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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킹_보호] 보기의 인식 전환에 대하여

말가르
댓글: 18 개
조회: 4797
추천: 31
2017-12-14 07:18:38
*먼저 이글은 매우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견해 아래 작성 되었으며 어떠한 강요도 없음을 밝히는 바입니다.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놀고 있는 러샐크로우입니다.
저는 와우를 오베때 시작하여 중간에 질리면 쉬고 하고 싶으면 복귀를 하는데 마지막에도 굴단을 잡고 더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와우를 접었습니다. 
다시 시작한지 서너주 정도 됐는데 안토 레이드가 열려도 파티를 구하지 못했습니다.
어느곳에 귓을해도 보기는 풀이라더군요.
그렇습니다 메소드가 수드.혈죽.양조로 여러 네임드 클리어를 했습니다. 
원래의 보기 인식에 플러스 해서 우리는 더더욱 파티에 들어가지 못할것입니다.


(실제 제가 귓한 내용입니다)

전역퀘를 하다 문득 궁금하여 길드창에 물어봤습니다.
요즘 전탱은 왜 안보이나요?



네 후달린다고 합니다.
탱 순위에서는 다소 개인적인 견해가 다르실수있겠지만
보기가 하위라는 말은 이번에 와서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이때부터 레이드나 쐐기가 끝나면 힐러님들에게 귓이나 파티말로 질문을 하기시작했습니다.
(해당 대화는 힐러님들에게 올린다는 협의가 되지 않았으므로 모자이크하였습니다.)


 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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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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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하게도 좋은 말씀들 해주십니다.
힐러분들에게 여쭤보면 평소 보기의 최하위 인식에 비해 다르게 말씀하시는 것을 어렴풋이 알수있습니다.



네 정방입니다. 정패라고도하죠.
제가 알기로는 많은 분들이 고천을쓰고 계십니다.
고천의 딜과 2차 스텟증가는 너무 매력적이죠.
그렇다면 중요한 정방은 언제 넣느냐인데
몇몇분들이 고천을 올리고 정방으로 "딜"을 하십니다. 정방을 딜로 소모하시는거죠.
분명 대부분이 그렇게 하시지 않겠지만 제가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이것이 아니면 급사할일은 별로 없거든요.
우리 보기는 탱입니다. 덜 맞고 적게 맞고 안아프게 맞아야합니다.
하지만 저를 비롯한 많은 분들이 "보기님은 어떻게 딜도 그렇게 잘나오세요?"라는 황홀한 말을 들어보셨을겁니다.
그렇습니다 저도 고천에 딜하느라 정방 많이 소모했습니다.(죄송합니다)
하지만 기억하세요. 우리는 보기입니다. 보호기사. 딜은 딜러 분들이 해주시니 우리는 자신과 파티와 공대원들을 보호해줍시다.

그렇다면 여기서 한가지 짚어야할것이 정방 유지가 가장 중요한가?
그것은 또 아닙니다. 많은 레이드 보스들은 탱과 오프탱이 교대합니다. 
정방을 쌓을수있는것이죠. 하지만 안토의 사냥개 같은 보스는 오프탱이 없습니다.
계속 보스를 탱킹 해야 하는것이죠. 
그렇기때문에 오프탱때 만큼의 정방 스택을 쌓을수는 없습니다(탱킹하며 소모하기때문에)
그래서 이런보스들은 큰 대미지가 계속 들어오지는 않게 설계 됐으므로 그 만큼 급사의 확률이 줄어듭니다.
사냥개의 예를 계속들면 불타는 아귀와 타락의 아귀라는 스킬이있습니다. 그 스킬과 동시에 부채꼴의 브레스를뿜게되는데 이 스킬은 중첩됩니다. 
대략 7~8중첩까지 보게되므로 중첩이 쌓일수록 아프겠지요.
처음 몇번은 정방 한번으로 받아낼수있지만 데미지가 크며
다섯번째 까지 중첩이 쌓이게 되면 정방 한번으로는 죽을수도있습니다. 왜냐면 각각의 아귀라는 스킬데미지가 또 들어오기때문이죠.
그렇다면 모두 아시다시피 정방을 다른 생존기와함께 다섯번째나 여섯번째 중첩 받을때는 올려줘야 한다는겁니다.

