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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수] 3시즌 야냥 가이드(2월 5일 기준)

금칩
댓글: 77 개
조회: 81129
추천: 70
2023-11-15 19:47:10




0. 들어가기 전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야냥 가이드를 쓰고 있는 금칩-아즈샤라 입니다.
사실 이번시즌 초반에 달릴 캐릭은 조합 문제로 아직 정확하게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간단하게 가이드를 작성해보려 합니다.

2세트 : 야수의 격노 사용 시 15초 동안 광포한 야수를 소환합니다.
4세트 : 가장 최근에 소환한 광포한 야수가 살상명령에 복종하고 야수의 회전베기의 이로운 효과를 받습니다.


1. 특성

※ 유틸 부분은 유동적으로

1. 12월 7일 너프 이후 기준 특성

1) 단일


※ 야생의 본능 대신 광포한 무리를 채용하는게 아주 조금 더 높을 수 있지만 안정성은 야생의 본능 쪽이 더 좋고, 마주를 받았을 때는 이 특성이 제일 압도적임


2 - 1) 광 1 - 심크에서 가장 높은 광딜의 특성


※ 광포한 명령 1포인트마저 빼서 잔혹한 동료 1포인트를 주기도 함


2 - 2) 광 2 - 단일딜이 가장 높은 광특성



기존에 사용해왔던 학살명령을 빼고 사냥의 전율을 채용하여 단일딜을 높이는 트리입니다.
순수 광딜은 모든 직업이 차고 넘쳐서 쿨기를 온전히 다 못쓰는 수준까지 도달했고, 미터기로 보이는 광파이 싸움은 그저 자기만족의 영역으로 바뀐게 현 시점입니다. 그러면서 광딜 중에 하나를 빨리 찍어쳐주는 "찍딜"이 굉장히 중요해지는데 이 분야에서 최고단수, 신화레이드의 티어가 결정된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찍딜을 중요시하다 광딜이 너무 낮아지면 그것도 문제가 됩니다. 하지만 이 트리의 최고 강점이 광 1 트리와 비교해서 광딜이 생각보다 많이 딸리지 않으면서도 최고 단일트리와 가장 근접한 성능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5 패치가 되기 전에는 초고단에서는 이 특성이 많이 사용되어 왔고, .5 패치 이후에는 너프 전 로그가 싹 사라지면서 이 트리가 옹이뿌리, 이기라, 틴드랄 최상위권에서 정말 많이 보이게 되었습니다.

4셋 이전 포함 특성 관련 세부 설명 : https://www.inven.co.kr/board/wow/49/181923

※ 이전 시즌과 달라진 점 ※


: 기본적으로 모든 트리가 야생의 부름이 기본이 됩니다.
이전 시즌 야생의 부름의 경우 활성화 하면 날카로운 사격만 채워주는데(이것도 확률로) 이번시즌부터는 야수가 소환될때마다 살상명령과 날카로운 사격 쿨의 50%를 뱉어서 딜을 확실하게 몰아붙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그냥 2분마다 딸깍해서 버프 시간동안 [ 살상 → 살상 → 날사 / 살상 → 살상 → 살상(여유되면) → 날사 ] 이거만 반복하시면 됩니다.
광도 야생의 부름을 찍기 때문에 똑같습니다. 아 물론 유혈, 야수의 격노 등은 알아서 유도리 있게 써주시면 되구요.

: 야성의 부름( 야성의 부름 )이 그렇게 필수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포악성 채용으로 광기 지속시간이 늘어났습니다. (8초 → 10초)
따라서 날카로운 사격 쿨이 9.xx초라서 운이 없으면 광기는 무조건 끊혔는데 이제부터는 무조건 광기 지속시간이 더 길어져서 어지간하면 유지가 되기 때문에 억지로 날카로운 사격을 복사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럼에 따라 상황마다 야성의 부름을 포기할 수 있으면 과감하게 포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12월 7일 티어 너프 이후 광포한 명령의 비중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기존 특성 기준 [ 단일 3~3.5% / 쐐기 5~6.5% 너프 ] 라고 하지만 새로운 특성을 채용할 경우 그래도 이정도의 격차보다는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출처 : 냥디코 Trueshot Lodge)
그래서 다시 본체펫이 더 중요해지면서 꿰뚫는 송곳니가 다시 고정이 될 것이고 4셋 전 특성들과 비슷한 형태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 추천 특성 ※

