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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화] 9.1 벤티르 조화 드루이드 가이드 (번역글)

아이콘 레키엘
댓글: 23 개
조회: 29630
추천: 36
2021-06-29 06:53:47
참고한 원문 출처:

내용의 대부분은 가이드 글에 있는 말을 번역/의역한 것입니다. 아주 약간의 제 뇌피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나이트 페이 vs 벤티르?
 - 9.1 패치로 만물의 조화가 너프되고, 어둠땅 베타 때 강력했다가 너프된 벤티르 성약 능력이 다시 버프되었으며, 신규 성약 전설이 나오면서 벤티르가 굉장히 강력한 성약단으로 떠올랐습니다.

 - 신규 벤티르 전설: 죄악의 실성
   - 굶주린 광란 중첩이 추가될 때마다 지속시간이 0.2초씩 늘어납니다.
   - 굶주린 광란 지속시간이 끝나면 쌓였던 가속/데미지 증가 버프가 5초간 추가로 적용됩니다.
   - 통상적으로 7초 전후로 늘어나게 되며, 30중첩이 넘는 고중첩이 5초간 추가로 유지되게 됩니다. 30중첩이면 60% 뎀증, 30% 가속, 43.2% 크리(252 도관 기준) 입니다. 이 엄청난 후반 타이밍에 모든 쿨기와 장신구, 물약이 겹쳐질 수 있도록 시간을 맞춰 준비한 뒤, 엘룬의 분노와 모아둔 천공의 힘을 터는 것이 벤조드의 신메타입니다.

 - 벤티르의 장점과 단점
   - 굶주린 광란은 광딜 상황에서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나페 영혼소집은 단일이나 광이나 데미지 기대값이 같거나 달섬 때문에 오히려 안 좋음.)
   - 신규전설, 무한한 갈증, 정확한 정렬 도관과 조합하면 이 30초간 정말 압.도.적.으로 강력합니다. 이 쿨기타임을 풀로 활용할 수 있을 경우 나페 포함 다른 모든 성약단을 압도합니다.
   - 가장 큰 약점은 30초 이상 프리딜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쿨기가 빠졌을 때 딜이 매우 약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만조 나페도 쿨기 없는 단일딜은 세지 않은데 그보다도 20% 가량 낮습니다.
   - 준비시간 포함 30~40초 중에서도 고중첩 엘룬의 분노가 주력딜이기 때문에 쐐기 쫄구간에서 전투가 빨리 끝나면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 나이트페이와의 비교
   - 단일 딜, 특히 레이드에서 나이트페이는 적당히 괜찮고, 35초 시즈딜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광딜 상황에서 영혼소집이 스케일링이 안 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 영혼소집 2분, 천체의 정렬 3분이 딱딱 맞게 돌아가지 않고, 이에 따라 최적화 하더라도 벤티르보다 약합니다.
   - 천체+영소는 여전히 1타겟 버스트에 최강입니다. (티르너 1넴이나 진흙주먹 같은 네임드)
   - 어둠의 문과 영혼 형상은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영혼 형상은 즉시시전이긴 하지만, 재변 글쿨까지 고려하면 어둠의 문과 딜로스는 비슷합니다. 그러나 어둠의 문은 시전이 끝나야 이동하기 때문에 위험상황 탈출이 어렵습니다.



2. 벤티르 영혼 결속과 도관 선택
 - 미치광이 공작 테오타르: 랜덤 발동으로 특화 버프를 주고, 쿨기 시 30초간 유연 6% 버프를 줍니다. 쿨기딜과 특화 바닥 정렬되었을 때 시즈딜을 할 수 있으면 매우 강력합니다만, 운빨이긴 합니다. 단일/광 고르게 좋습니다. 2잠재 + 3인내 + 1 기교 트리입니다. (링크)

 - 안개칼날 나지아: 단일 심크에서 가장 강력함. 전율 중독 중첩이 1분 30초마다 도는데, 3분쿨기 타임에 가속버프 혹은 마지막줄로 추가되는 추가 2차스탯 버프를 누릴 수 있습니다. 쫄 막타를 쳐버리면 오히려 희열 타이밍이 꼬이게 됩니다. 2잠재 + 3기교 + 1인내 트리를 씁니다. (링크) 광딜의 경우 담대한 결투사를 빼고 3잠재도 고려합니다.


