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격아때부터 열심히 게임해 온 한밤 이라고 합니다.
뜬금없는 구 던전 쐐기 부활로 짧은 시즌이지만 격아 때 열심히 하던 기억을 더듬어 작업장 가이드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통통전차 격투장
이 구간의 핵심은 백금난타로봇의 백금장갑을 벗겨내기 위한 “피스톤 분쇄기”를 어떻게 이용하느냐 입니다.
피스톤 분쇄기는 아래에 플레이어가 들어가게 되면 플레이어를 인지하여 내려치기까지 5초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피스톤 분쇄기의 딜량은 내려찍는 지점의 아래에 플레이어가 몇명 있느냐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즉 많은 수의 플레이어가 분쇄기 아래에 들어가 있으면 있을수록 망치딜은 세집니다.
따라서 쫄을 정리할때도 탱포함 5명이 망치 아래 모여서 망치딜을 증폭시킨 후에 쫄을 내려치게 하면 한방에 쫄이 사라지는 마법을 볼 수 있으며
넴드 또한 노움 전차의 첫 돌진을 망치로 유도한 후 난타로봇을 드리블하는 탱을 제외한 4명이 망치 주변에서 들어갔다 나왔다 반복하며 최대한 전차를 타격하게 하면 단수와 관계없이 1넴 전투 시간이 2분이 안 넘어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블러드도 안썼던 것으로 기억하며 1넴잡고 2넴까지 방첨탑으로 쭉 패스한 후 2넴 블 올리고 역순으로 잡았던 기억이 있네요)
따라서 넴드 전투의 흐름은
a. 첫 돌진을 무조건 망치로 유도할 것 (첫 돌진은 무조건 가장 가까히 있는 타겟 대상으로 돌진)
b. 딜 한다고 이상한 곳에서 깝치지 말고 망치 주변에서 딜하면서 망치딜을 최대한 극대화 할 것
c. 추진제 분출 때 갠생기 및 공생기를 쓰고 탱 포함 5명이 2돌진을 다음 망치쪽으로 가도록 유도하게 포지셔닝할 것
d. 2돌진이 망치에 박히면 b와 동일하게 탱제외 4명이 망치딜을 최대한 극대화하며 망치로 전차를 후두려 팰것 => 여기까지가면 전차는 터집니다.
e. 백금 난타로봇의 껍질을 벗기면서 벗길 때도 망치딜을 극대화 하면 좋다.(1,2 껍질은 대충 벗겨도 됨)
d. 난타로봇의 껍질을 모두 벗기면 망치가 하나 남고 하나 남은 망치에 5명이 들어가서 망치 딜을 최대화 한 후 망치로 난타로봇 핵꿀밤 한대 날리고 마무리
망치딜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고단폭군에서 1넴의 벽도 만만지않겠네요 .....
2. 격투장 - 쿠조 가는길
가는 길에 있는 살아있는 폐기물은 죽을 시 주위 100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광역 피해를 일으킵니다. 다만 이 딜은 시야가 차단될 시에 무시 가능합니다.
따라서 살아있는 폐기물의 피통을 마춰서 광친 다음에 기둥 뒤 등으로 피하거나 터지는 타이밍에 무적기를 사용합니다.
3. 쿠조
쿠조 와의 전투는
일반 페이즈 / 불꽃 배출 페이즈 두 개로 나뉩니다.
일반페이즈
일반페이즈에서는 상자를 떨구며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폭발 도약을 시전합니다.
폭발도약은 주변 8미터 내에 광역 피해를 입히며 특히 이 범위 내에 상자가 있으면 상자가 가열되고 가열된 상자는 불꽃배출 페이즈에 터지기 때문에 상자 주변에서 도약을 맞아서는 안됩니다.
쿠조의 첫 폭발 도약은 쿠조와 가장 멀리 떨어진 대상에게 사용하게 되는데 폭발도약의 대상이 소멸 죽은척하기 등을 하여 타겟이 취소되면 (투명화는 어렵습니다.) 그 대상 이후의 도약은 시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냥꾼 또는 도적이 죽척이나 소멸이 있을 시 폭발 도약 타이밍에 쿠조와 거리를 벌린 후 도약시 타겟을 취소시키면 아주 달달하게 게임할 수 있습니다.
불꽃 배출 페이즈
불꽃배출은 매우 아프기때문에 무조건 상자 뒤에서 데미지를 피해야합니다.