경화 쐐기 : 광 1 or 광 2
폭군 쐐기 : 광 2
옹이뿌리, 이기라(신화), 꿈의 의회, 틴드랄, 피락(영웅) : 광
볼코로스, 니무에, 스몰데론 : 단일
라로다르, 이기라(영웅), 피락(신화) : 단일에서 야생의 부름을 피의 광란으로 변경


2. 스탯

들어가기에 앞서 '부서진 미래의 거울' 장신구를 가지고 있을때와 '마른껍질의 가지' 장신구를 가지고 있을때 파밍과정에서 선호하는 스탯이 확실히 다릅니다.


< 부서진 미래의 거울 기준 >

특 > 치 = 가 > 유

퍼센트로 예시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치명 : 37% 정도 (타분 기준 40%)
가속 : 28~30%
특화 : 70+% or 수치로 특화가 가장 높게
유연성 : 최대한 0에 수렴. (단, 특화가 역전되려하고 치가를 낮출 수 없다면 투자) 

'부서진 미래의 거울' 장신구가 본인의 가장 높은 스탯을 기반으로 오를 스탯이 결정되기 때문에 파밍 도중에도 특화가 1순위로 되게끔 맞추어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건이 안되면 다음 순위는 치명타를 가장 높게)
그래서 템파밍중이나 엔드파밍까지 스탯 비율에 긴장을 늦추면 안되기 때문에 맞추는게 까다롭긴 합니다.
참고로 푸른 비단 안감 포함 기준입니다. 물론 4+분 타이밍에 특화가 1순위가 된다는 보장이 없다는 점도 감안해야 합니다. (안감이 꺼져있거나 무기마부나 장신구가 터졌거나 등등)

< 마른껍질의 가지 기준 >

치 = 가 > 특 > 유

퍼센트로 예시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치명 : 40~45% (타분 기준 50% 넘겨도 상관 없음)
가속 : 28~35%
특화 : 57~60% (수치상으로는 3500~4000 근처쯤에 수렴하게끔)
유연 : 0~8% (백열의 정수 등장 이후 장비 2~3개 분량 정도의 유연템을 맞추는 것이 좋음)

장신구를 통해 대량의 특화를 확정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거울과 다르게 굳이 특화 유도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특화를 많이 올려놓으면 점감을 먹게되고, 치명타와 가속을 그만큼 못올리게 됩니다.

그래서
치명타 / 가속을 4500 / 4500으로 먼저 맞추고, 특화 비율을 레이드봇(탑기어, 드롭티마이즈, 기어컴페어)을 통해 특화비율을 조절하면서 치명타를 올리는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보통 이렇게 되면 노도핑 치명타가 많게는 5400(약 45%), 못해도 5000은 넘어있을겁니다.

그리고 중간에 유연템들이 떴다면 잘 보관해뒀다 껴주는걸 추천드립니다.
유연템 1~3개 정도 껴주는건 엔드세팅에서도 굉장히 중요해졌고, 실제로 많은 가지냥꾼들도 유연템이 없어서 일부러 제작을 유특, 치유로 돌리는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분명 가지가 무빙 한계 때문에 장신구를 극한으로 쓰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거울보다 고점이 높고, 대충 템렙 높은 템만 껴도 그럴싸해져서 세팅이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건 Raidbots - Top Gear 에서 본인의 장비를 조합해가며 돌려보거나 Raidbots - Gear Compare 에서 장비 하나하나 넣어서 비교하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단 stat weight는 비추. 이미 세팅 완료한 지금 상태에서 무엇을 올리면 더 좋을지를 알아보는 개념이지 내가 바꿀 장비를 알아보는게 아니기 때문)



3. 장신구

< 사 효 >
높은 고점, 쉬운 세팅 / 어려운 물리적 난이도 : 마른 가지의 껍질
안정적인 딜, 쉬운 난이도 / 어려운 세팅 : 부서진 미래의 거울