여기서 보기의 장점은 

1. 티르. 1분 (전설착용시 45초). 

2. 군마. 22.5초 (특성시2충전) 

3. 헌수. 대략 1분~1분 30초 (유물과 도가니 따라 다름)

4. 왕수 5분. 

5. 무적도발 5분. 

6. 보축도발 5분. 또는 주축 3분.

7. 신축 10분.

8. 수손 7초~12초(특성과 가속과 전설에 따라 다름)(응격시 신축에 가까운 회복)

9. 희손 1분 30초. (외생기)

황홀하지 않습니까? 여러분은 이렇게 많은 생존기를 보유하고있는겁니다~! 
제가 써놓고도 흐뭇하네요.
(여기서 무적도발. 보축도발은 전멸 싸인 나면 실험 한번 해보신 후에 사용하세요. 막 쓰다간 공장님한테 한소리 들을수있습니다)
*실험 결과 사멸자의 낫은 무적도발이 안됩니다. 몇몇팁은 하단에 올리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중요한건 데미지가 들어오는 타이밍이에요.
아시다시피 그것은 간단하게 디비엠을 보시면 기술 1초~2초전에 정방과 생존기를 넣으시면 단단하게 버티고있는 자신들을 보게 되실거에요.
하지만 왜 끔살이 나느냐.

1. 데미지가 들어오는 타이밍을 모른다.

2. 난 고천 보기니까 딜을 내야한다. 고천시 정방 치고 또 치고 티르날리고 헌수 반사딜까지 꼽아서 다 소모해버렷!

1번은 경험으로 해결되고 2번은 습관을 바꾸셔야합니다.
제가 안토 레이드하면서(탱구할때마다 손하면서 계속어필하면 한번은 받아주게 돼있습니다 ㅠㅠ)고천을 바꾸게 됐는데 (물론 특성은 유동적으로 쓰시면 됩니다) 신화를 들어가면서 고천을 돌릴 틈이없습니다.
그만큼 정방 스택이 쌓이질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나는 가속이 높으니 쌓인다' 라고 생각하실수있겠지만.
와우는 하나를 얻으면 한쪽을 잃습니다. 그만큼 치타와 특화가 내려가게 되는것이죠.
(요즘에는 크게 신경 안쓰셔도 어느 정도의 균형은 맞습니다.)
치타는 무막률을 올려주고 특화는 방막률을 올려줍니다. 보기는 방패탱이라고하죠?
방패를 활용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방막률을 올려야겠죠? 그렇다면 특화를 올려야합니다.
특화만 올리게 되면 가속과 치명이떨어져 무막이 떨어지며 정방의 쿨이 늦게 돌아오게됩니다. 
그렇다면 치타를 올린다면? 심판이 치명으로 터지면 정방 쿨감이 4초가 되게 됩니다. 왠만한 가속보다 낫죠? 하지만 쿨감과 무막을위해 치명만 올린다면 특화와 가속이 떨어지게됩니다. 

모든 스탯 조합이 양날의검이죠.

그렇다면 필요한것은? 대망의 티어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와우 오픈이래 보기 탑 쓰리 안에 드는 티어가 안토에서 나옵니다. 
2셋은 방막확률 10프로. 4셋은 정방 활성화가 아닐때 2셋효과 100프로 증가 즉 10%의 방막 추가해서 총 20% 입니다.
현재의 방막확률의 20프로. 즉 30~40프로의 20프로가 아닌 플러스 20프로 추가입니다.
즉 벨런스세팅이면 신성한 방패 특성 포함해서 약 65~72 정도의 방막 확률을 갖게 되는것이죠. 게다가 무막 30퍼 정도만있으면 지금은 안쓰는 말이지만 회피 확률 까지 해서 100프로의 완방 확률을 갖게 되는것입니다!!(예전에도 100프로에 가깝게하는 완방은 있었지만 너무 옛날 얘기입니다)

하. 지. 만.

