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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_회복] 7.0 회드 가이드 [군단 버전 11/30 수정]

아이콘 두산우1승
댓글: 29 개
조회: 123381
추천: 80
2016-07-20 02:19:58
꽤 예전에 제가 올렸던 회드 베타글이 드군에서 군단으로 넘어오면서 변경된 사항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 글은 순수하게 군단 내용에 초점을 맞춘 글입니다. 이 글은 icy-veins의 가이드를 번역한 글입니다. 판다 때까지만 해도 아이시베인스의 글이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드군부터는 메소드나 파라곤 공대원의 도움으로 퀄리티가 매우 올라갔죠.

다만 주의하실 점은 제가 7.0 버전의 수사나 신기 가이드글도 올렸는데 그 글은 소군단은 완전히 배제하고 군단을 중심으로 쓰인 글이라면, 이 글은 군단 확장팩 이후에 추가되는 내용은 배제된 채로 소군단에 중점을 두었단 점입니다.

이후 정식 군단 내용이 추가되면 제가 따로 글을 쓰거나 수정하거나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순수하게 원문을 번역했으며 따로 논란이 되거나, 많은 지지를 받는 다른 의견과 관련된 부분, 추가적인 설명 등은 *에서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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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정보

와우 군단 7.0.3 버전의 회복 드루이드 힐링 가이드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여기서 당신은 레이드에서 회드로 플레이할 때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배우게 될 것이며, 대부분의 내용은 또한 일반/영웅 던전에도 적용됩니다.

도움을 주신 분에 대해

이 가이드는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공격대 중 하나인 세레니티 (* 메소드의 후신)에서 레이드를 하는 회복 드루이드, Sonie가 첨삭하고 동의해주고 있습니다. 

1. 직업 개관

회복 드루이드는 레이드에서 안정적인 치유를 유지하는 데 특화되어 있으며, 이것은 주로 회드의 도트힐들(* HoTs)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회복 드루이드는 또한 탱힐을 볼 때에도 매우 훌륭할 수 있는데, 그러려면 이미 그 탱커에게 도트힐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평온을 쓸 때를 제외하면, 회드는 갑자기 들어온 폭딜에 반응하는 상황에서 아주 뛰어나지는 않고, 또한 개별 레이드 공대원의 빈칸을 빠르게 채워 놓는 일에도 좋지 않습니다.

치유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당신은 직업에 특화된 정보 이상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전반적인 힐링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의 힐링 가이드를(* 링크)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따로 번역하지 않았습니다..)

2. 7.0.3의 주요 변화

회복 전문화는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그렇게 많이 변하지 않았지만,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 야생 버섯, 자연의 신속함, 발생력은 삭제되었습니다.
  • 신속한 치유는 이제 도트힐이 적용되어 있지 않은 대상에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화: 화합은 해당 시점에서 대상에게 적용된 각 도트힐의 수에 따라 치유량을 증가시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피어나는 생명은 이제 재생이나 치유의 손길로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그 외의 변화

  • 정신 자극이 조드와 회드에게 돌아왔습니다. 효과는 달라져서 대상이 10초 동안 마나 소모 없이 스킬을 쓰게 해줍니다.
  • 급속 성장이 다시 완벽한 스마트힐이 되어서 가장 많이 부상당한 아군 6명을 치유합니다.


3. 특성

* 글에서 추천하는 특성은 굵게 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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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특성 트리로 간단하게 설명한 후, 특성 라인 각각을 보겠습니다. 이 부분은 가이드 원본의 글에서 가져온 것이 아니며, 원본 가이드의 내용과 다른 생각이 담겨 있습니다. 그 부분은 특성을 따로 설명하는 부분에서 추가로 설명했습니다.

레이드 또는 큰 규모에서의 특성 트리



이 특성 트리는 주로 레이드에서 쓰이게 됩니다. 숲의 영혼과 급속 성장에 중점을 두는 구성입니다. 번영은 신치를 더 짧은 쿨로 만드면서 1회 추가 충전 효과를 줍니다. 숲의 영혼은 이 특성 트리 힐량의 대부분을 담당합니다. 숲의 영혼 버프를 급속 성장에 활용해 최대한의 공대 힐링을 낼 수 있습니다.

90 특성은 유동적입니다. 봄꽃은 모든 전투에서 가장 좋은 기본 선택입니다. 도트힐 효과와 더불어 특화 스택을 꽃피우기가 치유할 때마다 세 명에게 제공함으로써 훌륭한 힐량을 제공합니다. 만약 네임드의 데미지 패턴이 2분에 맞춰진다면, 내면의 평화를 찍은 평온이 훌륭합니다. 하지만 2분마다 평온을 쓰는 게 그리 좋지 않다면 그냥 봄꽃을 찍는 것이 낫습니다. 싹틔우기는 추가적인 탱힐, 단일힐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선택될 수 있습니다.

번성은 너무나 좋아서 안 찍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만약 공격대가 너무나 간절하게 돌나무껍질을 원한다면, 그 특성이 좋은 탱 외부 생존기가 되어줍니다. 그 외 선택되지 않은 특성은 주로 유틸기나 상황에 따른 특성입니다.



던전 또는 작은 규모에서의 특성 트리



이 특성 트리는 당신의 특화 효과가 매우 높은 힐량 증가에 기여할 수 있는 소규모 그룹에서 빛을 발합니다. 주로 던전 상황을 의미하죠. 이 구성은 아군에게 중첩해 건 도트힐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집중합니다. 세나리온 수호물은 훌륭한 탱커 힐링 도트 기술이며, 추가적인 특화 스택을 제공합니다.

75 특성은 유동적이지만, 일반적으로 재배가 가장 높은 가치를 제공합니다. 재배는 공짜힐을 주면서 높은 피해를 받는 동안 많은 플레이어에게 특화 스택을 부여합니다. 그러나 화신: 생명의 나무도 추가적인 쿨기가 필요하다면 상황에 따라 유용합니다.