< 착 효 >
1순위 : 핍의 에메랄드 우정 휘장 or 무효화의 잿불
논란 : 가속의 모래 시계 (심크에서는 터지면 안되는 스킬에 터짐 → 지금보다 1% 낮게 잡아야 됨)
속으면 안되는 장신구 : 원시불꽃의 조짐 (496 조짐이 483 핍보다 안좋음)

1. 부서진 미래의 거울
: 3분이라는 긴 쿨을 가지고 있지만 야냥은 4분 사이클로 야생의 부름 타이밍과 묶어 [ 오프닝 → 4분 → 전투 종료 ] 이 사이클대로 어둠땅 양자장치 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그래서 거울이 커진 시간동안에는 어마어마한 버스트딜을 얻을 수 있고, 전체딜 2% 착효딜도 챙길 수 있습니다.
심크가 업데이트 되면서 점점 마른 가지의 껍질의 성능이 올라가고 있어 주목도가 점점 떨어지고 있지만 그래도 레이드에서는 반드시 필수인 구간이 있기 때문에(예를 들면 4분 블러드 쓰는 스몰데론 신화) 활용도가 그렇게 떨어지는 것도 아니긴 합니다.

그리고 추구하는 세팅이 말이 안되게 어렵습니다.
적당히 높은 치+가를 맞추면서 특화를 가장 높게 만든다는게 말만 쉽지 장비 수급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대체방법을 제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마른 가지의 껍질 쓰기 : 2분 쿨기의 야생의 부름과 묶을 수 있고, 요구 스탯도 유연해서 사용하기도 편합니다.
2) 푸른 비단 안감 쓰기 : 적어도 오프닝이라도 특화를 최대한 끌어올려보자는 마인드로  같이 사용하면 장비 반개 분량의 특화를 땡길 수 있어서 세팅이 쉬워집니다.
3) 그냥 쓰기 : 사실 그냥 치명이나 가속으로 받고 써도 충분히 좋은 성능이 나오는 장신구입니다.

2. 핍의 에메랄드 우정 휘장
: 가장 무난한 착효 장신구입니다. 대충 특, 치, 유 랜덤으로 알아서 바뀌고 일정 확률로 12초동안 그 스탯을 크게 증가시켜주는데 야냥 장신구 심크를 돌릴때 딜장신구보다는 스탯 장신구가 더 어울리는 경향을 보이기에 가장 무난하고 좋게 쓸 수 있는 장신구라고 보면 됩니다.

3. 마른 가지의 껍질
: 심크가 업데이트 되면서 거울과 거의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더 높아진 장신구입니다. 심지어 wcl 각 넴드와 raider.io 상위 유저들도 거울에서 가지로 많이 건너가는 추세로 2분쿨의 야생의 부름 타이밍에 알맞게 몰아붙일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강점은 세팅이 정말로 쉬워집니다. 거울처럼 어거지로 스탯을 유도해서 점감을 크게 먹기보다는 순수 특화를 조금 낮추고 들어가는 느낌이라 오히려 2차 스탯을 더 효율적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 1사효 : 오프닝 → 2분 → 4분 → ... / 2사효 : 오프닝 → 2분 20초(쿨 오자마자) → 4분 20초(거울 끝나고) → ... ]