와우에는 점감 이라는게있죠?
실제 방어확률(회피.무막.방막 포함)은 수치보다 떨어지게됩니다.
게시판에 보시면 점감률을 올려주신 감사한분이 계시니 자신의 방어확률을 계산해봅시다.
(올려주신분의 계산식 대로 해보니, 스탯창에 나오는 퍼센트 그대로 적용이 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즉 마우스 대는 수치가 점감 된 수치로 나오는것입니다. 허나 이것이 애드온 때문인지는 확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이미 오래전부터 실제 점감 된 수치가 표시된다고 하네요. 전 오래 전 부터 잘못 알고 있었고요.) 
중요한건 무엇이냐. 4셋을 하면 보기의 안정성이 눈에띄게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살게셋의 5%뎀감보다 40%의 뎀감을 60~75퍼의 확률로 갖게 되는것이죠.
(방패막기시 뎀감은 40프로입니다)
여기서 무막에 회피까지있으니 실제 공략시간내의 뎀감의 확률은 더 상승하게될것입니다(방패의 뎀감률이 아닌 방어의 확률)
그래서 저는 보기로 레이드 하고싶으신 분은 티어부터 얼른 드시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보기는 정패 유지안되면 푹찍이라 급사가 잘남'
네 저도 정말 많이 들어봤는데요. 제가 가속만 올려서 정패 유지가 되는지 안되는 지는 시험을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정패 유지의 가속을 맞추려면 다른곳을 다 포기해야하니 정패 뎀감률도 얼마되지 않을것이며 정패만으로는 신화의 데미지를 견딜수 없을 것입니다. 즉 '정패 풀 유지가 답이다'는 아닌것 같습니다.
제 생각은 얼마나 적절한 타이밍에 정패를 유지하느냐입니다. 그건 위에 말씀 드렸다시피 경험이고 그 경험에 조금이라도 차질을 줄이려면 우리에게는 4셋이 필요합니다.
아직 안토 초반이니 조금더 안정적으로 시작하여 딜에 욕심내지 말고 굳건히 버티는것이죠. 


사냥개


*막은피해 




*받은피해 






 안토란 사령부

*막은피해 




*받은피해 안토란사령부





양조님과 함께했으며
탬랩은 사냥개때는 제가 1랩낮았고
안토란때는 제가 2랩높았습니다.
안토란 막은피해 흑마님은 근처 폭탄을 제거하셨습니다.
막은피해와 받은 피해는 대략 저정도 되는구나만 보시고 두 탱의 데미지를 받아내는 방식이 다르니 막은 피해로 척도를 삼을수는 없다고 생각하며 받은피해 역시 대략적으로 보시는게 조금이나마 가늠 할수있지않나 생각합니다.
사냥개때는 왕수만 위기상황을 위해 남겨놓고 장신구를 포함하여 생존기를 돌렸고 고천을 들고 갔으나 사용을 많이 할수없었습니다.


막공이었으나 안토란때는 공장님께 귓을하여 한번더 가보자고 건의해서 3일정도? 지난후라 탬랩 차이가 약간있습니다.
시작탱은 제가 보았고 몇일전 첫 안토란때는 고천을 사용하다가 위험구간이 많아 제외했고 이번 안토란때는 고천을 제외하고 교대시 제가 탱을볼때는 생존기를 거의 사용하지 않을정도로 위험한 구간이 적어 정방만 사용하며 보스의 스킬을 받았고 제가 구석의 폭탄을 대부분 지우러 다녀서 폭탄제거시 위험할때만 생존기를 올렸습니다.
4셋전의 스샷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때는 이정도로 보기의 인식이 떨어졌는지는 제가 인지하지 못할 상황이라 스샷을 찍지 못하였습니다 ㅠㅠ
비교 대상은 없지만 4셋을 착용후에 쐐기를 돌아봐도 확실히 느껴지는 받는피해가 다릅니다.
예전에도 어느정도 고단 폭군은 힐없이 가능했지만 요즘19단 폭군까지는 힐러없이 탱이가능합니다(하지만 생존기가 다 날아가죠)(지금처럼 로그를보고 쐐기를한게 아니라 로그가없어 20단은 받아주지 조차 않아요ㅠㅠ)
여하튼 가장 중요한것은 티어가 

