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근딜_야성] [군단] 딜야드 PVE 가이드

아이콘 Magrek
댓글: 133 개
조회: 48945
추천: 131
2016-09-27 04:53:25

 

 

안녕하세요

아즈샤라의 야성드루이드를 플레이하고있는 Magrek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본적인 딜야드 PVE 가이드와 제가 사용중인 애드온에대한 정보를 써볼 예정입니다.

 

 

 

1. 스텟

 

 

우선 순위: 민첩 > 특화 > 크리 > 유연 > 가속

 

* 군단 초기까지만해도 크리가 특화를 앞서고 있었지만, 도려내기 복사 특성과 도려내기 3성물 및 단일의 극대화로인한 스텟 가중치의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크리는 기력회복속도가 느려 버블수급이 힘든 야드에게는 정말 좋은 스텟이기 때문에 템을 셋팅하시면서 특화와 크리가 모두 붙은 장비착용 파밍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템렙으로 인한 민첩차이는 무시할 수 없기때문에 템렙이 크게 높다면 템렙 높은템을 착용하셔야 합니다.)

 

 

2. 특성

 

 

15렙 특성: 포식자-피냄새-달바라기

 

* 레이드에서 단일과 다중타겟에 모두 뛰어난 달바라기입니다. 달바라기의 또 다른 장점은 낮은 기력 소모기이며 출혈 도트가 아니라서 피투성이 손길을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이 되지 않는 다면 3버블에서 피손을 띄우고 갈퀴 달섬 도려 이런식으로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 피냄새는 특정 셋팅, 광구간, 극단일 보스전에서 좋을수 있습니다.

 

* 포식자의 경우 피가 적은 쫄이 많이 나오는 경우 지속되는 호분 초기화로 꽤 쓸만한 특성입니다.

 

30렙 특성: 소생-야수 탈주-야생의 돌진

 

* 야수 탈주는 야생의 돌진보다 긴 쿨을 가지고 있지만 위험으로 부터 벗어나거나 원하는 지역으로의 신속한 이동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소생은 무빙이 없는 곳에서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 야생의 돌진은 일정 거리이상에서 주기적으로 몹을 처리해야할때 좋습니다.

 

45렙 특성: 조화 친화-수호 친화-회복 친화

 

* 조화 친화는 기본 사거리 증가로 레이드에서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우르속에서의 다른 밀리와는 다른 안전한 칼끝딜과 타 보스에서의 다중 도트의 편의성, 일기노스에서 난타, 휘둘러치기의 사거리증가로인한 DPS상승, 자비우스에서 쫄바닥을 먹거나 시선집중 대상자 가로막기하면서 딜을 할 수 있는 사거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장점은 많습니다. 그리고 조드 변신으로 조화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데 밀리 특성상 딜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딜로스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렌퍼럴에서 거미가 위로 올라가거나 디버프 대상자가 되었을때 빠지면서 조드로 변신하여 달섬, 태불, 별폭, 별쇄와 같이 딜로스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수호 친화는 생존력을 높여 주는 특성입니다. 피해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거나 레이드 초기 트라이기간에는 좋을 수 있지만 DPS만을 본다면 조화 친화가 최선의 선택입니다.

 

60렙 특성: 거센 강타-대규모 휘감기-태풍

 

* 공략에따라 유동적으로 변경하여 사용합니다.

 

75렙 특성: 숲의 영혼-화신: 밀림의 왕-야생의 포효

 

* 야생의 포효는 지속적인 전투, 단일, 광역 등 다양한 방면으로 가장 좋은 특성입니다. 또한 야드에겐 부스팅 개념이 아직 남고, 도려내기 복사 유물 특성과 도려내기 3성물 고정으로 인한 도려내기 출혈 데미지의 극대화로 시너지가 가장 좋기 때문에 최선의 선택입니다.