마지막으로 90레벨의 내면의 평화 또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온은 큰 규모에 비해 작은 규모에서는 가치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싹틔우기의 추가적인 도트힐 효과가 5인 던전에서는 일반적으로 우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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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티어 1 (레벨 15) 특성들

번영 - 세나리온 수호물 - 풍요

  • 번영은 신속한 치유를 2회 충전되게 만들고 25초 27초의 충전 시간을 갖게 만듭니다. (기존엔 30초 재사용 대기시간)
  • 세나리온 수호물은 30초의 쿨을 가진 사용 기술입니다. 아군에게 30초까지 지속될 수 있는 버프를 남깁니다.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세나리온 수호물이 대상에게 6초간 지속되는 도트힐을 남기고 세나리온 수호물 버프를 소모합니다.
  • 풍요는 당신이 활성화한 회복 수에 따라 치유의 손길의 캐스팅 시간을 10%씩 줄이고, 재생의 극대화 확률을 10%씩 증가시킵니다.
이 구간에서는 탱커 힐이나 단일 대상 힐을 (다른 힐러가 하기 전에 빼앗아서) 해야 할 때 세나리온 수호물을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건 탱커가 아주 높은 수준의 피해를 받기 쉬운 트라기 기간에는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대안으로 번영을 골라 공대 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풍요는 현재 추천하지 않습니다.

*
번영을 찍고 신속한 치유를 두 번 연속해서 사용했을 때, 두 충전이 개별적으로 충전되지 않습니다. 하나가 완전히 충전되어야 다음 충전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므로 사실상 전투 내내 딱 1회의 신치를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셈입니다. 숲영을 찍지 않는다면 세나리온 수호물이 가장 좋습니다.


2) 티어 2 (레벨 30) 특성들

소생 - 야수 탈주 - 야생의 돌진

  • 소생은 2분의 쿨을 가진 사용 기술입니다. 사용 하면 자신의 최대 체력의 30%를 회복합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쓸 수 있으며, 글쿨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야수 탈주는 20미터 전방으로 순간이동시키며 표범 폼으로 변신시키는 사용 기술입니다. 또한 4초 동안 50%의 이속 증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 야생의 돌진은 당신의 현재 변신 상태에 따라 다른 효과를 일으키는 사용 기술입니다
    • 변신 안함 혹은 빠른 이동 폼: 아군의 위치로 날아갑니다.
    • 달빛야수 폼: 뒤로 도약합니다.
    • 곰 폼: 적에게 돌진해 대상을 4초 동안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 고양이 폼 : 적 뒤로 도약해 3초 동안 멍하게 만듭니다.
    • 수영 폼 : 수영 속도가 5초 동안 150%로 증가합니다.

이 라인에서 당신은 이동 능력과 생존 능력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이속 증가를 위해서라면 야수 탈주가 야생의 돌진보다 거의 모든 면에서 훨씬 더 좋고, 또한 일반적으로 선택하게 되는 특성입니다.

다른 선택으로 많은 데미지를 주는 전투라면 (또는 일반적으로 레이드 트라이를 할 때), 소생은 당신을 생존하게 하는 좋은 자힐 기술입니다. 소생과 야수 탈주 사이에서 스스로 선택하세요.

3) 티어 3 (레벨 45) 특성들

조화 친화 - 야성 친화 - 수호 친화

  • 조화 친화는 천공의 영향력이라는 패시브 능력을 부여해, 모든 기술의 사거리를 5미터 증가시킵니다. 추가로 조화 전문화 능력인 달빛야수 변신, 별빛쇄도, 달의 일격을 얻습니다.
  • 야성 친화는 고양이의 민첩함이란 패시브 능력을 부여해 이동 속도를 15% 증가시킵니다. 추가로 야성 전문화 능력인 칼날 발톱, 갈퀴 발톱, 흉포한 이빨, 도려내기, 휘둘러치기를 얻고, 기력 재생률이 35% 증가합니다.
  • 수호 친화는 두꺼운 가죽 패시브 능력을 부여해 받는 모든 피해량을 10% 감소시킵니다. 추가로 수호 전문화 능력인 짓이기기, 난타, 무쇠가죽, 광포한 재생력을 얻습니다.

먼저, 이 특성의 사용 기술들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부분을 지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탱킹이나 딜링을 하려는 것은 회복 드루로서 부차적인 (혹은 탱킹의 경우엔 자살 시도나 다름없는) 부분이며, 그러므로 당신은 결코 필수적으로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이 특성의 패시브 효과가 당신의 선택을 결정합니다.

실제 선택은 일반적으로 전투가 요구하는 것에 좌우됩니다. 수호 친화는 일반적으로 선택해야 할 특성이며, 다른 친화를 고를 상황은 흔치 않습니다.

조화 친화는 공대가 산개하는 전투에서 쓰일 수 있을지도 모르는데, 패시브 효과가 기술의 사거리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야성 친화는 많은 이동을 요구하는 전투에서 좋습니다.

*
기본 선택은 역시 수호 친화가 무난합니다. 만약 딜이 빡빡해 딜 지원을 한다면 조화 친화가 가장 적합하며 야성 친화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회드는 밀리 판정이 아니기 때문에 공대에 큰 위험을 자초할 수 있습니다.

4) 티어 4 (레벨 60) 특성들

거센 강타 - 대규모 휘감기 - 태풍

  • 거센 강타는 50초의 쿨을 가진 사용 기술로, 대상을 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모든 변신 폼에서 사용 가능.
  • 대규모 휘감기는 30초의 쿨을 가진 사용 기술로, 대상을 20초 동안 묶고, 속박 효과가 주위의 적들에게 퍼집니다. 묶인 대상에게 피해를 준다면 효과가 풀릴 수 있습니다. 모든 변신 폼에서 사용 가능.
  • 태풍은 30초의 쿨을 가진 사용 기술로, 15미터 이내의 모든 적을 당신 전방 원뿔형으로 밀어내고, 6초 동안 멀어지게 합니다. 모든 변신 폼에서 사용 가능.

