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1줄 요약
- 무법이 쐐기에서 약할 수 밖에 없는 버그가 오래 전부터 있었고, 지금도 있음.
최근 라벤홀트에서 이상할 정도로 쐐기에서 딜이 약해진 것 같다는 보고가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로그를 몇 가지 뜯어봤는데, 명확한 이유가 나왔습니다.
1. 주사위 대난투가 폭풍의 칼날 대미지를 증가시키지 않음
대난투는 원래 공격력 5% 증가, 폭풍의 칼날 대미지 10% 증가 (주변 50% 대미지 > 60% 증가) 를 해주는 효과인데, 이 효과가 현재 폭풍의 칼날 대미지를 정상적으로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대난투 버프를 얻기 전에 시전한 폭풍의 칼날은 대난투의 폭칼 댐지 증가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오로지 '대난투' 를 얻은 뒤 시전한 폭풍의 칼날만 버프 효과를 받는 거죠.
특히 배포 빌드는 도연 빌드와 달리 폭칼을 거의 다시 시전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대난투가 없는 효과나 다름 없습니다. 이 버그는 용군단에서 대난투 효과가 바뀐 이후로 계속 있는 버그입니다.
픽스됨...
2. 폭풍의 칼날의 하드캡이 '죽은 몹' 에도 영향을 받음
사실 이 버그는 꽤나 '오래 전'부터 도시전설과 같이 소문이 돌던 버그인데, 폭칼이 켜져있을 때 몹이 죽으면, 실시간으로 하드캡을 계산해야 하는데, 만약에 내가 8타겟을 때리고 있다가 2-3명이 죽으면 나머지 살아있는 2-3명을 추가로 폭칼 댐지가 들어가는 게 아니라, 그냥 5-6타겟만 때리는 겁니다.
사실 무법은 다른 하드캡 딜러에 비해 '유독 더 심하게' 빅풀이 약한 편이었는데, 그 이유가 설명되는 버그입니다.
문제는 이 두 버그 모두 매우 치명적인 버그인데, 언제 고칠지 모른다는 겁니다. 사실, 지금까지 우리는 모르고도 잘 게임을 해도 되지만, 이미 알아버렸으니 어쩌겠어요. 기다리는 수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