그리고 이 장신구는 사용 즉시 나한테 점점 다가오는 공이 3개를 직접 부딪혀서 중첩을 쌓아야되는데 1중 먹고 계속 도망치다 만료되기 1~2초 전에 또 하나 먹으면 2중+9초로 지속시간이 다시 시작됩니다.
즉 이론상 서서히 증가하는 특화 버프를 27~30초 가량 유지가 가능합니다.
현재 심크는 나오자마자 바로 2중 쌓고 시작하는 1/1/9로 돌려지고 있지만 현재는 구슬 중첩을 빠른 2중보다는 느리게 2중 쌓는 방법에 관해 연구중이며, 이 방법이 제대로 확립되면 지금보다 더 좋은 장신구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는 1/5/9(처음 바로 1중 → 5초 뒤 구슬 하나 먹기 → 만료 직전에 마지막 하나) or 1/7/9 이 방법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4. 가속의 모래 시계
: 이 장신구가 심크에서 착효 중 가장 좋게 나오는데 사실은 오류가 있습니다.
가속 버프가 끝나면 '다음 스킬'을 써서 모래시계를 굴려줘야되는데 문제는 이게 코브라 사격, 일제 사격, 마무리 사격으로만 시계가 뒤집어집니다.
그래서 살상명령과 날카로운 사격만 누르는 이번 시즌에 신경쓰고 코사 누르기엔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그렇다고 착효딜도 한번 터질때마다 살상명령 한개급 수준이라 무시 못하기에 1.4%의 딜을 포기하면서까지 오라취소하기에는 그리 적절해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나오는 심크보다 낮게 봐야 할 장신구라는 점을 인지해야 하는데 냥꾼 디코에서는 실제보다 1% 거품이 껴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5. 무효화의 잿불
: 이 장신구는 쐐기 생존장신구로 유명해졌는데 실상은 다릅니다.
스탯이 다 완성되면 유연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챙겨질까가 최대 관심사가 되는데 이 상황에서 무효화의 잿불이 빛을 볼 수 있습니다.
단일에서는 동렙 핍과 완전 동등한 성능을 보여주고, 광딜에서도 핍과 오차범위내로 살짝 낮게 떨어지지만 그렇게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핍은 어떤 스탯으로 바뀌는지가 랜덤이라 저점 고점 차이가 크다면 잿불은 유연이 고정이기에 고점, 저점 격차가 핍보다 좁은 굉장히 안정적인 장신구입니다.
가속의 모래시계가 실제보다 '심크에서 1% 더 높게 나오는 것 같다'는 점을 염두하고 보면 오히려 무효화의 잿불이 딜로써 착효 장신구 1순위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행렬 재안정기
: 대격변 시던주간에서 불의땅 시던 레이드에서 등장하는 장신구입니다. 현재 가장 높은 스탯을 1.75분마다 더 펌핑시켜주는 장신구입니다.
사효장신구에 따라 bis가 바뀔 수 있습니다.
똑같이 스탯을 유도해야하는 거울 장신구는 오히려 핍을 그대로 쓰는 것이 더 좋고, 치명 위주로 올리면서 균등분배하는 마른 가지의 껍질에서는 치명을 1순위로 잡고 유도하면 굉장히 좋습니다.
다만 장신구 내부쿨이 애매하게 1.75분인데 아무리 30초 지속이라해도 2분쿨인 야생의 부름과 살짝 어긋날 수 있고, 전투시간이 점점 길수록 쿨기와 어긋난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라그 드랍으로 476까지 올릴 수 있고, 클리어 보상으로 주는 영웅상자에서 483까지 업글할 수 있는데 2월 7일자로 너프되면서 [ 483 핍 = 483 무효화의 잿불 = 483 '상황에 맞게 완벽히 잘 사용된' 행렬 ]로 굳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단일 심크. Top Gear = 가속의 모래시계)


4. 장식

※ 이 부분은 wcl과 월퍼킬 레이스가 진행되면서 표본이 쌓이는걸 봐야하기에 정확하지 않습니다.

0) 중요사항
이번시즌은 불꽃은 넘치는데에 비해 제작에 필요한 위상 갯수가 너무 많이 들어가 시즌 초에는 최대한 아껴써야 합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고룡, 위상 문장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꿈의 감독관 영예 20 달성 시 주는 공짜 고룡 위상(476)과 대장정(피락 킬 퀘스트) 후 주는 공짜 고룡 위상(476)을 이용해서 장식 두개를 먼저 만들기(적응성 + @ 추천)
· 쌓인 위상으로는 쐐기나 레이드 템(주로 무기)을 업그레이드하기
· 어느정도 장비상황이 좋아지고 업그레이드 할 부위가 안보일 때 위상문장 제작 → 제작에 사용


1) 적응성 손목 보호대
: 광 단일 모두 무난하게 쓸 수 있는 장식입니다. 특히 얻을 수 있는 모든 스탯 다 가치있게 쓸 수 있는게 야냥이고, 효과 자체도 와우에 존재하는 모든 장식 중 탑티어로 쳐줄만큼 좋습니다.