이 특성들이 선택은 당신의 힐링 역할과 무관합니다. 당신은 그냥 가장 좋아하는 걸 고르거나, 네임드 메커니즘에 가장 잘 맞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즉, 태풍은 대부분의 전투에서 가장 유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티어 5 (레벨 75) 특성들

숲의 영혼 - 화신: 생명의 나무 - 재배

  • 숲의 영혼은 신속한 치유가 다음 재생이나 회복의 힐량을 200% 증가시키거나 다음 급속 성장의 힐량을 75% 증가시키는 버프를 주게 만듭니다.
  • 화신: 생명의 나무는 3분 쿨을 가진 사용 기술입니다. 30초 동안 지속되며, 모든 힐량을 15% 증가시키며 방어도도 120% 증가시키고, 변이 효과에 면역이 되게 만듭니다. 또한 몇몇 주문을 강화합니다.
    • 급속 성장이 추가로 두 대상에게 영향을 줍니다.
    • 재생이 즉시 시전됩니다.
    • 회복의 치유량이 50%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30% 감소합니다.
    • 휘감는 뿌리가 즉시 시전됩니다.
  • 재배는 회복의 대상을 치유할 때 대상의 체력이 60% 이하라면 6초의 도트힐을 부여하게 만듭니다.
숲의 영혼을 레이드 트라이에도 신화+ 던전에서도 기본 선택으로 추천합니다. 숲의 영혼을 쓸 때엔 버프를 급속 성장에 적용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대안으로 화신이 있습니다. 화신은 긴 전투나 (숲영급성보다 마나 소모 부담이 덜하기 때문에), 높은 피해가 들어온다고 예상할 수 있는 구간이 있는 전투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한 방이 강력한 구간을 상대해야 하는 신화 고단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재배는 공대원의 체력이 낮은 구간으로 떨어지는 전투, 특히 이런 상황이 꾸준히 일어나는 상황(우르속처럼)에서 좋은 선택입니다.

*
화신은 회복 중심의 특성 트리, 즉 소규모 그룹 컨텐츠에서 매우 강력합니다. 화신은 또한 다른 공대 쿨기가 절실하게 요구된다면 선택될 수도 있지만, 숲영을 찍었을 때 얻는 상당한 양의 지속 힐량을 포기하게 됩니다.

재배는 회복/특화 중심 특성 트리에서 아주 강력합니다. 소규모 컨텐츠에서 화신이 필요하지 않다면 가장 강력한 특성입니다. 번영이 너프되고 현재 레이드에선 재배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재배가 일반적인 선택이 되었습니다. 화신은 상황에 따라 좋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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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배는 버프를 받은 현재로선 아주 강력하며 초기 트라이에선 정말로 60% 이하로 지속될 가능성이 있고, 현재 레이드 구조상 재배가 발동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재배는 화합이 중심이 되는 특성 트리에서 싹틔우기와 함께 매우 좋을 수 있으며, 던전에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티어 6 (레벨 90) 특성들

봄꽃 - 내면의 평화 - 싹틔우기

  • 봄꽃은 꽃피우기로 치유받은 대상에게 6초 동안 도트힐을 부여합니다.
  • 내면의 평화는 평온의 쿨을 60초 감소시킵니다.
  • 싹틔우기는 동일한 대상에게 회복을 2번 걸 수 있게 만듭니다. 이미 대상에게 회복이 걸려 있을 때, 회복을 또 사용하면 두 번째 도트힐이 적용됩니다. 이 때 두 회복이 같은 대상에게 이미 걸려 있다면, 회복은 항상 남은 지속 시간이 더 짧은 회복을 초기화합니다.
트라이하는 네임드가 2분 주기로 높은 데미지가 들어온다면, 평온을 그에 맞게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내면의 평화를 찍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봄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봄꽃은 이동이 많이 필요한 네임드에선 꽃피우기를 계속 다시 까는 게 마나 소모량 때문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나쁜 선택이 된다는 걸 기억하세요.

싹틔우기는 탱힐에 전념하고 싶을 때 쓸 수 있고, 신화 고단에서는 가장 선호되는 특성입니다.

*
75 특성에서 언급했지만 싹틔우기는 특화 중심의 빌드에서 훌륭한 가치를 가지고, 던전에서 특히 가장 좋은 특성일 수 있습니다. 또한 탱커힐이나 단일힐에 집중해야 할 상황이라면 유용합니다.

현재 레이드에선 내면의 평화가 가장 강력합니다. 2분의 평온으로 힐량을 확실하게 챙길 수 있는 네임드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봄꽃이 좋고, 꽃피우기를 까는 효과가 낮고 평온 역시 쓰기 애매한 악몽의 용, 렌퍼럴과 같은 특성 네임드에서 싹틔우기는 강력합니다.


7) 티어 7 (레벨 100) 특성들

청명의 시간 - 돌나무껍질 - 번성

  • 청명의 시간은 청명의 전조가 다음 3회의 재생에 적용되게 합니다. (기존 1회 적용)
  • 돌나무껍질을 찍으면 무쇠껍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0초 감소시키고, 무쇠껍질이 도트힐의 효과를 20% 증가시킵니다.
  • 번성은 1분의 쿨을 가진 사용 기술입니다. 사용하면 60미터 내의 모든 자신의 도트힐의 지속 시간을 6초 연장시킵니다.

여기서 가장 좋은 특성은 명백하게 번성입니다. 몇몇 특정한 상황에서 돌나무껍질이 좋을 수 있는 상황이 있지만, 매우 드물 것입니다. 청명의 시간은 고를 가치가 없습니다.

*
청명의 시간은 명백하게 가장 약한 특성이고, 돌나무껍질은 탱커 외부 생존기가 자주, 더 강한 효과로 필요할 때 선택되며 실제 레이드에선 생각보다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번성은 모든 상황에서 놀랍도록 강력하지만, 특히 숲영 빌드와 잘 맞습니다. 추가적으로 회복을 재적용할 필요 없이 연장한다는 점에서 마나 절약 효과도 있습니다.

급속 성장의 힐량은 시간에 따라 줄어드는데, 이 때 번성은 번성을 사용한 시점에서부터 급속 성장의 힐량이 감소되도록 연장됩니다. 즉, 급속 성장의 성격을 고려할 때, 급속 성장을 쓰자마자 번성을 사용해야 가장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으며, 급성의 시간이 지나갈수록 번성을 통해 얻는 급성의 추가 힐량이 떨어집니다.


