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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 (수정)초보 신기 개인적인 팁

김석구
댓글: 19 개
조회: 9814
추천: 42
2021-01-05 06:12:06
아무래도 초보 신기고 정보가 늦다보니 군데군데 댓글로 지적을 많이 받았습니다. 수정한 점은 (수정) 표시를 해 놨으니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신기의 기본적인 위치 
2. 성약단 선택 
3. 특성 추천 
4. 스킬별 설명 
5. 보편적인 운용법 
6. 마치며 


이번 어둠땅 확장팩을 처음으로 아제로스에 발을 들이게 된 뉴비입니다. 
평소 한손검을 좋아해서 다른 게임에서도 한손검 든 클래스만 하다가 와우에 오니까 
자연히 전사 혹은 기사라는 선택지만 남은 와중에, 힐러를 한 번 해보자는 식으로 신기를 잡았습니다.
처음 해보는 본격적인 RPG라 미숙한 점도 있었지만, 그걸 제하더라도 일반적으로 거리 유지를 하며 캐스팅힐을 시전하는 여타 대부분의 힐러직들에 비하면, 
매커니즘이 다른 운무나 신기는 초보들이 그냥 꼬라박기엔 힘든 직업이라는걸 뒤늦게 알아차렸죠...

그래서 영상이나 공략을 여러모로 찾아봐도 복술 회드 수사 등 메이저한 힐러 클래스에 비해 마이너한 신기는 쓸만한 팁도 잘 안 나오고 하더군요.
그래서 얼마 한 지는 되지 않았어도, 초보 시점에서 신기 실력을 향상시킬만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하려 합니다.

1. 신기의 기본적인 위치

앞서 조금 언급이 되었지만, 신기는 다른 메이저 힐직업군마냥 원딜처럼 빠져서 쓰는게 아닌, 근접으로 계속 적을 때리면서 힐을 해야 힐량이 다른 직업만큼 나와주는 직업입니다. 
신기의 특화 효과인 빛의 수호자(힐 대상 거리가 가까울수록 힐량 증가)때문만이 아니더라도, 신성한 힘 스택을 위해 성전사의 일격은 쿨 돌때마다 박아주셔야 하고, 특성 빛의 심판으로 인한 도트힐도 무시를 하진 못할 수준이기 때문에 심판도 계속 묻혀주셔야 하죠. 알기 쉽게 말하자면, 근딜 포지션을 잡고 계속 때려주면서 차단 대신 힐을 박는 그런 직업이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2. 성약단 선택

기사는 닥치고 키리안.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특히 신기의 경우 천상의 종이 30미터 내 5대상에게 신성 충격을 시전하며, 도관 효과에 따라 주 대상에게는 확률적으로 3번 발동하기도 하는 스킬이 되므로, 광역힐/딜이 부족한 신기 입장선 반드시 챙겨가고 싶은 기술 중 하나입니다. 신기를 하든 보기를 하든 기사를 했으면 키리안 잡으시는게 편합니다. 그리고 후술하는 설명들 역시 키리안을 골랐다는 전제 하에 진행됩니다.

3. 특성 추천

특성이야 여러 가지 선택지가 있겠지만은, 여러 상황을 상정할 때 좋은 특성은 있기 마련입니다. 대부분 다른 데서 신기 특성에 대한 추천을 받으셨다면 이런 식으로 특성이 찍혀있으실 겁니다.

15 - 성전사의 권능

성전사의 일격이 적중할 때 마다 신기의 주력 기술인 신성 충격의 쿨이 줄어드는 특성으로, 같은 줄의 두 특성에 비해 월등히 좋은 효율입니다.

(수정) 25 - 빛의 보살핌/빛의 심판

빛의 보살핌의 경우 봉화 대상자의 체력이 줄었을 때 잠시나마 보호막이 생성되기 때문에, 탱 급사가 많이 나는 구간에서는 선호되는 특성이라고 합니다만, 웬만한 상황에선 빛의 심판을 많이 씁니다. 빛의 심판은 심판을 박아놓으면 공짜 도트힐이 생기는 특성입니다. 빛의 심판으로 인한 도트힐은 작아보이긴 해도 꾸준히 묻혀준다면 전체 힐량의 5~7% 정도 되는 무시할 수는 없는 수준이 되기도 하고, 비용이 따로 들지도 않는다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30 - 심판의 주먹

사실 신기의 30렙 특성은 취향이라는 말이 많습니다. 셋 다 그렇게 좋은 특성들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심판의 망치 쿨타임이라도 줄어드는 심판의 주먹을 많이 씁니다.