아.니.라

사실대로 말씀드리자면 손가락입니다...
네 어쩔수없습니다. 손가락이 제일 중요합니다..
손가락에는 정말 손가락만 필요한가요? 
아닙니다.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정말 세계 최고가 될것이 아니라면 케릭 이해도와 스탯 이해도만 알아도 손가락을 능가할 정도의 실력 상승이 있습니다. 요즘엔 잘보이지않는 광고이지만 예전에는 '케릭 이해도 높으신분' 이라는 광고가 많았습니다.
네 케릭 이해도 중요합니다. 손가락만큼중요합니다. 
가끔 레이드나 파티를 해보면 나와 클래스가 같지만 나보다 탬랩이 낮고 코어도 없고 나보다 딜이 잘 나올 요인이 하나도없는데 딜과 힐을 나보다 잘하는 사람을 만날수 있습니다. 그 사람은 그케릭의 이해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케릭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탬랩과 코어, 장신구 등을 들수있겠네요.
이것은 운과 골드 등의 외부 요인이 작용하므로 어쩔수없다고 치는겁니다.
할일 없을때는 스킬창을 열어서 스킬을 확인하고 스텟창에 마우스도 가져다 대보고 계속 읽어봅시다.
저는 리분때부터 기사가 주케 였지만 자주? 바뀌는 스킬, 스텟 설명과 잠깐 접어도 새하얗게 잊어버리는 와우 기억 상실증이라 여러번 읽을수밖에없습니다 ㅠㅠ

이쯤에서 요약하자면.


1. 보기의 평판이 매우 적대적이다. 보기 안쓴다고 포기 하지 말고 인식 전환을 위해 우리 자신이 앞장서서 단단히 버티며 급사당하지말자.

2. 고천 고정이 답이 아니다. 정방은 딜을 위해 쓰는것이 아니다. 보기는 딜러가 아니다.

3. 보기는 와우내 최고로 많은 유틸기와 생존기가있다. 헌수만 쓰지 말고 활용하자.

4. 티어 먼저 마련해보자.




ps. 사실 죄송합니다. 제가 인벤이나 네이버나 한평생 살아오면서 인터넷에 글을 올린적이 거의 없습니다. 
제가 궁금한 정보만 취하고 뎃글을 포함하여 인터넷에 글자체를 손에 꼽힐만큼 거의 안쓰고 살았는데
이 글 자체도 '보기에게 힘이 되자' 가 시작 선상이 아닌, '내 보기의 인식이 최하위라고? 그건 말도안돼'의 억울함? 화남? 에서 시작한 지극히 개인적인 이기심이었습니다. 
그동안 정보만 취해서 죄송하며 참 감사했다고, 감사한 마음 갖고 있다고 생각만 해주셨으면.. 애드온 제작자분들 포함해서요..
사실 그런탓에 그림판에 그림 자르고 알씨 꾸미기를 이용해서 모자이크 어떻게 하는지 구글링해가며 글을 쓰는데 사진같은게 다른분들 글처럼 깔끔하지도않고 좀 지저분한데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림판이나 글쓰는건 완전초보라 제가 뭐 할줄아는게 없네요. 사실 이글도 작성완료를 누르면 정말 사진이 올라갈지 새벽 6시가 넘어가는데 5시간째 글을쓰고있는데 임시저장을 눌렀다가 불러오기가 안되면 어쩌나 해본적이없어 마무리를 하고 자려고 컴을 못끄고 한번에써서 올리는거라 글이 앞뒤 의미가 전달이 수월히 되지 않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내일 와서 또 고치겠습니다.

라고했지만 제가 위에 안토 팁몇가지를 쓴다고했군요.