* 화신: 밀림의 왕은 버프가 지속되는 시간동안에는 가장 좋은 DPS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앞서 말했지만 딜링 매커니즘의 변화로 특정 상황이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이번 핵심 유물 특성은 화신을 사용한다면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90렙 특성: 칼날이빨-삐죽삐죽한 상처-엘룬의 인도

 

* 3개의 특성중 삐죽삐죽한 상처 특성이 DPS 상승에 가장 좋습니다.

 

100렙 특성: 잔혹한 베기-피투성이 손길-청명의 시간

 

* 피투성이 손길은 단일DPS에서 가장 좋은 특성입니다. 또한 유물 무기 특성과도 시너지가 가장 좋습니다.

 

* 잔혹한 베기는 3스텍 충전 스킬로 순간광딜에서 좋은 DPS를 보여주어 특정 상황에서 좋을 수 있습니다.

 

 

3. 유물

 

 

금테 찍는 순서: 아샤메인의 이빨 -> 상처 악화 -> 어둠의 난타

 

* 3소켓 모두 도려내기 성물을 사용합니다.

 

* 아샤메인의 이빨은 이번 유물 무기 최고의 특성입니다. 이 유물 특성을 찍고 영던이나 신던에서 테스트 해봤을때 생각보다 많이 낮은 확률과 도려내기 지속시간이 낮을때 터지는 경우 때문에 실망하신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가는  레이드에서 발휘됩니다. 전투 지속시간이 긴 레이드에서는 전투시간이 짧은 영던과 신던에서와는 조금 다른 딜싸이클을 돌려 (영던에서는 전투시간이 짧고, 마격도 짧기 때문에  도려내기 복사를 유도한 딜싸이클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도트리필 타이밍이나 스킬 활용이 달라 집니다.) 높은 지속시간의 도려내기 복사유도와 보스피 25%미만 마격타임때 강력한 도려내기 복사로 인해서 더욱 강력해진 단일과 마격 타임의 야드가 되었습니다.

 

 

4. 오프닝 딜싸이클

 

치유의 손길(곧 바뀔 재생)->은신->1초 물약->갈퀴->달섬->광폭화+장신구+종특 등->야포->호분->아샤메인의 광기->칼발(5버블, 또는 달섬을 리필하고 칼발로 5버블 채워도됨)->(만약 자연의 신속함이 떳다면 치유의 손길)->도려내기->갈퀴(앞에 은신 상태에서의 갈퀴가 들어가서 굉장히 아까운 상황입니다. 초반 블러드 상태이거나 야수의 분노가 잘 발동되었다면 리필하지 않고, 뒤에 피투성이가 들어간 갈퀴로 리필합니다.)->달섬(앞에 달섬을 사용하지 않았다면)->칼발(5버블)->치유의 손길->도려내기(만약 야포의 지속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야포를 사용, 보통 도려내기를 사용하는 경우은 극 초반 갈퀴 달섬이 3~4버블을 수급했을때 가능한 싸이클입니다.)->이후 기본적인 딜싸이클

 

* 초반버블수급의 상황에 따라서 초반 오프닝은 바뀔 수 있습니다.

 

* 첫 갈퀴 후 달섬을 사용하고 야포를 사용하는 이유는 보다 높은 확률로 야신을 띄우기 위해서 입니다.

 

* 핑크색으로 도려내기 한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도려내기 지속시간이 많이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도려내기를 넣는 것에 의문을 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 전 도려내기가 피투성이 손길이 없는 도려내기라면 당연히 덮어 씌우는게 맞는거고 문제는 피투성이손길+호분까지 결합된 도려내기 임에도 제가 저 부분에서 도려내기를 넣는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만약, 첫 야포에 야신이 발동되고 첫도려에 호분+피투성이가 들어간 도려내기 복사가 발동된경우 흉포를 시전하는것이 이득)

 첫째, 도려내기 복사 유물특성입니다. 도려내기 복사는 부스팅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기존 도려내기 남은 시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초반 광폭화 타이밍은 버블 수급 스킬을 자주 사용하는 구간입니다. 그 말은 즉 이 구간에서는 도려내기 복사가 다른 구간에 비해서 발동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 의미합니다. 또한 저 타이밍에 도려내기는 호분버프가 지속되는 구간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일 강력한 도려내기를 가장 긴 시간의 도려내기로 덮어 씌워, 지속시간이 길고 강력한 도려내기 복사를 띄우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해서 도려내기를 사용합니다.

