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사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탱킹_복수] 7.2.5 영폭 악탱의 완성형 및 악탱 입문자 가이드

쌔끈해용a
댓글: 19 개
조회: 18278
추천: 31
2017-07-11 14:09:29
안녕하세요, 하이잘서버 섀도브링어입니다.

주말에 세 번째 킬제덴을 킬하며 운 좋게도 탱 장신구를 득하게 되어 착용 후 쐐기를 돌아본 후기를 적어보려합니다.

또한 이 글은 전반적인 악탱에 대한 설명도 포함하고 있으니 악탱 입문자분들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신구 후기만 궁금하신 분들은 글 제일 아래를 봐 주세요.)

목차

1. 스탯

2. 특성

3. 티어

4. 영폭 악탱의 완성형(킬제덴 장신구 후기)

1. 스탯

먼저 제 캐릭의 스탯입니다.(은근 회심의 룩딸 자랑)


템렙 931/특성 1222231 영폭트리/20티어 2셋/이며 쐐기 세팅입니다. 살게 영웅도 킬제덴 제외 세팅은 같게 진행합니다.
현재까지 신화는 가보진 않았습니다.

흔히들 '악탱은 템렙이 장땡이다, 스탯은 한쪽에 치우치지 말고 고르게 올리는 게 중요하다.' 이런 말들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맞는 말입니다. 악탱은 템렙이 최고입니다. (장신구 제외)

 

제 캐릭도 보시는 바와 같이 현재 기준 템렙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2차 스탯은 치/가가 높습니다. /가를높인 특별한 이유가 있냐면 없습니다.

그냥 템렙 제일 높은 거 끼우다 보니 치/가가가장 높게 나옵니다.

 

7.2.5 패치가 되고 나서 19티어 4셋을 안 끼기 때문에쐐기 쿨감이 없어져 가속 20%는 유지하는 게 좋다고들 합니다.

또한 가속 20%정도를 맞추면 낙인을 최대 20초까지 연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좋다고도 합니다.

 

그래서 가속을 높인 건 아니고.. 그냥어쩌다 템렙 높은 거만 끼다보니 저렇게 됐습니다.

 

추후 현재보다 템렙 높은 걸 먹는다면 가속이 10%대로떨어져도 저는 템렙 높은 것만 끼울겁니다.

솔직히 지금은 너무 높다고 생각도 되기도 하구요. 무엇보다 지금은 파밍하는 시기니까요.

(그래도 최소 특화는 20%이상 맞추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이렇게 템렙이 중요한 이유를 이유를 설명을 드리자면,

악탱은 딜적인 면으로 보나 탱적인 면으로 보나 2차 스탯보다 1차 스탯 비중이 높습니다.

 딜 올리기에는 민첩이 가장 좋은 스탯이며 탱적인면에선 체력, 방어도가 가장 좋은 스탯입니다.

 

어떻게 보면 그냥 템렙높은 거만 끼면되니 장비세팅이 다른 직업에 비해 크게 걱정할 필요 없는 직업이 악탱입니다

템렙 5정도 차이는 스탯을 고민해 보겠지만 10이상부터는 그냥 템렙 높은 거 끼세요.


스탯은 어느 정도 파밍이 끝나면 동렙 같은 부위 아이템 바꿔가며 세팅해도 됩니다.


참고로 와우헤드에서 추천하는 2차 스탯 우선순위입니다.


레이드 생존: 가속 20%>=특화>유연>가속 20%>치명

쐐기: 특화>유연>가속>치명

DPS: 치명>=유연>=특화>=가속


19티어 4셋이 없어지면서 쐐기 업타임을 위해 가속이 우선순위가 높아졌으며

살게는 마뎀이 크게 없기 때문에 특화가 생존면에선 더 높아졌습니다.


위의 2차 스탯 우선순위는 참고만 파밍이 어느정도 되기 전까지 참고만 하세요.


제 현재 템렙도 패치 전 기준으로 따지면 900정도 밖에 안 되는 수준입니다.


2. 특성


영폭 특성 기준 X222X3X

 

99라인

 

심연의 일격 vs 고통의 불꽃

 

7.2.5 패치 초기 때 지옥망치호에 있는 임프들을 상대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심연의 일격을 찍고 증가하는 불꽃의 인장의 데미지나 고통의 불꽃을 찍어 증가하는 데미지상승률은 얼추 비슷했습니다.