(수정) 35 - 불굴의 정신력/법의 통치

법의 통치 같은 경우, 일시적으로나마 힐 사거리가 증가하기 때문에 꽤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도 힐을 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불굴의 정신력 같은 경우, 천상의 보호막/신의 가호/신의 축복의 쿨이 감소하기에 꽤 유용한 특성이라, 이 줄은 취향에 따라 2가지 중 택 1이라고 볼 수 있는데, 대부분 레이드에선 법의 통치를 고르게 됩니다.

(수정) 40 - 신성한 목적

이전엔 신성한 복수자로 일정 시간 신성한 힘 세배 생성을 가져가는 경우가 많았으나, 영광의 서약을 사용하는 빈도가 많은 신기 특성상 요즘은 다른 기사 전문화와 마찬가지로 신성한 힘 사용시 일정 확률로 공짜 신성한 힘 스킬사용인 신성한 목적을 가져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45 - 각성

아무런 대가 없이 응징의 격노 지속시간을 5초나 늘려주는 축성의 분노가 많이 쓰이는 줄 알았지만, 각성의 효율이 괜찮아 최근에는 각성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각성의 경우 영광의 서약/여명의 빛 사용시 일정 확률로 응징의 격노가 나가는데, 영광의 서약과 여명의 빛이 주 힐 기술인 신기 입장서는 꽤나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수정) 50 - 빛의 자락/신념의 봉화/고결의 봉화

웬만해선 많은 분들이 격아때 유명했던 옵션이 특성이 되어 돌아온 빛의 자락을 선택할 거라고 봅니다. 신성 충격만 계속 묻혀도 무시 못할 힐이 들어가며, 키리안의 직업 능력인 천상의 종과도 궁합이 좋기 때문이죠. 쌍봉신기라는 말을 만든 신념의 봉화의 경우도 2대상에게 계속 봉화가 걸리니까 꽤 괜찮은 옵션이죠. 고결의 봉화의 경우 4대상에 대해 봉화를 쓴다는 점은 매력적이긴 해도, 쿨타임과 지속시간 사이에 7초라는 공백이 생겨버리는 점이나, 한 번 켜두면 대상이 죽기 전까진 안 사라지는 봉화의 편의성을 포기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각각 다르게 유용한 특성들이라 취향을 타는 라인입니다.

4. 스킬별 설명

주요 기술

빛의 봉화

신기의 시그니쳐 기술이자, 신기 힐 매커니즘의 주축이 되는 기술입니다. 봉화 대상자에게 다른 대상에게 한 힐의 50%가 들어가는 것이 메인 효과인것 마냥 툴팁에 적혀있지만, 사실 진가는 봉화 대상자를 빛의 섬광, 성스러운 빛으로 힐하면 신성한 힘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봉화는 최대한 캐스팅힐을 많이 받게 되는 탱커에게 걸어두는 것이 기본입니다.

신성 충격

힐도 되고 딜도 되는, 신기의 주력기 중 하나입니다. 신성한 힘을 반환하는 기술이기도 하고, 즉발로 나간다는 점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술입니다. 특성 성전사의 권능 효과가 적용되면 쿨도 줄어들기 때문에 계속해서 쿨 돌 때마다 써줘야 하는 스킬이자, 아군의 피 관리를 위해서는 쓸 수 밖에 없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천상의 종

키리안의 지기업 능력으로, 신기의 경우 범위 내의 5대상에게 신성 충격을 시전하며, 도관 효과로 주 대상에겐 확률적으로 3번 시전하게 됩니다. 광역피해가 크게 들어올 때 필살기힐 쯤으로 생각하면 좋으며, 빛의 자락 특성을 찍으셨다면 이것 한 방으로 5대상에게 한번에 자락을 묻히기 때문에 여간 효과가 좋은 기술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라 4종/오라 숙련

사실 오라 4종이라고는 하지만, 헌신의 오라(데미지 감소) 외에는 잘 쓰이지도 않기에, 웬만해선 헌신의 오라를 켜고 다니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헌신의 오라의 오라 숙련의 경우 범위 내 파티원/공대원의 받는 피해가 15% 감소하게 되므로, 신기가 가진 꽤나 괜찮은 공생기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던전에서야 오라 숙련까지 쓸 일은 크게 없기도 하고, 레이드는 본인 판단보단 공대장 지휘에 따라 쓰는 편이 좋은 기술입니다.