2) 산성우박 발보호대

: 아무리 너프를 먹었다 해도 가장 좋은 단일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으로 쳐줄 수 있는 조합(적응성+비단안감)보다 0.6% 더 높은데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 가이드에서는 '고작 이정도 딜과 이속과 맞바꾸는건 별로 가치있어보이지 않는다' 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즌이 지날수록 산성우박의 비중이 점점 높아질 가능성은 있지만 아무리 야냥이라도 트라이때 리스크를 안고 갈 만큼 높은 딜량까지 가진 장식은 아니라고 보고 있는듯합니다.
(어차피 이번시즌은 불꽃으로 만들만한 장비가 많지 않아서 나중에 만들어도 됨)


3) 푸른 비단 안감 (+손가락)

: 업타임빨을 너무 많이 받는 장식입니다. 보통 45%는 되어야 좋은 장식이라고 취급해주고, 실제로 이 업타임이 찍히면 산성우박 발보호대보다 단일딜이 더 좋아집니다.
하지만 실제 레이드 트라이 버프내역 보면 20~25% 찍힐때도 수두룩해서 낮은 저점으로 불안정한 장식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쐐기에서는 전체딜 버프내역을 보면 55~80%까지 찍혀있는 경우도 많은데 이 업타임이면 모든 장식 중 원탑으로 가장 좋은 성능이라 쐐기에서 딜을 생각할 때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제작 반지 자체가 보홈을 달고 나오고 스탯만 괜찮다면 템렙 영향도 적어서 2~3번째 불꽃으로 만들기 정말 좋습니다. 이런 부분을 이용해서 제작 반지에 푸른 비단 안감을 바르게 된다면 그 순간만큼은 보홈 없는 적응성도 이길 포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제작 무기에 푸른 비단 안감 바르는 방법도 존재하긴 하는데 안그래도 장식 템렙도 너프먹었는데 불꽃 얻을 4주동안 깡통캐릭이 된다는게 큰 리스크라고 생각합니다.


4) 산소크 칸의 동맹 다리보호대
: 이 장식은 딜보다는 유틸에 초점을 두고 있는 장식입니다.
산성우박 발보호대, 푸른 비단안감보다 1~2% 정도 딜이 더 낮지만 그만큼을 파티원에게 유연을 뿌리는걸로 커버하겠다는 장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재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 가이드에서는 2옵션 장식으로 보고 있긴 한데.. 솔직히 쐐기는 그럴 수 있는데 레이드에서 증강도 아닌데 이렇게 까지 해야하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긴 합니다.
아무튼 산소크 채용 여부는 wcl 표본이 쌓이면서 봐야할듯 합니다.

5) 정기 올가미줄
: 주스탯 보석을 제외한 나머지 스탯 보석의 스탯들을 기반으로 버프가 결정되는 장식입니다. 예를 들면 70 가속 / 33 특화 보석을 모든 부위에 박았다면 특화 버프가 뜨는 그런 원리입니다. 현재 심크상으로는 모든 보석을 통일해서 업타임을 늘리는게 가장 현명하다고 합니다.

이 장식은 푸른비단 안감의 낮은 업타임(35%아래)일 때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wcl 통계에서는 10%대까지 비중이 올라왔고 레이드 후반네임드들은 피 90%를 꾸준히 달고 살기 힘들다는 점에서 레이드에선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쐐기에서 선택을 고려한다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장식의 특징이 올보홈을 달고도 지속시간이 그렇게 높지 않아서 버프 컨트롤하기가 꽤 까다롭고, 푸른 비단 안감의 업타임이 항상 높게 나오고, 버프 자체 성능도 적응성손목에 밀리기 때문에 쐐기에서 사용한다면 그리 좋지 않는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12/07 현재 상황
1) 어지간하면 적응성, 푸른비단안감(+손가락)
2) 3번째 불꽃은 메리트가 없어서 그냥 안만들거나 굳이 만든다면 476(고룡)으로 손가락 하나
3) 남은 위상은 쐐기, 레이드 장비 업글에 투자하는게 더 효율적이므로 여기에 집중 투자



5. 그 외 주목할만한 장비

1) 나그네의 시간분열기
: 시간충격이라는게 전체 단일딜에서 0.2%의 지분을 담당하는데 사실 이정도면 한단계 더 높은 무기를 갈아치울 만큼 좋은건 아닙니다. 일부 파밍상황에 따라 더 좋은 스탯무기로 잡아먹힐 수도 있고요.
네 사실 그렇게 대단한건 아닙니다. 걍 가특무기입니다.