 

그러나 심연의 일격을 찍으면 그만큼 더 불지옥 일격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결국 불지옥일격 자체의 데미지량도 함께 증가했습니다.(불지옥 일격 자체 데미지도 은근 무시 못합니다.)

 

즉 데미지만 놓고 보면 심연의 일격>고통의불꽃입니다.

 

하지만 단점은 그만큼 불지옥 일격도 자주 사용을 해줘야 하므로 손이 조금 더 바빠집니다.

또한 정신 없을 땐 불지옥 일격을 사용하는 걸 가끔 깜빡합니다.

 

손이 바쁜 게 싫거나 불지옥 일격을 중간 중간 깜빡하신다면 고통의 불꽃 추천.

손이 바쁘더라도 딜을 좀 더 넢고 싶으면 심연의 일격 추천.

 

106 라인

 

개인 적으론 쐐기에서는 사슬, 레이드에선집중

 

110 라인

 

갠취


3. 티어

 

여기선 다른 분들과 의견이 갈릴 것으로 예상을 합니다만,

저는 7.2.5패치 이후로 여전히 영폭 악탱에겐 20티어 4셋은 별로라는 입장을 고수 중입니다.

 

약간 1번의 스탯 부분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는데

티어 부위가 현재 착용하고 있는 장비보다 템렙이 높다면 당연히 끼겠지만,같은 템렙이면 현재 부족한 스탯을 올려주는 장비를 착용할 거 같네요. 반대로 동일 템렙에티어 부위가 부족한 스탯을 채워준다면 티어를 끼겠죠.

 

이유는 영베 사용시 유연 2,000증가가 퍼센트로 따지면 약 유연 4.2%증가입니다.

 

데미지는 4.2%증가, 받뎀은 2.1%정도 감소하겠네요.

 

유연이 1당 증가하는 퍼센트가 다른 2차 스탯에 비해 낮기 때문에 분명히 매력적인 상승치이긴 합니다만..


특화가 유연보다 퍼센트를 올리기 더 쉬울 뿐더러, 특화를 4%만 올려도 전투력 4%증가에 물뎀 또한 4%감소시킬 수 있겠죠. 무엇보다 영베로 인한 고통 소모가 아까워요.


차라리 티어 4셋 부위 보다 제 캐릭을 기준으로 부족한 특화를 더 올려줄 수 있는 다른 장비를 끼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 다른 장비가 템렙 또한 높다면 착용 시 증가하는 민첩, 체력 방어도도 무시 못하구요.




첫 번째 사진은 오늘자 한국서버 올 탱커 올스타 순위이며 두 번째 사진은 한국서버 악탱 올스타 순위입니다.

(영웅기준)

탱 로그야 어디 네임드에서 어떤 택틱으로 가느냐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내가 악탱 중 최고다 라는 의미는 아니고 그래도 밥값은 하는 탱커 중 한 명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될 거 같아요.


자랑하려는 목적은 전혀!!! 없고 제 말에 신빙성을 더해줄 자료가 있으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에 첨부하게 되었습니다.


탱 로그는 의미가 없다지만 그래도 아직 레이드 초반인 점과 못해도 1.5인분 이상은 했다는 의미에선 나름 의미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4. 영폭 악탱의 완성형(킬제덴 장신구 후기)


조금 과장 보태서 말씀을 드리자면 영폭 악탱은 킬제덴 장신구 전후로 나뉜다고 생각을 할 정도로 엄청납니다.


와우헤드에서 이 장신구 설명을 보면 분당 4번 발동에 가속 영향을 받는다고 나와있습니다.

제 캐릭 기준으로(가속 24%) 말씀을 드리면 16단 기준 이번주 폭군 네임드당 최소 탈태 2번은 쓸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어숲 2넴 잡고 3넴 가는 길에 있는 첫 슬라임에 탈태를 켜도 3넴 시작하기 전에 탈태 쿨이 돌아 옵니다.


이 말인 즉 영폭 악탱의 단점이 쐐기가 쿨일 때 데미지가 쌔게 들어온다는 점인데, 

이 장신구를 착용하면 탈태를 운용함으로써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합니다.