공격 기술

성전사의 일격

기본적인 공격기로, 신성한 힘을 반환하기에 쿨 돌때마다 계속 쳐주셔야 하는 기술입니다. 기본 6초의 쿨에 2회 충전되고, 특성 성전사의 권능 효과를 생각하면 안 칠 수가 없는 기술입니다.

심판

그나마 딜이 나오는 공격기로, 성전사의 일격이나 신성 충격으로 입히는 피해량 증가가 붙어있지만 이건 신기 입장선 크지 않으며, 특성 빛의 심판으로 받는 도트힐 효과가 꽤나 쏠쏠해서 무시할 수준이 못 되기에, 역시 쿨 될 떄 마다 박는 기술입니다.

정의의 방패 

신성한 힘 3개를 소비하며 광역 공격을 하며 방어도가 증가합니다. 보기 입장에서는 없어선 안 될 기술이지만, 상대적으로 덜 맞고 다른 데 신성한 힘을 써야 하는 신기 입장선 진짜 가끔씩 신성한 힘이 남아돌때나 누르는 느낌입니다.

신성화

장판 기술으로 신기 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니 계속 깔아주는게 좋습니다만, 보기처럼 신성화를 깔았을 때 얻는 다른 버프효과는 딱히 없고, 신성한 힘도 반환하지 않기에 깔아주면 좋지만 필수적이라고까진 못하는 기술입니다.

천벌의 망치

응징의 격노 때나 적 대상 체력이 20% 이하면 박을 수 있는 공격기로, 신성한 힘을 반환하기 때문에 조건이 되면 계속 박는게 좋은 기술입니다. 다만, 조건에 해당할 일이 별로 없으므로 쓸 일 또한 적은 기술입니다.

심판의 망치

다른 두 전문화와는 다르게 차단이 없는 신기 입장에선 유일하게 갖고 있는 군중 제어기에 해당합니다. 실상은 던전, 레이드 등 콘텐츠에선 웬만한 애들은 기절에 면역이기 때문에, 티르너 사이드에서 얼음땡 여우를 잠깐 묶거나 하는 등 한정적인 용도로밖에는 쓸 수 없긴 하지만, 쓰는 구간을 외우고 계시다 한번씩 써주면 좋습니다.

치유 기술

빛의 섬광

신기의 주 캐스팅힐 기술로, 마나 효율이 안 좋은 것에 비해 빠르게 시전되며 HPS가 높다는 게 장점인 기술입니다.

성스러운 빛

신기의 또다른 캐스팅힐 기술로, 마나 효율이 좋고 단일 시전에 대한 치유량은 빛의 섬광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후술할 신기 특성상 많이 쓸 일은 없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영광의 서약

신기 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술입니다. 3개의 신성한 힘을 써 단일 대상에게 큰 힐을 줍니다.

(수정) 여명의 빛

신성한 힘 3개를 쓰는 광역힐. 일반적인 던전에서야 그냥 영광의 서약이나 신성 충격 등으로 웬만한 상황이 커버가 되기에 잘 쓰이진 않지만, 레이드에서는 중요도가 대폭 올라가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수정) 순교자의 빛

자신의 체력을 깎아 대상의 피를 채우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이걸 효율적으로 쓸 상황이 좀처럼 오지 않는게, 신기의 피는 안정적이며 대상의 피는 위험한 수준일 때 쓰는 것이 좋지만, 대부분 이런 상황에서 신기까지 무사할 일은 많지 않으며, 봉화 대상자에게 써도 신성한 힘을 반환하지도 않고, 필살기 천상의 종과 함께 대부분 상황에선 그냥 다른 힐기술들로 충분히 커버가 된다는 느낌이 있죠. 다만 위에서 언급한 수단들이 안 통할 때 최후의 보루로써 기능합니다.

정화

독, 질병, 마법 효과를 지우는 기술입니다. 치명적인 디버프를 우선으로 지워주시면 좋습니다.