2) 목, 손가락
: 2차 스탯 분배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는 부위입니다. 쓰일 가능성이 높은 장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목걸이
이오나의 선택받은 자의 아뮬렛(가 - 니무에)
솟구치는 불꽃의 눈(가 - 틴드랄)
녹색용군단의 사슬 목걸이(치 - 어둠심장숲)
지나간 시간의 목걸이(치가/가특/치특 - 제작) + 장식(푸른비단안감 or 연금술 향신료 주머니)

* 손가락
대드루이드의 오염된 인장(가 - 어둠심장숲)
냉담한 지배의 고리(가 - 검떼)
웨이크레스트 군주의 인장(유 - 저택)
뒤틀린 가지의 고리(특 - 어둠심장숲)
티탄의 통찰의 반지(치가/가특/치특 - 제작) + 장식(푸른비단안감 or 연금술 향신료 주머니)
고리 결속 모래시계(치가/가특/치특 - 제작)

이렇게 해서 목걸이, 손가락, 손가락 스탯의 조합을 따지면 다음과 같습니다.
거울 세팅 : 치가 + 가특 + 치특
가지 세팅 : 치특 + 치가 + 치가(or 치유 - 저택 반지 한정)
물론 자신의 장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레이드봇 - 탑기어나 드롭티마이즈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조합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성자 개인적인 팁 : 어지간한 bis 489 보홈 반지보다 제작반지 두개끼는게 훨씬 좋음. (딜도 높고 스탯비율도 더 이쁘게 떨어짐)



6. 딜사이클

0) 공통 사항
- 무슨 상황에서도 광기(날카로운 사격) 3중첩, 사냥의 전율 4중첩 유지

- 레이드에서 네임드 전투 전 광포한 무리 스택 4/5로 설계하는 것이 막혔습니다. 이제 살상 막 쓰고 다니셔도 됩니다. (쐐기는 해당사항 아님)

측방 강타 = 야생의 부름 (아이콘이 없어서 이걸로 대체함)

1) 단일

* 오프닝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 → 측방 강타유혈야수의 격노살상 명령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죽음의 회전 표창 →( 살상 명령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 or 살상 명령살상 명령날카로운 사격 )
※ 현재 심크에서 많이 보이는 딜사이클입니다. 각 스킬들의 지속시간을 고려해서 배분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야부 : 20초 / 유혈 : 18초 / 야격 : 15초 / 표창 : 10~12초)
※ 살상명령을 최대한 우려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예열이 많이 길어집니다.

* 오프닝 간소화 버전 (야생의 본능)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유혈야수의 격노죽음의 회전 표창측방 강타(+장신구) → 살상 명령 → ...
* 오프닝 간소화 버전 (피의 광란)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측방 강타(+장신구) → 유혈야수의 격노죽음의 회전 표창살상 명령 → ...
※ 현재 로그에서 많이 보이는 딜사이클입니다. 사실 위의 오프닝을 풀로 돌렸을때나 간소화했을때나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 야생의 본능을 찍었다면 모든 버프를 다 킨 후 야생의 부름을 켜서 버프를 키는 동안 버프 글쿨 손해없이 살상명령을 최대한 박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피의 광란을 찍은 단일은 어차피 20초동안 발구르기 계속 쓰는게 끝이라 먼저 써서 버프 손해 안보는게 이득입니다.