일단 생각나는 것만 몇가지 적자면. (보기기준이며 앞 3넴드는 신화기준입니다. 나머지는 영웅)

1. 가로시는 탱 포탄 떨어질때 거리에 비례해서 포탄 도착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3초정도 전부터는 거리를 벌려두셔야 군마 쿨도 돌아오고 나갈때 군마를 안타고 걸어서 피할수있습니다.

2. 사냥개는 위에 쓴대로 브레스 타이밍 1~2초정도 전에 꼭 정방 넣어주시고(브레스 4정도까지는 안넣어도 살긴합니다) 2중첩 까지는 정방으로 큰피해없이 가능하고 5중첩 부터는 정방과 다른 생존기 하나씩 섞어주시면 안정적입니다. 왕수는 탱 인계때 네임드 기력 스킬 쓰지 않으면 이동시에 매우 아프니 이때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기력이 차면 스킬 시전하니 그때 정방 채우세요.

3. 안토란은 고천보다는 근처 적 많을시 공격력+데미지 감소 특성 찍으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이기스를 들고 가셔서 공장님께 말씀하세요 아이기스 있으니 생존기에 넣어 달라고, 프리로 쓰라하시면 3번째나 6번째 연속사격때나 어쩌다 보호막 비었을시 공대원 등지고 넣으시면 됩니다. 세푸즈 사용중이시면 화염술사 응방 던지셔서 가속 올리시고(비난도 가능) 오프중 일때는 딜하지 마시고 저처럼 시간지나 터질것 같은 위치 포탄 지우러 갔다 오시거나(공대마다 다름) 보스 중첩 안끊기게 박쥐딜 하시거나(보스머리조심) 하면서 정방 스택 채우세요'(제일중요). 교대하여 탱킹 시작시 바로 도발 들어가면 약점 공격 2중이 쌓여있는 상태기 때문에 정방을 한번 치고 들어가셔야 합니다. (이것또한중요!) 약점 2중첩에서 한대 쌩으로 맞으면 죽어요.

4. 신화 차원문 40분 정도 해봤으나 보기가 특별나게 뭘해야하는게 없어서 임프 차단만 틈날때(틈날때라쓰고 매우 열심히라 읽으셔요) 하시면되고 차단안될때 눈뽕쓰시면되고 비격있으시면 지원하시고 차단한다고 정신없을때 낙사조심하세요.

5. 여기서부터 영웅입니다. 와우가 점검들어갔기 때문에 제가 헷갈려서 여기서 부터 네임드 순서는 다를수있습니다.
이오나는 다른 탱들과 같기에 생략. 그나마 한가지있다면 엑스트라 버튼 막사용하지마세요 중요할때 탱못하면 딜러죽어요.

6. 이모나르는 정방을 창 꽂힐때마다 잘 넣어주시고 단상 넘어가서 응방 조심하시고 무적 있다고 지뢰 막 터트리지 마시고 어느 정도는 속도 맞춰 뛰시면 되겠습니다.

7. 바리는 디버프 맞기전이 중요합니다 그전에 뎀감기로 평타 뎀감하세요. 거리유지하시고 다른클래스 탱들과 다른건없어요.

8. 쉬바라는 얼음탱이 보기혼자 가능합니다 2중첩 맞을때마다 자축넣으시고 푸시면 계속 탱할수있어요.
3탱이면 다른 두탱들이 인계하면되고 2탱1근딜일시 담당 근딜 에게 눈속. 속거몰아주고 이 근딜탱이 한마리 어글을 잡는다면 냉화일시 근딜이 죽으니 이때는 냉화 인계로 가셔야합니다.

9. 킨가로스는 망치맞을때 정방쓰시고 자신이 넴드탱일때 쫄도 데리고있는 상황일때 근딜이 옆에 붙으면 망치때 제일가까운 근딜 보축넣어주세요. 못넣으셔도 잘못아니에요. 자책하지 마세요 죽은 딜러잘못이에요.