자유의 축복

이동 방해 효과를 제거하고 면역이 되게 하는 기술입니다. 죽음의 상흔 막넴의 얼어붙은 구속을 이걸로도 풀 수 있기도 합니다.

희생의 축복

대상의 피해를 감소시키며 일부를 자신이 받는 기술입니다.

보호의 축복

대상을 물리 피해/해로운 효과로부터 보호하는 기술입니다. 탱커에게 걸면 어그로를 뺏겨버리기 때문에 절대로 탱커에게 걸어선 안 되는 기술입니다. 죽음의 상흔 3넴 앞의 조수가 빨때를 꼽거나 하는 상황에서는 이걸로 신속히 해제해 줄 수 있으므로, 염두에 두시면 좋습니다.

신의 축복

쿨이 10분이나 되지만 자신의 최대 체력만큼 대상을 회복시키는 기술입니다. 힐량이 매우 높기에 위험한 순간을 위해 아껴둡시다.

버프 및 강화 기술

응징의 격노

날개를 펼치고 공격력, 치유량, 치명/극대화율이 증가하는 기사의 시그니쳐 스킬입니다. 딜을 계속 뽑아야 한다는 압박감이 덜한 신기 입장에서는 아끼고 있다가 힐업이 필요한 순간에 써주는게 좋습니다.

신의 가호

신기의 개인 생존기로, 8초 동안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필요할 때 켜 주시면 좋습니다.

천상의 군마

기사의 기본 이동기입니다. 이동 속도가 100% 증가하니 필요할 때 잘 써줍시다.

천상의 보호막

8초간 무적이 되는 성기사의 공통스킬. 진짜 급할 때 켭시다.

5. 보편적인 운용법

어지간한 상황에서, 신기는 빛의 섬광이나 성스러운 빛 같은 캐스팅힐 보다는 영광의 서약, 신성 충격, 천상의 종의 즉발힐을 많이 쓰게 됩니다. 일반적인 경우 힐은 다음과 같이 들어갑니다.

1. 탱커에게 빛의 봉화 걸기
2 - 1. 성전사의 일격/신성 충격/심판/신성화 등의 공격 기술을 써주며 신성한 힘을 축적하기
2 - 2. 탱커의 피가 많이 빠지는 것 같다면 빛의 섬광을 탱커에게 써서 신성한 힘을 축적하기
3. 모은 신성한 힘으로 피 빠진 대상한테 영광의 서약/여명의 빛 
추가. 힐업이 필요하면 응징의 격노, 신성한 복수자. 쫄리면 천상의 종. 축복이나 정화는 알아서 써주기.

다만, 이런 식의 운용은 대상을 많이 바꿔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되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이 마우스오버 매크로입니다.
대상은 적에게 고정시키고 공격을 계속 퍼부으면서, 힐은 마우스오버 기능을 이용해 팀원에게 넣는 것이죠.
일반적인 경우 이런 식으로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짜시면 됩니다.

#showtooltip 스킬명
/시전 [@mouseover,exists][@target,exists][@player] 스킬명

마우스오버한 대상이 존재할 때 마우스오버 대상에게, 없으면 선택한 대상에게, 그것도 없으면 플레이어에게 들어가게끔 짜놓은 간단한 매크로입니다.
신성 충격, 빛의 섬광, 성스러운 빛, 영광의 서약, 순교자의 빛, 신의 축복, 자유의 축복, 정화의 경우 이런 매크로를 사용하셔서 마우스오버로 나갈 수 있게 해두셔야 합니다.
희생의 축복/보호의 축복 같은 경우 대상을 무조건 선택해야 나가도록 설계되어 있어 애초에 마우스오버가 먹지도 않는걸 확인했고, 여명의 빛은 대상 선택으로 나가는게 아닌 전방 범위기로 나가기 때문에 마우스오버가 의미없습니다.

6. 마치며

지금까지 어둠땅 뉴비 신기 입장에서 본인이 헤딩해가며 깨달은 팁에 대해 설명드렸는데, 사실상 5번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서두가 너무 길어진 감이 적잖게 있습니다. 본인도 그다지 잘하는 편은 아니고, 고수님들 입장서야 다른 더 좋은 운용법이 있을 수야 있겠죠. 하지만 뉴비 입장에서 저 정도만 알아도 그나마 신기를 돌릴 수 있는 수준까진 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전설템 많이 사주세요!

Lv1 김석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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