어쨌든 이 두 오프닝 사이클은 모든 버프를 켜서 최대한 중첩 시킨 후 살상명령을 가장 효율적이고 많이 박으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야수의 부름 도중
살상 명령 → 최대한 많이
날카로운 사격 → 살상명령 1개 남았을때 or 없을때
코브라 사격 or 마무리 사격 → 살상명령도 없고 날카로운 사격도 없는 그 찰나의 순간

진짜 간단하게 대충 1212122121121221 이런식으로 막 난사하다가
누를게 없네? 코사 딸깍 대충 이런 사이클이 됩니다.


* 오프닝 이후

표창, 야격, 유혈, 야부는 모두 쿨마다 쓰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3분마다 표창+야격+유혈 겹치는 타이밍이 오게 되고, 2분 단위로 오는 야부는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야수의 격노, 유혈에 묶는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쟁명령이 터졌을 경우 : 살상 명령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전쟁명령이 안 터졌을 경우 : 살상 명령 살상 명령 코브라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야생의 부름 도중 딜사이클(버프 제외) : 살상 명령 살상 명령 ( 살상 명령 )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살상 명령 ( 살상 명령 )

* 마무리 사격 = 살상 다 쓴 다음에 코사 대신 쓰는 용도
마격이 살상명령보다 데미지가 약하고 코브라 사격과 비비는 수준의 딜이라서 차라리 아예 안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집중 소모가 가장 낮은 딜 스킬이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쓸 각이 보이면 한번씩은 박아줘도 쏠쏠하긴 합니다.

* 가장 중요한건 살상명령과 날카로운 사격이 2충전인 상태로 놀지 않게 하기
만약 둘 다 2충전이라면 살상 명령을 먼저 빼는게 좋습니다. 심지어 4세트가 갖춰지면 광포한 야수 역시 살상명령을 쓰기 때문에 무조건 낭비되지 않게 해야합니다.
그치만 날카로운 사격을 빼면 야수의 격노를 올릴 수 있거나 광기를 리필해야될 타이밍이라면 날카로운 사격을 무조건 먼저 빼는게 좋습니다.

* 코브라 사격을 쓰는 경우
- 살상명령이 쿨이고 날카로운 사격도 쓸 수 없는데 집중이 남았을때 → 이때 코사 두번도 가능
- 광포한 무리 발동 도중 살상명령이 방금 막 소진 되었고 날카로운 사격을 쏘기도 애매할때 (아주 찰나의 순간)
이 외에도 코사는 정말 누를게 없을때 한두발만 쓰는 스킬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살상명령이라도 빠르게 줄여서 딜 현자타임을 해소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는 필러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손에 날카로운 사격 들고 있는 갯수 = 0개 가능
진짜 자신있고 쉽게 하고 싶다면 그냥 살상명령 쿨도는거 보고 날카로운 사격을 싹 다 던져도 됩니다.
특성 개편으로 광기 지속시간(10s)이 날카로운 사격 쿨(9.5s)보다 길기 때문에 변수가 터진거 아니면 어지간하면 풀유지가 가능합니다.
오히려 낭비없이 던져서 전쟁명령으로 살상명령 끌어오는게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불안하면 0개는 오바같고 0.3~0.5개만 들고 있어도 충분하고, 다음 풀링을 광기 3중 바로 이어가는 용도로 바로 쏘기 좋은 1개를 아껴놓는 것도 좋습니다.


2) 광

* 모든 스킬을 다 가지고 있을때 오프닝
날카로운 사격(c타겟) 날카로운 사격(b타겟)살상 명령(주타겟) → 측방 강타야수의 격노살상 명령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죽음의 회전 표창 →( 살상 명령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 or 살상 명령살상 명령날카로운 사격 )
※ 광에서는 피의광란을 찍기 때문에 단일과 동일합니다.

* 간소화 버전 오프닝
날카로운 사격(c타겟) 날카로운 사격(b타겟)측방 강타야수의 격노(주타겟)죽음의 회전 표창 살상 명령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  →( 살상 명령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 or 살상 명령살상 명령날카로운 사격 )
빠른 예열이 특징

* 야생의 부름이 없을때 오프닝
날카로운 사격(C타겟) 날카로운 사격(B타겟) 일제 사격(주타겟) 죽음의 회전 표창 야수의 격노+종특, 사효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일제 사격 → ...
핵심은 빠른 광기 2~3중첩 → 모든 버프를 다 킨 후(야격,표창,회전베기 등) → 살상명령 난사
사이클은 다를 수 있지만 이런 느낌으로 딜을 몰아치려 하는 것은 모든 야냥에게 공통으로 보이는 특징입니다.