번성의 작동 방식이 바뀌어 번성을 사용한 순간 급속 성장의 치유량이 초기화됩니다. 번성을 언제 쓰든 실제 힐량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힐사이클 / 플레이스타일

회복 드루이드로서의 당신의 정확한 치유 플레이스타일은 어떤 대상을 당신이 힐해야 하는지에 달려 있고 (탱커냐 다수의 공대원이냐) 또한 공대가 받는 피해량이 얼마나 되고 어떤 유형인지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기에 명확한 힐사이클을 적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대신 가장 일반적인 상황에서 당신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주문을 사용해야 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4.1 단일 대상 치유

탱커를 힐할 때 (또는 지속 피해를 받는 특정 공대원을 힐할 때), 당신이 해야 하는 몇몇 일이 있습니다.

  • 꽃피우기를 대상(들) 아래에 유지하세요. 이상적으로는 세 명의 대상을 꽃피우기로 치유해야 하며, 어떤 경우에라도 최소 두 명은 치유되게 해야 합니다.
  • 피어나는 생명 (최대 한 명), 재생, 회복을 대상들에게 유지하세요. 이건 그들을 치유할 뿐만 아니라 당신이 특화를 통해 얻는 이익도 증가시킵니다.
  • 만약 대상이 이 도트힐로 힐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피해를 받는다면, 치유의 손길로 힐을 보충하세요.
  • 만약 그래도 피해량이 너무 높다면 (혹은 폭뎀을 받았다면), 안정화를 위해 신속한 치유를 대상에게 사용하세요.
  • 대상이 극도로 많은 양의 피해를 받고 있다면, 무쇠껍질을 사용해 대상이 피해량을 견딜 수 있게 도우세요.

피어나는 생명은 대상으로부터 효과가 만료될 때 막대한 양을 치유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당신이 피생을 재사용하기 전에 언제나 피생이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세요. 
(* 너무 빨리 피생을 쓰면 만료 효과가 터지지 않고, 70% 이상의 지속시간이 지났을 때 (남은 시간이 4.5초 이하) 사용해야 만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2 광역 / 공대 치유

공대를 치유할 때, 다음을 따라야 합니다.

  • 대상들 아래에 꽃피우기를 유지하세요. 이상적으로 세 대상을 꽃피우기로 치유해야 합니다. 
  • 피해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공대원에게 회복을 쓰세요.
  • 중간에서 높은 피해를 받는 구간이라면 급속 성장을 쓰세요.
  • 공대원의 체력이 갑자기 낮아졌다면, 신속한 치유로 그들을 치유하세요.

공대원을 이렇게 치유하는 동안, 탱커에게 당신의 도트힐을 유지하지 못하게 방해받는 일은 보통 없습니다. 이전 섹션에서 언급했듯이 당신은 탱커에게 도트힐을 유지해야만 합니다.

5. 쿨기의 사용

회복 드루이드는 기본적으로 2개의 힐 쿨기를 가집니다. 추가적으로 특성 선택에 따라 다른 것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신의 기본 쿨기는 이렇게 쓰여야 합니다:

  • 평온은 공대에 매우 많은 양의 치유가 필요할 때라면 언제든지 써야 합니다. 특정한 시간에 평온을 쓰도록 배정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다른 힐러들과 함께 로테이션으로 쓰이게 됩니다.
  • 무쇠껍질은 중요한 순간에 (주요 보스 기술이 막 시전되려고 할 때) 탱커가 받을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해 쓰여야 합니다. 그런 상황이 없다면, 피해를 받는 대상에게 그냥 사용해야 합니다. 이 기술을 특정 시점에 사용하도록 배정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다른 힐러와 탱커 자신의 쿨기와 함께 로테이션으로 쓰이게 됩니다.
  • 그하니르의 정수는 많은 도트힐을 뿌려 뒀다면 높은 광역 피해를 버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성으로 얻을 수 있는 쿨기와 기본 쿨기의 추가적인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의 세부적인 쿨기 사용 섹션에서 다루겠습니다.

6. 추가 읽기자료: 당신의 회복 드루이드를 마스터하기

회복 드루이드로서 옳게 플레이하는 것은 위의 주문들을 우리가 추천한 대로 사용하는 것에 달려있지만, 당신의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해해야 할 다른 것들이 있습니다.

6.1 당신의 주문 이해하기

당신의 치유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주문들의 강점과 약점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복은 즉시 시전되는 주기적인 힐로 대부분의 전투에 걸쳐 당신의 치유에서 아주 높은 비중을 담당하게 됩니다. 회복은 또한 즉시 작은 양의 힐을 제공합니다. 아주 비싼 주문은 아니며, 그러므로 오버힐이 되지 않는 한, 회복을 사용하는 것은 항상 마나 효율적입니다.

급속 성장은 7초에 걸쳐 가장 체력이 낮은 6명의 공대원을 치유하는 주문입니다. 도트힐 효과는 초기일수록 높고, 시간이 흐를수록 약해집니다. 급속 성장은 매우 많은 마나를 소모하며, 따라서 그 사용은 당신이 힐해야만 하는 매우 많은 폭딜이 들어오는 순간으로 제한되어야 합니다.

신속한 치유는 대상을 중간 정도로 치유합니다. 즉시 시전되며, 30초의 쿨을 가졌습니다. 갑자기 데미지가 들어올 때 반응하는 수단으로 훌륭합니다.

피어나는 생명은 동시에 한 대상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주기적인 치유 기술입니다. 당신은 탱커처럼 지속적인 피해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 언제나 피어나는 생명을 유지해야 합니다. 피어나는 생명이 만료될 때, 대상을 매우 많이 치유합니다. 즉 그것을 초기화하기 전에 만료 효과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치유의 손길은 상대적으로 마나 소모량이 낮지만 긴 시전 시간을 가진 주문으로, 대상을 적당히 높은 수준으로 치유합니다.

재생은 응급치료 기술입니다. 높은 마나 소모량과 짧은 캐스팅 시간을 가졌으며, 대상을 즉시 많은 양만큼, 그리고 12초에 걸쳐 적은 양으로 치유합니다.