 둘째, 삐죽 특성입니다. 삐죽 특성으로 인한 도트의 지속 시간이 짧아 졌고, 도트를 더 자주 리필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원래는 지속시간 30프로 미만의 시간에서 리필 하는 것이 맞지만, 드군때처럼 티어효과로 인한 기력 수급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야포의 기력소모 증가와 지속시간이 감소가 된 군단에서 원활한 딜싸이클을 위해서 입니다. 또한 위와 같은 이유로 도려내기 복사를 최대 지속시간으로 하기 위함입니다.

 셋째, 야생의 포효의 기력소모 증가, 지속시간 감소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딜싸이클이 빠듯해졌기 때문입니다.

 

 

5. 기본 딜 싸이클

 

기본

 

* 야포, 도려, 갈퀴, (달바라기 특성이라면) 달섬을 모두 유지, 리필은 전체 지속 시간의 30프로 이내의 시간이 남았을때 리필시 손해를 보지 않고 리필 할 수 있습니다.

 

* 4~5버블 피손 띄우기 (4~5버블 피손을 띄어 도려내기, 갈퀴에 적용시켜야 합니다. 아샤메인의 경우 기력소모없이 3버블을 즉시 수급해주는 스킬이기 때문에 5버블에서 버블 소모기로 피손하나 소모후 갈퀴->달섬->치유의 손길->아샤메인의 광기->5버블 소모기 이런식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달섬과 갈퀴는 지속시간에 따라서 바뀔 수 있습니다.)

 

* 기력50 흉포사용 (청명 25기력 흉포는 50기력 흉포데미지랑 같습니다)

 

* 5버블을 모아 놓고 피손을 띄운상태에서 장신구나 청명이뜨지않았다면 기력을 킵해서 다음 야신을 띄우기쉽게 유도

 

* (화신 특성이라면) 화신이 끝나기전 지속시간과 상관 없이 갈퀴 리필 (피투성이+호분+야포가 들어간 갈퀴보다 화신 갈퀴가 더 강력함)

 

* 아샤메인의 광기 최대한 사용 (되도록 피손이나 호분같이 부스팅이 가능할때 사용)

->아샤메인의 광기는 강력한 데미지도 있지만 기력을 소모하지않고 3버블을 바로 수급해주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예를 들어 야포가 5초, 도려내기 5초와 같이 비슷하게 낮은 지속시간이 남았을때 현재 가지고 있는 버블로는 야포 혹은 도려내기를 사용하고, 빠르게 아샤메인의 광기로 버블을 수급하여 야포 혹은 도려내기를 단 기간안에 리필하여 딜싸이클을 원활히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렇게 돌리면서 아샤메인의 광기에 피투성이 손길 버프가 들어가도록 해야합니다. 만약 이 경우 호랑이의 분노가 있고, 야포 지속시간내에 아샤메인의 광기를 넣을 수 있다면 호분으로 5버블 도려내기를 넣고 호분+피투성이손길+야포가 들어간 아샤메인의 광기를 사용후 야포를 리필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만약 호분도 없고 아샤메인의 광기 스킬도 없는 상황이라면 도려내기를 먼저 리필 후 낮은 버블로 야포를 리필 합니다. 야드는 강력한 스킬에 피투성이를 넣어야 하며 이렇게 다양한 변수에 대처를 가능하게 연습해야 합니다.

 

* 호랑이의 분노 최대한 사용 (기력이 넘치지 않게 호분을 사용하기전 기력을 최대한 소모합니다.)

