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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수] 10.0.7 기준 무기 비교

금칩
댓글: 12 개
조회: 6272
추천: 43
2023-03-20 19:36:17

결 론 (이거만 봐도 됨)

10.0.7이 될 때 가죽세공 활의 공속이 그대로 2.6이라면
< 단일 >
431 넬타 > 418 넬타 > 418 가세활 = 421 활 > 418 기공총 > 405 넬타
< 광 - 예상 >
431 넬타 > 418 가세활 >= 418 넬타 > 421 활 > 418 기공총 > 405 넬타

10.1.0 ptr처럼 3.0으로 픽스되어 들어온다면
431 넬타 > 418 넬타 > 421 활 > 418 제작 > 405 넬타

10.0.7은 공속 2.6으로 등장

418+ 넬타를 가지고 있다면 굳이 제작 활을 만들 이유가 없다고 생각함.
421 활을 들고 있다 해도 중요한건 단일딜인데 차이가 안나서 굳이 만들 필요 없다고 생각함
405 아래 넬타를 들고 있다면 상위템으로의 업글이 많이 시급해짐

가죽세공 활의 공속이 2.6일때 보이는 특징

1) 펫 공속에 영향을 주지 않음. 넬타락스와 제작활 간의 가속 차이에서 나온 오해라고 생각함
2) 자동사격을 더 많이 쏘는건 맞음. 그래서 날사 관련 특성(잔혹한 명령, 야부 등)과 전류제어 장신구와 잘 어울리고 여기서 딜 차이가 발생

때문에 잔혹한 명령을 쓰는 광트리에서는 날사를 한두방 더 쏠 수 있는 기대값이 있어서 할퀴기의 딜이 더 높아지고 전류제어가 없다면 가죽세공 활이 오히려 독이 되기도 함


0. 허수아비 실험 방법

일정함을 위해 이 기둥에 딱 붙어서 펫 붙이는 스킬(날사, 질주, 살상 등)과 공속에 영향을 주는 아이템과 스킬(전류제어, 날사 등)을 사용 안하고
두 허수아비를 치며 진행했습니다.
실행 버전은 본섭, 10.0.7ptr, 10.1.0ptr / 실험에 쓰인 활은 418 넬타락스, 418 가세활, 421 가세활(2시즌에는 농축 5성이 421이더라구요)

여기서 1초라도 딜 더 들어갔어도 없던 미터기 취급하고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한번만 진행한건 아니고 몇 번 더 반복..




자동사격만 쏜 실험
1. 1타겟 3분

1) 본섭 418 넬타락스
자동사격은 93회

2) 너프된 418 넬타락스(10.0.7 ptr)
자동사격은 73회


3) 418 가세활 (10.0.7 ptr / 공속 2.6)
자동 사격은 85회


4) 421 제작활 (10.1.0ptr / 공속 3.0)

자동사격은 74회


2. 6타겟 1분

1) 본섭 418 넬타락스
자동사격은 31회


2) 너프된 418 넬타락스(10.0.7ptr)
자동사격은 25회


3) 418 가세활(10.0.7ptr / 공속 2.6)
자동사격은 29회


4) 421 가세활(10.1.0ptr / 공속 3.0)
자동사격은 25회


이 실험으로 얻을 수 있는 것

1) 사실 무기 공속은 펫 공속에 영향을 주지 않음
블리자드도 공식적으로 넬타락스의 펫 공속 증가에 대해서는 버그라고 밝힌 바 있고
이와 별개로 넬타락스가 가속이 더 낮아서 생기는 차이 때문에 오해를 불러온게 아닌가 추측됩니다.

저도 처음에 이 글을 쓰면서 차이가 진짜 있다는 가정을 두고 그대로 실험하다가 '10.1.0 ptr을 이용하면 공속 3.0짜리로 똑같은 가세활이 있는거 아냐?' 라고 떠올라서 다시 한번 실험 돌렸고, 거기서 깨닫고 통째로 갈아엎었습니다.
처음에 펫 공속차이가 났던건 그냥 가속차이인걸로 보입니다.

2) 대신 자동사격 횟수에 영향을 줌
자동사격 관련 시너지가 좀 있는걸 생각하면 여기서 심크 차이가 나타나지 않을까 추측이 됩니다.



심크로 확인하기
※ 파란색으로 나온 증감은 오차범위를 의미하며, 실제로 다시 돌리면 순위가 자주 바뀝니다. ※

유저가 직접 apl을 짠 심크 vs 대놓고 ptr 환경으로 박힌 심크와 비교하는 것이라 dps가 다르긴 합니다.
정식 심크 버전이 나와야 뭘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 감안하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너프 후 넬타 심크는 3)을 기준으로 하는게 더 정확합니다.

