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호드 쿠르베른입니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을때 매번 작성해두려 했는데 미루고 미루다가 이제서야 손을 대봤습니다.

수많은 오/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 부분은 제 경험으로 메우도록 노력해보았습니다.

수정 및 보완해야 할 부분이나 추가해야 될 점들에 대해 알려주시면 반영해서 고쳐나가겠습니다.

Kib의 와우헤드 가이드가 기본 뼈대이며, 저자의 동의를 미리 구해두었음을 밝힙니다.



0. 기존 살게라스의 무덤까지 진행하신 분들에게 (악사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스킵하셔도 됩니다!)

먼저 티어부터 말씀드리자면,

단일딜링 기준으로 T21 안토러스 4세트는 T20 살게라스 4세트에 비해 약합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T20 신화 4셋이라면 T21 영웅 4셋은 그보다 같거나 약합니다.

약 한등급 정도 아래로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당연히 2타겟 이상의 딜링 상황시는 우월합니다.

예시로 저같은 경우 현재 티어부위가 930 순정 3개에, 935 전벼 1개, 보홈 하나를 장착하고 있는데

이것을 안토 945 4셋으로 바꿀 경우 시뮬레이션 상으로 디피가 13000가량 도리어 떨어졌습니다.


이하는 안토 4셋을 입으셨을때의 내용입니다.


특성은 3310333을 사용하시면 되며,

스텟 가중치는 치>>특>유>가>민으로 치특템이 BiS가 되었습니다.

목걸이 마부는 발톱보다 특화마부 기대값이 좀더 높고,

물약 또한 단일에서도 옛전쟁에서 지힘으로 바뀌게 됩니다.

전설은 단일일시 반거인/라돈, 반거인/위망 혹은 반거인/세푸즈 중 심크나 전투 스타일에 맞추어 고르시면 됩니다.

2타겟 이상시 반거인/라돈을 추천드립니다.



1. 파멸 악마사냥꾼

악마사냥꾼(이하 악사)의 특징

※ 얼라이언스에서는 나이트엘프, 호드에서는 블러드 엘프만이 악사가 될 수 있습니다.

※ 악사는 군단에서는 유물 무기의 존재로 인해 무기의 선택권이 없지만, 기본적으로 전투검 등의 다른 한손무기도
   장비가 가능합니다. (이로인한 형변도 한손무기들입니다.)

※ 악사는 98레벨로 시작합니다.

※ 악사를 생성하려면 70레벨이 넘어가는 케릭터가 필요합니다.

※ 특화:악마의 현신은 혼돈 데미지와 이동속도를 올려줍니다.
   (칼춤이나 지옥칼, 악마칼날 등 혼돈 데미지가 아닌 스킬들의 데미지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연맹전당 보상들
   탈것 : 학살자의 지옥붕괴 비명괴수
   칭호 : 학살자
   애완동물 : 연맹전당 특성 뒤틀린 황천을 선택하고 획득 가능한 증오의 눈
   장난감 : 작은 전투검★ (일명 일리다리 피프님)

※ 악사는 성기사, 사제, 흑마법사와 함께 정복자 토큰을 공유합니다.

※ 악사는 도적, 드루이드, 수도사와 함께 가죽 방어구를 착용합니다.


파멸악사의 장점 (지극히 쿠르베른의 주관적 견해임을 밝힙니다 호홋!)

특유의 기동성!

빠릅니다.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순간적인 전방 돌진기인 지옥돌진과 후방 퇴각기인 복수의 퇴각은 물론,

고지대에서도 활강으로 낙하 데미지 없이 착지하거나 먼거리를 활강해갈 수 있고

생존기인 흐릿해지기나 특성무적기인 황천걸음조차도 이동속도를 올려줍니다.

이외에도 특화가 이동속도를 올려주기에 탈것을 탑승하지 못하는 던전이나 동굴 속 등지에서도 특화셋을 따로 구비해두

시면 상시 전질 유지 수준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고특화세트는 드루 표범이나 술사 늑대보다 빠릅니다.)


※ 칼춤

스킬 한개를 장점이라 하겠냐만 저는 과감히 칼춤을 뽑겠습니다.

수많은 물리데미지 기반의 스킬들을 완벽하게 회피해줍니다!