10. 아그라마르는 영웅도 아파요. 죽탱님이랑 간적이있는데 적해체 일때 급사가 자주 나셔서 제가 1.3맞는걸로갔어요. 
적해체는 정방에 생존기 작은거 하나더넣으시면 안아파요. 다른탱분이 도발인계 꼬이셔서 해체 연속 두번 맞게되면 정방 치시고 헌수넣으시면 버틸수있어요. 하지만 헌수도 너무 큰피해는 막지못하니까 정방을 꼭 같이 쓰셔야해요. 그래서 위기상황을 위해 티르에 정방으로 해체 맞으시고 헌수는 남겨두시는편이 좋아요. 하지만 평타가 아프시다면 헌수쓰세요 대신 두탱이 도발인계는 확실히 해야겠죠?. 해체맞고 머리 돌려서 본진 광역 맞을때 아이기스 써주시면좋아요.

11. 아르거스는 위에말씀드린대로 사멸낫 무적도발 찢고 들어와요 살지못하니 정해진대로 교대하세요. 쌍칼과 한칼나오는 쫄들은 응방 조심하시고 낫쿨마다 정패는넣고 막페에서는 낫중첩 높아질수록 군마(뎀감특성시)->티르->왕수->헌수로 버티세요. 그리고 디비엠과 다를때가있어요. 첫페에 낫이올타이밍인데 광역기 두번후 낫이 올때가있어요 그러므로 정방 두개는꼭남겨놓으셔야해요(세개가 아닌이유는 낫이올때라 정방치고 하나남았는데 광역기 시전두번하면 정방이 또돌아오기 때문이에요.사실 첫페에 하나남기면서 진행도 영웅은 큰문제없어요)

여기까지가 생각나는 팁입니다. 이부분은 따로 떼서 글을 쓰던가 하겠습니다.
(맞춤법 지적 해주시면 감사히 고치겠습니다)

와우 안한지 한 8개월 정도 밖에 텀이 되지 않는데 로그가 이상한쪽으로 활성화가 됐더라구요. 본래 로그는 공략을 진행하면서 이부분에 왜 죽었는지 어떻게 해결해야 더 수월한가를 알수있는 방법중 하나였는데 요즘에는 로그하나로 유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됐더군요. '로그 봅니다' 음... 로그 보는건 좋은데 그에 따른 대화가 없다는게 참 아쉬워요. 
로그 보고 그 사람 실력과 모든걸 판단하고 수락과 거절을 하게되죠. 로그가 보여진 사람은 누구의 동의도 없이 그저 그팟에 가고싶었을 뿐이고 그팟을 가게 되는데 자기 로그가 보여지게 되는거죠 그 팟을 신청하는데 로그본다고 써있다면 동의한것으로 본다 라고 할수도 있고 싫으면 지원하지마 라고 할수도 있지만, 재밌자고 하는 게임인데 점점 즐길수가 없고 시험보는 느낌이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건 저뿐일까요.. 저번에는 영웅갔는데 공장님도 탱이셨는데 로그 안필요하시면 제가 로그 필요하니 차원문 단상 올라가 주세요 라고 하시길래 '이건 또 뭔가..'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점점 와우가 각박해져가는 느낌? 로그의 부정적인면을 알고 싫어 하면서도 서로 물고 물리는느낌? 뭐 이런 느낌이 드네요. 사실 전 로그 없을때가 더 좋았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네요. 서로의 가치관은 다르겠지만 요즘 와우는 너무 로그로 시험보고 남들한테 검사받는 느낌이에요. 레이드 패치되고 다음주부터 '확고만'의 광고를 보는것 보다 더 싫은 느낌이랄까.. 예전에는 인던을 가던 레이드를 가던 어떤사람의 움직임이나 센스를 보고 '저 사람 잘한다' 를 느꼈을때 뭔가 같이 하면 재밌고 믿을수있고 그랬는데 로그는 참..
ㅎㅎ 모르겠네요. 우리 모두 서로 조금씩만 배려하며 싸우지말고 즐와우합시다~! 
 
그럼 모두 모두 

즐와되세요!


Lv19 말가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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