* 일제사격, 살상명령에 쏠 집중을 위해 코브라 사격은 가능하면 봉인
최대한 집중 소모기는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살상 명령만 사용하도록 합시다.
심지어 이제 날카로운 사격 틱당 살상명령 쿨이 감소되어 불필요하게 코브라 사격으로 집중을 뺄 필요도 없어졌습니다.
오히려 집중이 살상명령 쿨을 못따라오는 느낌까지 들기도 합니다.

* 날카로운 사격은 최대한 여러 타겟에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지양해야 할 상황은 타겟이 이격되어 있어서 펫이 왔다갔다 하는 경우. 이 경우 딜로스가 너무 심해져서 하나에만 박는것보다 못한 딜을 볼 수도 있습니다.
상황이 나왔는데도 너무 힘들다면 2타겟에만 도트를 유지한다는 느낌으로 가도 그렇게 까지 큰 문제는 없습니다.

3) 기타 팁들

* 여전히 대부분의 스킬과 펫 능력을 매크로에 묶는게 좋습니다. 펫스킬을 딜레이 없이 써주기 위함도 있지만 세세한 펫 컨트롤도 가능합니다. [ 자세한 매크로 설정법은 이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 추천 위크오라
광포한 무리 추적 위크오라(주의 : 고장 잘남) : https://wago.io/DirePack
야수 회전베기 범위(네임플레이트 기준) - 피의 괴물 스킬의 피의 화살(10미터)을 기준으로 거리 측정됨
: https://wago.io/Byos8GKBZ
야수 회전베기 범위 2(네임플레이트 기준) - 큰 설정 없이 편하게 쓸 수 있지만 호불님이 이 위크오라 만져보시더니 거리 측정이 부정확하고 하심
: https://wago.io/BeastCleaveNameplate



7. 도핑, 마부

물약 : 궁극의 힘의 정기 물약
치유물약 : 꿈나그네의 치유물약(11만+11만도트) or 원기 회복 물약(16만)
음식 : 운명의 행운과자(민첩 75) or 칼루아크의 대연회 잔칫상(민첩 75) or 대담한 데빌드의 달걀(민첩 75)
무기 룬 : 전적으로 안전한 로켓
약병(영약)
- 딜 : 타락한 분노의 얼어붙은 약병(치명+) > 미온한 유연성의 약병(유연+)
- 생존, 경제적 : 미온한 유연성의 약병(유연+) > 타락한 분노의 얼어붙은 약병(치명+)
※ 단 타락한 분노의 업타임이 70% 이상이여야 비교가 성립됨

가슴 : 깨어나는 능력치
다리 : 흉포한 방어구 강화도구
손가락 : ~헌신
무기 : 고밀도 열기 측정기(대상의 속성마다 다르게 2차스탯 부여)
그 외 손목, 등, 발, 허리 마부는 광피 or 체력으로 맞추는걸 추천

12. 07 수정사항 : 특성 업데이트(너프 반영), 스탯 추가(마른가지껍질 채용시), 추천 장신구 변경 (마른가지껍질, 부서진 미래의 거울 우선순위 변경)
12.17 수정사항 : 스탯 분리(거울, 가지), 장신구 설명 수정, 손가락/목 조합 수정 및 심크 삭제(사유 : 너무 옛날 심크), 딜사이클 수정(오프닝 간소화 버전 추가)
01.18 수정사항 : 특성 업데이트(광 2트리), 스탯 수정(가지 세팅 치명타), 장신구 수정(가속의 모래시계, 무효화의 잿불), 딜사이클 변경(야생의 본능 채용 시 야생의 부름 순서 변경, 야생의 부름 사이클, 날카로운 사격)
02.05 수정사항 : 장신구 업데이트(행렬 재안정기 추가), 장식 업데이트(정기 올가미줄 추가)
02.07 수정사항 : 장신구 업데이트(행렬 재안정기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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