6.2 발동 효과와 메커니즘

회복 드루이드로서 당신이 추적하고 그에 따라 반응해야 하는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데미지 유형에 따라 적절한 주문을 사용하는 것을 빼면, 이것이 당신이 최대한의 능력을 뽑기 위해 해야 할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2.1 특화: 화합

당신의 특화는 치유받을 대상이 그 시점에 보유한 당신의 도트힐 수에 따라 당신의 치유량을 높여 줍니다. 당신의 힐량이 얼마나 증가하게 될지는 당신의 특화 수치로 정해집니다.

6.2.2 번뜩임 발동

피어나는 생명의 틱마다 당신의 15초 이내 사용하는 다음 재생이 마나를 소모하지 않게 만드는 청명의 전조가 4%의 확률로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 효과를 받는 즉시, 재생을 공짜로 사용하도록 해서 다음 발동이 덮어써지지 않게 하세요.

6.2.3 이세라의 선물

이세라의 선물은 5초마다 당신의 최대 체력의 3%만큼 스스로를 치유하는 패시브 효과입니다. 만약 당신의 체력이 가득 차 있다면, 주위의 임의의 다친 아군을 치유하게 됩니다.

이 효과는 완전한 패시브로 당신 스스로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지만, 그냥 여기에 설명해야 할 것 같았습니다.

6.2.4 살아있는 씨앗

살아있는 씨앗은 비록 그 효과가 완전히 패시브이고 당신이 이 효과를 추적할 필요는 사실 전혀 없을 것이지만, 언급해야 합니다.

당신의 신속한 치유나 재생, 치유의 손길의 직접 치유 효과가 대상에게 극대화 효과를 일으켰다면, 당신은 대상에게 15초 동안 지속되는 버프를 남깁니다. 대상이 공격받으면 버프가 소모되고 처음 살아있는 씨앗을 발생시켰던 주문 치유량의 50%만큼 대상을 치유합니다.

말했듯이 이건 자동으로 일어나긴 하지만, 당신은 어쨌든 이 존재를 알아야 합니다.

6.3 세부적인 쿨기 사용

이 섹션에서는 당신의 쿨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더 자세히 설명할 것입니다.

6.3.1 평온

평온은 8초에 걸쳐 많은 양만큼 공대원을 치유하는 채널링 주문입니다. 아주 강력한 주문입니다. 매우 높은 공대 피해가 들어오는 때에 사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당신은 평온을 전체 시간 (혹은 적어도 그 시간에 매우 가깝게) 동안 채널링 할 수 있을 때 사용해야 합니다.

*
유물 무기 특성을 통해, 평온을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6.3.2 무쇠껍질

무쇠껍질은 탱커가 막대한 피해를 받을 때 단순히 탱커에게 사용하거나, 강력한 보스 기술의 대상이 된 다른 대상에게 사용해야 합니다.

6.3.3 티어 3 특성들

수호 친화는 당신에게 광포한 재생력 능력을 제공하고, 이 기술은 글쿨을 먹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막 많은 피해를 받았다면, 곰폼으로 변신해 광포한 재생력을 사용해서 빠르게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습니다.

6.3.4 티어 4 특성들

만약 숲의 영혼을 찍었다면, 신속한 치유를 사용한 후 시전하는 첫 재생, 회복, 급속 성장의 힐량이 막대한 수준으로 증가하는 버프를 얻습니다.

이 효과는 급속 성장과 결합할 때 가장 유용하며, 만약 공대가 많은 피해를 입었다면 신속한 치유를 사용해 급속 성장을 강화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그렇지 않은 때에는 (당신이 이 효과를 발동시켰지만 급속 성장을 쓸 필요가 없을 때) 그냥 다음 재생이나 회복을 강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화신: 생명의 나무는 네임드 전투 동안 가능한 많이, 화신이 자신을 가장 잘 도울 수 있을 것 같은 때에 언제든지 사용되어야 합니다. 화신 동안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당신이 화신을 사용한 상황에 크게 좌우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작업은 급속 성장을 쿨마다 사용하는 것입니다.


6.3.5 티어 7 특성들

번성은 당신의 모든 도트힐의 지속 시간을 6초 연장시키며, 이 주문은 당신의 도트힐이 다수의 플레이어에게 걸려 있을 때 아주 강력한 효과를 냅니다. 당신은 전투 내내 이 특성을 최대한으로 많이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래도 번성을 쓰기 가장 좋은 시점은 당신이 막 급속 성장을 사용한 시점입니다 (번성이 급속 성장의 도트힐을 연장시키기 때문입니다.)

* 그 외 쿨기

그하니르의 정수

그하니르의 정수는 유물 무기의 사용 효과입니다. 이 능력은 우리의 도트힐 효과의 틱 주기를 8초 동안 100% 빠르게 증가시킵니다. 오버힐이 없다고 가정하면, 이 효과는 본질적으로 우리의 모든 도트힐의 힐량을 2배로 늘려 줍니다. (** 적용되어 있는 도트힐의 지속 시간은 유지되지만,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 도트힐이 2배 빠르게 들어갑니다. 버프가 끝났을 때 남아있는 도트힐들의 주기는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1.5분의 쿨을 가졌으며, 이 능력은 네임드 내내 최대한 자주 사용되어야 합니다. 매우 강력한 광역 힐쿨기이며, 이상적으로는 (숲의 영혼을 찍었을 때엔 강화된) 급속 성장과 할 수 있는 한 많은 다른 도트힐들을 걸고 번성을 쓴 다음 그하니르의 정수를 쓰면 됩니다.


정신 자극

정신 자극은 아군 치유 전담이 10초 동안 마나를 소모하지 않고 주문을 사용하게 해줍니다. 군단의 새로운 힐링 모델에서 마나는 계속 관리해야 하는 자원이므로 아주 강력한 능력입니다. (** 딱히 눈에 띄는 아군이 없다면, 자기 자신에게 사용할 수 있으며 폭힐이 필요할 때 쓰면 가장 좋습니다.)