평타는 물론 대표적으로 비전로 자칼사악한 격돌, 검떼 원한강타증오의 돌진, 아눈 파르제쉬꿰뚫는 창, 별궁 2

넴 앞의 3대장이 사용하는 충격파, 휠윈드, 심지어 큰 아마겟돈까지 씹어진다고 합니다. (큰 아마겟돈은 차마 제 배짱이 

크지 않아 직접 확인해보진 못하였습니다..)

칼춤 회피와 비슷한 탈태 사용시 솟아오르는 동안 무적이라는 점을 이용한 탈태회피 또한 존재하며,

이를 바람나기님의 글에서 배워 검떼 막넴 어활을 씹는데에 유용하게 사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러한 사용자가 짧은 시간동안의 회피를 스킬을 무효화시키는 데에 사용하는 것은 전투적인 가치 뿐만이 아니라

유저에게 엄청난 즐거움을 선사하겠죠? (적어도 저는 언제나 칼춤으로 스킬을 씹는것이 즐겁습니다!)


딜사이클이 쉽다.

저는 모든 밀리 캐릭터를 접해보았으며 그들 중에서도 파멸악사의 사이클 난이도는 상당히 쉬운 축에 든다고 자평합니다.

(물론 사이클이 쉽기 때문에 더더욱 사소한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쉬운 딜사이클로 인해 와린이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 솔플이 용이하다.

악마성을 사용하는 파멸, 복수가 모두 자힐이 상당하기 때문에 솔플에 상당히 용이합니다.

상기한 특화셋으로 이동속도가 빠르다는 점 또한 낭만 레이드 솔플 등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되며,

검사 쇠사슬 같이 이단 점프로 오를 수 있는 벽도 많은 편입니다.

(예, 그리고 저는 아지한짝조차 아직 구경을 못했습니다.)


파멸악사의 단점

레이드 구직이 힘들다.

7.25 기준으로 전사와 도적이라는 무시무시한 밀리 라이벌들로 인해 최상위 레이드에서는 구직이 힘듭니다.

98부터 시작하는 악사의 특징과 맞물려 악사 자체의 유저수도 많은 편이라 영웅 레이드 등에서도 근딜(악X)는 심심찮게 

볼 수 있는 편입니다.


토큰이 정복자이다. 방어구가 가죽이다.

네, 그렇습니다. 엄청난 경쟁입니다..



2. 스탯 우선순위: 
치명타 >> 특화 > 유연성 > 가속 > 민첩 (T21 안토티어)
치명타 >> 가속 > 유연성 > 특화 > 민첩 (T20 살게티어) 

치명타는 혼돈의일격(이하 혼격)이 치명타시 격노를 돌려 받는 점으로 인해 파멸악사에게 제일 중요한 스탯입니다.

특화는 혼격이나 안광, 유물스킬 등의 데미지를 강화해 줍니다. 칼춤은 강화시켜 주지 않으므로 T20에는 좋지 않습니다.

유연성은 모든 데미지를 올려주는데, T20세트는 칼춤 비중을 상당히 올려주게 되어 괜찮은 스탯이 되었습니다.

가속은 더 많은 격노 수급과 글쿨 감소, 몇몇 스킬들의 쿨타임 감소에 도움을 주며



스탯 우선순위는 개개인 장비나 특성, 상대하는 네임드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노버프 민첩 39500, 47/11/28/10인 제 케릭만 해도



이렇게 가속이 유연보다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예를들어 T19 핵탄벼림셋 등을 구비하시고 혼회베를 사용하시게 된다면 특화가 유연이나 가속보다 높게 될 것이고

악마성 단일이라면 특화가 치명타보다 높아질 때도 가끔 있으며

악마성 광역이라면 특화가 모든걸 제끼고 1순위로 올라가기도 합니다.

이렇듯 2차스탯은 직접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심을 추천드리고 참고만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 전설 아이템

현재 악사의 전설들은 각기 다른 쓰임새를 지니고 나름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 ?)

그중에서도 퍼포먼스가 좋은 친구들만 소개해보도록하겠습니다.


반 거인의 분노

파멸악사의 영원한 워너비. 반거인이 없으면 찐따라고 하여 반없찐이라는 말까지 만들어낸 전설.

수많은 너프탄을 맞은 현재에도 거의 모든 네임드를 상대로 제일 좋은 전설의 자리를 내주지 않고 있습니다.

새로운 티어와, 악마성 특성에도 그 위상은 변하지 않습니다.