0. 실험체


장식은 푸른 비단 안감 업타임 45%


1. 1타겟 3분

1) 본섭 기준
431 넬타 > 418 넬타 > 405 넬타 > 418 가세활 = 421 노쿠드활 > 418 기공총




2) 가세 활 공속이 2.6으로 들어올 경우 일반 활 비교 (10.0.7 기준)
421 노쿠드활 = 418 가세활 > 418 기공총




3) 가세 활의 공속이 3.0으로 픽스된 상태로 들어올 경우 (10.1.0 ptr 기준)

431 넬타 > 418 넬타 > 421 노쿠드활 > 418 제작총 = 418 가세활 = 405 넬타




2. 광트리 기준 1분 6타겟(노블러드)

1) 본섭기준
431 넬타 > 418 넬타 > 405 넬타 >>> 418 가세활 > 421 노쿠드활 > 418 기공총




2) 가세 활 공속이 2.6으로 들어올 경우 일반 활 비교 (10.0.7 기준)
418 가세활 > 421 노쿠드활 > 418 기공총




3) 가세 활의 공속이 3.0으로 픽스된 상태로 들어올 경우 (10.1.0 ptr 기준)
431 넬타 >>> 418 넬타 > 421 노쿠드활 >= 418 가세활 >= 418 기공총 >>>> 405 넬타



공속 2.6 가세활은 왜 이런 차이가 날까?

1) 야성의 부름 + 잔혹한 동료 특성 시너지의 극대화




(위 : 418 가세활 / 아래 : 421 기공총)

한번에 눈에 보이는건 자동공격 카운트, 날카로운 사격 딜 순위, 할퀴기의 딜 차이.
사실 퀵심에서 바로 뜨는 창으로 보면 부정확해서 Full HTML Report 들어가서 횟수 차이를 검증해야되지만 그거 긁어오면 보기 너무 복잡해져서 이걸로 들고왔습니다.

여튼 날카로운 사격을 한두개 더 뽑아내서 잔혹한 명령을 한두대 더 뽑아낼 기대치가 있다면 결과적으로 광에서 할퀴기 6~12대 이득을 볼 수 있어서 딜이 높게 나오는걸로 보입니다.


2) 전류제어와의 시너지




(위 : 공속 2.6 가세활 / 아래 : 공속 3.0 가세활)

깨알같지만 10중이 터질때마다 한틱 더 쏠 수 있고, 광딜일 때는 한명 더 전이되니까 1분동안 다른 무기보다 코사 공짜로 두방 박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광포한 야수 평타속도도 실험해봤는데 두 활 모두 5회로 동일하고
전류제어 10중일 때 광포 풀로 던지면 한대 추가해서 6회 더 치는거까지 똑같습니다.


3) 잔혹한 동료 + 전류제어가 없을때는 가세활의 효력이 감소합니다.

이 두개가 충족되는 상황은 가이드에서 써놓은 폭군트리를 채용할때
그리고 전류제어가 없는 단일 특성을 채용할때 나타납니다.

* 본섭 기준 폭군트리 광딜
단일광 = 폭군트리
단일광2 = 사냥의 전율 1포인트를 잔혹한 명령에 돌린 폭군 트리


해류제어를 사용한다면 공통적으로 [ 418 가세활 > 421 활 > 418 기공 총 ]의 형태가 나옴


하지만 전류제어가 빠지게 된다면 차이가 좁혀지거나 421 활이 더 좋을때가 나타납니다. (물론 421 활이 더 좋다 해도 오차범위 내)

* 본섭 기준 현징+상자 단일



421 활 > 418 가세활 > 418 기공총


이 글을 적게 된 이유가 에펨 세일중이길래 펨코 들어갔다가 우연히 들어간 와갤에서 '제작 활이 펫 공속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순전히 평타쪽에서 차이가 난다. 펫 공속은 추가공속에서 영향을 주는 것 같다.'라는 글을 보고 직접 실험도 해보고 심크도 돌리게 된건데 이게 정확히 맞는 말인듯합니다.

나중에 10.0.7이 들어올때 가죽세공 활의 공속이 어찌될지는 모르겠지만 이 글을 보고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부캐도 418 넬타오너인 저는 이 실험이 끝나고 본섭에 있는 창의성의 불꽃 그냥 막 쓰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

와우저

Lv62 금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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