 - 잠재력 도관은 무한한 갈증 (굶주린 광란이 치명타도 부여. 252 기준 1.44%) 정확한 정렬 (쿨기 타임 증가. 252 기준 9초)
 - 인내력은 갈고 닦은 본능
 - 기교는 무려 3개나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아무거나 찍으면 됩니다. 재탄생 + 무리의 선봉 + 불휴의 추적 이 무난합니다.



3. 특성 선택과 스탯
 - 쐐기: 자군 - 숲영 - 항성이동 - 엘분
 - 단일: 자균 - 화신 - 항섬 - 엘분
 - 레이드 광: 자균 - 화신or숲영 - 항성 - 엘분

 - 50라인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엘분이 우월합니다. 산개된 광을 끝없이 친다면 지점을 고려할 수도 있겠습니다.
 - 다중타겟 네임드에서 화신이냐 숲영이냐는 전투 설계에 따라서 갈립니다. 단일딜에서 쿨기에 힘을 조금 빼더라도 평소에 딜을 올리기 위해 별군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스탯 우선순위: 템렙 >> 특 > 가 = 치 = 유
 - 특화가 다른 스탯보다 좋고, 가 치 유는 비슷비슷하게 맞추는 것이 좋다 (Tettles의 의견)
 - 정답이 없으니 심크 Top gear 를 돌리는 것이 가장 좋다 (Jundarer의 의견)



4. 딜 사이클
 - 굶주린 광란은 20초 + (약 7초) + 5초간 유지되게 되고, 최후반으로 갈 수록 강력합니다. 천체의 정렬, 양자장치, 물약 등을 쓸 경우 그래서 광란의 남은 시간을 고려해서 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단일 - 쿨기 운영
 - 광란 진입 전: 엘룬의 분노 쿨이 20초 이하로 남아있어야 합니다. 천공의 힘을 킵.
 - 화신트리일 경우 화신과 광란을 같이 누르면 되고, 화신이 아닐 경우 2글쿨 정도 뒤에 천체를 누릅니다. 정렬 도관 레벨에 따라 타이밍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후반 가속버프로 천공의 힘 수급이 빨라집니다. 가속이 150% 를 넘게 되면 단일에서도 별섬을 씁니다.
 - 굶주린 광란 남은 시간 기준:
   - 19초 미만: 천체의 정렬 (화신이 아닐 시)
   - 17초 미만: 물약 + 양자장치(블러드)
   - 13초 미만: 양자장치 (노블러드)
   - 천공의 힘은 넘치지 않을 정도로 / 글쿨무빙에 활용, (60~90 사이를 유지)
   - 4초 미만: 엘룬의 분노, 천상의 종
   - 0초 후 추가시간동안 모든 천공의 힘 다 털기 (이 5초와 함께 쿨기 장신구 물약이 딱 떨어지도록 연습)

광 - 쿨기 운영
 - 광란 진입 전: 풀링 도중에 가능하면 달섬이 미리 좀 발라져있는게 좋고, 천체 진입 직전 태섬을 리필합니다.
 - 별똥별을 유지하거나, 항성 이동 특성일 경우 쿨마다 사용.
 - 별똥별 유지에 문제가 없다면 초반에 달섬으로 중첩을 쌓아도 됨 (최대 6타겟 달섬)
 - 태섬이 꺼지기 전에 1회 리필
 - 타이밍에 따른 쿨기와 장신구 사용, 엘분막타는 단일과 같음. 가능하다면 엘분 전에 자군 사용
 - 초반에 천벌 (달섬) 및 오버 자원 별쇄로 중첩 빌드업 / 중후반부터 별섬 광딜을 칩니다. 적의 숫자에 따라, 몇 중첩까지 1.5초 스킬들로 빌드업을 할 지 달라집니다. 통상적으로 적의 숫자가 많을수록 천벌 빌드업을 빠르게 마무리하고 별섬으로 넘어갑니다. 아래 위크오라가 판단해줍니다.
 - 필러스킬 선택 위크오라(링크)
 - 1~4타겟 까지, 혹은 중첩 빌드업 중에는 넘치는 자원을 별쇄로 털 가치가 있으나, 중첩 쌓을만큼 쌓고 별섬모드로 넘어가서는 자원이 넘치건 말건 별섬 사용.
 