 

* 달섬은 출혈이 아니라 피투성이 손길효과는 못 받지만 야포와 호분에는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원래 박혀있는 달섬보다 15프로 이상 강력한 달섬이라면 리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상황> 야포의 지속시간이 어느정도 남아있고, 갈퀴의 지속시간은 거의 끝나가고, 가장 강력한 도려내기가 박혀있는 상태인데 현재 사용할 5버블 피투성이 도려내기를 사용하여 리필 하기엔 기존 도려내기의 지속시간이 정말 애매한 경우

->5버블 이지만 갈퀴를 사용, (달섬도 마찬가지) 후 기존 도려내기 틱 이득을 본후 리필 (만약 기다리다가 기력이 넘치는 상황이 온다면

첫번째 방법, 흉포를 박고 갈퀴 달섬 리필후 도려내기를 리필

두번째 방법, 도려내기를 그냥 리필

위 같은 방법은 개인의 선택입니다. 만약 첫번째 방법처럼 흉포를 먼저 넣는다면 기존도려내기 지속시간은 짧은 상태인데 이후 도려내기리필을 위한 버블 수급기로 인해 발동되는 낮은 지속시간의 도려내기 복사로 인한 손해 발생, 두번째 방법처럼 그냥 도려내기 리필시 지속시간 손해와 도려내기 데미지 손해 발생, 하지만 만약 리필로 인한 길어진 도려내기에 복사 발동이 된다면 DPS이득, 이와 같은 것은 개인 선택이며 상황마다 다르므로 연습이 필요합니다.)

 

* 도트를 리필 할 이유가 없다면 흉포를 사용 하거나 기력을 모아두기 (야드는 기력클래스 이므로 타겟을 잡고 평타를 때리고 있고 기력이 100이 넘지않는다면 DPS 손실이 없고, 오히려 모아둔 기력으로 다음 상황에 빠른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력을 모으는 것은 중요합니다.)

 

* 광폭화는 기력이 최소 반 이상이나 호분이 있을때 사용하며, 최대한 호분, 쿨기 등 버프가 있을때 사용

 

* 야포와 도려내기 모두 지속시간이 여유가 있거나 기력수급기(ex호분, 발동형 가속장신구,블러드 등등)가 있으면 흉포 사용 (흉포는 이 처럼 확실한 타이밍이거나, 25프로 이하가 아니라면 잘 쓰지 않습니다.)

 

* 타겟피 25프로 미만의 경우 도려내기는 흉포로 리필 (이 경우 만약 기존 도려내기가 호분+피손+야포 도려내기인데 1버블 흉포로 리필해도 기존의 도려내기 데미지로 리필 가능함)

 

* <중요>야포, 갈퀴, 달섬 모두 지속시간이 충분하고 5버블을 모아 피손을 띄워 도려내기를 리필 할려고 한다면 바로 리필 하지 않고 기력을 최대한 킵해 놓았다가, 도려내기를 리필하고 빠른 버블 수급기로 지속시간이 긴 도려내기 복사 유도

 

3타겟 딜 싸이클

 

갈퀴를 전부 걸어주고 (돌리는 과정에서 청명이 뜬다면 난타)->달섬을 전부 걸어 주고(5버블이 모였다면 가장 피가 많은 혹은 점사대상에 도려내기, 만약 피가 적다면 흉포)->5버블이 모였을시 버블 소모기->휘둘러치기로 버블 수급->갈퀴+달섬 다시 리필->이후 반복

 

* 3타겟이상의 경우 칼발대신 취둘러치기를 사용하여 버블을 수급합니다.

* 난타는 최대한 청명 버프가 있을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많은 타겟 딜 싸이클

 

휘둘러치기가 출혈 도트가 박혀 있는 몹한테 증뎀이 있습니다 때문에 선 난타후 휘둘러치기를 해줍니다. 지속적인 광이라면 중간중간에 쌓인 5버블을 피가 많거나 점사대상에게 도려내기->이후 난타 휘둘러치기를 반복합니다.

 

* 이 경우 최대한 난타에 피손을 적용 시킵니다.