부동의 1티어


라돈의 쏟아지는 눈

쐐기계의 반거인.

악마성 유저들에게는 반거인은 없어도 이것은 있어야 할것입니다.

악마의 이빨 데미지 상향 이후 반거인이 아닌 학살자와 조합되기도 시작하며,

세푸즈와도 언제나 궁합이 좋은 친구입니다.

안토러스의 새 티어세트 효과가 안광 및 악마성을 밀어줌에 따라, 새로운 코어 전설로 떠올랐습니다.

위망이 필요한 킨가로스와 같은 네임드를 제외하면 T21엔 언제나 반거인과 라돈이 가장 강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위엄의 망상

격노 수급을 올려주는 반거인(혹은 세푸즈)과의 궁합이 상당히 좋은 반거인의 오른팔같은 친구입니다.

과거 에악이나 용시, 밤요에 비해 스펙이 올라간 현재에는 탈태 쿨감 성물 1개와 위망이면

탈태 쿨이 2분에 가깝게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딱 2분에 맞추기는 어렵습니다.)

반거인과 함께 거의 모든 네임드를 상대로 괜찮은 전설.

킨가로스 등 탈태 쿨타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 네임드에선 부동의 1코어로 떠오르기도 합니다.


세푸즈의 비밀

당신의 차단속도를 극한까지 끌어올려줄 그 친구, 세푸즈입니다.

착용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다면 그 어떤 상황에서도 1티어급이며,

T21과 악마성을 선택했을 시

착용효과를 발동시키지 못하더라도 치명타가 50% 미만이라면 반거인과 함께 착용할 경우 위망라돈에 밀리지 않습니다.

이외에 이오나 등 웨이브 마다 발동이 쉬운 네임드에서 반거인 대신 착용하기도 합니다.



4. 장신구 순위




출처: 블러드 말렛 https://bloodmallet.github.io/?lang=KO#demon_hunter_havoc_patchwerk

위 장신구 그래프는 T21에 악마성을 기준으로 하며,

따라서 T20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몇몇 좋은 장신구만 꼽자면 (좋은 순위가 아닙니다.)


1) 지휘의 눈 (Eye of Command, 카라잔 상층)
2) 지옥불 잿불 (Infernal Cinders, 살게 고로스)
3) 무리의 굶주림 혹은 깡치타 장신구 (World Quest Crit, 용맹의 전당, 승계, 전역퀘 등등)

위 3개 장신구는 가장 중요한 스텟인 치명타의 상승에 큰 도움들을 줍니다.


4) 불안정한 비전수정/아만툴

악사도 다른 직업들과 마찬가지로 2차스텟의 가치가 1차스텟인 민첩보다 높습니다.

블쟈 공인 OP 비수가 빠질 수 없죠.

아만툴도 같은 이유에서 좋습니다.


5) 골가네스의 활력
6) 스며드는 스컬지날개
7) 그림자에 물든 송곳니 

준수한 발동효과형 장신구들 입니다.

다만 T21을 갖추지 못했을시 발동률 자체가 내려갈 수 있음을 생각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4-1. Best in Slot

비스는 작성하려 했으나 군단을 제가 플레이하면 할수록 정말 의미없는 부분이라 생각해서 생략합니다.

제 케릭으로 또 예시를 들어보자면 2주전 저의 케릭터는 살게 2넴드랍 가유 목걸이가 심크 상 더 높았으나

장신구를 다크문에서 배신의 유령으로 교체하고 몇몇 템이 바뀐 현재에는 숙주드랍 특치 목걸이가 심크 상 더 높아지는 등,

현재 아이템이나 상대하는 네임드, 특성에 따라 시시때때로 바뀔 수 있는것이 BiS이기 때문입니다.

하여 역시나 직접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시기를 추천드리는 바이며

일반적으로 치명타가 높이 붙어있는 아이템이면 템레벨 5정도는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반지, 목걸이등 2차스텟만 붙어있는 아이템의 경우 더 심한 차이도 극복해냅니다.)

비전로에서 나오는 갉엄반지는 사용효과로 인해 치특 반지 임에도 자매 드랍 야타이 반지보다 동템렙 기준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며



5. 성물 선택



출처: 블러드 말렛 https://bloodmallet.github.io/

역시나 T21 기준의 그래프인점을 감안해주시기 바랍니다.