노쿨기 운영 팁
 - 기존에 알던 사이클과 동일하게, 1회 일월식 당 3번의 별쇄 혹은 별똥별 쿨마다 사용하며 넘치는 천공의 힘 별쇄 정도로 운영합니다.
 - 만조와 별군을 쓰지 않기 때문에, 식 진입 직후 3별쇄 탕탕탕을 안 해도 됩니다. (강화 효과가 있긴 하지만 대세에 영향은 적은 편임) 짤짤이 무빙을 위해 별쇄를 킵할 수 있습니다.
 - 광역딜 우선순위도 동일합니다. 별똥별 무조건 유지, 태섬 최대한 한방에 리필, 5+ 타겟에서 월식 별섬 우선, 이하 타겟 혹은 일식일 경우 달섬 리필. 일월식에 따라 적절한 필러 사용




5. 글쓴이가 적는 추가 팁
 - 2초간 글쿨 or 캐스팅이 아닌 상태로 쉬면 끊기면서 백뎀 + 스턴 페널티가 있습니다.
꼭 딜을 해야 하는 건 아니고 글쿨만 잡히면 되므로 해제나 변신을 의미없이 해도 중첩도 올라가고, 귀환석을 써도 유지됩니다(...). 글쿨을 먹지 않는 스킬이나 인간폼으로 푸는건 쉰걸로 치므로 조심!

 - 몇 초 남았을 때 무엇을 한다 이 부분의 핵심은, "광란이 끝날 때 모든 쿨기가 다 같이 꺼지게 한다" 입니다. 갈수록 가속이 올라가고, 0.2초씩 연장되는 것도 점점 빨라지기 때문에 그다지 직관적이지 않아요. 연습을 많이 해야할 듯 합니다.
긴 것 부터 나열해보면
 - 화신:              38~39초   (도관레벨 따라, 다만 화신+광란은 그냥 같이 켬)
 - 굶주린 광란:      31~33초   (중첩 횟수에 따라, 광딜용 별섬을 쓰면 조금 짧아짐. 노블 31초 블 33초)
 - 천체:            28~29초   (도관 레벨 따라)
 - 양자장치(블러드): 25초
 - 지능물약:        25초
 - 양자장치(노블):   20초
 - 영혼루비:        16+@ 초   (멀수록 늦게 터짐)
 - 천상의 종:        9초
 - 엘룬의 분노:      8초

광란 시 위크오라를 바 형태로 해서 어느 타이밍에 뭘 쓰는게 좋을지도 가이드를 만들 수 있을 것 같긴 하네요. 이런거 없으면.... 연습만이....



6. 그래서, 무슨 성약이 좋다는건데?
(원문: Tettles, 와우헤드 공인 조화 드루이드 가이드 편집자)



9.1 패치로 조화드루이드에게 더 많은 선택지가 생겼지만, 아직까지 명쾌한 해답은 없다. 2가지 고려할만한 선택지는 벤티르 혹은 나이트페이다. 벤티르는 광역딜 상황에서 분명히 더 강하지만, 40초간 시즈딜을 해야지만 제대로 된 성능이 나온다. 반면 나이트페이는 딜의 큰 부분이 영혼소집(4초) 안에 해결되지만 딜이 중요하지 않은 추가 타겟으로 빠진다면 가치가 크게 떨어지게 된다.

굳이 나(Tettles)에게 예상을 하라고 한다면, 시즌 초반 레이드에서는 나이트페이가 주류일 것이다. 만약에 지배의 성소 레이드에서 벤티르 조드가 압도적인 딜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면 그때 가서 갈아탈 것. 쐐기에서는 벤티르가 괜찮아보이며 시즌 초부터 많은 선택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벤티르 조드는 플레이하기 매우 어렵다.



7. 매크로와 위크오라

굶주린 광란 + 초반 광폭화 (가속펌핑) + 화신 (정렬 시 사용하지 않음)
#showtooltip 굶주린 광란
/cast 굶주린 광란
/cast 광폭화
/stopmacro [talent:5/1][talent:5/2]
/cast 천체의 정렬

양자장치 마격 방지 매크로
#showtooltip
/cleartarget
/use 13
/targetlasttarget
(두 번째 장신구 칸의 경우 14로 수정)


굶주린 광란 지속시간 위크오라

굶주린 광란 타이밍 별 스킬 사용 위크오라 (수정 필요)

트롤 광폭화랑 천체의 정렬 코드에 에러가 좀 있습니다. 트롤 광폭화는 지워버리고 오프닝에 묶고, 천체의 경우 1~2시전 후 바로 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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