* 만약 비전로에 증식하는 슬라임처럼 금방 죽는 많은 쫄의 경우 치손으로 인한 글쿨은 오히려 딜로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하지 않습니다.

 

5. 도핑 및 마부 보석

 

영약: 일곱 번째 악마의 영약

요리: 특화요리

물약: 옛 전쟁의 물약

마부: 목-> 숨은 사티로스의 징표

         등-> 민첩

         반지-> 특화

보석: 특화보석, 1개의 민첩보석

 

 

6. 매크로

 

1.재생연타해도 폼이 풀리지않는매크로,마우스오버기능

#showtooltip
/run if InCombatLockdown() then SetCVar("autounshift",0) end
/cast [@mouseover,help][help][@player]재생
/console autounshift 1

 

2.대상의 대상에게 재생,마우스오버기능

#showtooltip
/cast [@mouseover,help,nodead][talent:6/2,@targettarget,help,nodead][help][@player]재생

 

 

7. 사용중인 애드온

 

FindParty (파티 쉽게 찾기)

Addon control panel (와우 내부에서 애드온 조절)

Auctionator (경매장 유용 애드온)

Bigwigs (보스 경보)

Littlewigs (영던에서의 보스경보)

Chatter (채팅 애드온)

Classtimer (도트 같이 초단위로 중요하지 않은 스킬의 직관적인 파악을 위해 사용)

Dominos (액션바 변경 애드온)

eAlign (격자 애드온)

ErrorFilter (에러 메세지 삭제)

Exorsus Raid Tools (레이드에서 유용한 애드온)

FeralDotDamage (도트의 남은 지속시간 및 현재 적용되어있는 도트의 부스팅 유무를 알수 있음)

Mapster (지도 애드온)

MoveAnything (블리자드 기본 인터페이스 이동, 엑스트라버튼과 같은 것 이동가능)

OmniCC (쿨 다운 표시)

Postal (우편 애드온)

Quartz (시전바 애드온)

RangeDisplay (거리 표시 애드온)

ShdowUnitFreame (유닛프레임, 무엇보다 다중보스 도트관리의 편리)

SimpleComboPoints (심플한 디자인의 버블바)

Skada (미터기)

TellMeWhen (자신의 버프, 디버프 또는 스킬의 쿨다운 등 위크오라와 함께 엄청난 범용성을 자랑하는 애드온)

TidyNamePlates (이름표 애드온)

인벤레이드프레임 (공격대 레이드 프레임 애드온)

 

저에게 있어서 야드를 플레이할때 가장 중요한 애드온은

FeralDotDamge 와 TellMeWhen 입니다.

 

*FeralDotDamge를 사용하기전 Affdots로 도트의 세기를 알 수 있었지만 업데이트가 되지않아서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 애드온은 기존도트의 세기와 내가 넣을 도트의 세기를 실시간으로 비교해주기 때문에 도트관리면에서 굉장히 편합니다. 야드 유저라면 꼭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TellMeWhen은 야드 유저가 아니라도 한번 설정하는 법을 알면 굉장히 편리한 애드온입니다. 보통 야드설정으로는 호분, 광폭화, 장신구 등 버프 및 디버프에 자주 사용합니다.

 

 

8. 글을 마무리 하며

 

이 글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반영 되었습니다. 따라서 결코 정답이 아닙니다. 오프닝과 중간 딜싸이클 모두 현재 남아있는 기력, 버블, 버프의 상태, 쿨기의 상태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변화하기때문에 정석은 없습니다. 야드딜의 핵심은 효율적인 도트관리버블관리 그리고 한정적인 자원 관리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것 같습니다. 야드는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초보분들이 처음 접하면 어렵다고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연습을 한다면 결코 어렵지 않은 직업인것 같습니다.

 

질문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ps) 현실크리로인해서 더 이상의 공략 수정과 피드백은 불가능 할것 같습니다.ㅠ 악몽 1주차가 마지막 레이드가 되었습니다.ㅠㅠ 복귀 했을때는 고풍야가 아니길....

Lv75 Magrek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