혼격 성물을 제외하면 도가니 2티어가 잘 붙은 성물 혹은 템렙이 높은 성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혼격 성물은 보시다시피 그래프를 뚫어버릴 정도로 엄청납니다.

T20에게도 그 가치는 조금 내려갈뿐, 무기 템렙 4.x대에 해당하는 코어성물특성이기에,

최대한 혼격 특성을 챙겨주시기를 권장합니다.



6. 딜링 로테이션(우선순위)

T21 안토티어 (악마성)

1.  Icon일리다리의 격노
2. Eye Beam Icon안광
3. Chaos Strike Icon혼돈의 일격/Annihilation Icon파멸
4. Demon's Bite Icon악마의 이빨

T20 살게티어 (혼숙)

1. Fel Rush Icon지옥 돌진(여유있을 때)
2.  Icon일리다리의 격노
4. Blade Dance Icon칼춤/Death Sweep Icon죽음의 휩쓸기
5. Felblade Icon지옥칼(내 격노가 최대 150이라면 120 이하의 격노일때)
6. Chaos Strike Icon혼돈의 일격/Annihilation Icon파멸
7. Throw Glaive Icon글레이브 투척


<T21 안토티어 악마성 관련정보>

도리어 별게 없습니다. 안광 불이 들어왔다면 사용해 주시고 열심히 혼격을 칩니다.

격노가 떨어져서 할것이 없으면 악마의 이빨을 열심히 사용합니다..

오프닝 같은 경우 다시 태어난 악마 특성으로 인하여,

선안광으로 시작하고 이후 악마성 보너스 탈태가 끝나면

탈태를 사용하시고 다시 안광을 사용하시는 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아래 오프닝은 제가 하는 오프닝의 예시입니다.

1. 지옥돌진으로 붙고 악빨을 한대 쳐본 후 

2. 숙적을 걸고 일리다리의 격노를 사용한 뒤

3. 제 안광은 격노가 25 소모되므로 첫 악빨로 25이상의 격노가 있으면 안광, 조금 모자라면 비격을 쓰고 안광을 사용

4. 이후 가속 버프가 끝날때까지 가능하다면 '단 한발자국도 움직이지 않은채로' 혼격과 악빨만 사용합니다.

5. 가속버프가 끝나갈 즈음 탈태를 사용 (제자리 탈태 매크로이며, 여전히 한발자국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제자리 탈태 매크로
#showtooltip 탈태
/시전 [@player]탈태;

6. 다태악으로 쿨돈 안광을 사용하고 가속버프 동안 혼격을 사용하며 격노를 모두 소진하면 그제서야 움직이면서 구슬을 챙깁니다.

7. 이후 탈태가 10초 이상 남았다면 안광을 다시 사용하며, 10초 아래로 남아있으면 구슬을 킵해두며 움직이지 않습니다.

요는, 구슬 키핑입니다.

구슬은 격노를 줌과 동시에 안광의 쿨도 줄여주는 소중한 자원이지만 내 마음대로 생성이 되는 것이 아니므로

두가지 효과를 모두 건질 수 있을때에만 먹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면 당연히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해 볼만 합니다.


<T20 살게티어 혼숙 관련정보>

우선순위에 대해 쉽게 풀이하자면 쿨마다 꼭 칼춤을 써주시고, 지옥칼이 불들어오면 지옥칼을 쓰시고

아무것도 할게 없으면 글투를 쓰시면 됩니다.

한가지 특이한것은 지옥돌진인데, 기력도 안쓰는 충전식 스킬인데다가 혼돈피해라 특화도 적용받고 또한 글쿨이 짧은

킬이기때문에 주로 지옥칼에 불이 켜진 상태에서 최대 격노까지 여유가 있는 상황일때 지돌로 사이드로 빠지고

지옥칼로 바로 들어와주는 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프닝 사이클은 매크로로 대체 합니다.

#showtooltip 혼돈의 칼날
/use 12
/use 13
/시전 혼돈의 칼날
/시전 숙적
/시전 비전 격류
/시전 죽음의 휩쓸기
/시전 칼춤

저같은 경우 2번째 반지 슬롯이 갉엄반지이고 1번째 장신구 슬롯에 배신의 유령을 사용중이어서

/use 12와 13이 있는것이기 때문에 슬롯번호가 다르거나 사용효과 아이템이 없으시면 생략하거나 수정하시면 됩니다.

