됨

이 넴드는 어떻게든 무빙을 줄여서 딜을 때려박으면 로그가 올라감

4. 귀부인 다크베인
특성1 자연의 균형 별의 군주 항성의 섬광 
특성2 자연의 균형 별의 군주 항성 이동

이 넴드의 경우, 
영웅 난이도에서는 특성1 / 특성2 셋팅이 갈리는 반면
신화 난이도에서는 특성2 쪽이 대다수임

그 이유를 풀어보면,

보스 전투중 등장하는 '구속된 망령' '창조된 현신' 이라는 쫄이 얼마나 오래 살아있냐 ? --> 내가 딜파이를 먹을 수 있냐?

에 따라서 특성1 과 특성2 로 갈리게 됨, 이는 공대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의 판단임

예를들어서, 공대 내 화법 같은 클래스가 쫄이 나오자말자 발화를 털어서 쫄을 삭제해버리는 택틱이 있다고 치면
(실제로 이런 택틱을 하는 공대는 없으나, 영웅 난이도의 경우 대부분 쫄이 빨리 죽음)

조드 입장에서  항성 이동 을 찍고 다타겟 딜을 하는거보다  항성의 섬광로 보스딜을 좀더 밀어주는게 이득일 수 있음

반면 내가 간 공대가 학원팟이라 쫄이 오래 살아있을 것 같다면  항성 이동을 찍고 쫄딜을 하는게 이득일 수 있음

결국은 쫄이 얼마나 오래 살아있을 것 같나? 의 문제임

신화 난이도에서는 대부분 특성2를 선택하는데, 신화 다크베인을 안해봤지만 예상을 해보면
1. 무빙이 중요하기때문에  항성 이동을 찍고 무빙 캐스팅을 한다
2. 쫄이 꽤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두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음


5. 태양왕의 구원

특성자연의 균형 숲의 영혼 별똥별

이제 이건 설명 안해도 알아야함..

광파이 열심히 먹으면 됨

'켈타스의 망령' 쫄이 등장하면 같이 등장하는 '불사조' 한테 도트만 넣어놓고

항성 이동 유지하면서 무빙 캐스팅으로 켈타스만 패면 됨


6. 기술자 자이목스

특성자연의 균형 별의 군주 항성의 섬광 

1넴, 3넴이랑 크게 다를 바가 없음
택틱으로 정해진 자리에 잘 잡고
이동하는 패턴에 대처할때에는 나이트페이 영혼의 형상 또는 특성 야생의 돌진을 적극 활용해서 딜 로스를 줄이면 됨

이 넴드는 어떻게든 무빙을 줄여서 딜을 때려박으면 로그가 올라감



7. 혈기의 의회
특성 자연의 균형 별의 군주 항성 이동

이 넴드는 숲의 영혼으로 광파이를 먹을 각이 대부분 안나옴(고어핀드 있으면 아주 쬐금 나옴). 따라서 별의 군주

이 넴드도 크게 설명할 건 없고, 중간에 '떨떠름한 종업원' 쫄이 무더기로 나올때 별똥별 잘 유지하고
도트 열심히 바르고.. 하면 됨


8. 킹갓주먹
특성 자연의 균형 별의 군주 항성의 섬광 

이번 레이드에서 가장 재밌는(딜딸을 칠 수 있는) 네임드

일단 택틱에 따라

오프닝 쿨기 - 3기둥 블러드+쿨기
1기둥 쿨기 - 4기둥 블러드+쿨기
1기둥 블러드+쿨기 - 4기둥 쿨기

등 몇가지 경우가 존재할 수 있는데, 중요한건 보스가 기둥에 박았을 때, 최대한 많은 딜을 넣을 수 있도록

자원을 킵 해뒀다가 딜을 하도록 설계해야하고

기둥에 박으면 쿨기 + 장신구 + 영혼소집 + 별쇄별쇄별쇄 때려박아서 극딜 하면됨

그 이외에는 다른 1타겟 넴드와 크게 다를 것 없음


9. 돌군단 장군
특성자연의 균형 숲의 영혼 별똥별


대부분 2타겟 딜을 하면 되고,

사이페에 하늘에 날아다니는 쫄들한테 태섬달섬 열심히 바르고, 별똥별 계속 유지하면됨



10. 데나트리우스
특성자연의 균형 숲의 영혼 별똥별

1페 단일딜 운영
오프닝 쿨기 영혼소집 물약 장신구 다털어넣고 극딜
이후 가능하다면 보스가 정화의 일격 써서 나오는 쫄마다
'월식' 을 띄워서 별섬으로 광파이를 먹으면 좋음, 별똥별도 상황에 따라 쓸지 안쓸지 결정

2페 5~6타겟 광딜
기본적으로 데나트리우스(넴드) 레모르니아(칼) 2도트 유지
중앙 밀사 및 양쪽 밀사에도 가능한한 2도트 유지
자원은 최대한 별똥별 유지에 사용, 항성이동으로 무빙 캐스팅 하면서 바닥 피하고 별똥별 유지에 집중

3페 1타겟 단일딜
무빙딜 로스 없도록 자리 잘 잡고 단일딜 운영




자주 보이는 질문

1. 영혼소집은 언제 쓰나요 ?

그냥 쿨기 올때마다 묶어서 쓰세요
전투중에 쿨기+장신구+영혼소집을 2번만 써도 괜찮습니다.

2. 별의군주 오라취소는 언제 하나요 ?

본인 로그 98점 이하이시면 별군 오라취소 하지마세요
전 오라취소 한번도 안했지만 일반로그 평균 99점 영웅로그 평균 97점입니다.
어차피 저보다 더 잘하는 분들은 이런 질문 안함..

3. 2차스텟은 어케 맞추나요 ?

위에 써놨지만 가속 15~20% , 특화 25% 맞추셨으면 아무거나 올리세요
2차스텟에 의한 로그 차이도 크지 않습니다.
본인이 세부적으로 조정하고싶으면 심크 돌려보셔용, 돌리는 법은 드루게 어딘가에서 글을 봤음..

4. 쐐기에서 쿨기는 언제 키나요 ?

글로벌 기준 일단 그냥 쿨기가 있고 4타겟 이상이면 키세요
일단 여기도 켜보고 저기도 켜보고 하다보면 감이 오게 되어있음
대략적인 조건은

1. 보스 1무리 전에는 가급적 쓰지 말 것 (보스전이 너무 쉽고 쫄 구간이 어려우면 쓸 것)
2. 4타겟 이상이고 쿨기가 있으면 쓸 것
3. 다른 딜러들이 쿨기를 킨다는 사실을 알고있으면 조율해 볼 것 (디코 등을 하고있다는 가정)

5. 님들이 원하시는 Plater 설정법
http://www.inven.co.kr/board/wow/40/109741

6. 매크로 및 자극 위크오라 모음

http://www.inven.co.kr/board/wow/40/109768


일단 두서없이 이것 저것 써 놨는데...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셔요

수정이 필요한 사항 등이 있으면 추후 반영하겠습니당

Lv74 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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