는 다 아는소리니까…..
상자 뒤에 서게되면 “고철 뒤에 숨기”라는 버프가 생깁니다.
탱이 쿠조를 상자에 바짝 붙여서 파킹하면 “고철 뒤에 숨기” 버프가 뜨면서 쿠조를 공격할 수 있는 위치가 생기게 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불꽃 배출을 시전할 때도 딜이 가능합니다.
다만 고단으로 가면 불꽃 배출 한틱에 죽는 일이 생기니까 탱이 파킹하고 불꽃배출을 시전하기 전의 그 시간에 해당 위치를 찾도록 하며 그 시간 안에 찾지 못할 경우 깔끔하게 포기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고철 뒤에 숨기”를 화면에 띄워주는 위크오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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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쿠조 -기계공의정원 가는길
컨테이너 벨트는 악사 / 전사는 이동기로 한번에 이동 가능하며 벤티르도 될 것 같습니다만 해보진 않았습니다. 흑마의 관문으로도 이동 가능합니다.
벨트 이후에 땜장이 2마리 / 똥개 2마리는 땜장이 시전을 잘 끈어줍니다.
그이후 로봇 3마리는 격아 때 기억은 오질나게 아파서 이때 쿨기 올리고 경화때는 블러드도 올렸었던거같은데 …. 아무튼 존나 아픕니다. 특히 굽이치는 감전 걸리면 생존기 큰거 올리던지 무적기로 씹던지…
그 이후 나오는 거미(작렬로봇)의 광역기술(축전기방전)은 원딜 및 힐러가 최대사거리 잡으면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탱커는 구석에서 거미를 탱킹하며 원딜은 최사잡고 프리딜을 합니다. 다만 대상을 잡고 쓰는 음파파동은 잘 피해야 합니다.
그사이에 이동 구간은….. 음 …. 중간중간에 연기가나오는곳이있는데 그곳에 있으면 로봇의 감지범위와 겹쳐도 인지되지 않습니다. 그것을 이용하여 이동합니다.
기계공 전의 무리
이놈들은 마찬가지로 로봇의 굽이치는 감전이 존나 아프기 때문에 로봇부터 점사해아 합니다. 그러면서 땜장이의 맹타는 차단해줘야 하고요 기술자의 정비도 끈어줘야 하고요, 정비자가 거는 과조작은 가속을 100퍼 증가시키기 때문에 마훔으로 먹던지 해제 해줘야합니다.
4. 기계공 스파크 플럭스
하… 이놈은 전투가 길어질수록 지옥도가 펼쳐집니다.
잘피하고 / 잘피하면서 중간중간나오는 꽃(눈에 띄지않는식물)은 팝업되면 스턴을 걸고 후두려 패줍니다. 그냥 잘해야하는 보스입니다.
5. 기계공 - 왕 메카곤 가는 길
하…. 예전엔 이 부분은 무조건 방첨탑 패스 하였지만…..지금은 방첨탑이 없어서 잡아야 합니다. (로봇들이 은감)
다만 왕 바로 앞에 무시무시한 로봇 두 마리를 비롯한 무리들은 흑마가 있을 시 관문으로 패스 가능합니다. 굳이 잡아야 한다면 로봇이 깔아주는 보호막 안에 들어가서 잡아야 하겠지만…. 정신 건강에 해롭습니다.
6. 메카곤
1페이즈: 보이는 바닥 피하고 / 레이저 혼자맞기
2페이즈: 단수가 올라갈수록 여기 레이저가 너무너무 아픕니다. 반드시 혼자 맞아야하며 맞으면 무적기나 생존기 써야합니다. 여기서 국룰은 걸린 사람은 가만히 있고 나머지가 움직이는겁니다.그런데 걸린 사람이 보주 이동경로 등의 이유로 움직여야 하면 좌우가 아닌 앞뒤로 움직입니다.
중간 중간 로켓 팔(자석)을 던지고 끌어당기는 기술 (자기력 로봇팔) 또한 딜이 어마어마한데, 이것은 거리 기반 데미지 이기 때문에 자석이 떨어지는 위치를 확인하고 최대 거리로 이동하면 그나마 힐러님이 편안해 할 겁니다.
쓰다 보니 너무 길어진데다가 이미 다들 아시는거 적는게 아닌지 하고 후회가 되네요.
다들 즐거운 4시즌 되시고 메카곤 뒤치기 가속 반지 세트 드시길 기원합니다.