나엘분들의 경우 비전 격류 이하를 생략하셔도 됩니다.



7. 특성

※ 아래 스샷에 104레벨 생존줄 특성들이 안찍혀 있는 것은 상황에 다른 것을 선택하셔야 되기 때문입니다.


<혼숙/지옥칼 빌드> - T20 살게티어일 시 추천



흔히들 혼숙이나 지옥칼 빌드로 부르는 2220311입니다.

레이드 단일딜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며, 혼숙의 쿨이 돌아있을때 두 특성을 같이 사용함으로서(쿨이 있다면 탈태도)

엄청난 버스트 데미지를 넣어버리는 특성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레이드 특성이며, 주관적으로 보기에 가장 난이도가 쉽기도 합니다.


<악마성 레이드 빌드> - T21 안토티어일 시 추천



악마성 레이드 빌드로 부르는 3310333입니다.

다타겟 딜링에 굉장히 좋으며, 단일 특성에도 크게 부족함은 없습니다.

또한 굉장히 꾸준한 딜링임과 동시에 안광 사용시 순간적인 버스트 딜링도 가능한 특성이며,

악마칼날대신 악마의식탐 특성을 사용하기에

템렙이 낮은 시기에도 괜찮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흔히 사용하는 쐐기용 악마성 특성은,

이것에서 108렙 다태악 특성을 방출된 힘으로 바꾸시고

취향에 따라 106렙 숙적 특성을 탄력으로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8.마부&도핑

마법부여와 보석

목- 훈련받은 병사의 징표 (T21 안토 티어) 발톱의 징표 (T20 살게 티어)

망토- 민첩성의 구속 (민첩성 200) / 고스펙이 되면 단일 기준으로 드군 치명타100/이속2% 마부가 역전할 수 있습니다.

반지- 치명타의 구속 (치명타 200)

보석- 아주 날카로운 케미린 (치명타 200)


도핑

영약- 일곱 번째 악마의 영약 (민첩 영약)

물약- 지속되는 힘의 물약 (T21 안토 티어) / 옛 전쟁의 물약 (T20 살게 티어)

일반적으로 3타겟 이상부터는 살게 티어라 할지라도 지힘이 옛 전쟁의 효율을 넘어서기도 합니다.

요리- 배고픈 마법학자 (치명타 375) or 호화로운 수라마르 잔칫상 (민첩 500)

본인 스펙에 따라 민첩성 500이 나을수도, 치명타 375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고스펙으로 넘어가면 배고픈 마법학자가 우월할 때가 많습니다.

룬- 더럽혀진 증강의 룬 (빛벼림 증강의 룬)



9.매크로

오프닝 매크로 예시

#showtooltip 혼돈의 칼날
/use 12
/use 13
/시전 혼돈의 칼날
/시전 숙적
/시전 비전 격류
/시전 죽음의 휩쓸기
/시전 칼춤


주시 차단

#showtooltip
/시전 [@focus,exists][]마법 삼키기

주시가 있을시 주시차단, 없을시 대상 차단

제자리 탈태
#showtooltip 탈태
/시전 [@player]탈태

빠른 탈태
#showtooltip 탈태
/cast [@cursor] 탈태

커서 위치에 탈태를 바로 꼽아버리는 매크로 입니다.


황천걸음 사용/취소

#showtooltip 황천걸음
/cancelaura 황천걸음
/stopcasting
/cast 황천걸음

처음 매크로를 사용하면 황천걸음을 쓰게되며,
다시 한번 누르면 황천걸음을 풀게 합니다.


필러

#showtooltip 
/시전 [talent:2/1] 악마의 이빨; [talent:2/2] 지옥칼; [talent:2/3] 악마의 이빨

지옥칼 특성 선택시 지옥칼의 툴팁이 보이며 사용시 지옥칼이 나가게 되고,

준비나 악마의 식탐 특성이면 악마의 이빨 툴팁이 보이며 악마의 이빨이 나가게 하는 매크로입니다.




마침!

이상으로 가이드를 마칩니다.

일리다리 새 가족 여러분 환영합니다!

2017/07/20: 마부&도핑 추가

2017/11/06: 스텟 우선순위 수정, 장신구 시뮬 수정, 보석 케미린으로 변경

2017/11/29: 7.3 관련사항 추가

2018/01/19: 악마성 오프닝 예시 추가, 망토 드군 마부 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