즉, 탈태 시에는 쐐기를 안 켜도 탱킹이 가능하고 탈태가 끝날 때만 쐐기를 돌려주면 됩니다.

또한 탈태 시 자동적으로 고통이 수급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절단질 감소로 인해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제 캐릭 기준 기본 방어력으로 인한 뎀감이 45%, 탈태 시에는 62%입니다.


그럼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탈태 키면 뎀감 17%밖에 증가 안 하고 쐐기는 키면 32%나 증가하지 않나?'


와우 뎀감 수치는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입니다.


제 캐릭 기준으로 뎀감율을 비교하면


비 탈태 시                                   탈태 시


기본 뎀감 45%                           기본 뎀감 62%

악마 수호 20%                           악마 수호 20%

유연성 9%(받뎀 4.5%)                  유연성9%(받뎀 4.5%)

쐐기 32%


총 뎀감율 약 71%(71.4264%)      총 뎀감율 약 71%(70.968%)


즉 감소하는 뎀감율은 똑같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여기에 더해 고통 인도자 15% 뎀감 버프와 20티어 2셋의 5% 뎀감 효과까지 더해지니 실질적인 뎀감율은 더 높을 겁니다.


즉 그만큼 영폭 악탱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말이겠죵.


먼저 비전로 14단 글로벌입니다.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무리 주간을 제외하고 비전로 총 디피가 기존 80만 중반대? 정도 나왔던 걸로 기억하는데

현재는 90 중후반대를 기록하였네요.

지속되는 힘의 물약은 각 네임드당 한 번씩만 사용했으며 쫄 구간에선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전체 데미지 내역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균열의 데미지가 제물의 오라를 넘어선 부분

40초에 한 번 사용하는 영혼 저미기보다 절단의 데미지가 낮다는 점입니다.


제 캐릭 기준 기존엔 주로 딜량 순서가 영폭>제물>균열이었지만

현재 탈태를 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균열의 데미지가 상당히 상승하여 제물오라를 넘어섰습니다.

영폭의 데미지도 기존 20% 중후반? 정도였던걸로 기억하는데

현재는 꾸준히 30%초중반의 데미지가 나오고 있습니다.




전체 버프 시간입니다.


스카다를 사용하는데 버프 지속시간이 분 단위로는 안 나오더군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탈태의 지속시간입니다.(비록 분 단위로는 아니더라도..)

제 가속 기준 제물오라를 12초에 한 번 사용할 수 있는데 이 제물의 오라랑 탈태의 지속시간 비슷합니다.

얼추 감이 오시죠?


쐐기 지속시간은 대략 6금 버프보다 낮게 나옵니다. 그만큼 쐐기를 안 키고도 탱킹이 가능하니까요.


다음으로 어숲 14단 글로벌입니다.



비전로와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끝까지 몹들이 무리를 지어 있기 때문에 비슷한 딜량이 나왔습니다.




마찬가지로 균열의 데미지가 비약적인 증가 및 영혼 저미기보다 못한 절단 딜량을 보이네요.





영폭 특성을 타면 약화 디버프는 거의 항상 달고 있다고 봐도 무방한데, 수치로만 보면 탈태의 업타임이 약화와 같게 나왔네요.(이게 맞는 건지 의심스러울 정도)


글로벌로 쐐기를 몇 번 돌아다닌 결과 평균적으론 제물의 오라와 비슷한 업타임을 보였던 것 같습니다.


아직 저도 킬제덴 장신구에 적응 중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적응이 되면 더 높게 나올 수도 있겠네요.


여하튼 킬제덴 장신구는 얼만큼 잘 운용하느냐에 따라 탈태의 업타임이 커집니다.

그만큼 순간 순간 판단을 잘 해야 탈태 업타임을 높일 수 있다는 말이겠죠.


스샷을 찍지는 못했는데 길드원분들과 비전로 16단을 돌았을 시 또한 총 디피도 90만 후반대를 유지

및 무난한 탱킹을 하고 2상 했네요.


요즘 고단 등산하시는 분들이 없어서 주로 15~16단 밖에 못 가봐 그 이후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고단으로 갈 수록 탈태 운용의 매리트는 커질 거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악탱분들 화이팅

Lv41 쌔끈해용a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