나무 껍질

나무 껍질은 우리의 개인 생존기입니다. 12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를 20% 줄여줍니다. 전투 동안 자주 이 능력을 사용해서 받는 피해를 줄이면, 그에 따라 자신을 치유해야 할 필요가 줄어 마나 소모량도 줄게 됩니다.

세나리온 수호물

티어 1 특성에서 세나리온 수호물을 찍었다면 쿨마다 많은 피해를 받는 (탱커 같은) 대상에게 사용하세요.


* 그 외 유틸기

질주
질주는 표범 변신 때만 쓸 수 있는 우리의 질주 능력입니다. 표범 상태에서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70% 증가시킵니다. 우리가 힐을 해야 할 때엔 이 능력을 쓸 수 없지만, 먼 거리를 빠르게 이용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휘감는 뿌리
휘감는 뿌리는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풀리는 군중 제어 효과입니다. 휘감는 뿌리의 대상은 30초까지 대상 지역에 묶입니다. 이 능력은 처치하기 전에 우선 군중 제어를 해둬야 하는 쫄이 많은 네임드에서 유용합니다.

우르솔의 회오리
우르솔의 회오리는 10초 동안 대상 지역에 유지되는 군중 제어 효과입니다. 회오리 안의 모든 적은 50% 느려집니다. 추가적으로 적이 처음으로 대상 지역 밖으로 나가려고 시도할 때, 다시 중앙으로 끌려갑니다. 이 효과는 밀치거나 끌어당겨질 수 있는 적에게만 유효합니다. 끌어당길 수 없는 적이라 해도 이감 효과는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환생
환생은 전투 부활 능력입니다. 우린 전투 부활 능력을 가진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이며, 이 능력은 누군가의 죽음으로 인해 레이드가 전멸하는 상황을 방지해주는 아주 유용한 기술입니다.


7. 스탯의 기본

회복 드루이드의 스탯 우선 순위는 이렇습니다:

레이드에서

  1. 지능
  2. 가속
  3. 치명타 및 극대화
  4. 특화
  5. 유연성
탱커힐 / 신화+ 에서

  1. 지능
  2. 가속
  3. 특화
  4. 치명타
  5. 유연성
가속, 치명타, 특화의 가치는 서로 매우 비슷하며, 특히 트라이 기간 동안에는 네임드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통계는 일반적인 상식, 인게임 테스트, 심크의 시뮬레이션으로 얻어진 것입니다.

8. 더 잘 이해하기

8.1 스탯 설명

지능은 당신의 주 스탯입니다. 당신은 이 스탯이 당신의 장비를 바꾸는 것을 결정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지능은 주문력을 제공해 당신의 치유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가속은 당신의 치유 주문의 캐스팅 시간을 낮추고 글쿨 또한 낮춰 중요합니다.

특화는 활성화된 도트힐의 개수에 따라 대상이 받는 치유량을 증가시킵니다.

치명타는 당신의 주문과 능력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유연성은 당신의 모든 피해량과 치유량을 증가시키고,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킵니다.


*
가속과 치명타는 정말 매우 근소한 차이를 보입니다. 만약 봄꽃이 아닌 내면의 평화 특성이 좋은 네임드라면 치명타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레이드에서 가속과 치타는 특화와 유연성보다 많이 좋고, 특화와 유연성의 가치는 비슷합니다. 그러나 던전이나 탱힐이 중요한 상황이라면 특화의 가치가 급격하게 올라, 특화가 가장 좋은 스탯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도 가속과 치타의 가치는 비슷하고, 유연성의 가치는 여전히 낮습니다. 
그러나 던전에서 특화가 가장 좋은 스탯인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습니다. 위의 우선 순위도 가속을 여전히 우선하죠.
힐이 부족하지 않다면 특화의 가치는 던전에서 더 떨어집니다. 힐만 봐도 결국 특화가 정말 더 좋은지는 특성에 따라, 상황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즉 다시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레이드에서의 스탯 순위: 지능 >>> 가속 > 치명타 >> 유연성 > 특화
    1. 가속 - 1.3
    2. 치명타 - 1.25
    3. 유연성 - 1.05
    4. 특화 - 1
    • 대략적으로 각 스탯 1이 이 정도 가치를 가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던전에서의 스탯 순위: 지능 >>> 특화 > 가속 > 치명타 >> 유연성


*
이하의 내용은 다른 가이드의 내용이며, 위 가이드에서 빠진 내용을 보충하고 더 상세히 설명하기 위한 글입니다.

회드 기술의 우선 순위

  • 항상 현재 탱킹 중인 탱커에게 피어나는 생명과 회복을 유지하세요. 탱커가 아니라도 높은 피해를 받는 대상에게 피어나는 생명을 걸어줄 수도 있습니다.
  • 꽃피우기를 항상 유지하세요. 일반적으로 밀리 진형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지만, 원거리 그룹이 높은 공대 피해를 받는 상태로 뭉쳐 있다면 그 곳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 숲의 영혼 특성을 찍었다면, 신치를 쿨마다 사용한 후 급속 성장을 연계하세요. 몇 초 후에 공대 피해가 들어온다면 신치를 잠시 아낄 수도 있습니다.
  • 재생으로 청명의 전조 버프를 사용하세요. 아무도 체력이 낮지 않다면, 탱커나 디버프를 받는 플레이어에게 사용해서 그 플레이어에게 특화 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 숲영 특성을 찍지 않았다면, 다수의 공대원이 피해를 받을 때 급속 성장을 사용하세요.
  • 숲영 특성을 찍지 않았다면, 중간 이상의 피해를 받은 아군에게 신치를 사용하세요.
  • 피해를 받고 있거나, 곧 받게 될 대상에게 회복을 퍼뜨리세요. 이런 식으로 회복을 공대 힐링에 있어 필러처럼 사용하세요.
  • 단일 대상 치유로는, 치유의 손길을 필러로 사용하세요.
  • 아무 피해가 들어오지 않는 기간 동안 태양의 일격을 사용하세요.



티어 19 세트 효과 ***

--------- 티어 효과는 베타 버전과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
(이전 티어 효과는 숲영-번영과 크게 시너지를 내는 효과였지만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티어 19 세트 효과는 위 기술 우선 순위를 크게 바꾸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짚어야 할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먼저, 우리의 4셋 효과는 회복이 낮은 확률로 복제되게 합니다. 따라서 싹틔우기나 재배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면이 있습니다. 전투마다 평균적으로 10% 수준의 추가 회복을 얻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른 요소로 엘룬의 눈물석과 대드루이드의 힘이 있습니다. 

2셋 효과는 급속 성장이 일시적으로 특화를 3000 증가시키는데, 회복 드루이드의 플레이 방식에 별다른 변화를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는 단순한 버프 효과입니다.

*



유물 무기 특성

그하니르의 주 경로는 우선 꿈나그네를 향해 따라가는 것입니다. 이 길을 따라 당신은 자연의 활력, 숲감시자, 자연의 정수, 놀드랏실의 정수를 얻게 됩니다. 이 경로로 가는 것은 초기 유물력으로 당신의 힐량을 극대화시킵니다. 꿈나그네에 도달하면 평온한 마음으로 내려가면서, 고대의 갑옷, 세계수의 축복을 얻게 됩니다. 두 가지 금테 특성을 얻었다면, 다시 시작 지점으로 돌아와서 자연 주입, 끈기, 고대의 지식을 찍고 대드루이드의 힘을 얻으면 됩니다.

모든 금테 특성을 다 얻었다면, 중간 지점의 자연 치유, 그하니르의 꽃, 세계수의 씨앗을 순서대로 채워가며 마지막으로 변신의 징표를 찍으면 됩니다.

시작



다음



다음



만약 영웅/신화 레이드를 뛸 생각이 없고, 초반에 가능한 가장 높은 힐량을 얻는 것에 관심이 없다면, 아래로 내려가 대드루이드의 힘을 먼저 찍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마나를 절약하는 라인을 초반에 탈 수 있습니다. (자연 주입, 끈기, 고대의 지식) 이러면 당신의 마나 관리는 훨씬 많이 쉬워집니다.

**
평온한 마음은 평온을 이동하며 쓰게 해주는 훌륭한 특성이지만, 꿈나그네의 버프로 인해 꿈나그네가 주는 지속 힐량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만약 초기 레이드에서 무빙 평온 없이는 너무 힘들다 싶으면  평온한 마음에 조금 더 일찍 도달하고 싶을 수도 있겠지만, 너무 많은 길을 돌아가며 또한 많은 힐량 상승을 잃기 때문에 대부분의 회드 연구자들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성물

어떤 성물을 선택할지 고를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템 레벨입니다. 어떤 유물 특성을 올려주는 지와 무관히 템렙이 높은 걸 골라야 합니다. 같은 템렙이라면, 내용이 중요해집니다. (* 순서가 우선 순위는 아닙니다.)

  1. 고대의 지식은 아래 첨부한 유물 무기 특성 경로에서 첫 번째 (* 마나 관리가 아닌 힐량을 선택)를 선택했다면 마나 문제를 완화시켜 주고, 일반적으로도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2. 자연 주입은 마나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급속 성장을 자주 사용할 때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3. 숲감시자는 단순한 힐량 증가입니다.
  4. 놀드랏실의 정수는 공대원이 주로 꽃피우기 안에 있어준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5. 자연 치유는 신속한 치유를 훨씬 좋은 단일 힐 기술로 만듭니다.
  6. 끈기는 다른 걸 강화할 필요가 없을 때 좋은 선택입니다. 
마나가 부족하다면 마나와 관련된 두 성물을 쓸 수 있습니다.
숲감시자,끈기, 놀드랏실의 정수, 자연 치유는 모두 힐량과 관계됩니다. 놀드랏실의 정수와 자연 치유의 힐량 상승은 일반적으로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숲감시자와 끈기는 힐 내역에 따라 힐량 상승분이 달라질 것입니다.
 
이것과 관련된 성물이 하나도 없을 때, 고대의 갑옷이나 세계수의 씨앗은 사소한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전설 장비

전설 장비는 895의 템렙을 가지므로 정말 강력합니다. 이렇게 강력하기 때문에 언제나 다른 아이템보다 우선해 착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설 장비는 동시에 하나만 착용할 수 있습니다 ( 이 개수 제한은 군단 동안 완화됩니다). 전설 장비의 위력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제한보다 많은 전설템이 있다면 무엇을 낄지 골라야 합니다.


이코레이스, 천지의 창조자 (가슴) - 이 전설템은 친화 특성의 패시브 효과와 이세라의 선물 효과를 50%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좋지만, 우리가 쓸 수 있는 다른 전설템보다는 많이 약합니다. 그러나 모든 전문화에서 착용할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트라이 때엔 두꺼운 가죽의 성능을 높여 좋은 전설템입니다.

엘룬의 눈물석 (반지) - 이 전설템은 급속 성장이 20% 확률로 치유받은 대상에게 회복을 적용하게 해줍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건 우리가 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전설템입니다. 공짜 회복을 걸어 우리에게 편리함과 마나 절약 효과를 주는 동시에, 공대에 걸리는 특화 스택의 평균 수를 확보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추가적으로 이 전설은 꿈나그네 유물 특성과 시너지도 있습니다.

혼합의 정수 (발) - 이 전설템은 체력이 50% 이하인 대상이 받는 평온 치유량을 50% 증가시켜줍니다. 상황에 따라 이 아이템은 유용합니다. 평온이 공대원이 낮은 체력일 때 사용되어 공대원을 살리는 용도로 쓰이는 네임드에서 이 전설템은 매우 강력합니다. 추가적으로 이 전설템의 가치는 내면의 평화 특성을 찍는 상황에서 올라갑니다. 그러나 평온이 별로 급박하지 않은 상황에서 쓰이는 전투라면 이 전설템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또한 평온은 이미 공대원을 빠르게 살릴 수 있으므로 이 전설템도 약하단 평가를 받습니다.

에드라이스, 아그레이아의 결속 (손목) - 이 전설템은 대상에게 신속한 치유를 사용하면 대상에게 걸려 있던 모든 자신의 도트힐 효과가 연장되게 해줍니다. 주로 이 아이템은 탱커 힐에 집중하는 전설템으로, 세나리온 수호물과 결합하면 아주 강력한 탱힐 능력을 갖게 됩니다. 이 아이템은 1번의 글쿨과 아주 적은 마나 소모량으로 대상에 걸린 당신의 모든 도트힐을 연장시켜줍니다. 추가적으로 이건 다른 대상들에게 평균 특화 스택을 증가시킬 수 있는 몇 개의 추가적인 글쿨을 허락합니다. 이 전설템은 탱힐이 힘든 네임드나 던전처럼 소규모의 인스턴스에서 가치를 보입니다.

아만툴의 지혜 (어깨) - 이 전설템은 회복이 만피인 대상을 힐하게 될 때 회복이 최대 지속시간으로 초기화되게 만듭니다. 그러나 이 효과는 대상이 피해를 받거나, 아무런 피해를 받지 않아도 10초가 지나면 취소됩니다. 이건 들어올 데미지를 예상해 공대원에게 회복을 거는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또한, 어느 시점에든지 동시에 공대원에게 걸려 있는 회복의 최대량을 늘리도록 해줍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전투는 지속적인 피해를 포함하기 때문에, 이 전설템은 일반적으로 적은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따라서 굉장히 네임드를 타는 전설템이며, 잘 쓰기 위해선 그 네임드를 아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암흑 티탄의 조언 (허리) - 이 전설템은 피어나는 생명의 피어남 효과를 200% 증가시킵니다. 피어남 효과를 엄청나게 강하게 만들어주는 탱힐에 유용한 전설템입니다. 이 전설템이 그 자체로 매우 좋아 보이긴 하지만, 군단 초기 시점에 우리가 착용할 수 있는 전설템의 수는 제한되어 있으며, 다른 전설템이 단순히 이 아이템보다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약한 전설템입니다. 게다가 이미 피어남 힐량은 피어나는 생명이 만료될 시점에서 자주 오버힐이 됩니다.

프라이다즈, 사바릭의 최고 걸작 (목) - 이 전설템은 5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으면 30초 동안 당신의 최대 체력의 25%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제공합니다. 전설템이 우리의 자체적인 힐량을 증가시키지는 않지만, 어쩌면 당신이 상당히 증가한 유효 체력을 이용해 몇 가지 메커니즘을 씹어버릴 수 있는 네임드에서는 유용할지도 모릅니다. 트라이 기간에서 생존성을 높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세푸즈의 비밀은 회드의 PVE와 무관합니다.  7.1.5에서 버프를 받아 해제로도 발동합니다. 따라서 해제가 계속 요구되는 네임드라면 막대한 가속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다시 정리하면 일반적으로 엘룬의 눈물석은 레이드에서 가장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다양한데, 아만툴의 지혜나 혼합의 정수가 일반적인 공대힐에 괜찮을 수 있습니다. 만약 던전이나 탱힐에 집중한다면 에드라이스가 가장 좋을 수 있고, 추가적으로 암흑 티탄의 조언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7.1.5 패치 전 일반적으로 레이드에서 강력함의 순위는 엘룬 > 혼합 > 에드라이스 >>> 이코레이스 > 암흑 티탄 순입니다.
쐐기에서는 에드라이스와 암흑 티탄이 가장 강력하다고 평가받습니다.


장신구

눈여겨볼 만한 레이드 이전의 장신구들이 몇 개 있습니다. 순위를 매기기는 어렵고, 서로 다른 상황에서 가치가 드러납니다.

  • 짜고 남은 거미줄 (보랏빛 요새 침공)은 아주 강력하며, 템렙에 따라서는 에메랄드의 악몽 장신구보다 좋을 수도 있습니다.
  • 오목 반사 렌즈 (감시관의 금고)는 훌륭한 힐량 관련 장신구 입니다.
  • 용기의 뿔피리 (용맹의 전당) 또한 훌륭한 힐량 관련 장신구이며 큰 쿨기를 추가적으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시간의 파편 (비전로)은 좋은 효과를 가졌고, 별 한 가닥 (별의 궁정)을 얻어 세트 효과를 완성한다면 훨씬 더 좋아집니다.
  • 엄숙한 밤의 영약 (별의 궁정) 또한 좋은 선택지이지만, 앞서 언급한 것보다는 좋지 않아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나글파르 뱃삯 (영혼의 아귀), 축성의 티끌 (용맹의 전당), 병 속의 태풍 (아즈샤라의 눈), 황천 해독제 (비전로), 만족을 모르는 욕망의 보석 (보랏빛 요새 침공), 공허의 방첨탑 (보랏빛 요새 침공)은 위 리스트의 장신구가 없을 때 쓸 수 있는 훌륭한 선택지들입니다. 마나 회복을 위해서라면 융합체의 일곱 번째 척추뼈 (검은 떼까마귀 요새)를 쓸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힐량용 장신구가 더 나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에메랄드의 악몽은 4개의 장신구를 드랍합니다. 향상된 감각 (우르속)과 악몽 안개 약병 (악몽의 용)은 다른 둘보다 훨씬 좋은 장신구들입니다. 세나리우스의 뿔피리 (세나리우스)는 공격대가 뭉친 진형에서만 쓸모가 있고, 강제된 고독의 고치 (엘레레스 렌퍼럴)는 마나 문제가 심각할 때에만 쓰여야 합니다.

하지만 에메랄드의 악몽 장신구들이 반드시 던전 장신구보다 더 좋은 건 아니며, 아이템 레벨에 따라 다릅니다.

**


----------
7/20 전설템, 유물 무기, 그 외 세부적인 사항 추가 완료

8/30 아이시베인스에 군단에 맞게 새롭게 변경된 부분들이 있어 그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주로 특성에 관련된 것이고, 유물 무기나 전설 등도 조금씩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물 특성을 찍는 경로는 다양하지만, 제 글의 토대가 된 아이시베인스 가이드 원문 작성자 소니가 추천하는 유물 특성 경로도 아래 첨부합니다. 가이드 위에 첨부한 것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일반적인 선택으로 추천


힐량을 포기하고 마나 관리를 쉽게 하는 경로



11/30 번성 및 번영/재배 등의 수정 사항 및 최근 동향 반영

Lv84 두산우1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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